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방울덩굴 무엇인가?

열매의 모양이 말머리에 다는 방울을 닮은 북마두령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쥐방울덩굴의 잎, 꽃, 푸른열매, 익은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혈압내림작용, 오줌내기작용, 화습, 활혈, 청폐, 강기, 평천, 지해, 폐열천해, 실음, 치루 종통, 행기, 화습, 지통, 위통, 산기통, 임신수종, 산후혈기복통, 류머티스성동통, 고혈압 초기, 독풀이약, 아픔멎이약, 가슴앓이, 배아품, 위장병, 설사, 류머티즘, 임신부기, 기침가래약, 열내림약, 진정약, 폐열, 치루, 기침, 각혈, 기관지염, 뱀독, 벌레독, 가래, 천식, 치질, 혈압을 내리는 효과, 장염, 이질, 종기, 복부팽만, 해수 다스리는 쥐방울덩굴

쥐방울덩굴과는 단독으로 쥐방울풀목으로 이룬다. 풀 또는 떨기나무이고 홑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꽃은 종 모양 또는 나팔 모양이며 씨에 육질 또는 각질의 눈젖이 있다.

6속 500종의 식물이 주로 열대에 퍼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3속 4종, 1변종이 있다. 잎과 뿌리에 정유,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알칼로이드 성분은 아포르핀형 알칼로이드인 마그노플로린이 있다. 따라서 알칼로이드 성분상으로 볼 때는 미나리아재비목에 가깝다. 

쥐방울덩굴은 쌍떡잎식물 쥐방울덩굴목 쥐방울덩굴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Aristolochia contorta>이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전체에 털이 없고 길이가 1∼5m이며 어릴 때는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이지만 자라면서 녹색으로 되고 약간 분처럼 흰색이 돈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가 4∼10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7∼8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여러 개가 함께 나온다.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통 모양이며 녹색을 띤 자주색이고 안쪽에 털이 있으며 밑 부분이 둥근 모양으로 커지고 윗부분은 좁아졌다가 나팔처럼 넓어진다. 수술은 6개이고, 암술대는 6개인데 합쳐져서 1개처럼 된다. 씨방은 하위(下位)이고 가늘며 길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지름이 3cm이고, 밑 부분은 6개로 갈라져서 각각 가는 실처럼 갈라진 꽃자루에 매달려 낙하산 모양을 이룬다.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열매는 해수, 가래, 천식, 치질에 사용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으며, 뿌리는 장염, 이질, 종기, 복부팽만에 사용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한국·일본·중국·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쥐방울덩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북마두령[北馬兜鈴=běi dōu líng=뻬이VV또우, 원엽마두령:圓葉馬兜鈴: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장백산식물지(長白山植物誌)], 마두령, 마도령, 까치오줌요걍, 방울풀, 쥐방울, 쥐방울덩굴, 방울덩굴, 조롱박, 마방울, 말방울 등으로 부른다.

쥐방울덩굴의 효능에 관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66면 186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
쥐방울덩굴(Aristolochia contorta Bunge) [쥐방울덩굴과]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 꽃은 녹자색으로 7~8월에 핀다.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밑부분이 둥글게 부풀고, 윗부분은 좁아졌다가 나팔처럼 벌어진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다. 종자는 여러 개이고 날개가 있다.

분포/
전국의 산과 들에서 자라고,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에 분포한다.

약효/
열매 말린 것을 마두령(馬兜鈴)이라고 하며, 청폐, 강기(降氣), 평천, 지해의 효능이 있고, 폐열천해, 객혈, 실음(失音), 치루 종통을 치료한다. 뿌리를 청목향(靑木香)이라고 하며, 행기(行氣), 화습(化濕), 지통의 효능이 있다. 위통, 산기통(疝氣痛), 임신수종, 산후혈기복통, 류머티스성동통을 치료 한다. 줄기와 잎을 천선등(天仙藤)이라 하며, 행기, 화습, 활혈, 지통의 효능이 있다. 위통, 산기통, 임신수종, 산후복통, 류머티스성동통을 치료한다.

성분/
종자에 aristolochic acid, magnoflorine이 함유되어 있고, 뿌리에는 aristolochic acid, 7-methoxy aristolochic acid, aristolene, alantoin, debil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열매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쥐방울덩굴
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191-19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방울풀(Aristolochia contorta Bunge)

다른 이름:
쥐방울, 쥐방울덩굴, 방울덩굴, 조롱박, 마방울, 말방울

식물:
길이 1-3m 되는 덩굴뻗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달걀 모양 또는 심장 모양의 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열매는 방울 모양인데 여물면 터진다.

전국 각지의 산기슭 양지, 잡관목숲, 개울가의 작은 나무들 사이에서 자란다.

열매(마두령):
터지기 전에 열매를 따서 말린다.

뿌리(토청목향, 청목향):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뿌리에 정유가 약 1% 있다. 주성분은 아리스톨론 C15 H22 O(녹는점 100~101℃)이고 이밖에 C17 H11 O7 N(녹는점 275℃), 노르아리스톨로킨산 C16 H25 O5 N, 시클라놀린이 있다. 아리스톨로킨산은 식물 성분 가운데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니트로 화합물이다. 열매에도 정유, 아리스톨론이 있다.

잎과 씨에는 아리스톨로킨산, 아리스톨론, 알란토인 C6 H6 O3 N4, 마그노플로린이 있다.

A. clematis의 뿌리, 잎, 씨에는 위의 성분 외에도 알칼로이드인 아리스톨로킨 C17 H19 O3 N(녹는점 215℃)과 사포닌, 유기산, 탄닌질이 있다.

작용:
뿌리와 열매의 알코올 추출액은 동물실험에서 혈압내림작용이 뚜렷하여 지속 시간도 같다. 오줌내기작용도 있으나 그 작용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다.

혈압내림작용 성분은 마그노플로린으로 생각된다. 마그노플로린의 염산염 또는 요오드수소산염을 마취시킨 고양이에게 2mg/kg을 먹이면 정맥주사할 때보다 혈압이 50~60%로 낮아지며 이 작용은 90~120분 계속된다. 20~40mg/kg을 먹이면 정맥주사할 때보다 혈압이 오랫동안 내려간다. 쥐에게 20~40mg/kg을 배 안에 주입하면 혈압을 30% 낮추며(90분 동안), 100mg/kg을 먹이면 24% 낮추고(120분 동안), 200mg/kg을 먹이면 34.6% 낮춘다(135분 동안). 신성 고혈압을 일으킨 개에게 6mg/kg을 정맥주사해도 혈압을 뚜렷하게 낮춘다. 흰쥐에게서 독성(LD50)은 20mg/kg이다.

아리스톨로킨산은 심장을 세게 수축시키며 말초혈관을 넓히고 호흡을 약간 흥분시키며 오줌내기작용이 있고 자궁의 수축과 긴장도를 낮춘다. 독성은 약하다.

응용: 고혈압 초기에 쓴다. 마그노플로린을 갈라내어 쓰고 있다.
동의치료에서는 뿌리를 독풀이약, 아픔멎이약으로 가슴앓이와 배아픔, 위장병과 설사에 쓴다. 하루에 4~10g을 물에 달여 먹거나 상처에 가루를 붙인다. 열매도 기침가래약, 열내림약, 진정약으로 폐열, 치루, 가래와 기침, 각혈 등에 쓴다. 하루 3~9g을 물에 달여 먹는다. 열매 10g과 감초 6g을 물에 달여 만성 기관지염에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민간에서는 뱀독과 벌레독을 푸는 데 쓴다.

방울풀열매 유동엑스:
70% 알코올로 만든다. 한번에 2~3ml씩 하루 3번 먹는다. 고혈압 초기 치료약, 기침가래약으로 쓴다.

방울풀열매 달임약:
유동엑스보다 효과가 적다. 열매 약 10g을 물 150ml로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고혈압 초기에 쓴다.

평천환:
방울풀열매, 창출, 차조기잎, 도라지뿌리, 오미자 각각 9g, 방부제와 꿀 적당량, 전량 100g, 천식에 한번에 3~5g씩 하루 3번 먹는다.

참고:
방울풀의 잎이 붙은 줄기를 천선등이라 하여 동의치료에서 류머티즘, 임신부기에 10~!3g을 달여 먹는다.

마두령이란 말은 열매의 모양이 마치 말머리에 다는 방울과 비슷하다는 뜻에서 생겼다.
]

쥐방울덩굴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30면 3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북마두령(北馬兜鈴: 마두령:馬兜鈴)

기원: 마두령과(馬兜鈴科=쥐방울덩굴과: Aristolochiaceae)식물인 북마두령(北馬兜鈴=쥐방울덩굴: Aristoloc
hia contorta Bge.)의 성숙된 과실(果實)이다.



형태: 다년생(多年生)의 덩굴성 초본(草本)으로 길이는 1m 남짓되며 전주(全株)에 털이 없다. 잎은 삼각상의 심장형(心臟形)에서 넓은 난상(卵狀) 심장형(心臟形)까지 있다. 꽃은 3∼10송이가 잎겨드랑이에서 함께 모여 나고 꽃잎은 나팔모양이며, 수술은 6개이고 하위자방(下位子房)으로 6실(室) 이다. 삭과(蒴果)는 화경(花莖)의 가는 실에 매달리는데 도광난형(倒廣卵形) 또는 타원형(橢圓形)이고 여섯 조각으로 갈라져 벌어진다. 종자(種子)는 편삼각형(扁三角形)으로 주위에 날개가 붙어 있다.

분포: 신비탈, 관목수풀 근처나 도랑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 및 산동(山東)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열매가 익었을때 따서 햇볕에 말린 후 비벼서 부순 다음, 체로 걸러서 잡질을 제거한다.

성분: 수용성 guaternary ammonum alkaloid, aristolochic acid 등.

기미: 맛은 쓰고 약간 매우며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강기(淸熱降氣), 지해평천(止咳平喘).

주치: 만성기관지염(慢性氣管支炎), 폐열해천(肺熱咳喘), 백일해(百日咳).

용량: 5∼1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603면 ; 장백산식물지(長白山植物誌), 258면.]

쥐방울덩굴의 국내 대량 자생지 발견에 대해서 <부산일보> 2013-08-30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희귀 약초식물 '쥐방울' 지리산서 자생지 발견



지리산에서 한동안 좀체 보기 힘들었던 약초식물 '쥐방울'(사진·생약명 마두령)의 자생지가 칠선계곡에서 발견됐다.

한국국제대 성환길(제약공학과) 석좌교수는 최근 지리산 약초 탐사를 하다 칠선계곡 일대에서 희귀약초인 '쥐방울' 자생지를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덩굴성 다년생 초본식물인 쥐방울은 한동안 지리산에서 잘 확인되지 않아 희귀 약초로 취급돼 왔다. 7, 8월 여름에 나팔 모양의 녹자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9, 10월에 익는다. 열매는 이뇨, 통경, 해독, 천식, 기침, 진정, 항균 효능이 있다.

덩굴과 뿌리는 진통, 복통, 신경통, 관절통, 종기, 장염, 구토, 설사, 고혈압 등 치료에 사용된다.

이선규 기자.]


[쥐방울덩굴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따뜻한 기후를 좋아하며 축축하고 비옥한 사질토양이나 부식질토양이 적합하다.

2, 땅고르기:
퇴비나 외양간 두엄을 충분히 준 다음에 토지를 30cm 깊이로 갈아 엎고 너비가 약 1m 되는 두둑을 만든다. 육묘법(育苗法)을 쓰는 경우에는 반드시 다른 곳에 따로 묘상(苗床)을 만들어야 한다.

3, 심기:
가을파종과 봄파종으로 나눌 수 있다. 가을파종은 9월 상순에 하고 봄파종은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 직파(直播)와 육묘(育苗)를 다 할 수 있다.

① 직파법:
점파(點播) 혹은 줄뿌리기로 종자를 뿌린 다음 흙을 덮고 물을 주면 된다.

② 육묘법:
묘상(苗床)에 기다란 홈을 파고(홈 사이의 거리를 12~16cm로 한다) 종자를 뿌린 다음 흙을 덮고 살짝 다지고 볏짚을 덮어 흙 속의 수분을 보존한다. 이듬해 4월이 되면 이랑 사이의 거리와 포기 사이의 거리를 각 30~40cm 되게 하여 구멍을 파고 심는다.

4, 경지관리:
유묘기(幼苗期) 혹은 정식(定植)할 때나 햇볕이 세게 비칠 때에는 반드시 적당하게 물을 주어야 한다. 유묘기에는 질소비료를 한 번 주고 정식해서부터 개화기까지는 덧거름을 두 번 주어야 하는데 칼륨비료와 인비료를 적당히 주어야 한다. 식물체의 생장기에는 지주 같은 것을 만들어 주어 감겨 오르기 좋게 해야 한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쥐방울덩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홍콩구글+일본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1. 마두령(馬兜鈴) 무엇인가?
  2. 이엽마두령(耳葉馬兜鈴) 무엇인가?
  3. 쥐방울덩굴(북마두령)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