고욤나무 무엇인가?

열매가 소의 젖꼭지를 닮은 나무

 

 

 

 

 

 

 

 

클릭하시면 더 큰이미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욤나무의 잎, 잎앞뒷면, 암꽃, 수꽃, 덜익은 푸른열매, 익어가는열매, 자줏빛으로 익은 열매, 열매 절개, 종자와 열매꼭지, 겨울눈,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혈압을 뚜렷하게 내리는 작용, 피부윤택, 소갈증, 당뇨병, 결핵성 망막출혈, 지혈, 위장병, 신체허약자, 중풍, 불면증, 머리아픔, 심장병, 알레르기성 여드름, 뾰로지, 번열(가슴이 답답하면서 열이 많은 증상)을 제거, 갈증을 그치게 하는데,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고혈압을 다스리는 고욤나무

고욤나무는 쌍떡잎식물 감나무목 감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이다.  

학명은 <
Diospyros lotus L.>이다. 마을 부근에 많이 자란다. 높이 약 10m이다. 껍질은 회갈색이고 잔가지에 회색 털이 있으나 차차 없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끝이 급하게 좁아져 뾰족하고, 길이 6∼12cm, 나비 5∼7cm로 톱니는 없다. 잎자루는 길이 8∼12m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항아리 모양이다. 5~6월에 검은 자줏빛으로 피고 새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2∼3개씩 한군데에 달리며 수술이 16개이고, 암꽃에는 꽃밥이 없는 8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둥근 장과(漿果)로 지름 1.5cm 정도이며 10~11월에 익는다.

열매에는 타닌이 들어 있으며 고염은 여물기 시작할 때는 빛깔은 연한 노란색으로 되었다가 익으면 어두운 자줏빛으로 변하면서 열매 껍질 표면에 흰 납층이 덮인다. 덜익은 것을 따서 저장하였다가 먹기도 한다. 열매의 생김새에 따라 여러 가지 품종으로 나뉜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따서 말린 것을 군천자(君遷子)라 하여 소갈, 번열증(煩熱症) 등에 처방한다. 씨를 뿌려서 자란 고욤나무는 흔히 감나무를 접목할 때 대목용으로 쓰며, 목재는 여러 가지 도구의 재료로 쓴다. 우리나라 남북한 전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시골에서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항아리에 저장해 두었다가 겨울에 꺼내 먹는다. 열매 모양이 마치 소젖꼭지를 닮았다고 하여 우내시(牛奶枾)라고 부른다.
고욤나무의 모든 부위는 감나무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한다.

감보다 열매가 작다고 하여 소시(小枾)라고도 한다. 열매가 작고 검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익는 것을 <고욤나무>라고 하고 어린가지에 털이 있는 것을 <민고욤나무>라고 한다. 고욤나무는 우리나라의 북부에도 자라며 감나무 보다 추위에 잘 견딘다. 그리하여 고욤나무씨를 심어 키운 묘목에 감나무 가지를 접하여 추위에 견디는 감나무를 얻고 있다.  

고욤나무의 다른 이름은
군천자[君遷子=
jūn qiān zǐ=치앤V: 본초습유(本草拾遺)], 영조[梬棗, 소시:小枾, 연조:棗, 광지(廣誌)], 우내시[牛奶枾=niú nǎi shì=니우나이V: 최표(崔豹), 고금주(古今注)], 연조[軟棗: 천금(千金), 식치(食治)], 정향시[丁香枾: 일용본초(日用本草)], 홍람초[紅藍棗: 본초강목(本草綱目)], 마메가키[マメガキ=豆柿: 일본명(日本名)], 군천자[桾櫏子], 소시[小枾], 고욤나무, 고양나무, 고염나무, 괴염나무, 고욤, 고염, 괴염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10~11월에 열매가 익었을 때 채취한다."

[성분]

<중약대사전>: "
열매는 탄닌을 함유하고 있다.

뿌리는 naphthoquinone계 성분인 7-methyljuglone, mamegakinone, isodiospyrin, bisisodiospyrin을 함유하고 있다. 이 식물은 또한 triterpene계 성분인 betulin, betulic acid, taraxerol, lupeol, ursolic acid, β-sitosterol등을 함유하고 있다."

[성미]


1,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2, <천금, 식치>: "맛은 씁쓸하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3, <본초습유>: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4, <해약본초>: "성질은 약간 차며 독이 없다."

[약효과 주치]


1, <본초습유>: "지갈(止渴)하고 번열을 없애며 윤택이 나게 한다."

2, <해약본초>: "소갈증, 번열(煩熱)을 치료하며 마음을 진정시킨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천금, 식치>: "많이 먹으면 숙병(宿病)을 일으킬 수 있고 냉기(冷氣)를 더하게 하며 기침이 잦다."

2,
<약초의 성분과 이용>: "일반적으로 과일은 몸을 덥게 하는 것보다 차게 하는 성질이 있다. 감은 과일 가운데서도 특히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세다. 그리하여 감을 많이 먹으면 배가 차고 설사하여 유산될 수 있다는 말이 전해오고 있다. 그러므로 신경아픔, 류머티즘, 부인병과 같은 냉병에는 금기이다."

고욤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군천자(君遷子)

감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 고욤나무(Diospyros lotus Linne var. lotus)의 열매이다.
소시(小枾)라고도 한다.

성미: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지사(止瀉), 거번열(祛煩熱)

해설: ① 소갈증을 해소시키고, ② 가슴이 답답하면서 열이 많은 증상을 제거시킨다. ③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성분: 탄닌(tannin)이 함유되어 있다.]

고욤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96면 48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고욤나무(Diospyros lotus L.) [감나무과]

갈잎큰키나무. 높이 10m 가량. 꽃은 암수딴그루. 연한 황색으로 6월에 핀다. 열매는 장과로 둥글며 10월에 황흑색으로 익는다.

분포/
중국 원산으로, 중부 이남에서 재식하는 귀화 식물이다.

약효/
열매를 군천자(
桾櫏子)라고 하며, 지갈(止渴)의 효능이 있고, 한열을 치료한다.

성분/
열매에는 탄닌(tannin) 성분이 많고, 뿌리에는 naphthoquinone, 7-methoxyjuglone, mamegakinone, isodiospyrin, bisisodiospyrin, betulin, betulinic acid, taroxerol, lupeol, ursol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열매의 즙을 짜서 복용한다.

참고/
감나무에 비하여 열매의 지름이 1.5~2cm로 작다.]

고욤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43면 26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군천자(君遷子)

기원: 시과(枾科=감나무과: Ebenaceae)식물인 흑조(黑棗=고욤나무: Diospyros lotus L.)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낙엽 관목으로 높이는 14m에 이른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며 타원형(橢圓形)에서 장원형(長圓形)이고 뒷면은 거의 백색(白色)으로 맥(脈)위로 털이 나 있다. 꽃은 단성(單性)으로 자웅이주(雌雄異株)이며 엽액(葉腋)에서 모여나고, 수꽃은 2∼3송이가 모여서 나고 수술은 16개이며, 암술은 2∼3개의 심피(心皮)가 모여 구성되고 암술대는 갈라져 기부(基部)까지 이른다. 열매는 장과(漿果)로 직경 1∼1.5cm의 구형(球形)이고 익으면 남흑색(藍黑色)이 된다.



분포: 산비탈이나 골짜기 등에서 자라거나 재배한다. 중국의 요녕(遼寧), 하북(河北), 산동(山東), 섬서(陝西) 및 중남(中南), 서남(西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열매가 익었을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비타민(vitamin) C, 탄닌(tannin) 등을 함유하고 뿌리에는 나프탈렌, quinone 성분인 mamegakinone을 함유한다.

기미: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지갈(止渴), 제담(除痰).

주치: 소갈(消渴).

용량: 30∼60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401면.]

[비고(備考)]

<본초강목(本草綱目)>:
"군천(君遷)의 이름은 좌사(左思)의 <오도부(吳都賦)>에 처음 보이고 그 모양은 유흔기(劉欣期)의 <교주기(交州記)>에 기재되어 있는데 이름의 뜻은 상세히 적혀있지 않았다. 연조(棗)는 그 모양이 대추와 비슷하고 무르다. 사마광(司馬光)의 <명원(名苑)>에는 '군천자(君遷子)는 마내(馬奶)와 비슷하다. 즉 지금의 우내시(牛奶枾)로서 모양에 따라 지어진 이름이다'라고 기재되어 있다. 최표(崔豹)의 <고금주(古今注)>에는 "우내시(牛奶枾)는 즉 연조(軟棗)이다. 잎은 감나무의 잎과 비슷하고 열매도 감나무와 비슷한데 약간 작다. 당송(唐宋)의 여러 사람들은 군천(君遷), 연조(棗), 우내시(牛奶枾)가 같은 것임을 몰랐기 때문에 상세히 논증하였다."

"군천(君遷)은 감나무과이고 잎이 길며 작고 긴 열매를 맺는다. 그 형상이 소젖과 같다. 여문 것을 말린 것은 자흑색이다. 손가락 만큼 크고 동그란 것을 '정향시(丁香枾)'라고 부르는데 맛이 특별히 좋다."

고욤나무 잎은 감나무 잎보다 약효는 더 우수하다. 고욤나무 잎을 오래달여서 먹으면 당뇨병, 고혈압, 결핵성 망막출혈, 변비, 지혈, 위장병 등이 치료되며 불면증, 머리아픔, 뾰로지, 신경증, 습진, 심장병, 알레르기성 여드름에도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잎에는 비타민 C와 P가 많이 들어 있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미리 예방해주고,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줄여주며 또한 알칼리 성분이 많아 피를 맑게 하고 림프구의 면역력을 높이며 백혈구의 탐식기능을 높여줌으로써 유기체의 저항성을 높여준다.    

열매는 맛이 달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설사를 멈추게 하며 소갈증을 해소시키고 가슴이 답답하면서 열이 많은 증상을 제거시켜 주고 피부를 윤택케한다. 각기, 콩팥염, 복수, 방광염에 많이 먹으면 소변이 많아지고 고혈압과 중풍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고욤의 타닌 성분이 심전도에 변화를 주시 않으면서 혈압을 뚜렷하게 내리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 임상 실험에서 밝혀졌다.  

고욤은 옛날 시골에서 아이들이 즐겨먹던 열매이며 지금처럼 온갖 다양한 먹을 것들이 있기 전에는 고욤 열매가 색다른 맛의 과일로 입에 즐거움을 주는 과일 중 하나였다. 고욤이 덜익었을 때는 떫은맛이 강해서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하지만 잎이지고 마른 가지에 고욤만 매달려서 서리를 맞고 겨울철에 매달려 있는 고욤을 따먹으면 맛이 전혀 쓰지 않고 꿀맛이 난다. 필자도 시골에서 즐겨 따먹던 기억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몸을 덥게 하는 것보다 차게 하는 성질이 있다. 감이나 고욤은 과일 가운데에서도 특히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더 세다. 감이나 고욤을 많이 먹으면 배가 차고 설사하며 유산될 수 있다고 전해진다. 신경통, 류머티즘, 부인병과 같은 냉병에는 금기이다. 하지만 잘익어 마른 감이나 고욤은 신체 허약자에게 좋다. 익지 않은 고욤을 딴 다음 잘 갈아서 나무통에 넣고 여기에 약간의 물을 넣은 다음 하루 한 번씩 잘 저어주면서 5~6일 동안 놓아둔다. 이것을 천으로 걸러서 찌꺼기를 짜 버린다. 거른 물을 어둡고 찬 곳에 반 년 동안 놓아둔다. 고욤의 탄닌은 방부작용이 있어서 물에 풀리지 않기 때문에 나무물통의 도료 또는 우산종이를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이 탄닌엑기스는 또한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 동상, 화상에 치료 효과가 있다. 또한 고욤 탄닌즙 10밀리리터에 무즙을 같은 양으로 섞어서 하루 2~3번 밥먹기 전에 먹는다. 7일 동안 먹고 끊었다가 다시 먹는다.

이때 무즙을 함께 쓰는 것은 흔히 고혈압이나 중풍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 무즙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고욤의 떫은 성분인 탄닌에 의해서 변비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변비를 막기 위해서 사용한다. 무즙이 매우면 약간 끓여서 사용할 수도 있다.  

고욤은 민간에서 고혈압과 중풍에 써온 민간 약나무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고욤나무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고욤나무 부위별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나무 무엇인가?
  2. 고욤나무 무엇인가?

 

 

※ jdm 필자가 찍은 고욤나무 잎앞뒤면, 푸른열매, 수꽃, 익은열매, 종자, 고욤열매꼭지, 겨울눈, 나무껍질 사진 감상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