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꿀(토하고초) 무엇인가?

혈액순환촉진, 각종염증, 수술후의 감염 예방

 

 

 

 

 

▶ 진해작용, 거담작용, 천식 억제 작용, 각종 급성 염증, 청열해독, 보신삽정, 급성유선염, 편도선염, 목주위임파선염, 호흡기감염증, 폐렴, 폐농양, 기관지염, 피부농양, 더위를 먹었을 때, 임파선결핵, 림프절결핵, 나력, 요통, 유정, 활정, 두혼, 악창, 콩팥염, 젖의 분비 촉진, 혈액 순환 촉진, 기의 순환 조절, 수술후의 감염 예방, 급성 방광염에 오줌내기약으로 사용되는 제비꿀

제비꿀(
Thesium chinense Turcz)은 단향과 산기슭의 양지쪽 풀밭, 들판, 산간 지역의 모래땅 주위와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단향과는 열대지역에 약 30속 40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속 2종이 분포되어 있다. 제비꿀속은 전세계에 약 2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제비꿀, 긴제비꿀이 자라고 있다. 긴제비꿀은 제비꿀에 비해 잎이 길고 줄기 위쪽에 붙은 잎은 2~3갈래이다.

흰빛이 도는 줄기는 밑 부분에서 여러 개로 갈라져 15~35cm 높이로 비스듬히 선다. 줄기에 어긋나는 가느다란 선형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3개로 갈라지기도 한다. 7~8월에 잎 겨드랑이에 작은 흰색 꽃이 1개씩 핀다. 꽃잎은 없고 밑 쪽이 통처럼 생긴 꽃받침은 윗부분이 4~5개로 갈라진다. 둥그스름한 열매 겉에 그물맥이 있다. 모자라는 양분을 다른 식물로부터 얻는 반기생식물이다.

제비꿀의 뿌리를
백예초근[
百蕊草根: 본초도경(本草圖經)]이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제비꿀에 여러 가지 이름은
백예초[百蕊草, 백유초:百乳草: 본초도경(本草圖經)], 지석류[地石류: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소초[小草: 전전선편(全展選編), 내과(內科)], 내동(乃東), 철색초(鐵色草), 제비꿀, 댑싸리하고초, 하고초(夏枯草), 제비꿀풀, 싸리하고초, 긴제비꿀, 토하고초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 가을에 채취하여 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는 항균활성(抗菌活性)이 있는 성분 즉 kaempferol, kaempferol-3-glucorhamnoside, succinic acid 등이 들어 있다. 그 외 astragalin, D-mannitol도 들어 있다. kaempeferol은 진해 작용, 거담 작용을 하고 D-mannitol은 진해 작용을 하며 succinic acid는 천식 억제 작용을 한다.

[약리작용]


백예초소(
百蕊草素)는 전초에 들어 있는 총알칼로이드 염산염의 이름인데 세균과 candida 진균에 의한 감염, 예컨대 폐렴, 폐농양, 상기도 감염 등에 대하여 어느 정도 치료 효과가 있다.

[약효와 주치]

<전초>

청열 해독하며 신(腎)을 보하고 정(精)을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급성 유선염, 폐렴, 폐농양, 편도선염, 상호흡도감염, 신허요통(腎虛腰痛), 두혼(頭昏), 유정(遺精), 활정(滑精)을 치료한다.

1, <국약제요(國藥提要)>: "두창(頭瘡) 및 목의 림프절염을 치료한다."

2,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두혼(頭昏), 체약(體弱), 요통(腰痛), 유정(遺精), 활정(滑精) 등을 치료한다."

<뿌리>


<본초도경(本草圖經)>: "젖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기의 순환을 조절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술에 담가 복용한다.

<뿌리>


내복: 1~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제비꿀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백예초(百蕊草)

[기원] 단향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제비꿀 Thesium chinense Turcz.의 지상부이다. 국내에서는 댑싸리하고초라고 부른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보신삽정(補腎澁精)한다.

[임상응용]

1. 청열(淸熱)작용이 있어 급성유선염, 편도선염, 목주위임파선염에 유효하고, 호흡기감염증, 폐렴, 폐농양에도 활용된다.

2. 신(腎)기능허약으로 인한 요통, 유정(遺精)에 쓰인다.

[임상연구]

각종의 급성염증 즉 급성유선염, 폐농양, 기관지염, 피부농양, 폐렴, 편도선염 등에 비교적 양호한 반응을 일으켰다. 임파선결핵에 신통력을 보인다.]

제비꿀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제비꿀(Thesium chinense Tuvcz)

다른 이름: 토하고초, 싸리하고초

식물:
높이 약 20cm 되는 여러해살이 반기생식물이다. 줄 모양의 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꽃은 연한 풀색을 띤 흰색이고 작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알칼로이드 테신과 플라보노이드, 만니톨이 있으며 K, Na, Ca, Mg, Al, Fe 등의 무기물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더위를 먹었을 때, 림프절결핵, 나력, 악창, 급성 방광염에 오줌내기약으로 쓴다.
민간에서도 콩팥염, 방광염에 오줌내기약으로 쓴다. 1.5~3g을 쓴다.
].

제비꿀에 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백예초(百蕊草)

기원: 단향과(檀香科: Santalaceae)식물인 백예초(百蕊草=제비꿀: Thesium chinense Turcz.)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으로 반기생하는 초본이며 높이는 15∼30cm정도이다. 기부(基部)는 여럿으로 분지(分枝)하며, 가지는 유연(柔軟)하면서 가늘고 능선(稜線)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선형(線形)이면서 뾰족하고 1개의 맥(脈)이 있다. 꽃은 작고 액생(腋生)하며, 1개의 포편(苞片)과 2개의 소포편(小苞片)으로 이루어져 있고, 꽃잎은 종(鐘)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녹백색(綠白色)이고 5갈래이며 드물게는 4갈래도 있고, 수술은 꽃잎의 열편(裂片)과 동수(同數)이며 벌어진 주둥이 안쪽에 착생(着生)하고 열편(裂片)과 마주달리나며, 자방하위이고 암술대는 두상(頭狀)이다. 열매는 견과(堅果)로 구형(球形)이며 직경(直徑)은 약 2mm정도이다. 화피(花被)는 숙존(宿存)하며 그물무늬가 뚜렷하다.

분포: 들판 산지모래땅 주변이나 초지(草地)에서 자란다. 중국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 여름철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매우며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보신삽정(補腎澁精).

주치: 급성유선염(急性乳腺炎), 폐렴(肺炎), 폐농양(肺膿瘍), 편도선염(扁桃腺炎), 상호흡기 감염(上呼吸器 感染), 신허요통(腎虛腰痛), 두혼(頭昏), 유정(遺精), 활정(滑精).

용량: 하루 9∼1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참고 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1741면.]

◆ 제비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신허요통(腎虛腰痛), 두혼(頭昏)
제비꿀 1냥을 술에 담가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2, 급성 유선염

제비꿀 15~20포기를 물에 달여 탕액 300ml를 미주(米酒) 한 컵으로 복용한다. [
전전선편(全展選編), 내과(內科)]

3, 각종 급성 염증(임상보고)

제비꿀의 전초(건조품)를 달여서 복용한다.

봄, 여름 채취한 것은 하루 0.5~2냥씩. 가을에 채취한 것은 1일 2~3냥씩(소아는 적당히 감한다)복용한다.

각종 급성 염증 도합 200례의 치료에서
유효율은 평균 90% 정도였다.

그중 급성 유선염이 44례인데 치유 31례, 현효 9례, 호전 2례, 무효 2례였고 평균 치료일 수가 4일이었다.

대엽성 폐렴 40례에서 치유 30례, 현효 2례, 호전 1례, 무효 7례였고 평균 치료일 수가 12일이었으며 치유된 병례의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평균 2.5일이 걸렸다. 그리고 흉부 X-선 검사에서 국소염증이 흡수되기까지는 평균 12.7일이 걸렸다.

폐농양 14례에서 치유 7례, 현효 및 호전이 각각 1례, 무효 5례였고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되기까지는 평균 6일이 걸렸으며 가슴 X-선 검사에 국부염증이 흡수되기까지는 평균 28일이 걸렸다.

그 외 화농성 심포염, 흉 외상 감염, 피부 농종, 기관지폐렴 등에도 효과가 있었다.

관찰에 의하면
약재는 봄, 가을에 채취한 것이 비교적 약효가 높았다. 탕제로 하는 경우에 화력이 너무 강하면 안 되며 달이는 시간이 너무 길어도 안 된다.

황색포도당 구균, 폐렴쌍구균, 카다르구균, A형 연쇄상구균에 의한 질병, 예컨대 유선염, 폐렴, 폐농양, 편도선염, 상기도 감염 등에 대한 효과가 비교적 좋았다. 대장균에 의한 질병, 급성 비뇨계 감염 등에는 효과가 별로 없었다. 또 수술 후의 감염 예방에 써도 효과가 있었다. [중약대사전 제 4권 1672면]

제비꿀은 아주 연약한 반기생식물이다. 키도 작고 모양도 작아서 보기에는 형편없이 보이지만 위에서 조사한 내용을 고려해 볼 때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제비꿀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