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칭개 무엇인가?

암세포성장억제 각종종기 유방염 임파선염

 

 

 

 

 

 

지칭개 사진

 

 

[지칭개의 잎, 꽃봉오리,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인텨넷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결장암, 신장암, 전립선암, 폐암, 흑세포종 등), 암세포성장억제작용, 청열, 해독, 거어, 소종, 치루, 옹종창독, 외상출혈, 화농성 유선염, 칼에 베인 상처로 인한 출혈, 정저, 각종 부스럼, 여러종류의 종기, 유방염, 목주위 임파선염, 골절상, 치통, 치은염을 다스리는 지칭개

지칭개[Hemistepa lyrata : Hemistepa carthamoides (Buch. Ham.) O. Ktze.]는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60~8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속이 비어있다. 뿌리잎은 방석 모양으로 겨울을 지내며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다. 줄기 밑부분의 잎은 도피침형으로 잎몸이 우상으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이 다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기부는 좁아지고 뒷면에 흰색의 털이 밀생한다. 중앙부의 잎은 잎자루가 없고 장타원형으로 우상으로 갈라진다. 위쪽으로 갈수록 선형으로 된다. 5~7월 줄기가 곧게 솟아 가지 끝마다 연한 분홍색의 꽃이 위를 향해 달린다. 두상화는 통꽃만 달리고 총포는 둥글며 8줄로 배열한다. 장타원형의 열매는 수과로 털이 없고 암갈색으로 익는다. 떨어지기 쉬운 관모가 있다. 길가의 거친땅이나 풀밭, 못가에서 자라는 2년생 초본으로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지칭개의 여러 가지 이름은
니호채[泥胡菜=
cài=차이: 구황본초(救荒本草)], 고마채[苦馬菜, 우삽비:牛揷鼻: 질문본초(質問本草)], 석회채[石灰菜: 강소야생식용식물(江蘇野生食用植物)], 나미채[米菜, 묘골두:猫骨頭: 귀주초약(貴州草藥)], 지칭개나물, 즈츰개, 지칭개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성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1, <질문본초>: "성질은 차다."
2, <귀주초약>: "성질은 서늘하며 맛은 조금 쓰다."
3, <하남중초약수책>: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치루, 조그마한 종기, 외상 출혈, 골절을 치료한다.

1, <질문본초>: "달인 물로 대장(大腸)치루를 씻는다."
2, <귀주초약>: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어혈을 제거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용법과 용량]


내복: 12~19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찧어서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지칭개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이호채(泥胡菜)


[기원]
이 약은 국화과에 속한 2년생 초본식물인 지칭개 Hemistepta lyrata Bunge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산결(消腫散結)하므로 치루, 옹종정창(癰腫컭瘡), 유옹(乳癰), 임파선염, 풍진소양(風疹瘙痒), 외상출혈, 골절상 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1. 여러종류의 종기에 포공영(蒲公英)과 같이 달여서 복용한다.

2. 유방염에도 포공영과 같이 찧어서 환부에 붙여 염증을 제거시킨다.

3. 목주위 임파선염에도 짓찧어 소금을 넣고 환부에 붙인다.

4. 골절상에도 짓찧어 붙인다.

5. 치통, 치은염에 물로 달여서 입안을 양치한다.

[용량]
8∼15g.]

지치개에 대해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지칭개

국화과[Hemistepta lyrata Bunge]

두해살이풀. 높이 60~80cm. 꽃은 5~7월에 피며, 꽃통은 자줏빛이고 길이 13~14mm 이다. 열매는 수과, 긴 타원형, 길이 2.5mm 가량이며 관모는 2줄이다.

분포/
전국의 밭과 들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 필리핀, 인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이호채(
胡菜)라고 하며, 청열, 해독, 거어, 소종의 효능이 있고, 치루, 옹종창독, 외상출혈, 골절을 치료한다.

약리작용/
에탄올 추출물은 L1210, HL60세포 등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사용법/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지칭개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각종 부스럼의 치료

지칭개, 민들레 각 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2, 정저(
疔疽)
지칭개, 저마근(苧麻根), 절이근(折耳根) 각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3, 화농성 유선염

지칭개, 민들레 각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4, 칼에 베인 상처로 인한 출혈의 치료

지칭개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상처에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5, 골절

지칭개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골절 부위를 싸맨다. [귀주초약(貴州草藥)]

지칭개는 시골에서 봄철에 올라오는 연한 전초를 채취하여 물에 삶아 쓴맛을 우려내어 나물로 해서 먹거나 장아찌를 담궈 먹기도 한다.

또한 민간요법으로 지칭개꽃이 만개했을 때 솜처럼 생긴 것을 채취하여 피가나는 상처에 바르면 지혈작용과 함께 상처가 잘 아물게 하는 데 사용한다. 또한 최근에 민간에서 암환우들이 각종암에 전초를 물로 달여먹고 놀라운 효험을 보고 있는 항암식물이기도 하다.

지칭개의 항암작용에 대해서
<한국특허정보원> 자료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
지칭개 (Hemistepta lyrata B.)로부터 신규 항암물질인 헤미스텝신 B (Hemistepsin B)가 분리되었다. 항암물질 헤미스텝신 B는 암세포 접착 저해 활성, 인체 암세포주인 UACC62 흑세포종 (melanoma), HCT15 결장암 (colon adenocarcinoma), UO-31 신장암 (renal carcinoma), PC-3 전립선암 (prostate adenocarcinoma) 및 A-549 폐암 (lung carcinoma) 세포주에 대한 세포 독성, 앤지오제네시스 저해 활성, 일산화질소의 방출 저해 활성이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지칭개
사진 및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