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도둑놈의갈고리 무엇인가?

잎이 5~7장이며 열매가 길쭉하고 좀더큰 큰도둑놈의갈고리

 

 

 

 

 

 

 

 

 

img1.jpg img1.jpg

img1.jpg

 

 

[큰도둑놈의갈고리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거풍활락, 산어, 해독소종, 타박상, 뱀에 물렸을 때, 류머티즘, 화농성유선염, 풍습성관절염, 요통, 유방염을 다스리는 큰도둑놈의 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큰도둑놈의갈고리의 학명은 <Desmodium oldhami>이다. 산지의 숲 속이나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여러 개가 무더기로 나와 포기를 이루고 높이가 1∼1.5m이며 전체에 털이 있고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5∼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긴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8∼16cm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며 잎자루가 짧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턱잎은 줄 모양이고 길이가 7∼8mm이다.

꽃은 8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는 길이가 8∼16cm이지만 꽃이 진 다음에 더 자라서 30cm에 달한다. 꽃받침은 얕게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나비 모양이다.

열매는 협과이고 길이가 10∼20mm이며 1∼2개의 마디가 있고 표면에 갈고리 같은 털이 있어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은 흰도둑놈의 갈고리(for. alba)라고 하며 전라북도 내장산에서 자란다.

도둑놈의갈고리는 열매 겉에는 작은 가시가 있어 사람의 옷이나 짐승의 털에 잘 달라붙는 특성이 있다. 열매 옆면에 나 있는 갈고리 같은 털이 동물의 털이나 사람 옷에 몰래 붙는다고 하여 <도둑놈의갈고리>라고 부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도둑놈의갈고리, 개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 애기도둑놈의갈고리, 긴도둑놈의갈고리, 된장풀, 잔디갈고리가 자라고 있다.

[도둑놈의갈고리, 개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 애기도둑놈의갈고리, 긴도둑놈의갈고리, 된장풀, 잔디갈고리의 구별법]


1, 도둑놈의갈고리(
Desmodium podocarpum var. oxyphyllum (DC.) H. Ohashi): 갸름한 잎이 3장 나 있고 끝이 뾰족하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3출겹잎이며, 작은잎은 네모진 달걀 모양으로 끝이 긴 편이다.

다른 이름:
도독놈의갈구리, 도독놈갈쿠리, 갈구리풀, 도둑놈의갈고리, 도독놈의갈고리 등으로 부른다. 

2, 개도둑놈의갈고리(Desmodium podocarpum
DC.): 도란상 사각형의 둥근잎이 3장 나 있으며 가운데 잎이 좀더 크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3출겹잎이며, 작은잎은 거꾸로 된 달걀 모양으로 양면에 털이 있다. 꼬투리열매는 편평하고 1~2개의 마디가 있으며, 그 마디에 씨가 1개씩 들어 있다.

다른 이름:
좀도독놈갈쿠리, 털도독놈의갈구리, 민둥도독놈의갈구리, 개도둑놈의갈고리, 털도둑놈의갈고리, 둥근잎갈구리풀, 민둥갈쿠리풀 등으로 부른다.

3, 큰도둑놈의갈고리(Desmodium oldhami
Oliv.): 작은 잎 5~7장으로 이루어진 깃꼴겹잎, 분홍색 꽃이 훨씬 크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깃모양의 겹잎이다. 작은잎은 5~7개이고 긴 타원 모양이다. 줄기를 만져보면 끈적거리는 느낌이 들고 위쪽을 향해 난털이 있어서 거칠게 느껴지기도 한다.

다른 이름:
큰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구리, 큰도둑놈의갈쿠리 등으로 부른다.

4, 애기도둑놈의갈고리(
Desmodium podocarpum var. mandshuricum Maxim.): 도둑놈의갈고리에 비해 잎이 엷고 줄기의 중앙보다 밑쪽에 모여 달리며 협과의 자루가 길다(5~7㎜).

다른 이름:
개도둑놈갈쿠리, 좀도둑놈의갈구리, 애기도둑놈의갈구리, 애기도둑놈의갈고리 등으로 부른다.

5, 긴도둑놈의갈고리(
Desmodium podocarpum subsp. fallax (Schindl.) H.Ohashi): 한국 원산, 분포는 한반도(전남, 경북, 황해 장산곶),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 등지이다. 줄기는 60-90센티 자라며 다년초로 산속이나 반음지에서 자란다.

꽃은 7-8월에 피며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소포는 송곳모양이다. 받침은 도원추형이고 치편은 삼각형이며 화관은 나비모양이다. 도둑놈의갈고리와 비슷하나 그와 비교해 잎이 얇고 줄기의 중앙보다 밑쪽에 모여 달리며 협과의 자루가 길다.

과실은 협과로 반달모양이며 짧은 갈고리 같은 털이 있어 의복에 잘 붙는다. 협과의 자루가 길다. 잎은 호생하고 엽병이 길며 줄기의 밑부분에 모여서 달리고 3출복엽이다. 소엽은 난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 끝이 다소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절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뒷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으며 소엽병은 짧고 털이 밀생한다.

다른 이름:
애기도둑놈의갈고리, 넓은도둑갈구리, 넓은잎도둑놈의갈구리, 퍼진도둑놈의갈구리 등으로 부른다.

6, 된장풀(
Desmodium caudatum (Thunb.) DC.):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1.5m 정도이고 전체에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3∼5cm로 길며 3개의 작은잎이 거의 혁질(革質:가죽같은 질감)이다. 작은잎은 길이 4.5∼10cm로 긴 타원상 바소꼴이고 끝이 뭉뚝하며 표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 맥 위에는 털이 있다. 꽃은 6월에 백색으로 피고 길이 7mm 정도이며 총상꽃차례로 달리고 꽃이삭은 길이 8~15cm이다. 꽃받침은 털이 있고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바소꼴 또는 선형이다.

열매는 협과로 9월에 익는데 꼬투리는 편평한 선형이며 길이 5∼7cm로서 4∼6개의 마디가 있고 겉에 갈고리 모양의 털이 있어 옷에 잘 붙는다. 잎을 된장에 넣으면 구더기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된장풀이라고 한다. 잎은 당약(當藥) 성분이 있어 위장염, 이질, 관절통 등에 쓰인다. 제주도·전라남도(거문도),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다른 이름:
쉬풀, 쉽싸리풀, 털도둑놈의갈구리, 미증초(味
草), 소괴화(小槐花) 등으로 부른다.

7, 잔디갈고리(
Desmodium heterocarpon (L.) DC.): 길가의 잔디밭에서 자란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비스듬히 자라고 잎의 뒷면과 더불어 누운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에서 타원형이고 끝이 둥글거나 파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턱잎은 뾰족하고 맥이 많다.

꽃은 9∼10월에 피고 홍자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포는 좁은 달걀 모양이고 떨어진다. 꼬투리는 4∼6개의 마디가 있으며 곧게 서고 겉에 갈고리 같은 털이 빽빽이 나며 성숙하면 마디에서 갈라져서 떨어진다. 한국(한라산), 일본, 동남아시아에 분포한다. 잔디밭에서 자라며 열매에 갈고리 같은 털이 빽빽이 나므로 '잔디갈고리'라고 한다.


다른 이름:
개쉽싸리, 나도가퀴리풀, 잔디갈구리, 좀도둑놈의고리 등으로 부른다.

큰도둑놈의갈고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우엽장병산마황[羽葉長柄山螞蝗=yǔ yè cháng bǐng shān mǎ huáng=VVV후앙, 우엽산마황:羽葉山螞蝗: 중국명(中國名)], 후지칸조우[フジカンゾウ=藤甘草: 일본명(日本名)], Podocarpium oldhamii (Oliv.) Yang et Huang[학명(學名)], 큰도둑놈의갈구리, 큰도둑놈의갈쿠리, 큰도둑놈의갈고리 등으로 부른다.

도둑놈의갈고리, 큰도둑놈의갈고리, 개도둑놈의갈고리, 애기도둑놈의 갈고리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47면 29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도둑놈의갈고리[Desmodium podocarpum DC. ssp. oxyphyllum (DC.) Ohashi] [콩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60~90cm. 꽃은 연한 홍색으로 7~8월에 핀다. 열매는 협과로 길이 2~8mm. 2개의 마디가 있다. 종자가 1개씩 들어 있으며, 겉에는 갈고리 같은 잔털이 있다.

분포/
평남과 함남 이하의 산과 들에서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인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산마황(山
螞蟥)이라고 하며, 거풍습, 산어, 소종의 효능이 있고, 류머티즘, 화농성유선염, 타박상을 치료한다.

성분/
잎에 kaempferitrin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작은 잎이 5~7개인 큰도둑놈의갈고리(D. oldhami), 작은 잎이 달걀 모양인 개도둑놈의갈고리(D. podocarpum), 잎이 얇고 줄기의 아래쪽에 모여 달리며, 열매 자루가 긴 애기도둑놈의 갈고리(D. podocarpum ssp. fallax)도 약효가 같다.
]

중국에서 서식하는 도둑놈의갈고리 한종류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본초도록> 제 7권 81면 317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원추산마황(圓錐山螞騜)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원추산마황(圓錐山螞騜: Desmodium esquirolii Levl.)의 뿌리이다.

형태:
관목이며 높이는 1∼2m이다. 소엽(小葉)은 3장인데 정생(頂生)하고 소엽(小葉)은 능상(菱狀) 난형(卵形)이며 길이는 2.5∼6.5cm이고 뒷면에는 짧은 유모(柔毛)가 나 있고 측생하는 소엽(小葉)은 약간 작다. 화서(花序)는 원추화서(圓錐花序)가 정생(頂生)하고,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악치(萼齒)는 삼각형(三角形)에 가깝고 크기가 다르며, 꽃은 분홍색(粉紅色) 혹은 자홍색(紫紅色)이고 나비모양이고 기판(旗瓣)은 도란형(倒卵形)이며 익판(翼瓣)과 용골판(龍骨瓣)은 거의 길이가 같고, 이체웅예(二體雄蕊)이며, 자방은 유모(柔毛)로 덮여 있다. 협과(莢果)는 길이가 3∼5cm이며 짧은 유모(柔毛)가 성기게 나있고 5∼8개의 마디가 있으며, 종자는 타원형(橢圓形)이다.



분포:
산비탈, 황무지 혹은 관목숲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운남(雲南), 사천(四川)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채취가 가능하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거풍제습(祛風除濕), 지해화담(止咳化痰), 소적(消積).

주치:
풍습근골동통(風濕筋骨疼痛), 수각마목(手脚麻木), 풍열해수(風熱咳嗽), 완담부화(頑痰不化), 흉복창통(胸腹脹痛), 소화불량(消化不良).

용량:
3∼15g.

참고문헌:
사천성중약자원보명록(四川省中藥資源普名錄), 83면.
]

フジカンゾウ
[큰도둑놈의갈고리 세밀화, 사진출처: 일본구글이미지검색]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큰도둑놈의갈고리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도둑놈의갈고리 무엇인가?
  2. 큰도둑놈의갈고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