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비수리 무엇인가?

비수리보다 잎이 약간 넓고 더큰 호비수리

 

 

 

 

 

 

 

 

 

 

 

[호비수리의 잎, 잎뒷면, 꽃, 열매와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해표산한, 감모발소, 해수, 감기 발열, 표증을 풀어주고 찬것을 풀어주는 호비수리

호비수리는 콩과의 목본성 다년초이다.

학명은 <
Lespedeza daurica (Laxm.) Schindler>이다. 주로 건조하고 돌이 많은 산비탈, 길가, 풀밭, 모래언덕, 해변의 모래톱 등 사질 토양에서 자란다.

높이 1 m 내외로 줄이 있고 굵은 가지가 갈라져서 옆으로 비스듬히 선다. 잎은 3출엽이며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양끝이 둔하다. 꽃은 7~8월에 피고 백색이지만 기판의 중앙에 자주색 줄이 있으며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폐쇄화는 꽃줄기 밑에 모여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4개로 갈라지고 뒤쪽의 것은 다시 2개로 갈라진다. 갈래조각에 3∼7맥이 있다. 꼬투리는 자줏빛이 돌고 그물맥이 있으며 1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결실기는 8~10월이다. 한국(충북 이북), 일본, 중국 및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호비수리의 다른 이름은
지아조[枝兒條=zhī ér tiáo=티아오: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모우사[牡牛査, 우지자:牛枝子, 우근자:牛筋子, 달오리호지자:達烏里胡枝子, 흥안호지자:興安胡枝子: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오오바케도하기[オオバメドハギ: 일본명(日本名)], 호비수리, 큰비수리, 큰땅비수리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약효와 주치]


표증(表證)을 풀고 한(寒)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감기 발열, 해수를 치료한다.

호비수리와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5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호비수리[Lespedeza daurica (Laxm.) Schindler] [콩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50~80cm. 꽃은 백색으로 8~9월에 핀다. 열매는 둥근 협과로 넓은 달걀 모양이며 털이 있다. 큰비수리, 큰땅비수리라고도 한다.

분포/
중부 이북의 들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몽고, 아무르, 다후리카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지아조(枝兒條)라고 하며, 해표산한(解表散寒)의 효능이 있고, 감모(感冒), 해수를 치료한다.

성분/
플라보노이드(flavonoid)류로 quercetin, kaempferol, vitexin, orient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호비수리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84면 216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지아조(枝兒條)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흥안호지자(興安胡枝子=호비수리: Lespedeza daurica (Laxm.) Schind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소관목이고 높이가 1-2m에 이른다. 가지는 약간 경사지게 자라거나 짧은 유모(柔毛)가 있다. 잎은 3출복엽(出複葉)으로 소엽(小葉)은 피침상(披針狀) 구형(球形)이며 잎끝은 둥글고 뭉툭하며 짧고 뾰족하고, 엽저는 원형(圓形)이며, 앞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는 짧은 유모(柔毛)가 밀생한다. 총상화서(總狀花序)는 액생(腋生)하며 잎보다 짧고, 무판화(無瓣花)가 하부의 가지에 있는 엽액(葉腋)에서 피고, 꽃받침잎은 천배상(淺盃狀)이고, 꽃받침의 톱니는 5개이며, 화관(花冠)은 황록색(黃綠色)이다. 열매는 협과(莢果)로 도란상(倒卵狀) 구형(球形)이다.




[호비수리의 꽃, 열매, 종자, 잎의 모습, 사진 출처: 중국본초도록 및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건조한 돌과 자갈로 된 산비탈에서 자란다. 중국의 요녕(遼寧), 길림(吉林), 섬서(陝西), 내몽고(內蒙古), 영하(寧夏), 감숙(甘肅)과 운남(雲南)에 분포.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이북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거두어서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듯하다.

효능: 해표산한(解表散寒).

주치: 감모발소(感冒發燒), 해수(咳嗽).

용량: 9-1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538면.]

호비수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감기 발열, 해수의 치료

지아조(호비수리)의 전초(뿌리는 3돈) 5돈, 사지선복화(沙地旋覆花) 3돈, 상엽(桑葉: 뽕잎) 3돈을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호비수리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호비수리 사진 일본 상세 사이트: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광대싸리 무엇인가?
  2. 싸리나무 무엇인가?
  3. 야관문(비수리) 무엇인가?
  4. 호비수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