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 무엇인가?

생으로 먹어도 달고 맛이 좋은 잔대

 

 

 

 

 

 

 

 

 

 

 

 

 

[잔대의 잎, 흰꽃, 보라색꽃, 푸른열매, 묵은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균작용, 용혈작용, 강심작용, 지혈작용, 거담작용(가래삭임작용), 뱀독에 대한 해독작용, 기침, 가래, 강장, 기관지염, 천식, 폐렴, 이뇨, 결핵성림프선염, 피부가려움증, 창절, 종기, 소아마진, 풍진,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 고혈압, 해수, 모유부족을 다스리는 잔대

잔대는 초롱꽃과 잔대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잔대의 학명은 <Adenophora triphylla Thunb. A. DC. var. japonica Regel Hara>이다. 전세계에 약 5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자라는 종류도 대단히 많이 있다. 둥근잔대, 톱잔대, 흰톱잔대, 넓은잎잔대, 도라지모싯대(큰잔대), 흰도라지모싯대, 두메잔대, 가는잎잔대, 진퍼리잔대, 만주잔대, 꽃잔대(수원잔대), 층층잔대, 가는층층잔대, 모싯대(모시잔대), 흰모싯대, 당잔대, 섬잔대, 털잔대, 잔대, 흰잔대, 고산잔대, 왕잔대가 자라고 있다. 줄기를 꺽으면 하얀 우유빛깔의 액이 나온다.  

생약명으로 사삼(沙蔘)이라고 부르는데, 그 유래는 뿌리가 약으로 쓰이는 인삼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또는 모래땅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사삼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잔대는 도라지와는 달리 그냥 생으로 씹어 먹어도 입안에서 아리지 않고 맛이 달기 때문에 시골에서 배고픈 시절 구황식물로 많이 먹었다. 봄철에 연한 잎을 나물로 먹으며, 뿌리는 언제든지 채취해서 생으로 먹거나 나물로 묻혀먹거나 술에 담가 먹거나 가루내어 먹기도 한다. 민간에서는 류머티스 관절염에 잔대의 뿌리를 술에 담가 먹으며, 해독제와 거담제로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잔대의 잎을 식초에 담가 먹으면 아주 좋은 향기가 있으면서 먹기에 좋다고 한다.  

잔대의 여러가지 이름은
남사삼[南沙蔘=
nán shā cān=: 본경봉원(本經逢原)], 사삼[沙參, 지모:知母: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백사삼[白沙參: 범자계연(範子計然)], 고심[苦心, 식미:識美, 호수:虎鬚, 백삼:白蔘, 지취:志取, 문호:文虎: 오보본초(吳普本草)], 문희[文希, 영아초:鈴牙草: 명의별록(名醫別錄)], 양파내[羊婆奶: 본초강목(本草綱目)], 포삼[泡參: 중약형성경험감별법(中藥形成經驗鑑別法)], 면간장[面杆杖: 청해약재(靑海藥材)], 길삼[桔參: 약재자료회편(藥材資料滙編)], 포사삼[泡沙蔘: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온아삼[穩牙參, 보아삼:保牙參, 토인삼:土人參: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윤엽사삼[輪葉沙蔘, 행엽사삼:杏葉沙蔘: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츠리가네닌진[ツリガネニンジン=釣鐘人参: 일본명(日本名)], 왕잔대, 층층잔대, 가는잎딱주, 만주모시나물, 넓은잎잔대, 참잔대, 만주잔대, 가는층층잔대, 털잔대, 짧은잔대, 둥근잔대, 딱주, 잔대 등으로 부른다.

잔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잔대(Adenophora verticillata Fischer {A. triphylla Thunb. A. DC.})

다른 이름: 제니

식물: 높이 60~150센티미터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타원형 또는 버들잎 모양이고 4개가 돌려붙는다. 줄기 끝에 많은 꽃가지를 치고 여름철에 가지색의 종 모양 꽃이 내려드리워 핀다. 씨로 번식한다. 각지의 낮은 산, 덤불의 양지 바른 곳에서 자란다.

성분: 뿌리에 사포닌, 이눌린이 있다.

작용: 뿌리는 지혈작용과 가래삭임작용, 그리고 뱀독에 대한 해독작용이 있다. 이러한 작용은 사포닌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뿌리를 기침 가래약, 강장약으로 기침, 기관지염, 천식, 폐렴, 오줌을 누지 못할 때 쓴다.

옛 동의문헌에는 동약 사삼은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같이 5가지 삼의 하나로 취급되었는데 그 형태가 비슷해서가 아니라 약효가 같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사삼도 보약으로 써왔다. 사삼이란 말은 모래땅에서 잘 자란다는 뜻이며, 뿌리에 흰 즙이 많기 때문에 양유라고도 한다.

동약 사삼의 기원 식물은 우리나라에서는 더덕뿌리이고 중국에서는 1700년대부터 잔대뿌리를 남사삼, 갯방풍뿌리를 북사삼이라 하였고, 일본에서는 잔대뿌리를 사삼이라 하였다.  

민간에서는 잔대뿌리를 강장약으로 쓰거나 산나물로 데쳐 먹는다.
잔대뿌리 달임약 5~8그램을 물 200cc를 붓고 달여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

잔대의 효능에 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사삼(沙蔘)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잔대(Adenophora triphylla Thunb. A. DC. var. japonica Regel Hara), 가는층층잔대(Adenophora radiatifolia Nakai var. angustifolia Nakai), 층층잔대(Adenophora radiatifolia Nakai), 둥근잔대(Adenophora coronopifolia Fisch.), 넓은잎잔대(Adenophora divaricata Franch. et Savat. var. manshurica Kitagawa), 털잔대(Adenophora triphylla var. hirsuta Nakai)의 뿌리이다.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양음(養陰), 청폐거담(淸肺祛痰), 익위생진(益胃生津)의 효능이 있다.  

해설: ① 조사(燥邪)가 폐에 쌓여서 인후가 건조하고 입 안이 마르며 마른 기침과 가래가 없거나 또는 약간의 끈끈한 가래가 있고 심하면 가래에 피가 섞이는 증상을 치료한다. ② 열사(熱邪)가 폐를 손상시켜 생긴 해수, 천식, 노란가래를 배출하며 열이 있는 증상에 쓴다. ③ 폐 기능 허약으로 인한 해수 및 마른 기침과 가래가 없거나 또는 약간 있고, 심하면 가래에 피가 섞이거나 각혈을 하는 증상에 활용된다. ④ 위음(胃陰)부족으로 입 안이 마르고 인후가 건조하며 대변이 굳고 혀가 붉어지는 증상에 유효하다.  

성분: 사포닌, phytosterol과 전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① 토끼에게서 자원(紫苑)과 비슷한 거담 작용이 나타나고, ② 실험관 내에서 항균작용이 인정되며, ③ 용혈 작용이 있고, ④ 두꺼비의 심장에 강심 작용이 현저하다.  

임상보고: ①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 ② 결핵성림프선염, ③ 피부가려움증 및 ④ 창절(瘡癤), ⑤ 종기, ⑥ 소아마진, ⑦ 풍진 등의 외과 치료에 유효한 반응을 보였다.]

잔대를 약용으로 채취할 때는 잎이 시든 가을에 뿌리를 캐서 줄기와 잎,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흙을 깨끗이 씻고 말려서 사용한다.

중국의
<호남약물지>에서는 산후 젖이 나오지 않는 증상에 "잔대 15그램을 돼지고기와 함께 같이 푹 삶아 먹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시골에서는 뿌리를 요리재료로서 구이나 생채, 장아찌 등을 담궈 먹기도 한다. 잔대는 잎도 부드럽고 뿌리도 씹어보면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물이며, 동시에 진해 거담의 훌륭한 약초 중에 하나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아래한글문서를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잔대 무엇인가?

잔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잔대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참조해 볼 수 있습니다.

 

 

※ 아래에 약사모 회원님 및 jdm 필자가 찍은 잔대의 사진도 함께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오래묵은 잔대의 뿌리 뇌두가 많은 것으로 보아 100년이 넘는 것으로 추정]


[
2004년 4월 11일 이정모님이 발견]


[
2004년 4월 대전에 이재천 약사모 회원님이 발견한 오래묵은 잔대의 모습]

[충북 청주의 강래군 회원님이 발견한 잔대의 모습]

[울산의 권종기 약사모 회원님이 발견한 길이가 80cm나 되는 잔대의 모습]

[긴 잔대와 함께 울산의 약사모 회원님들과 기념 촬영]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