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경남오미자 무엇인가?

중국 운남에 자생하는 봉경남오미자

 

 

 

 

 

 

 

 

활혈조경, 장근골, 기혈허약, 야몽유정, 월경부조, 자궁한냉, 적백대하를 다스리는 봉경남오미자

봉경남오미자의 여러 가지 이름은
봉경남오미자[鳳慶南五味子, 순영계혈등:順寧雞血藤: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계혈등[雞血藤: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계혈등[雞血藤: 신화본초강요(新華本草綱要)], 산혈향[散血香: 호동백과(互动百科)] 등으로 부른다.

남오미자와 비슷한 식물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60면 260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계혈등(鷄血藤)-2

기원: 목란과(木蘭科=목련과: Magnoliaceae)식물인 계혈등(鷄血藤=봉경남오미자: Kadsura interior A.C.Smith)의 덩굴줄기와 잎이다.

형태: 상록 덩굴성 목본이다. 소지(小枝)는 원주형(圓柱形)이다. 잎은 어긋나고 혁질(革質) 혹은 지질(紙質)에 가깝고 타원형(橢圓形) 혹은 타원상(橢圓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고 가장자리에는 성긴 거치(鋸齒)가 있다. 꽃은 단성(單性)이고, 수술은 약 35개이거나 보다 많으며, 꽃잎에는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홍색(紅色)이며, 심피(心皮)는 60-75개이다. 열매는 취합과(聚合果)이고 구형(球形)이며 홍색(紅色)이고 육질(肉質)이며, 과일 자루는 4cm 미만이다.



분포: 들판의 관목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채취가 가능하며 깨끗하게 하여 물에 끓여서 "운남계혈등고(雲南鷄血藤膏)"를 만든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활혈조경(活血調經), 장근골(壯筋骨).

주치: 기혈허약(氣血虛弱), 야몽유정(夜夢遺精), 월경부조(月經不調), 자궁한냉(子宮寒冷), 적백대하(赤白帶下).

용량: 15-20g.

참고문헌: 신화본초강요(新華本草綱要), 1권, 63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봉경남오미자 사진 감상: 대만구글: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남오미자(홍목향) 무엇인가?
  2. 봉경남오미자 무엇인가?
  3. 오미자 무엇인가?
  4. 이형남오미자(지혈향) 무엇인가?
  5. 흑노호(黑老虎)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