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다래(구조미후도) 무엇인가?

잎의 색깔이 흰색 또는 분홍색으로 변하기도 하는 쥐다래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쥐다래나무의 햇잎, 꽃봉오리, 양성화, 수꽃, 꽃받침, 흰색잎, 분홍색잎, 줄기속, 겨울눈, 검붉은색의 덜익은 열매, 푸른색의 익은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중추 신경 흥분 작용, 고양이를 유인하는 작용, 자양강장, 비타민 C 결핍증, 목마를 때, 산통, 아픔멎이약, 괴혈병의 예방과 치료, 기침, 폐결핵, 이삭기, 건위, 청열, 최유, 이습, 소화불량, 구토, 복사, 황달, 류머티즘에 의한 관절통을 다스리는 쥐다래

쥐다래는 다래나무과의 낙엽 활엽 덩굴성 식물이다.

쥐다래나무의 학명은 <Actinidia kolomikta (Maxim. & Rupr.) Maxim.>이다. 분포는 북한(평안도, 함경도, 지리산, 백두대간), 중국, 일본, 극동러시아 등지이다. 특징은 동부 아시아와 인도에 약 25, 한국에는 4종이 분포한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걀형의 긴 타원형이고 점첨두 또는 예두이며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10~12cm, 나비 4~8cm로서 표면에 흔히 경모(硬毛)가 드문드문 있거나 양면, 특히 맥 위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맥의 겨드랑이에 다발로 된 백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침상의 톱니가 있다. 수나무 잎의 상반부가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이 많으며 잎자루는 길이 5cm 정도고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5월 말~6월 초에 피며 지름 1.5cm 정도고 백색이며 향기가 있고 암꽃과 수꽃이 딴 그루의 일년생가지 아랫부분의 잎겨드랑이에 1~3개씩 달려 핀다. 꽃받침조각은 3~5개로 달걀형이며 흰색 연모가 있고 꽃잎은 백색이며 각각 5개이고 씨방은 원통형이며 털이 없다. 수꽃에는 많은 수술과 헛암술이 있고 암꽃에는 1개의 암술과 헛수술이 여럿 있다.

열매는 장과로 긴 달걀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2~2.5cm로서 9월 중순~9월 말에 노란색으로 익으며 맛이 좋다. 줄기는 덩굴성으로 길이가 5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속은 갈색이고 계단모양이다. 가지는 일년생가지에 연한 갈색 털이 있다. 생육환경은 해발 500-1,000m 의 숲속 음지에서 자란다.

※ 참조: 엄밀히 말해서 우리나라에 자라는 다래나무는 중국에서는 <연조미후도>, 개다래나무는 <목천료>, 쥐다래나무는 <구조미후도>, 섬다래나무는 <산리미후도>, 양다래나무로 불리는 키위 및 골드키위는 <미후도>라고 분류한다.

쥐다래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구조미후도[狗棗獼猴桃=gǒu zǎo mí hóu táo=꼬우V짜오V호우타오, 구조:狗棗, 구조자:狗棗子, 심산목천료:深山天木蓼: 백도백과(百度百科)], Variegated Kiwi[영명(英名)], 미야마마타타비[ヤママタタビ=深山木天蓼, 우스바시라쿠치즈루:ウスバシラクチヅル=薄葉白口蔓: 일문명(日文名)], 쇠젓다래, 좀다래, 쥐다래, 넓은잎다래, 좀다래나무, 쥐다래나무 등으로 부른다.

다래나무 뿌리를 미후도근[獼猴桃根: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이라고 부른다.

다래나무 잎을
미후도지엽[
獼猴桃枝葉: 개보본초(開寶本草)]라고 한다.

다래나무줄기속에 있는 수액을
미후도등중즙[
獼猴桃藤中汁: 본초습유(本草拾遺)]이라고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다래덩굴의 뿌리 채취는 일년 내내 언제든지 채취할 수 있다. 씻어서 햇볕에 말려 쓰거나 생것을 그대로 쓴다."

[성분]


<중약대사전>: "다래의 열매에는 당, 비타민, 유기산, 색소가 함유되어 있다. 식용 부분 100g에 당 11g, 단백 1.6g, 리포이드 0.3g, 비타민 C 300mg, 비타민 B1 0.007mg, 유황 25.5mg, 인 42.2mg, 염소 26.1mg, 나트륨 3.3mg, 칼륨 320mg, 마그네슘 19.7mg, 칼슘 56.1mg, 철 1.6mg, carotenoids 0.035mg이 함유되어 있다. 또 actinidine도 함유한다.

동속 식물 구조미후도(狗棗
獼猴桃: Actinidia kolomikta: 쥐다래나무)의 덜 익은 열매에는 비타민 C가 461~521mg%가 함유되어 있고 익은 열매에는 비타민 C가 532~930mg% 함유되어 있다.

줄기에는 다량의 arginine과 상당한 양의 lisine, leucine, alanine, asparagine이 들어 있다. 목질부의 즙액에는 (+) -abscisin Ⅱ가 함유되어 있다."

[맛과 성질]


<열매>


1,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차다."

2, <최우석(崔禹錫) 식경(食經)>: "맛은 달고 성질은 냉하다."

3, <복건민간초약>: "맛은 달며 성질은 차고 활(滑:미끄러울 활)하며 독이 없다."

<수액>


<본초강목>: "맛은 달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귀경]


<득배본초>: "족소음경(足少陰經), 양명경(陽明經)에 들어간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열매>


1,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멎게 하며 임(淋)을 통(通)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번열, 소갈증, 황달, 석림, 치창을 치료한다."

2, <최우석 식경>: "중초를 조화시키고 간기(肝氣)를 안정시킨다. 황달, 소갈증 등을 다스린다."

3, <식료본초>: "양(
瓤: 박속 및 속살양)을 취해 꿀로 달여서 복용하면 번열을 제거하고 소갈증을 멎게 한다."

4, <본초습유>: "골절풍(骨節風), 탄완불수(
癱緩不隨), 장년변백(長年變白: 만성 소변백탁), 치병(痔病) 등을 다스리며 중초를 조화시키고 기(氣)를 내린다."

5, <개보본초>: "급성 갈증을 멎게 하고 번열을 제거하며 석림(石淋)이 나가게 한다. 열옹반위(熱壅反胃: 위장에 열이 막혀서 위장에 기운이 역상하는 것)하는 환자는 다래의 즙을 짜서 생강의 즙과 합하여 복용한다."

<수액>


<본초습유>: "석림(石淋)을 내리고 위폐(胃閉: 반위라고도 하며 식후에 위장 안의 음식물을 토하는 증상)를 다스린다. 즙을 짜서 생강즙과 함께 복용한다."

<줄기 및 잎>

<개보본초>: "기생충을 구제하는 효능이 있다."

[복용법 및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배합과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비위(脾胃)가 허한(虛寒)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2, <개보본초>: "비위(脾胃)를 냉(冷)하게 하고 설벽(泄
)을 동(動)하게 한다."

다래나무와 쥐다래나무 및 섬다래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7219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래나무

[다래나무과]

학명/ Actinidia arguta (S. et Z.) Planchon

갈잎 덩굴나무. 꽃은 암수딴그루로 백색, 지름 2cm 가량이다. 5월에 잎겨드랑이에 3~10개가 취산 꽃차례로 달리고, 꽃차례에는 갈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긴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으며, 꽃잎 기부에 갈색이 돈다. 자방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장과로 넓은 원통형이고, 길이 2.5cm 가량으로 10월에 황록색으로 익는다.

분포/ 전국의 산골짜기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우수리, 사할린에 분포한다.

채취/ 뿌리, , 열매를 초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열매를 미후리(獼猴梨)라 하며, 건위, 청열, 최유, 이습의 효능이 있고, 소화불량, 구토, 복사, 황달, 류머티즘에 의한 관절통을 치료한다.

성분/ actinidine이란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actinidine를 고앙이나 호랑이에게 먹이면 중추 신경 흥분 작용이 있다.

사용법/ 뿌리, 30g에 물 9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열매 5g에 물 900mL를 넣고 달인 액을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잎이 백색 또는 연한 홍색으로 변하고 양면 맥 위에 갈색 털이 있는 쥐다래나무[Actinidia kolomikta (Maxim. et Rupr.) Maxim.], 꽃차례와 꽃받침에 녹갈색 솜털이 많고 자방에 긴 갈색 털이 있는 섬다래나무[Actinidia rufa (S. et Z.) Planchon]도 약효가 같다.]

쥐다래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북측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7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좀다래나무

학명: Actinidia kolomikta Maxim.

다른 이름: 쥐다래나무

식물: 큰다래나무와 비슷하나 잎의 밑부분이 심장 모양이고 여름철에 꽃이 핀 주위의 잎은 분홍색을 띤다. 큰다래처럼 열매에 벌레집이 생기지 않는다.각지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성분: 뿌리에 0.03%의 알칼로이드, 목부와 가지에 카테킨, 잎에 폴리페놀, 로이코시아니딘, 쿠에르세틴, 켐페롤, 카페산, P-쿠마르산, 흔적의 사포닌과 락톤, 100mg%의 아스코르브산이 있다.

익은 열매에는 530~1,400mg%의 아스코르브산, 사탕 4~10%, 유기산 0.8~2.5%, 펙틴, 탄닌질, 색소가 있다.

응용: 열매는 목마를 때에 먹으며 산통에 아픔멎이약으로 먹는다. 괴혈병의 예방과 치료, 기침과 폐결핵, 이삭기에도 쓴다. 뿌리는 고양이를 유인하는 작용이 있다.]

쥐다래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29면 174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구조미후도(狗棗獼猴桃)

기원: 미후도과(獼猴桃科=다래나무과: Actinidiaceae)식물인 구조미후도(狗棗獼猴桃(쥐다래: Actinidia kolomikta (Rupr. et Maxim.) Planch.)의 엽() 및 과실(果實)이다.

형태: 등본(藤本)이다. 오래된 가지는 매끄러우며 수()는 담갈색(淡褐色)이고 편형(片形)이다. 잎은 막질(膜質) 내지 얇은 지질(紙質)이며 난원형(卵圓形) 내지 단원상(短圓狀) 난형(卵形) 이고 엽저는 심장저(心臟底)이나 드물게는 원저(圓底)이며 뒷면은 맥()을 따라 짧은 털이 성기게 나 있고 맥액(脈腋)에는 유모가 밀생하며, 잎의 중부 이상에는 보통 황백색(黃白色) 또는 자홍색(紫紅色)의 반점(斑點)이 있다. 꽃은 자웅이주(雌雄異株)이며 꽃은 보통 백색(白色)이고 때때로 분홍색(粉紅色)이며, 꽃받침잎은 3-5장이고, 꽃잎은 5장이며, 수술은 다수(多數)이고, 암술대는 실모양이며 여러개이다. 장과(漿果)는 구형(球形) 또는 단원형(短圓形)이다.



분포: 관목숲 또는 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하북(河北), 섬서(陝西, 호북(湖北), 강서(江西), 사천(四川),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철에 잎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채로 사용한 다. 성숙과(成熟果)를 채취하여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성분: : flavonoid glycoside, leucocyanidin. 성숙과(成熟果): 대량의 비타민(Vitamin) C.

기미: 과실(果實): 맛은 시고 달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자양강장(滋養强壯).

주치: 비타민(Vitamin) C 결핍증(缺乏症).

용량: 10-15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736.]


[쥐다래의 종자]


[쥐다래의 잎자루끝의 하트형 모습]


[개다래 잎자루 끝의 원형 모습]


[쥐다래의 암꽃과 수꽃 그리고 열매의 모습]


[곤충을 불러 들이기 위해 쥐다래의 잎이 흰색이었다가 분홍색으로 변하는 모습]


[왼쪽: 쥐다래의 잎자루 끝의 하트형, 오른쪽: 개다래 잎자루 끝의 원형, 위의 모든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다래나무 열매, 덩굴 및 잎, 수액, 뿌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식욕부진, 소화불량

말린 다래의 열매 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2, 편추(偏墜: 고환의 한쪽이 쳐진 것)

다래 열매 1냥, 금감근(金柑根) 3돈을 함께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소주(燒酒) 2냥에 넣어서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민동본초(
東本草)]

3, 급성 간염

다래덩굴 뿌리 4냥, 붉은 대추 12개를 함께 달여서 차 대신 마신다. [강서초약(江西草藥)]

4, 수종

다래덩굴 뿌리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5, 소화 불량, 구토

다래덩굴 뿌리 5돈~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6, 타박상

다래덩굴 뿌리 속껍질에 주조(酒糟)나 백주(白酒)를 넣고 짓찧어 불에 구워서 상처에 붙인다. 이와 동시에 다래덩굴 뿌리 2~3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7, 풍습으로 인한 관절통

다래덩굴 뿌리, 목방기(木防己) 각 5돈, 홍초(
草) 3돈, 호지자(胡枝子) 1냥을 함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8, 임탁(임탁), 백대하

다래덩굴 뿌리 1~2냥, 저마근(苧麻根) 1~2냥에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9, 산모의 유즙량이 적을 경우

다래덩굴 뿌리 2~3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10, 절종

다래덩굴의 신선한 뿌리껍질을 짓찧어서 바른다. 이와 동시에 뿌리 2~3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11, 탈항

다래덩굴 뿌리 1냥을 돼지 창자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민동초약(
東草藥)]

12, 위장 계통의 종류(腫
), 유선암
다래나무 뿌리 2냥 5돈에 물 1,000ml 넣고 3시간 이상 달여서 하루에 1첩씩 복용한다. 10~15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하여 도합 4치료 기간을 복용한다. 각 치료 기간 사이에는 며칠 사이를 두었다가 다시 복용한다.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13, 유옹(乳癰: 급성 유선염)

신선한 다래나무 잎 한 줌에 주조(酒糟), 붉은 설탕을 적당히 넣고 짓찧은 후 가열하여 환부에 바른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 번씩 갈아 붙인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14, 화상

짓찧은 다래나무 잎에 석회(石灰)를 소량 넣어 환부에 바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쥐다래와 개다래의 다른 점은 잎의 밑부분이 심장형이고 개다래는 원형이다. 개다래는 잎에 흰색 무늬가 생기지만 쥐다래는 흰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한다. 개다래는 열매가 끝이 뾰족하고 익으면 짙은 노란색이지만 쥐다래는 푸르게 익고 끝이 뭉툭하며 충영인 벌레집이 생기지 않는점이 다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다래나무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다래나무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3, 4, 5, 6, 7,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래에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가져온 쥐다래나무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