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황정(대잎둥굴레) 무엇인가?

우리나라 남부 및 중부지방에서 자라는 진황정

 

 

 

 

 

 

 

 

피로, 갈증, 마른기침, 권태감, 무력감, 식욕 감퇴, 맥박 미약을 다스리는 진황정(댓잎둥글레)

진황정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olygonatum falcatum>이다. 남부지방, 중부지방의 숲 속에서 자란다. 최근에 전남 구례에서도 발견됨으로 남부지방에서도 서식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굵으며 마디 간격이 짧고 군데군데에서 줄기가 나온다. 줄기는 단면이 둥글고 높이가 50∼80cm이며 윗부분이 옆으로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2줄로 배열하며 길이 8∼15cm의 바소꼴 또는 좁은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좁아져 줄기에 연결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분처럼 흰색이며 맥 위에 돌기가 약간 있다.

꽃은 5월에 녹색이 도는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3∼5개, 또는 1개가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관은 통 모양이고 길이가 2cm 정도이다. 수술은 9개이고, 수술대에 털이 없으며, 꽃밥은 길이가 3mm이다.

열매는 장과이고 둥글며 지름이 7∼10mm이고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익는다. 연한 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황정(黃精)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피로, 갈증, 마른기침, 권태감, 무력감, 식욕 감퇴, 맥박 미약 등에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진황정의 여러 가지 이름은
댓잎둥굴레, 대잎둥굴레, 진황정 등으로 부른다.

진황정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80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대잎둥굴레(Polygonatum falcatum A. Gray)

식물:
둥굴레와 비슷하다. 잎은 참대잎처럼 좁은 버들잎 모양이고 줄기에 모서리가 없으며 뿌리줄기가 굵은 것이 다르다.

남부의 들판, 산기슭에서 자란다.

뿌리 줄기:
황정이라고 한다.  

작용:
뿌리줄기 추출물은 아드레날린과 혈당 때 뚜렷한 억제작용이 있으며 집토끼에게 정맥주사하면 혈압이 내리고 호흡이 일시 강화되지만 점차 약해진다. 많은 양에서는 호흡중추를 마비시키므로 동물이 죽는다.

응용:
뿌리줄기를 둥굴레뿌리줄기와 같은 목적에 쓴다.

동약 황정의 기원식물로 댓잎둥굴레를 해당시키기도 한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진황정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둥글레(옥죽) 무엇인가?
  2. 진황정(대잎둥굴레) 무엇인가?
  3. 층층둥굴레 무엇인가?
  4. 황정(층층갈고리둥굴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