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쪽나무 무엇인가?

까마귀가 익은 열매를 먹을 때 '쪽'하는 소리가 나는 까마귀쪽나무

 

 

 

 

 

 

 

 

 

 

 

 

 

 

[까마귀쪽나무의 봄철 햇잎, 잎앞면, 잎뒷면, 암꽃, 수꽃, 어린푸른열매, 자란푸른열매, 검게익은열매, 종자, 겨울눈, 줄기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관절염, 관절 건강에 도움, 골관절염 완화, 암 질환의 예방 및 치료, 당뇨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항염활성 및 골대사 관련인자 억제 활성, 잎의 항산화 활성과 항염증 활성을 다스리는 까마귀쪽나무

까마귀쪽나무는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상록 소교목이다.

학명은 <Litsea japonica (Thunb.) Juss.>이다. 우리나라 제주도 및 남부지방 바닷가 산기슭에서 자라며 높이 약 7m이다. 나무껍질은 갈색이며 잔가지는 굵고 털이 난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형으로 양끝이 좁고 두꺼운 혁질(革質)이나 뒤로 조금 말린다. 잎 뒷면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7∼10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꽃자루가 있는 꽃이 겹산형꽃차례로 핀다. 꽃 빛깔은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다. 총포는 겉에 갈색 털이 나며 화피는 6개로 깊게 갈라진다. 수술은 수꽃에 9개, 암꽃에 6개 있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며 다음해 10월에 옅은 자줏빛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열매를 먹기도 한다. 한국(제주도, 울릉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제주도 등 해안지방의 가로수로 유명한 수목이다. 바닷바람에 강하고 어릴 때는 생장속도가 빠르므로 해변의 방풍림이나 방조림 조성에 적합한 수종이다. 까마귀쪽나무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특허 출원이 다수 있다.

암 질환의 예방 및 치료, 당뇨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항염활성 및 골대사 관련인자 억제 활성 등에 관한 것들이 특허의 내용이다. 까마귀쪽나무 잎의 항산화 활성과 항염증 활성에 대한 전통지식에 관한 연구도 다수 있다.

까마귀 쪽나무라는 이름은 부녀자의 까마귀처럼 까만쪽진머리를 까마귀쪽이라 불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열매 까만색과 연관이 있다. 또한
까마귀가 익은 열매를 먹을 때 '쪽'하는 소리가 나므로 '까마귀쪽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평균 연령 60~70대 고령에도 노익장을 과시하는 제주 해녀들이 간식처럼 까마귀쪽나무열매를 즐겨 먹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까마귀쪽나무의 다른 이름은
일본목강자[日本木姜子=Rì běn jiāng zǐ=V지앙V: 조어도급부속도서유관식물명록(钓鱼岛及附属岛屿维管植物名录)], 하마비와[ハマビワ=浜枇杷, 케이쥬:ケイジュ, 샤쿠난쇼:シャクナンショ, 인비와:イソビワ=磯枇杷: 일본명(日本名)], 구롬비[구름비, 구룬비, 구름비낭, 구럼비낭, 구룸푸기, 흔한 바위 나무, 구럼비: 제주도 방언], 가마귀쪽나무 등으로 부른다.

까마귀쪽나무
의 효능에 대해서 조식제의 <특허로 만나는 우리약초> 제 2권 158-15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까마귀쪽나무

녹나무과:
Litsea japonica (Thunb.) Juss.

까마귀쪽나무는 녹나무과의 상록활엽소교목으로, 울릉도와 제주도 해안 및 남해안 바닷가의 암석지대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다. 키는 약 7m 정도이고, 나무껍질은 갈색이며 잔가지에 굵은 털이 나고 잎 뒷면에도 황갈색의 털이 있다. 7~10월에 백황색의 꽃이 피며 열매는 다음해 10월경 자줏빛으로 익는다.

제주도에서는 '구럼비낭'이라고 하는데, 구름비는 '흔한 바위'라는 뜻이고 '낭'은 나무를 의미한다. 까마귀가 익은 열매를 먹을 때 '쪽'하는 소리가 나므로 '까마귀쪽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이명: 가마귀쪽나무, 구럼비낭(제주도)

[생육&채취]


장소: 울릉도, 남부 지역
시기: 여름~가을
부위: 열매
손질법: -

[효용]


성미: -
활용: 관상용, 목재로도 쓴다.

[연구&특허]


● 까마귀쪽나무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 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外 p.994참고.

특허·논문

까마귀쪽나무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 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 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본 발명은 까마귀쪽나무(
Litsea japonica)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을 유효 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 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까마귀쪽나무 추출물 또는 이의 분획물은 당뇨 합병증의 지표인 최종당화산물의 생성 및 알도즈 환원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며, 당뇨 합병증 초기 증세 중의 하나인 발세포(podocyet) 소실을 예방하며, 특히 발세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슬릿 디아그램(slit diagram) 단백질인 네프린(Nephrin)의 발현 감소를 억제하므로, 당뇨 합병증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의 유효 성분으로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특허공개 10-2012-0015886호, 한국한의학연구원

까마귀쪽나무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본 발명은 까마귀쪽나무(
Litsea japonica)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함유하는 암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본 발명의 추출물은 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발시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탁월한 항암 효과를 나타내므로 암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특허공개 10-2009-0091477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까마귀쪽나무가 관절염에 특효라는 기사와 관련하여 <금강일보> 2016년 12월 21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 관절염에 특효 ‘제주도까마귀쪽나무열매’ 제공

겨울이 되면 관절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근육이 경직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돼 통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겨울철 심해지는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관절부위 보온에 신경을 쓰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는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만큼 부작용이 없는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가운데 제주 테크노파크는 관절염에 특효가 있는 제주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까마귀쪽나무열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까마귀쪽나무열매는 제주도 방언으로 ‘구럼비’, ‘구럼비낭’이라고 부른다. 까마귀 쪽나무라는 이름은 부녀자의 까마귀처럼 까만쪽진머리를 까마귀쪽이라 불렀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열매 까만색과 연관이 있다.

제주 테크노파크는 평균 연령 60~70대 고령에도 노익장을 과시하는 제주 해녀들이 간식처럼 까마귀쪽나무열매를 즐겨 먹었다는 이야기에서 착안해 이 열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을 받아 휴럼중앙연구소와 '제주산생물 자원을 이용한
골관절염 완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개발산업'을 진행했다.

5년 동안 세포 및 동물을 비롯하여 한국인을 대상으로한 임상시험을 통해 까마귀쪽나무열매가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인정 받았으며 제주도 육상식물로는 처음이다. 제주 테크노파크 관계자는 “관절이 아픈 이유는 염증 작용으로 인해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파괴되는 것이다. 까마귀쪽나무열매 주정추출물이 염증 유발 물질과 연골을 분해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무릎 관절에 불편을 호소하는 중년이상 성인 79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인체 적용시험을 시행한 결과, 섭취 후
관절통증과 경직도, 기능저하 등이 모두 개선돼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


[까마귀쪽나무의 세밀화, 사진 출처: 일본 위키백과사전]

까마귀쪽나무가 관절에 좋다는 내용과 관련하여 <매일경제> 2016년 12월 21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절 특효 까마귀쪽나무 열매 함유

후스타일(대표 김진석)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휴럼(Hurum)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관절활작'을 출시했다. 관절활작은 관절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입증된 까마귀쪽나무 열매 주정 주출물을 함유한 제품이다. 까마귀쪽나무 열매는 제주도 해안가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열매는 식용으로 쓰인다.

관절활작은 까마귀쪽나무 열매 주정 추출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이에 더해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비타민D와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등을 함께 담았다. 또한 특허받은 식물성 연질캡슐 등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더욱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휴럼 중앙연구소와 제주도테크노파크는 까마귀쪽나무를 활용해 관절 건강을 완화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개발하기 위해 5년간 연구를 계속해왔다. 원료 자원화 연구, 세포실험, 인체 적용 시험 등을 수행한 결과,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았다.

제주도 육상식물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은 것은 까마귀쪽나무 열매가 최초다.

휴럼 관계자는 "관절활작은 국내산 원료를 담은 만큼 오로지 한국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실험을 진행했으며
관절 통증, 경직도, 기능 저하 등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까마귀쪽나무 열매는 2007년 식약처에서 이미 식품 원료로 인정받았고, 식품공전에 등록돼 있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원료다. 관절활작은 22일 오전 6시에 CJ오쇼핑에서 론칭 방송을 진행한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까마귀쪽나무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까마귀쪽나무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비슷한 제목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까마귀 무엇인가?
  2. 까마귀밥나무(칠해목) 무엇인가?
  3. 까마귀베개 무엇인가?
  4. 까마귀쪽나무 무엇인가?
  5. 까치밥나무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직접 찍은 까마귀쪽나무의 사진을 감상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