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솔나리 무엇인가?

충북지방과 북한지방의 산지에 자라는 큰솔나리

 

 

 

 

 

 

 

 

 

뼈 부러진 데와 동상, 오한, 악성종양, 고름집을 다스리는 큰솔나리

큰솔나리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Lilium tenuifolium>이다. 높이는 60cm 정도이다. 솔나리와 비슷하나 꽃다발이 더 크다. 잎의 길이는 5~18cm, 폭은 0.5~1.5cm의 피침형이다. 6~7월에 붉은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는 꽃이 가지 끝에 아래를 향해 달린다.

열매는 삭과(果)로 10월에 익는다. 한국의 충북, 평북, 함북, 중국,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큰솔나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큰중나리, 큰솔잎나리, 사초나리, 큰솔나리 등으로 부른다.

백합 및 나리의 종류에 대해서 <두산백과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백합의 종류

① 나팔백합계:
꽃이 나팔 모양으로 옆을 향해 피고 꽃잎이 길다. 나팔백합(L. longiflorum)은 관상용 백합의 대표적인 것으로 일본 오키나와 원산이다. 보통 6∼7월에 꽃이 피지만 온도처리로 촉성, 억제 재배하여 일년 내내 꽃이 피게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부활절에 특히 많이 쓰므로 부활절백합(Easter lily)이라고도 한다. 이밖에도 에라부, 조지아, 시에키 30호, 토노시타 1호, 청축, 흑축 등의 품종이 있다.

② 산백합계(山百合系):
꽃이 깔때기 모양이고 꽃잎이 깊게 갈라지며 옆을 향해서 피는 것으로 백합 중에서 꽃이 가장 크다. 산백합, 사크백합 등이 있다.

③ 하늘나리계:
컵 모양의 꽃이 하늘을 향해 핀다. 한국에 자생하는 하늘나리는 5∼7월에 작은 별 모양의 꽃이 붉은색, 주홍색, 주황색 등으로 피어 꼬마백합이라고도 하며 촉성재배용으로 키운다. 일본에서 개량한 스카시백합은 나팔백합 다음으로 많이 심는 종류이며 하늘을 향하여 꽃이 핀다. 이밖에도 날개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등이 있다.

④ 섬말나리계:
종 모양의 꽃이 아래를 향하여 피는 것으로 울릉도에 자라는 섬말나리와 응달나리 등이 있다. 이밖에도 한국에는 털중나리(L. amabile), 당나리(L. brownii), 애기중나리(L. callosum), 솔나리(L. cernum), 말나리(L. distichum), 참나리(L. tigrinum), 중나리(L. leichtlinii var. tigrinum), 큰솔나리(L. tenuifolium) 등이 자생하고 있으나 아직 대대적으로 재배하지는 않는다.]


큰솔나리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80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큰솔나리[Lilium tenuifolium Fischer. ex Schrank(Lilium delile)]

식물:
높이 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줄 모양이다. 여름철에 붉은색 꽃이 핀다.

북부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플라보노이드, 사포닌이 있다.

응용:
민간에서 비늘줄기를 뼈 부러진 데와 동상, 오한, 악성종양, 고름집에 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큰솔나리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날개하늘나리 무엇인가?
  2. 백합 무엇인가?
  3. 참나리 무엇인가?
  4. 철포백합 무엇인가?
  5. 큰솔나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