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대(맹종죽) 무엇인가?

왕대보다 더 굵고 크게 자라는 죽순대

 

 

 

 

 

 

 

 

 

 

 

 

 

 

[죽순대 검은색의 죽순, 죽순짚, 잎, 줄기, 금명맹족죽의 황금색과 초록색의 세로줄 무늬가 있는 근연종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구토, 소염, 경간, 주독, 유산, 익기, 객토혈, 정원수, 공원수, 산울타리, 건축재, 화병, 필통, 합 즉 소반 뚜껑용, 상용, 공업용, 약용, 식용, 금창, 소담, 보약, 인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촉진, 수질 정화, 거실 습도 조절, 냄새 흡착, 전자파 방사선을 차단, 땀과 침 및 실내 습기의 흡착에 사용, 수면 품질을 향상, 원적외선을 방사하여 혈관을 침투시키고 신체의 각 경락에 있는 혈도를 자극하며 신체 기관의 기능을 향상, 숯베개, 매트리스, 신발 깔개, 침구류, 자동차 방석, 생화과일의 신선도 유지, 피부 미용, 대나무 숯 수제 비누, 대나무 숯 마스크, 대나무 숯 클렌저와 같이 피부를 희고 상쾌하게 함, 피부 질환에 일정한 예방 및 치료 효과, 파상풍, 발한, 진통, 중풍 다스리는 죽순대

죽순대로 불리는 맹종죽 또는 강남죽은 벼과의 다년생 상록 교목이거나 관목이다.

죽순대 또는 맹종죽 또는 강남죽의 학명 및 이명은 <Phyllostachys pubescens syn ; Phyllostachys heterocycla syn ; Phyllostachys edulis ;
Phyllostachys heterocycla cv. Pubescens ; Bambusa edulis ; Bambusa heterocycla ; Phyllostachys pubescens f. luteosulcata ; Phyllostachys pubescens f. huamozhu ; Phyllostachys pubescens f. gracilis ; Phyllostachys heterocycla var. pubescens ; Phyllostachys pubescens f. viridosulcata ; Phyllostachys pubescens f. obtusangulata ; Phyllostachys pubescens f. lutea ; Phyllostachys pubescens f. tetrangulata ; Phyllostachys pubescens f. quadrangulata ; Phyllostachys pubescens f. tubiformis ; Phyllostachys edulis f. venusta ; Phyllostachys heterocycla cv. Pachyloen>이다. 중국이 원산지이다. 오래전부터 죽순을 식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남부지방 이남의 인가 부근에 재배했다. 왕대나 오죽보다 내한성이 떨어지지만 최근 서울 지역에도 월동하는 개체가 발견되고 있다. 맹종죽(孟宗竹)이란 이름도 많이 쓰는데, 옛날 중국 오(吳)나라의 강하(江夏)에 살던 맹종(孟宗)이라는 효자의 고사에 따른 이름이다.

강남죽(
江南竹)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중국 양자강 이남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줄기가 발순 당년에는 녹색이고 털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황록색으로 변색이 되고 털은 없어진다.

왕대보다 섬세한 질감의 잎이 조밀하게 달려서 잎이 달린 전체적인 모양이 새의 깃털처럼 보이며, 줄기의 끝이 아래로 휘어지는 특성이 있고 관상가치가 높다.

매우 크게 자라기 때문에 넓은 장소에서 웅대한 경관을 표현하는데 적합하지만, 줄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위해서 좁은 장소에 식재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왕대보가 더 굵고 크게 자라서 지름이 20cm까지도 되지만 재질이 물러서 죽재로 이용하지는 않는다. 식재지는 남부지방 이남의 인가 부근이다.

용도는 정원수, 공원수, 산울타리,
건축재(建築材), 화병(花甁), 필통(筆筒), 합(盒) 즉 소반 뚜껑용, 상용, 공업용, 약용, 식용한다.

대나무는 사철 푸르고 곧게 자라는 성질 때문에 인류로부터 사랑을 받아 왔다.

흔히 매, 란, 국, 죽의 사군자에 대나무가 들어가고 곧게 자라는 특성 때문에 지조와 절개의 상징으로 또는 불의나 부정과는 일체 타협하지 않고 청렴하게 살아가는 사람을 일컬어 "대쪽같은 사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나무는 벼과에 속하는 상록성 목본이다. 흔히 대나무류를 모두 합쳐 '대'라고 부르며 한자로 죽(竹)이라고 부른다. 대나무는 단자엽식물로 나이테가 없고 비대성장하지 않으며 줄기는 원통형으로 가운대가 비어 있다. 표면은 녹색에서 황록색으로 변하며 포엽은 일찍 떨어진다. 가지는 2, 3개씩 나며 잎은 3~7개씩 달리는데 피침형으로 점차 뾰족해진다. 길이는 10~20센티미터이고 너비는 12~20밀리이다. 꽃은 주기적으로 피는데 6~7월에 피며 과실은 영과(穎果)로 가을에 성숙한다. 대나무 열매를 죽실(竹實), 죽미(竹米), 야맥(野麥), 죽실만(竹實滿), 연실(練實)등으로 부르는데 보기에는 밀알 또는 보리알처럼 생겼다.     

대나무류는 전세계에 12속 50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왕대속에는 왕대(참대), 오죽(검정대, 흑죽), 분죽(분검정대, 솜대), 죽순대(죽신대, 맹종죽)가 있고, 해장죽속에는 문주조릿대, 해장죽이 있으며, 조릿대속에는 조릿대, 갓대, 고려조릿대(신의대, 신이대), 이대, 자주이대, 섬조릿대(섬대), 제주조릿대(탐나산죽), 난쟁이조릿대(일본 원산), 파랑조릿대(일본 원산), 노랑줄무늬조릿대(일본 원산), 흰줄무늬조릿대(일본 원산) 등이 자라고 있다.  

산에서 자라는 키작은 대나무를 모두 합쳐 산죽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이대, 조릿대, 신의대(고려조릿대), 제주조릿대 등이 산에서 저절로 자라며 추위에도 잘견딘다. 건축재로 쓰는 왕대는 따뜻한 남쪽지방에서만 잘 자란다. 모든 대나무의 종류는 독성이 없고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성질과 맛도 서로 비슷하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대나무 군락지는 예전에는 양산, 거제도, 밀양, 담양, 전주, 청송, 예천, 김천 등을 들 수 있는데 지금에 와서는 경상도와 전라도 지방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대나무는 꽃이 피는데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다고 한다. 조릿대는 5년에 한번정도 꽃이 피며 20년, 60년, 80년, 100년, 120년, 일본에는 중국에서 들여와 500년 이상 꽃이 피지 않는 대나무가 있어서 수명을 알 수 없다고 한다. 이렇게 수명이 다하면 한꺼번에 꽃을 피우고 죽는다고 한다. 대개 꽃이 피면 모죽(母竹)은 말라죽게 되고 대밭은 망하고 만다. 이는 개화로 인하여 땅속 줄기의 양분이 소모되어 다음해에 발육되어야 할 대나무의 순의 약 90퍼센트가 썩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대나무를 이용하여 살아온 사람들이나 대나무를 주식으로 먹고 사는 중국의 팬더곰들에겐 심각한 위기가 닥치기도 한다. 동시에 꽃을 피워 동시에 죽어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대나무를 심을 때 대나무 종류를 여러 가지 혼합해서 심어 버리면 이러한 심각한 상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나머지 10퍼센트만이 회복죽이 되므로 개화 후에는 대나무 숲을 갱신하여야 한다. 씨가 떨어져 다시 싹이나서 회복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씨앗이 사람이나 설치류와 같은 동물에 의해 씨를 빼앗긴다면 멸종될 수도 있다고 한다. 아마도 대나무의 수명은 조물주가 각 대나무의 종류마다 수명을 미리 만들어넣어 프로그램된 것으로 대나무 학자들은 추측하고 있을 뿐이다. 대나무의 줄기는 종류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른데 작은 것은 높이 1~2미터 이하이고 지름 2밀리 정도의 것에서부터 높이 10~30미터에 지름 20센티미터에 달하는 것도 있다.

죽순대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맹족죽[孟宗竹=mèng zōng zhú=, 강남죽:江南竹, 모죽:毛竹, 묘두죽:貓頭竹, 모아죽:貌兒竹, 모두죽:貌頭竹, 모여죽:茅茹竹, 구갑죽:龜甲竹: 유기백과(維基百科)], 모우소우지쿠[モウソウチク=孟宗竹, 코우난타케:コウナンタけ=江南竹, 와세타케:ワセ竹, 카라다케:カラダケ, 카라:カラ, 카라모소:カラモソ: 일문명(日文名)], 모우소우 뱀부[Moso Bamboo, 헤어리 뱀부:Hairy Bamboo: 영명(英名)], 일본죽, 식용죽, 죽신대, 귀갑죽, 죽순 채취용 대나무 등으로 부른다.

죽순대의 효능에 대해서
<한국식물대보감> 하권, 제 390면 411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맹종죽

자원구분:
관상용, 공업용, 산울타리,
건축재(建築材), 화병(花甁), 필통(筆筒), 합(盒) 즉 소반 뚜껑용, 약용, 식용.

용도:
구토(嘔吐), 소염(消炎), 경간(驚癎), 주독(酒毒), 유산(流産), 익기(益氣), 객토혈(喀吐血), 금창(金瘡), 소담(消痰), 보약(補藥), 파상풍(破傷風), 발한(發汗), 진통(鎭痛), 중풍(中風).

독성:
없음.]

죽순대 숯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맹종죽탄(孟宗竹炭)

클렌징 스킨케어 주성분: 죽탄은 3년 이상 된 고산 모죽을 원료로 하여 1000도에 가까운 고온에서 구워낸 숯의 일종이다. 대나무 숯은 다공성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분자가 미세하고 다공성이며 질량이 단단하다. 흡착력이 강하고 공기 정화, 냄새 제거, 흡습, 곰팡이 방지, 세균 억제 및 구충이 가능하다. 인체와 접촉하면 습기를 제거하고 땀을 흡수하며 인체의 혈액 순환과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완화할 수 있다. 과학적 정제 및 가공 후 일상생활, 특히 스킨케어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국어명: 맹종죽탄
원료: 고산모죽(高山毛竹)
특징: 흡착능력
효능: 인체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촉진

[주요 용도]

1. 수질 정화: 대나무 숯은 흡착 다공성이 높고 비표면적이 크기 때문에 음용수 정화 및 오염수 정화에 사용할 수 있다.

2. 거실 습도 조절: 거실 침대 아래의 습도 조절제로서 대나무 숯은 온도 상승과 곰팡이,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으며 동시에 대나무 숯을 바닥에 놓아 세균을 방지하고 온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3. 냄새 흡착: 가정 인테리어 후 대나무 숯을 사용하면 유해 냄새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하며 대나무 숯을 냉장고에 넣어 식품 등의 냄새를 제거하고 식품을 신선하게 변질시키지 않도록 보호하며 쌀독을 넣으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쌀독을 건조하게 유지하여 쌀 품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쇼윈도, 캐비닛, 피아노에 넣으면 제습, 탈취, 자동차 안에 넣어 냄새를 없앨 수 있으며, 밥을 지을 때 대나무 숯을 넣으면 백미에 함유된 농약 잔류물을 흡착할 수 있고 쌀 품질을 부드럽고 끈적거리지 않게 할 수 있으며, 대나무 숯을 컴퓨터, TV, 전자레인지 등의 옆에 놓아두면 전자파 방사선을 차단할 수 있어 건강에 좋다.

4. 건강 관리 제품: 대나무 숯의 다공성 구조 흡착을 사용하여 땀, 침 및 실내 습기의 흡착에 사용할 수 있으며 천연 향을 방출하고 인간의 수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죽탄은 원적외선을 방사하여 혈관을 침투시키고 신체의 각 경락에 있는 혈도를 자극하며 신체 기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숯베개, 매트리스, 신발 깔개 등의 침구류 및 자동차 방석에 사용된다.

5. 생화과일의 신선도 유지: 꽃병에 대나무 숯 몇 조각을 넣으면 생화의 시들기를 연장할 수 있고 과일 상자에 대나무 숯 몇 조각을 넣으면 일정한 신선도 유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피부 미용: 대나무 숯 수제 비누, 대나무 숯 마스크, 대나무 숯 클렌저와 같이 피부를 희고 상쾌하게 할 수 있으며 피부 질환에 일정한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

[죽탄중맹종죽탄]

스킨케어 제품 산업의 주요 대나무 숯 성분은 천연 맹종 대나무 숯이다. 그것은 검은 색과 흰색의 대나무 숯 성분을 통해 교묘한 힘으로 때를 '흡수'할 수 있다. 일반 클렌징 스킨케어 제품의 10배이다! 모공과 결 속 기름때를 청소할 때 전혀 불편함이 없고 각질층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피부에 영양작용을 할 수 있다.

죽탄계의 명성이 높은 곳은 일본 와카야마 맹종 죽탄으로,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와카산은 일년 내내 취음령산 정로에 취죽이 가려져 있어 오염이 적고 공기가 깨끗해 일본인의 몸과 마음을 정화하기에 좋은 곳이다.

[맹종죽탄 스킨케어]

과학적인 정제 가공을 거친 후 맹종죽탄은 스킨케어 제품의 주성분이 되었으며 스킨케어 제품은 대나무 숯 클렌징 제품 특유의 2차 탄화 공정을 채택하여 500도 고온의 탄화를 처음 거친 후 다시 900도 정제 탄화를 진행하여 대나무 숯 분자를 미세화하고 분자의 미세 구멍을 늘리며 교묘한 힘으로 모공의 노폐물을 '흡수'하여 세안 제품의 대나무 숯에 5배의 흡착력을 부여하여 피부 속까지 더욱 깨끗하게 하고 피부톤을 밝게 한다. [1]

[참고자료(参考资料)]

1. 竹炭施展超强吸附力,让你拥有清透净白肌肤.onlylady[引用日期 2013-06-07].]

죽순 요리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맹종죽'이다. 죽순이 굵고 먹기좋아 '식용죽'이라고 부른다. 중국이 원산지인데 우리나라에 1898년 일본에서 건너와 부산 대신동에 처음 이식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그래서 일본죽이라고도 불렀으며, 중국에서는 양자강 남쪽에 많다고 해서 '강남죽'이라고 한다. 맹종죽은 죽피가 녹색이며 죽피에 흑갈색의 반점이 있다. 그리고 대나무 중에서 가장 굵어질 수 있은 것으로 지름이 20센티미터에 이르는 것도 있다. 그러나 키는 왕대보다 낮은 편이다. 대나무에는 마디가 있는데 맹종죽은 한 마디에 테가 하나밖에 없다. 즉 한 개의 가락지를 끼고 있다. 그러나 왕대는 한곳에 두 개의 테가 있다. 위쪽에 있는 마디가 아래쪽에 있는 마디보다 밖으로 더 튀어나와 있다. 맹종죽은 이와 정반대이다. 맹종죽은 한가락지, 왕대는 쌍가락지라고 부른다.  

죽순 요리는 맛이 있다. 죽순에는 검정색을 더 띤 검정죽순이 있고 흰색을 더 띤 흰 죽순이 있다. 흰 것이 더 많은 양분을 지니고 있어서 값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죽순을 죽맹(竹萌), 죽아(竹芽), 죽태(竹胎), 죽자(竹子)라고도 부른다.  

찬영의 순보에 의하면 "죽순 요리는 잘 하면 사람에 이로우나 잘못하면 오히려 해를 끼치는 일이 있다. 죽순을 캘 때에는 바람이 없는 날을 택하고, 캐낸 죽순은 햇볕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고 죽피(竹皮)를 붙인 그대로 물에 넣어 오래오래 삶는 것이 좋다. 또 죽순은 소갈에 좋고 눈을 맑게 하고 열기를 없앤다고 하며 각기에도 효험이 있다"라고 쓰고 있다. 경남 일대에서는 직경이 굵은 대나무를 베어 한쪽 구멍에 쌀을 넣고 맨위에 잣이나 은행을 올려놓고 삼베로 덮어 대통 중간쯤 물이 잠기도록 하여 밥을 지으면 대나무의 향기가 진하게 베어나온 맛있는 '대통밥'이 만들어 진다. 필자도 경남 산청 쪽에서 대통밥을 먹어본 기억이 나는데 그 향긋한 맛을 잊을 수 없다.    

중국에서 맹종죽에 얽힌 이야기가 있다.  

"예전에 중국 24효(孝)의 한 사람인 맹종은 하늘이 알아주는 효자였다. 한번은 그의 노쇠한 아버지가 아들 맹종이를 보고 죽순이 먹고 싶다고 했다. 눈이 쌓인 겨울날 맹종이는 죽순을 찾아 나섰는데 요행히도 큰 것을 찾아낼 수 있었고 그것으로 그의 아버지를 즐겁게 해드렸다는 것이다. 하늘이 준 죽순이겠는데 그것을 이름하여 맹종죽이라고 했다고 한다."

왕대는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 많이 심고 있는데 왕대를 고죽(苦竹) 또는 당죽(唐竹)이라고 부르며 고죽이란 죽순이 약간 쓴맛을 가진다고 해서 부르는 이름이다. 죽피는 담갈색이고 죽가에 털이 없다. 맹종죽에는 섬모가 있다. 왕대는 탄력성이 좋고 세공하기가 쉽다. 가장 용도가 넓어서 왕대 즉 왕죽(王竹)이라고 한다.

솜대는 담죽, 분죽이리고 하는데 중국 원산으로 죽피에 반점이 없다. 번식력이 강하고 추위에 잘 견딘다. 왕대보다 살이 가늘어 광주리, 바구니, 우산대, 부채살 등으로 쓰인다.

이대는 시죽, 신위대, 오구대, 산죽이라고 부르는데 추위에 강하고 죽간이 가늘어서 붓대, 조리, 담뱃대, 화살 등의 재료로 쓰인다. 이대는 죽피가 오래도록 줄기를 감싸고 있다.

이대보다 좀더 가늘며 키가 작은 조릿대가 있다.

한라산에는 제주조릿대가 있다.

이밖에 얼룩대가 있고 오죽이 있는데, 오죽은 흑죽 또는 자죽이라고 부르며 관상용의 가치가 있다. 죽간이 첫해에는 푸른색을 띠다가 해를 거듭할수록 검은 색을 더해 간다. 음지일수록 더 검정색으로 변한다. 만일 검정색이 고르지 못하고 얼룩이 지면 이것을 얼룩대 즉 반죽이라고 부른다.

얼룩대나무와 검은 대나무는 솜대와 같은 종류에 속한다.

온 천지에 널려 있는 모든 대나무 및 산죽을 잘 이용하여 면역계를 튼튼하게 하고 일상 생활용품으로 잘 활용한다면 대나무로부터 얻는 가치는 실로 무궁 무진함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죽순대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죽순대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제주 조릿대 사진 감상: 1, 2, 3, 4, ; 죽순 사진 감상: 1, 2,

오죽(烏竹: 흑죽:黑竹, 검정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구죽(龜竹: 거북무늬 대나무) 사진 감상: 1, 2,

홍죽(紅竹: 붉은색 대나무) 사진 감상: 1,

효순죽(孝順竹: 가족 대나무) 사진 감상: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내용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뇌환 무엇인가?
  2. 대나무(산죽, 조리대, 각종 대나무) 무엇인가?
  3. 망태말뚝버섯(죽손) 무엇인가?
  4. 솜대(담죽) 무엇인가?
  5. 오죽(자죽) 무엇인가?
  6. 왕대(고죽) 무엇인가?
  7. 이대 무엇인가?
  8. 조릿대 무엇인가?
  9. 죽봉령 무엇인가?
  10. 죽순대(맹종죽) 무엇인가?

 

 

※ 아래에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다운로드한 죽순대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