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무엇인가?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장미꽃의 다양한 색깔의 품종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이담작용, 비타민 A, B2, C, E, K의 작용, 용혈작용[과량 복용시], 백혈구 탐식기능을 낮추는 작용[과량복용시], 천연종합비타민약, 비타민결핍증, 전염성 질병, 질병 저항성을 높이는데, 건비위, 조소화, 열물내기약, 간기능 보호약, 간염, 담낭염, 방광염, 위장장애, 아픔멎이약, 폐결핵, 기침, 설사, 소화불량, 정원수용, 공원수용, 산울타리용, 식욕부진, 위복창만, 소아식적, 소화를 돕는 효능. 소적, 기체복사, 위통, 월경부조, 입 안과 혀가 헐어서 헤어진 것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것, 동맥경화, 누액, 전세계인으로부터 독특한 사랑을 듬북 받고 있는 아름다운 꽃 장미

장미(薔薇: rose)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이다.

장미의 학명은 <Rosa Hybrid Cultivars>이다. 현대의 장미는 북반구의 온대와 아한대에 걸쳐서 서식하는 수많은 야생 장미들을 교배해서 만들어진 잡종성의 개량종이다. 기원전 2000년경 바빌로니아 시대부터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추정이 되며, 19세기에 들어와서 인위적인 교배가 시작되었다.

꽃이 매우 아름답고 색깔이 다양하며 향기가 대단히 좋아서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영국의 국화로 지정되어 있다.
영국은 야생 장미를 이용하여 대단히 많은 재배 품종을 전 세계에 퍼뜨리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야생의 장미는 원래 봄철 한 계절에만 피던 꽃이었는데, 현대의 장미는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해서 개화가 가능하다고 하여 <사계화(四季花)>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원용으로는 꽃이 크고 탐스러운 하이브리드티 계통의 품종을 택하는 것이 좋고, 공원 등에는 플로리분다 계통을 집단적으로 식재해서 장미화단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영노의
<한국식물도감> 제 1권에서는 "장미과는 전세계 특히 온대에 약 100속 3,000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33속 135종이 분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장미(Rose)'라고 하면 서양장미를 떠올린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도 야생으로 자라는 장미가 있었으며 찔레나무꽃, 생열귀나무꽃, 민둥인가목꽃, 월계화나무꽃, 제주도 등지에 자라는 돌가시나무꽃 등도 야생장미꽃에 속하는 식물들이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에는 서양장미가 들어오기전에 아래의 기록된 22가지 장미속 에 속하는 식물들이 자라고 있어서 야생장미가 저절로 자라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장미(薔薇)'라고 이름을 붙인 것에 관해서 주(周: 기원전 1,000년)나라때 '장미(薔
)'라 한 것이 장미에 붙인 최초의 문자라고 알려주고 있다. 또한 이시진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영실장미석명장미(營實薔釋名薔薇)"라 하여 장미의 이름을 풀이하고 담장을 의지하고 자란다고 하여 '장미(薔)'라고 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 장미는 야생의 찔레나무꽃이나 생열귀나무 또는 민등인가목 등의 들장미를 가리켜 말한 것이다.

장미속은 북반구의 온대와 한대에 약 100종이 분포 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 민둥인가목(인가목), 2, 월계화나무(월계수), 3, 생열귀나무(해당화, 뱀의 찔레, 까마귀밥나무), 4, 긴생열귀나무, 5, 흰생열귀나무, 6,  둥근인가목(동굴인가목), 7, 장미(서양장미), 8, 흑산가시나무, 9, 흰인가목, 10, 붉은인가목, 11, 용가시나무(덩굴찔레나무), 12, 왕용가시나무, 13, 털용가시나무, 14, 찔레나무(들장미), 15, 좀찔레, 16, 해당화, 17, 민해당화, 18, 개해당화, 19, 만첩해당화(많첩해당화), 20, 민생열귀나무, 21, 돌가시나무, 22, 홍돌가시나무, 23, 노란해당화 등이 자라고 있다.
"고 기록하고 있다.

장미의 여러 가지 이름은
장미[
靡=qiáng mǐ=치앙V: 본초강목(本草綱目)], 장미[薔薇=qiáng wēi=치앙웨이: 동의보감(東醫寶鑑)], 로우즈[rose: 영명(英名)], 바라[バラ=薔薇, 로-즈:ローズ=rose: 일문명(日文名)], 호아 홍[Hoa hồng: 베트남어], 야생장미, 장미, 서양장미 등으로 부른다.

※ 참조:
중국에서는 <장미>를 일컬어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해당화>를 말하고 있는데 그 이름은 아래와 같다.

해당화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매괴화[
玫瑰花=méi guī huā=메이꾸이후아: 요가성(姚可成), 식물본초(食物本草)], 배회화[徘徊花, 매괴:玫瑰: 군방보(群芳譜)], 필두화[筆頭花, 호화:湖花: 절강중약수책(浙江中藥手冊)], 자매화[刺花: 하북약재(河北藥材)], 하마나스[ハマナス=浜茄子, 빈리:浜梨, 매괴:玫瑰: 일문명(日文名)], 해당과[海棠果], 해당화[海棠花], 해당나무 등으로 부른다.

일반적으로 장미류의 총칭으로 1만 5천종이 넘는 원예교잡종 모두를 일컬어 <장미>라고 일컫는다.

북한의
<약초의 성분과 이용> 345면에서는 "장미과의 식물은 풀, 큰키나무, 떨기나무이고 잎은 홑잎 또는 겹잎이다. 115속 3.200종의 식물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39속 153종, 100여 변종이 자란다. 이 과에는 효소에 의하여 분해되면서 정유로 되는 성분들이 흔히 들어 있다. 이 과에는 또한 정유(장미꽃에는 0.02~0.05%의 정유가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 35~37%는 게라니올, 25~40%는 시트로넬랄, 페닐에틸알코올이다), 탄닌질이 많다."고 알려준다.

관목성의 화목(花木)이다. 야생종이 북반구의 한대, 아한대, 온대, 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1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장미라고 하는 것은 이들 야생종의 자연잡종과 개량종을 말한다. 장미는 갖춘 꽃으로 꽃의 아름다운 형태와 향기때문에 관상용과 향료용으로 재배해왔으며, 개량을 가하여 육성한 원예종(Rosa hybrida Hort.)을 말한다.

지금까지 2만 5000종이 개발되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6~7000종이며, 해마다 200종 이상의 새 품종이 개발되고 있다. 장미는 그리스, 로마 시대에 서아시아에서 유럽지역의 야생종과 이들의 자연교잡에 의한 변종이 재배되고 있었으며, 이때부터 르네상스시대에 걸쳐 주로 유럽 남부에서 많이 재배되었다.

서양장미 중에서 꽃이 큰 수종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중국산 야생장미와 향기가 뛰어난 유럽산 야생장미 사이에 잡종을 만들어내고 이를 더욱 개량하여 육성하였다. 일반적으로 흰색, 붉은색, 노란색, 분홍색 등의 색을 띠나 품종에 따라 그 형태, 모양, 색이 매우 다양하다. 꽃의 피는 시기와 기간 역시 품종에 따라 차이가 크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품종에 따라 5월 중순경부터 9월경까지 꽃을 볼 수 있다. 마주나는 겹잎은 깃털모양이며 줄기에는 가시가 있다.

한국에서는 일찍부터 찔레꽃, 돌가시나무, 해당화, 붉은인가목 등과 중국 야생종을 관상용으로 가꾸어왔으며, 《양화소록》에서도 가우(佳友)라 하여 화목 9품계 중에서 5등에 넣고 있다. 서양장미는 8·15광복 후에 유럽, 미국 등지로부터 우량종을 도입하여 다양한 원예종을 재배하고 있다.

장미뿌리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 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장미근(薔薇根: 장미뿌리)   

입 안과 혀가 헐어서 헤어진 것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양치하는데 더울 때에 머금었다가 식은 다음 뱉아 버리기를 자주 하면 낫는다. 겨울에는 뿌리를 쓰고 여름에는 줄기와 잎을 써야 한다[본초].

육물산(六物散)


누액(漏腋)을 치료한다.    

마른 구기자뿌리(乾枸杞根), 마른 장미뿌리(乾薔薇根), 감초 각각 80g, 경분, 자리공뿌리(商陸根), 곱돌(활석)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식초 조금과 함께 개어 바른다. 약간 땀이 나면 옷을 갈아 입고 또 바른다. 이렇게 세번을 하면 낫는다[득효].
]


장미과의 생열귀나무에 대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2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생열귀나무

장미과(Rosa davurica Pallas)

갈잎떨기나무. 높이 1~1.5m. 꽃은 홍자색으로 5~6월에 핀다. 열매는 6월에 적색으로 익고, 지름 1~1.2cm이며, 꽃받침이 달려 있다.

분포/
중부 이북 산골짜기의 물가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몽고, 아무르,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열매를 자매과(
刺莓果)라고 하며,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소적(消積), 기체복사(氣滯腹瀉), 위통, 월경부조를 치료한다.

사용법/
열매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장미과의 한 종류인 해당화를
매괴라고 부르는데 해당화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05면 119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매괴(玫瑰)

기원: 장미과(薔薇科: Rosaceae) 식물인 매괴(玫瑰=해당화: Rosa rugosa Thunb.)의 화(花)이다.

형태: 직립관목이다. 가지와 줄기는 굵고 단단하며 피자(皮刺)와 자모(刺毛)가 있다. 소지(小枝)에는 융모(絨毛)가 빽빽히 나 있다. 잎은 우상복엽(羽狀複葉)이며 소엽(小葉)이 5-9장이고 타원형(橢圓形)이거나 타원상(橢圓狀) 도란형(倒卵形) 이며 길이 2-5cm, 너비 1-2cm이고 잎가장자리에는 둔거치(鈍鋸齒)가 있고 잎은 두꺼우며 앞면은 광택이 있고 많은 주름이 지며 털은 없고 뒷면은 창백색(蒼白色)이고 유모(柔毛) 및 선체(腺體)가 있으며, 잎자루와 엽축(葉軸)에는 융모(絨毛)가 있으며 작은 피자(皮刺)와 자모(刺毛)가 성기게 나고, 탁엽(托葉)은 대부분 잎자루에 부착되어 있다. 꽃은 단생(單生)하거나 3-6송이가 모여나며 꽃자루에는 융모(絨毛)와 선(腺)이 있고, 수술대는 홍색(紅色) 내지 백색(白色)으로 향기가 나며 직경은 6-8cm이다. 장미과(薔薇果)는 납작한 구형(球形)으로 직경이 2-2.5cm이며 홍색(紅色)이고 매끈하며 숙존(宿存)하는 꽃받침잎을 가진다.



분포: 중국의 북부에서 생산 되었으나 현재는 각지에서 재배되는데 특히 산동(山東), 강소(江蘇), 절강(浙江), 광동(廣東)에서 많이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4-5월 사이에 맑은 날을 택해서 꽃봉오리를 채취하며 약한 불에 쬐어 말리거나 그늘에서 말린다.

성분: 발러털 오일(volatile oil=휘발성 기름).

기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이기활혈(理氣活血), 조경(調經).

주치: 위신경관능증(胃神經官能症), 만성위염(慢性胃炎), 위부창통(胃部脹痛).

용량: 3-5g.

참고문헌: <중국고등식물도감(中國高等植物圖鑑)>, 2권, 247면 ; <중초약학(中草藥學)>, 중권, 419면.]

장미과의
생열귀나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65면 103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자매과(刺莓果)

기원: 장미과(薔薇科: Rosaceae)식물인 산자매(山刺莓=생열귀나무: Rosa davurica Pall.)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낙엽성(落葉性) 관목(灌木)으로 높이는 0.8∼2m이다. 뿌리는 목질(木質)이며 암갈색(暗褐色)이다. 가지는 암자색(暗紫色)이며 소지(小枝)와 잎자루에는 가시가 마주 나 있다. 잎은 기수(奇數)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 어긋나며, 소엽(小葉)은 5∼9장이고 장원형(長圓形) 혹은 활피침형(闊披針形)이다. 꽃은 단생(單生)하거나 2∼3개의 꽃송이가 모여나고, 꽃받침잎과 꽃잎은 길이가 같고, 꽃잎은 5장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장미과(薔薇科)이고 구형(球形) 혹은 난원형(卵圓形)이며 색깔은 홍색(紅色)이다.



분포: 산비탈 또는 길가, 관목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등지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8∼9월에 열매를 채취해서 즉각 햇볕에 말린다.

성분: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아미노산(Amino acids) 지방유(脂肪油)와 여러 종류의 비타민(vitamin).

기미: 맛은 시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건비위(健脾胃), 조소화(助消化).

주치: 소화불량(消化不良), 식욕부진(食慾不振), 위복창만(胃腹脹滿), 소아식적(小兒食積).

용량: 15∼2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589호 ; 회편(滙編), 상권, 486면.]

장미과의 생열귀나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66~367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생열귀나무
(Rosa davurica Pallas)

다른 이름: 까마귀밥나무, 뱀의 찔레, 가시열매

식물:
높이 1.5m에 이르는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구부러진 가시가 많다. 잎은 7개의 타원형 쪽잎이 모인 잎이고 어긋나게 붙는다. 이른 여름에 가지 끝에 장미색의 큰 꽃이 1~2개씩 핀다. 열매는 둥글고 붉은색을 띤다.

강원도 이북의 해발 200~1,200m 되는 산지대의 골짜기와 산허리, 개울가에서 자란다.

열매
(장미열매): 가을에 열매가 노란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할 때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열매를 따서 햇볕 또는 80~90℃에서 빨리 말린다.

이때 비타민 C는 40~50%가 줄어드는데 열매꼭지와 꽃받침을 따 버리고 열맷살을 터뜨려 말리면 비타민 C가 거의 파괴되지 않는다. 또한 아스코르브산이 줄어들지 않게 보관하려면 약재의 물기를 13% 아래로 하고 마른 곳에 두든가 Y선을 쪼여 효소를 비활성화시켜야 한다.

성분:
꽃받침에는 약 17%의 카테킨(탄닌질로 환산함)이 있다. 열매의 아스코르브산 함량은 식물이 자라는 곳의 해발이 높을수록 높다. 열맷살의 아스코르브산 함량은 해발 500m에서 5.3%, 해발 1,000m에서 6%이다. 열매의 아스코르브산 함량은 여물수록 높으며(감색을 띤 노란색일 때 3.3%, 붉은색을 띠고 굳을 때 5.8%, 붉은색을 띠고 무를 때 4.9%, 서리맞았았을 때 4.6~4.8%) 서리를 맞아도 크게 낮아지지 않는다.

줄기와 잎, 뿌리와 꽃에는 사포닌, 탄닌질(뿌리에 9%)이 있으며 많은 양의 카테킨이 분리되었다. 열맷살에는 또한 비타민 B2 0.03mg%, 비타민 K(40 생물학적 단위), 카로티노이드(카로틴, 리코핀, 루비크산틴) 12~30.2mg%, 플라본 화합물인 켐페올과 쿠에르세틴, 카테킨이 4~5% 있다. 이 화합물은 비타민 P 활성이 있다. 이밖에 당분 18%, 펙틴 3.7%, 레몬산과 사과산을 비롯한 유기산 1.8%와 탄닌질이 있다.

씨에는 기름 9.7%, 비타민 E 214~259mg%가 있다.

작용:
열매의 약리작용은 아스코르브산을 비롯한 비타민에 의한 것이다. 아스코르브산은 분자 안에 있는 데이놀기에 의하여 환원하는 성질이 있다. 그리하여 조직에서 진행되는 촉매과정에 조효소로 참가한다.

아스코르브산은 적은 양에서 조혈을 촉진하고 백혈구의 탐식 기능을 높인다. 많은 양에서는 용혈작용과 백혈구 탐식기능을 낮춘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많은 양의 아스코르브산을 먹으면 나쁘다.

아스코르브산은 핏속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줄이며 콜레스테롤이 핏줄벽에 침착되지 못하게 한다. 요즘에 와서 아스코르브산은 동맥경화 치료약으로 쓰고 있다.

열매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이담작용이 있으며 아스코르브산의 분해를 막고 흡수를 돕는다. 또한 비타민 P 활성이 있어서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낮추고 취약성을 회복시킨다. 이 밖에도 프로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K, 비타민 E의 작용이 있다. 비타민 E는 지질대사를 조절하며 동맥경화를 막는다.

응용:
천연종합비타민약으로서 비타민결핍증과 전염성 질병을 비롯한 질병에 저항성을 높이기 위하여 쓴다.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는 비타민 C로 계산하여 200~500mg을 먹는다.

또한 열물내기약, 간기능 보호약으로 간염, 담낭염에 쓴다. 그러나 혈전성 정맥염을 비롯한 혈전이 있는 병에는 쓰지 않는다.

민간에서는 뿌리를 달여 방광염, 위장장애에 쓰며 꽃잎을 달여서 아픔멎이약으로 그리고 폐결핵, 기침, 설사에 쓴다.
]

아프리카의 야생장미에 대해서 <A 2000 3/22 31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야생의 보석

좀처럼 비가 내리지 않는 아프리카의 메마른 사막에서 보석—사막 장미—이 자라고 있습니다. 가지가 구부러져 있고 우아한 모습을 한 이 식물은 성장 속도가 느리며 수백 년을 산다고 합니다. 이 나무는 부풀어오른 줄기와 뿌리가 저수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메마르고 거친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수분이 풍부한 이 식물의 젖빛 수액과 뿌리와 씨에는 치명적인 독이 들어 있습니다. 씨에서 짜낸 액은 화살촉에 묻히는 독으로 사용되며, 어부들은 물고기를 쉽게 잡기 위해 이 나무의 가지를 물에 던져 넣어 물고기를 기절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가축을 기르는 사람들은 이 식물의 일부를 사용해서 낙타와 소에 기생하는 진드기와 이를 죽이는 독을 만들기도 합니다. 놀랍게도, 이 나무의 치명적인 독성에도 불구하고 야생 동물들은 이 나무의 잎을 먹어도 해를 입지 않습니다.

그런데 독성을 지닌 사막 장미를 어떻게 보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우아한 꽃송이들로 옷 입은 사막 장미는 밝은 분홍색에서부터 짙은 진홍색에 이르기까지 선명한 색깔로 이루어져 있어 장관을 이룹니다. 땅이 메마르고 생기가 없을 때에도, 이 아름다운 야생의 보석에서는 햇빛을 받으면 광채를 발하는 꽃이 만발합니다.
]


[장미 재배 방법]


1-<한국의 조경수목 198면>:
<<• 봄 식재는 3월중에 끝내야 하며 뿌리를 말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재시기가 늦을수록 생육상태가 좋지 않다.

• 덩굴성장미 계통을 제외하고는 장미는 병충해 등에 약하고 거름을 많이 요구하는 등 많은 단점을 갖고 있어서 지속적인 관리가 따라야 한다.

• 일반적으로 노지에서 그대로 월동을 해도 큰 지장은 없지만, 좋은 꽃을 매년 피우기 위해서는 월동 전에 경강전정을 하고 피복 등의 방한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장미의 분류법]


오늘날의 장미는 15,000여종이나 될 정도로 재배 품종이 대단히 많고 꽃의 크기와 색깔도 매우 다양하다.

장미의 분류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대 장미는 크게 다음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Hybrid Tea계(HT)-대륜(大輪)종


- 중국산 장미와 유럽산 장미를 교배해서 개량한 것으로 사계화(
四季花)이며, 꽃 색깔도 여러 가지고 꽃송이가 큰 종류다.

- 단독으로 식재해도 대단히 아름답고 가장 많은 품종이 개발되어 있다.

- 부쉬 로우즈(Bush Rose)라고 부르기도 한다.

② Floribunda계(Fl)-중륜(中輪)종


- 크기가 큰 꽃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중간 정도이며, 가지 끝에서 여러 송이가 피는 종류다.

- 다소 야성적인 느낌이 들며 모아심기에 알맞은 품종이다.

- 쉬러브 로우즈(Shrub Rose)라고 부르기도 한다.

- Fl에서 꽃이 큰 종류를 따로 분리해서 Grandiflora계(Gr)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HT계와의 엄밀한 구별이 곤란하다.

③ Climbing Rose계(Cl)-덩굴성


- 꽃 색깔과 크기 등이 다양하며, 가지가 덩굴성으로 자라기 때문에 주로 아치나 스크린 등에 올려서 기른다.
- 부쉬 로우즈(Bush Rose)의 가지변이체가 많이 재배되고 있다.

④ Miniature계(Min)-극소륜(極小輪)종


- 높이 30cm 정도의 작은 포기로 대부분 사계화(
四季花)다.

- 꽃도 매우 작은 소형으로 지름이 3~4cm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주로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기른다.
>>

[<<현재의 장미의 원종 분류>>]

※ 현재의 장미는 교잡이 많이 일어나 종이 많으나 원종은 다음과 같다.

1, 로사 시넨시스: 중국 원산의 월계화 군(群)

2, 로사 오드라타: 중국 원산인 티로즈의 원종

3, 로사 오스카타: 중국이나 인도 원산의 산장미

4, 로사 몰티폴로라:
한국, 일본 원산의 찔레나무

5, 로사 위츄라이아나:
한국, 일본 원산의 돌가시나무

6, 로사 루고사: 아시아 북동부(중국,
한국, 일본) 원산의 해당화

7, 로사 다마스케나: 중근동 원산의 다마스크 로즈

8, 로사 포에티나: 이란 원산의 페르시안 엘로의 무리

9, 로사 다부리카:
한국, 중국에 자생하는 생열귀나. [출처: 인터넷 위키백과 사전]

[<<현대 장미 종류>>]


※ 1867년 이전의 장미를 '고전장미(old garden rose)', 1867년 하이브리드(hybrid)라는 교잡종이 탄생한 이후의 장미를 '현대장미(modern garden rose)'로 구분하여 분류한다.

1, 하이브리드 티 장미(HT:Hybrid Tea rose)

1867년 'La France' 품종이 발표되면서 붙여진 이름. 전형적으로 꽃이 크게 겹꽃으로 피며, 가시가 많고, 향기가 강하고 한 줄기에서 여러 차례 꽃이 피고 꽃빛깔은 흰색, 분홍, 노랑, 빨강, 보라 등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추위에 강해서 겨울 최저 평균기온 -12°C 에서도 보호 없이 월동이 가능하다. 꽃은 늦은 봄에 피기 사작하여 첫서리가 올 때까지 계속 피며 키는 보통 80~120cm 까지 자란다.

2, 플로리분다 장미(F, Fl:Floribunda rose)

플로리분다는 한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이 달린다. 많은(poly) 꽃(anthas)이 달려서 폴리안사(polyanthas) 장미라 부리기도 한다. 최초의 것은 찔레나무(Rosa multiflora)에서 1840년 대에 프랑스에서 개발하였다. 그 후 플로리분다는 1920년대 초에 덴마크에서 폴리안사(polyanthas)와 하이브리드 티(Hybrid Tea)를 교잡하여 개발되었으며, 오늘날 플로리분다는 1930년 미국에서 개발한 것이다. 사철피며 종륜 주저리종(한 줄기에서 2~15송이) 즉 다화성으로 강렬한 색상을 이루며, 복색(2가지 이상의 색) 꽃도 많으며, 내병성 및 내한성이 강하나 대부분 향기가 없는 편이다. 단간종으로 횡장하기 때문에 집단군식으로 식재하며, 꽃의 크기는 5~11cm 정도이고, 나무는 60~90cm 정도까지 자란다.

3, 파란 장미

이장미는 팬지의 파란색 유전자를 빼내서 장미의 유전자와 연결해 만든 것이다.

4, 미니어처 장미(Min:Miniature rose)

미니어처 장미는 꽃과 잎이 작고 키도 30cm 이하이고 꽃의 크기도 지름 2.5cm 정도이므로 미니어처라고 한다. 처음 알려진 미니어처 장미는 잔쟁이 중국장미(Rosa chinensis minima)인데 마우리티우스 섬에서 발견되었다. 교잡으로 많은 재배변종이 생기고 꽃빛깔이 다양해지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다. 미니어처 장미는 암석정원, 화분재배, 파티오, 테라스 주변에 식재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화단이나 경재화단에서 테두리 식물에 많이 이용되기도 한다. 요즈음에는 바구니걸이로도 널리 쓰인다.

5, 덩굴장미(Cl:Climbing rose)

덩굴장미는 하이브리드 티나 플로리분다 장미 중에서 돌연변이로 생겨났으며, 가장 늦게 분화된 군으로 줄기가 길게 자라기 때문에 곧게 서지 못해 트렐레스, 팬스, 퍼걸러(pergola), 아치, 기둥 등과 같이 나무줄기를 지탱시킬 수 있는 구조물이 필요하다. 또한 벽을 기어오르게 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옛날의 재배변종들은 여름 한때만 꽃이 피었지만 근래의 덩굴장미는 여름에서 가을까지 계속해서 꽃이 핀다. 꽃은 일년생 줄기에서 피는 것이 아니라 묵은 줄기에서만 꽃이 피는 것이 다른 장미와 좀 다르다. 큰꽃 덩굴장미(Large flowered Climber), 긴줄기 덩굴장미(Rambler) 등이 있다.

6, 그랜디플로라 장미(Grandiflora rose)

그랜디플로라 장미는 1954년 미국에서 'Queen Elizabeth'가 나오면서 붙여진 품종군이다. 하이브리드 티와 플로리분다 장미 사이에서 교잡종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키는 1.8m 정도로 키가 큰 편이다. 꽃의 형태와 줄기는 하이브리드 티를 닮아서 크고 튼튼하며 또한 플로리분다를 닮아서 꽃이 많이 달리고 오래도록 핀다. 꽃의 크기는 두 양친 간의 중간 크기이며, 강한 특성 때문에 재배하기가 쉬운 편이다. 꽃은 겹꽃이나 향기가 작은 편이고, 꽃빛깔은 빨강, 분홍, 노랑, 흰색 등 다양하다. 크게 자라므로 조경에서는 경재화단에서 배경식에 알맞다.

7, 랜드 스케이프(La, LA:Land scape)

랜드스케이프는 클라이밍 로즈와 플로리분다의 중간 종으로 다화성 중륜 조경용 장미다. 내한성, 내병성이 강한 편이고 모양은 포복형, 현애형, 돔형, 수양버들형 등이 있다.

8, 안틱 터치(Antique Touch)

고전적인 스타일의 르네상스 시대 장미를 모양은 현대 감각에 맞게 개량한 것이나 옛 향기를 간직하고 있다. 지름이 8~12cm로 Hybrid Tea계 장미와 유사하나 화심이 중앙의 한 점에 집중되어 있는 현대 장미와는 달리 겹이 많고 다초점의 로제트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인터넷 위키백과 사전]

[<<
한국식물대보감, 상권, 자원편, 468~476면 42가지 장미 종류>>]

1, 목향장미[Rosa banksiae R. Brown]

2, 세잎장미[Rosa laevigata Mich.]

3, 복숭장미[Rosa laevigata Mich. var. rosea Makino]

4, 장미[Rosa centifolia L.]

5, 월계화[Rosa chinensis Jacq.]

6, 애기월계화[Rosa chinensis Jacq. var. minima Hort]

7, 생열귀(열귀)[Rosa davurica Pall]

8, 흰생열귀[Rosa davurica Pall for. alba Nakai]

9, 긴생열귀[Rosa davurica Pall var. ellipsoides Nakai]

10, 금강찔레[Rosa diamantica Nakai]

11, 왕들장미(왕가시나무)[Rosa jackii Rehd.]

12, 왕가시나무[Rosa jaluana Komarov]

13, 개해당화[Rosa Kamtschatica Venten.]

14, 흑산들장미[Rosa kokusanensis Nakai]

15, 흰인가목[Rosa koreana Komarov]

16, 붉은인가목[Rosa marretii Leveil]

17, 좀붉은인가목[Rosa marretii Leveil var. alpewtris Kawamoto]

18, 용가시[Rosa maximowicziana Regel]

19, 돌가시(반들가시)[Rosa maximowicziana Regel var. adenocalyx Nakai ; Rosa luciae ; Rosa wichuraiana[jdm 첨부<이름은 정확한데, 학명을 최근 분류법으로 교정해야 함>]

20, 긴돌가시[Rosa maximowicziana Regel var. ellipsoides Nakai]

21, 털용가시[Rosa maximowicziana Regel var. pilosa Naki]

22, 홍돌가시[Rosa Mzximowicziana Regel var. rosiflora Nakai]

23, 덩굴인가목[Rosa pimpinellifolia L.]

24, 찔레(영실)[Rosa multiflora Thunb.]

25, 샘털들장미[Rosa multiflora Thunb. var. adenochaete Nakai]

26, 털들장미[Rosa multiflora Thunb. var. pilosissima Nakai]

27, 애기들장미[Rosa multiflora Thunb. var. quelpaertensis Nakai]

28, 매괴화[Rosa rugosa Thunb. var. piena Regel]

29, 민해당화[Rosa rugosa Thunb. var. chamissoniana Mey.]

30, 개해당화[Rosa rugosa Thunb. var. plena Regel]

31, 해당화[Rosa rugosa Thunb.]

32, 민생열귀[Rosa silenidiflora Naki]

33, 둥근인가목[Rosa silenidiflora Naki var. pimpinellifolia Hook.]

34, 흰인가목[Rosa suavis Willd for. alba Nakai]

35, 보라인가목[Rosa suavis Willd for. lilacina Nakai]

36, 붉은인가목[Rosa suavis Willd for. rosea Nakai]

37, 인가목[Rosa suavis Willd var. globularis Nakai]

38, 갈미인가목[Rosa suavis Willd var. polyphylla Nakai]

39, 제주가시[Rosa taquetii Leveil]

40, 대산장미[Rosa taisensis Naki]

41, 대마도찔레[Rosa tsusimensis Nakai]

42, 노랑해당화(황민괴)[Rosa xanthina Nakai]

[<<엣센셜 오일 만드는 방법>>]


1, <약이 되고 궁합맞는 음식 동의보감, 293면>:
<<엣센셜 오일 만들기:

엣센셜 오일이란 방향식물에서 휘발성 정유를 추출해낸 것을 말한다. 향기가 나는 장미나 국화의 꽃잎, 레몬, 체리 등을 기름에 담가 두면 향기가 기름에 우러나게 되는데 이것을
엣센셜 오일 또는 정유라고 한다.

이때 사용하는 기름으로는 가공하지 않는
순수한 올리브 기름이 가장 좋다. 올리브 기름이 없다면 아몬드 기름이나 면실유를 사용해도 된다.

<장미오일 만드는 법>


① 병에 장미 꽃잎을 하나씩 따서 담고 올리브기름을 붓는다. 이때 장미와 기름의 비율은 1:5로 한다.

② 완전히 밀봉해서 그늘진 곳에 1주일쯤 두었다가 (매일 흔들어 준다) 장비꽃잎이 향이 완전히 우러나면 체에 거른다.

③ 걸러낸 기름에 다시 새로운 장미꽃잎을 더 넣어 1주일쯤 니난 후에 다시 걸러낸다.

④ 이러한 과정을 3~4회 반복하면 더욱 향기로운 엣센셜 오일을 얻을 수 있다.

장미 외에
국화나 레몬, 라벤더 또는 옥수수, 율무, 감초 등도 같은 방법으로 올리브기름에 담가두어 엣센셜 오일을 만들 수 있다.>>

낭만적인 장미꽃은 무엇이라고 표현하면 좋을까?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꽃은 아마도 장미(장미속[屬])일 것이다. 장미는 주요 품종들 외에도 인간이 만든 교잡종이 매우 많다. 꽃의 맛은 토양과 온도 같은 요인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미나 다른 꽃을 식품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먼저 꽃잎을 하나 따서 맛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마 당신은 꽃잎 밑부분의 맛이 다소 쓰다는 것을 알게 될지 모른다. 만일 그렇다면 그 부분을 떼어 내도록 하라. 꽃 전체를 음식으로 내놓는 경우에는 꽃의 바깥 부분만을 먹도록 한다.

장미를 사용해서 풍미를 더할 수 있는 요리는 사실상 무궁무진하다. 샐러드에 장미꽃을 넣어 보라. 부드러운 맛의 치즈와 잘게 부서뜨린 견과류를 조금 곁들일 수 있을 것이다. 붉은 장미 꽃잎을 찧은 다음 당신이 좋아하는 소스에 특별 재료로 넣어 맛과 색을 더해 보라. 완성된 스파게티를 채를 썬 장미 꽃잎으로 장식해 보는 것은 어떻는가? 또한 장미꽃은 아이스크림과 당신이 좋아하는 음료의 맛도 더욱 풍성하게 해 줄 것이다.

그렇다. 장미꽃은 전세계인의 사랑을 듬북받고 있는 꽃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처음에는 야생화로 저절로 자라던꽃을 교배를 통해서 수많은 변종을 만들어 냄으로써 더욱더 화려하고 색깔도 엄청다양한 꽃을 가진 장미를 감상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어 누구나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장미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자장미 무엇인가?
  2. 금앵자 무엇인가?
  3. 낙악장미 무엇인가?
  4. 노란해당화1(황자매) 무엇인가?
  5. 노란해당화2(단판황자매) 무엇인가?
  6. 다자미 무엇인가?
  7. 대엽장미(소자대엽장미) 무엇인가?
  8. 덩굴장미(십조매) 무엇인가?
  9. 독용장미 무엇인가?
  10. 돌가시(반들가시=광엽장미) 무엇인가?
  11. 둥근인가목(밀자장미) 무엇인가?
  12. 로즈힙(장미 열매) 무엇인가?
  13. 매괴(해당화) 무엇인가?
  14. 목향화 무엇인가?
  15. 미장미 무엇인가?
  16. 민둥인가목(자장미) 무엇인가?
  17. 붉은인가목 무엇인가?
  18. 생열귀나무(자매과) 무엇인가?
  19. 서강장미 무엇인가?
  20. 소과장미 무엇인가?
  21. 소화장미 무엇인가?
  22. 아미장미(자석류) 무엇인가?
  23. 용가시나무 무엇인가?
  24. 월계화 무엇인가?
  25. 자리 무엇인가?
  26. 장미 무엇인가?
  27. 진령장미 무엇인가?
  28. 찔레꽃(다화장미) 무엇인가?
  29. 편자장미 무엇인가?
  30. 해당화(매괴화) 무엇인가?
  31. 황장미 무엇인가?
  32. 흰인가목(장백장미)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