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풀 무엇인가?

어떠한 약시도 낫게 하고 시력 증진에 좋은 좁쌀풀

 

 

 

 

 

 

 

 

img1.jpg

img1.jpg

img1.jpg

 

 

[좁쌀풀, 참좁쌀풀, 앉은좁쌀풀, 큰좁쌀풀의 모습, 사진 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진정 작용, 강압 작용, 소염 작용, 지사 작용, 지혈 작용, 고혈압, 자궁탈수, 각, 치질 출혈, 이질, 설사, 위염, 위궤양, 인후염, 적리, 어린순 식용나물, 출혈, 질타손상(타박상), 시력 증진, 약시, 두통, 불면증을 다스리는 좁쌀풀

좁쌀풀은 쌍떡잎식물 앵초목 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
Lysimachia davurica Ledeb. ; Lysimachia vulgaris L. var. davurica (Ledeb) R. Knuth.>이다. 햇볕이 잘 드는 습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자라고 원줄기는 높이 40∼80cm로서 윗부분에서 가지가 다소 갈라진다. 잎은 마주달리거나 3∼4개씩 돌려나고 바소꼴 또는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검은 점이 있다.

개화기는 여름철인 6∼8월에 피고 황색이며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이삭에 잔 선모(腺毛)가 있다. 꽃받침조각·꽃잎 및 수술은 5개씩이고 수술대는 밑부분이 서로 붙는다. 열매는 8∼9월에 결실하며 삭과로 둥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어린 순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과 동아시아에 주로 분포한다.

다년생 초본 식물로서 뿌리줄기는 포복한다. 줄기는 직립하고 높이는 40~80센티미터이며 상부에 가는 선모가 있다. 잎은 마주 나며 3~4개가 돌려나는 때도 있다. 피침형 또는 좁은 달걀 모양을 이루고 길이는 4~12센티미터. 너비는 1~4센티미터이며 끝부분은 뾰죽하고 줄기는 뾰죽하거나 약간 무디며 밑면은 보통 백색을 띠고 흑점이 산재하며 기부에 가는 선모가 있다. 자루은 없다.

원추 화서 또는 복합 취산 화서는 정생하고 가는 선모가 있다. 꽃은 매우 많고 꽃자루는 길이가 7~12밀리이며 기부에는 선 모양의 짧은 떡잎이 있다. 꽃의 지름은 12~15밀리이고 꽃받침의 열편은 5개이며 좁은 삼각형이고 끝부분은 뾰죽하고 가장자리의 내측에 흑색의 선 모양의 샘선이 있다. 꽃부리의 열편은 5개이고 좁은 달걀 모양을 나타내고 그 내측 및 꽃실에는 연한 황색의 과립상의 가는 돌기가 있다. 수술은 5개이고 꽃실의 기부는 결합하여 짧은 원통 모양으로 되어 있다. 삭과는 구형이고 지름은 약 4밀리이며 꽃받침은 숙존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좁쌀풀, 참좁쌀풀, 앉은좁쌀풀, 큰좁쌀풀이 자라고 있다.

좁쌀풀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황련화[黃蓮花=
huáng lián huā=후앙리앤후아: 흑룡강중약(黑龍江中藥)], 쿠사레다마[クサレダマ=草連玉, 이오우소우:イオウソウ=硫黄草: 일문명(日文名)], 큰좁쌀풀, 참좁쌀풀, 선좁쌀풀, 기생깨풀, 앉은좁쌀풀, 좁쌀풀 등으로 부른다.

[채취]


1, <백도백과>: "뿌리가 붙은 전초를 7~8월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고 절단하여 햇볕에 말린다."

2, <중국본초도록>: "
여름,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중국본초도록>: "
탄닌(tannin), 사포닌(saponin), 아르지닌(arginine), 갈락토스(galactose), 아라비노오스(arabinose)가 들어 있다."

[성미]


1, <백도백과>: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차다."

2, <중국본초도록>: "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고혈압을 치료한다. 불면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

2, <백도백과>: "진정(
鎮靜), 강압(降壓)하는 작용이 있다. 고혈압(高血壓), 두통(頭痛), 실면(失眠)을 치료한다."

3, <중국본초도록>: "
진정(鎭靜), 강압(降壓), 소염(消炎), 지혈(止血)하는 작용이 있다. 고혈압(高血壓), 두통(頭痛), 실면(失眠), 자궁탈수(子宮脫垂), 각(), 치출혈(痔出血), 이질(痢疾), 복사(腹瀉)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1,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2, <백도백과>: "내복: 9-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3, <중국본초도록>: "내복: 15~2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붙여서 바른다."


좁쌀풀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황련화(黃蓮花)

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좁쌀풀(Lysimachia vulgaris Linne var. davurica (Leder.) R. Knuth), 참좁쌀풀(Lysimachia
corena Nakai)의 지상부이다.  

효능:
고혈압강하(高血壓降下)

해설:
고혈압으로 잠을 못 이룰 때 이 약물 12~15그램을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면 양호한 반응을 보인다.]

좁쌀풀
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93면 48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좁쌀풀

[큰좁쌀풀: Lysimachia vulgaris L. var. davurica (Led.) R. Knuth] [장미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40~80cm. 꽃은 황색으로 6~8월에 핀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며 지름 4mm 정도로 끝에 길이 5~6mm의 암술대가 남아 있다.

분포/
전국 산과 들 습지에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황련화(
黃蓮花)라고 하며, 고혈압, 두통, 불면증을 치료한다.

성분/
astragalin, hyperin, rutin, isoquercitr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우리 나라 특산 식물로, 꽃잎의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와 양 면에 선모(腺募)가 있는 참좁쌀풀(l. corena Nakai)도 약효가 같다.]


좁쌀풀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 1345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황련화(黃蓮花) //좁쌀풀// [본초]

봄맞이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좁쌀풀(Lysimachia davuricl Ledeb.)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산과 들판의 습지에서 자란다.

여름에 전초를 베어 햇볕에 말린다.

약리실험에서 소염 작용, 지사(止瀉) 작용, 지혈 작용 등이 밝혀졌다. 

설사, 위염, 위궤양, 인후염, 객혈(喀血), 적리(赤痢),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쓴다. 고혈압병, 불면증 등에도 쓴다. 하루 9~15그램을 달여 먹는다.
]

좁쌀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50면 178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황련화(黃蓮花)

기원: 보춘화과(報春花科=앵초과: Primulaceae) 식물인 황련화(黃蓮花=좁쌀풀: Lysimachia davurica Ledeb.)의 뿌리를 포함한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40-80cm이다. 포복(匍匐)하는 근상경(根狀莖)이 있고, 줄기는 직립(直立)하며 윗부분에는 짧은 선모(腺毛)가 있다. 잎은 마주나거나 혹은 3-4장이 돌려나며 피침형(披針形) 내지 좁은 난형(卵形)이고 잎끝은 점차로 날카로워지며 엽저는 점차로 좁아지고 앞면에는 선점(腺點)이 많이 있다. 원추화서(圓錐花序)는 정생(頂生)하거나 혹은 윗부분의 엽액(葉腋)에 달리며, 꽃자루의 길이는 7-12mm이고, 꽃받침의 열편(裂片)5갈래이며 좁은 삼각형(三角形)이고 가장자리에는 흑색(黑色)의 선포(腺毛)가 있고, 화관(花冠)의 열편(裂片)5갈래이며 황색(黃色)이고 넓은 난원형(卵圓形)이며, 수술은 5개이고 길이가 같지 않으며 수술대의 기부(基部)는 붙어서 통모양이 되고, 암술대는 암술에 비해서 길다. 삭과(蒴果)는 구형(球形)이고 암술대가 숙존(宿存)한다.



분포: 산비탈, 길가 및 풀밭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화동(華東), 화중(華中), 서남(西南)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탄닌(tannin), 사포닌(saponin), 아르지닌(arginine), 갈락토스(galactose), 아라비노오스(arabinose)가 들어 있다.

기미: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진정(鎭靜), 강압(降壓), 소염(消炎), 지혈(止血).

주치: 고혈압(高血壓), 두통(頭痛), 실면(失眠), 자궁탈수(子宮脫垂), 각(), 치출혈(痔出血), 이질(痢疾), 복사(腹瀉). 외용(外用)- 질타손상(跌打損傷=타박상)에 붙여서 바른다.

용량: 15-2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202호 ; 회편(滙編), 하권, 825면 ;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884면.]
좁쌀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시력 증진, 약시

시력 증진에 좁쌀풀: 산야에 흔히 나는 좁쌀풀을 진하게 달인 물로 눈을 자주 씻어 주고, 밤에는 두꺼운 헝겊에 이 물을 적셔서 눈등을 덮고 자면 반드시 눈을 밝게 한다고 한다. [미국에서 연구한 자료]

※ 수정체만 상하지 않으면 어떤 약시도 낫게 한다고 한다.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묘약기방 309면]


좁쌀풀은
작은 꽃들이 다닥다닥 붙어서 마치 좁쌀이 붙어있는 것 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봄에 연한 잎을 나물로 해서 먹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외래교수 전동명)

좁살풀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시력에 도움을 주는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무(나복) 무엇인가?
  2. 물푸레나무 무엇인가?
  3. 석창포 무엇인가?
  4. 좁쌀풀 무엇인가?
  5. 황련(깽깽이풀)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좁쌀풀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