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뚜라미 무엇인가?

인가 주변에서 밤새도록 귀뚤귀뚤 우는 귀뚜라미

 

 

 

 

 

 

 

 

img1.jpg img1.jpg

img1.jpg

 

 

[왕귀뚜라미의 수컷, 암컷, 유충, 북왕귀뚜라미의 암수 교미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혈압낮춤작용, 열내림작용, 항히스타민작용, 청열해독, 이뇨소종, 깨끗한 식품 재료, 소변불리, 홍종창독, 오줌내기약, 수종을 다스리는 귀뚜라미

귀뚜라미(cricket)는 메뚜기목[
직시목=直翅目] 귀뚜라미과의 곤충이다. 우리나라에는 귀뚜라미과에 14속 15종이 알려져있고, 전세계적으로 64속 2,500여종이 알려져있다.

학명은 <Verlarifictorus aspersus>이다. 몸길이 17∼21mm이다. 몸빛깔은 진한 흑갈색으로 앞가슴등에 노란색 점무늬가 복잡하게 나 있다. 머리는 둥글고 광택이 나며 머리꼭대기와 뒷머리의 세로줄은 연한 노란색이다. 촉각(더듬이)은 몸길이의 1.5배가 넘는다. 등쪽은 편평하다. 앞날개는 배 끝에 이르지 못하고 수컷의 앞날개에는 발음기가 발달해 있어 날개맥이 복잡하다. 뒷날개는 사는 곳에 따라 단시형과 장시형이 있다.

다리는 남색으로 흑갈색의 점무늬가 흩어져 있다. 앞다리 종아리마디 밑부분에는 청각기관인 고막이 있고, 뒷다리 종아리마디에는 바깥쪽 6개, 안쪽 5개의 가시가 있다. 꼬리가시는 길이가 8∼10mm이다. 암컷의 산란관은 배 끝에 창 모양으로 곧고 길게 나 있다. 습성은 잘 알려 있지 않다.

인가 주위에서 살며 초원이나 정원의 돌 밑에서 볼 수 있다. 야행성이며 잡식성이다. 산란관을 땅 속에 꽂고 산란한다. 알 상태로 땅 속에서 월동한다. 연 1회, 8월 중순에서 10월말까지 나타난다. 아시아 대륙 남부 지방에 널리 분포한다.

귀뚜라미의 여러 가지 이름은
실솔[
蟋蟀=xī shuài=솨이, 곡곡:蛐蛐=qū qū=, 야명충:夜鳴蟲, 장군충:將軍蟲, 추충:秋蟲, 두계:鬥雞: 중국명(中國名), 코오로기[コオロギ=蟋蟀, 시츠슈츠:しつしゆつ, :蛬, :蛩, :蛼: 일본명(日本名)], 귀뚜리, 구들배미, 귀뚜라미, 구뚤기 등으로 부른다.

귀뚜라미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동약> 121-12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귀뚜라미(실솔)

라 틴 어:
Gryllulus
영    어: Cricket
러시아어: Cушенный кузнечик
중 국 어: 실솔(
蟋蟀), 곡곡(蛐蛐)
일 본 어: 시츠슈츠(しつしゆつ)

[기원]
귀뚜라미과(Gryllidae=Achetidae)에 속하는 애기귀뚜라미(Grylluluo chinensis Weber=Scapsipedus aspersus Walker)를 말린 것이다. 또한 왕귀뚜라미(G. mitratus de saussure)도 쓴다.

우리나라에는 귀뚜라미과에 14속 15종이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64속 1,200여종이 알려졌다.

분포:
우리 나라 각지에서 볼 수 있으며 특히 집안에서 밤에 소리내어 운다. 부엌에서 음식찌꺼기를 먹고 산다.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 등에 분포되어있다.

[동물형태]
길이 1.3~1.6cm이다. 대가리는 감색을 띤 밤색이며 꼭대기는 짧고 둥글다. 대체로 앞쪽으로 돌출하고 있으며 뒤쪽에 6줄의 불규칙한 짧은 세로홈이 있다. 1쌍의 복안은 매우 크고 검은밤색을 띠며 반구형으로 돌출하였다. 단안은 3개이고 노란색을 띠며 대가리의 양끝에 놓인다. 한쌍의 촉각은 가늘고 길며 연한 밤색을 띠는데 길이는 몸의 1.5배이다.

몸은 긴둥근형이며 검은색의 윤기가 나고 노란밤색의 세모과 밤색의 감모로 덮여 있다. 암가슴등판은 좌우가 평행이며 등쪽 가운데에 줄이 있는데 오목 들어갔으며 검은색이다. 위쪽에 불규칙한 감모와 감색을 띤 밤색의 꽃무늬가 있다. 앞가슴 등쪽 모서리는 아래로 경사졌다. 2쌍의 날개가 있다. 앞날개는 감색을 띤 밤색이고 측면의 웃절반 부분은 검은색이며 아래 절반 부분은 연한 노란색이다. 수컷의 날개 길이는 배길이보다 길며 그 밑에 비교적 단단한 투명한 소리 기관이 있다. 암컷의 배는 매우 짧으며 뒷날개는 매우 길고 노란 회색이며 꼬리 모양으로 감겨져 배끝으로 돌출하였다. 3쌍의 다리는 연한 노란색이며 검은 밤색 무늬와 경사진 줄이 있으며 밤색의 세모가 있다. 뒤다리 종아리 마디 등쪽에 10개의 가시가 한줄로 놓여있으며 허벅마디는 매우 팽대되어 납작하다. 배는 원통형에 가깝고 등쪽은 검은밤색이며 마디사이에 어두운 노란색의 무늬가 있다. 배는 노란회색을 띤다. 꼬리털은 밤색이며 암컷에는 1개의 산란관이 있다.

[채취 및 가공]
8~9월에 잡는다.

가공:
잡아서 끓는 물속에서 죽이고 햇볕에서 말린다.

법제:
볶아서 쓰거나 쌀과 함께 볶아서 쓴다.

[동약형태]
길이 1.5~2.2cm, 너비 0.5cm이다. 대가리는 대체로 삼각형이다. 1쌍의 복안은 타원형이며 직경 약 1mm이다. 1쌍의 촉각은 많은 경우에 떨어져 없다. 앞가슴등판은 대체로 긴방형이며 가운데가슴과 뒷가슴은 날개로 덮였다. 꼬리털은 1쌍이며 길이 1~3mm이다. 암컷의 꼬리털사이에 한 개의 산란관이 있는데 길이는 약 1cm이다. 3쌍의 다리도 많은 경우에 떨어져 없다. 냄새가 난다.  

[성분]
왕귀뚜라미(Gryllus mitratus de saussure)에서 열내림성분을 분리하였는데 그것을 그리피린이라고 부른다. 물과 저급알코올(예: 부타놀)에 풀리고 에테르, 아세톤, 클로로포름에 풀리지 않는 물질이 활성을 가진다. 다른 한종의 귀뚜라미수컷에는 비타민 B12 58ng, 암컷에는 76ng이 들어 있다. 또한 아르기닌, α-케토-δ-구아니디노발렌산, γ-구아니디노부타린산 등의 구아니딘 화합물이 들어 있다.

[약리작용]


혈압낮춤작용과 열내림작용:
귀뚜라미의 물 및 저급알코올(예: 부타놀)에 풀리고 에테르, 아세톤, 클로로포름에 풀리지 않는 성분인 그리피린은 핏줄을 확장시키고 혈압낮춤작용을 나타내며 열내림작용도 나타낸다.

항히스타민작용:
귀뚜라미 알코올 및 물 우린액 0.11ml를 떼낸 흰쥐의 기관에 쓴 결과 항히스타민작용은 알코올엑스에서 각각 15.5%, 6,8%였다.

[응용]
오줌내기약으로 수종에 4~6마리를 물에 달여먹거나 가루내어 쓴다. 임신부는 쓰지 말아야 한다.]

모대가리귀뚜라미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9권 200면 446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두실솔(棺頭蟋蟀)

기원: 실솔과(蟋蟀科=귀뚜라미과: Gryllidae)동물인 관두실솔(棺頭蟋蟀: 모대가리귀뚜라미: Loxoblemmus doenitzi Stein)의 건조된 성충(成蟲)이다.

형태: 몸길이는 1. 8∼2.0cm이고 갈색(褐色)내지 흑갈색(黑褐色)이다. 웅충(雄蟲)의 두부(頭部)는 심하게 변형되어 있고 안면(顔面)은 특히 편평하고 뒷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정단(頂端)과 양측(兩側)은 첨각상(尖角狀)으로 돌출하고 안면(顔面)은 삼각형(三角形)이며 전흉후판(前胸後板)은 횡형(橫形)이고 전연(前緣)의 중앙은 약간 함몰하며 후연(後緣)은 직선이고 배면(背面)에는 원형(圓形)의 불규칙한 황색반문(黃色斑紋)이 있다. 앞날개는 꼬리 날개에 달하고 뒷날개는 가늘고 길어 미상(尾狀)을 나타낸다. 다리 위에는 불규칙한 흑갈색(黑褐色)의 반점(斑點)이 있다.



분포: 논 두렁의 잡초밭 혹은 담 모퉁이, 벽돌더미에 서식한다. 어린 싹과 어린 뿌리를 먹는다. 중국의 화북(華北), 화동(華東), 광동(廣東), 광서(廣西), 사천(四川)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조습한 곳과 건초더미 아래에서 잡아 끓는 물에 넣어 죽이고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

기미: 맛은 맵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이뇨소종(利尿消腫), 청열해독(淸熱解毒).

주치: 수종(水腫), 소변불리(小便不利). 외용(外用)- 홍종창독(紅腫瘡毒).

용량: 3∼5마리. 불에 쬐어 말려서 가루로 내어 사용한다.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국약용동물지(中國藥用動物誌), 1권, 76면.]

귀뚜라미는 성경속에도 나오는데 그점에 관하여 <성경통찰> 제 1권 20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귀뚜라미(cricket)

[히브리어: 하르골]

뛰는 곤충의 일종으로, 방아깨비와 유연관계가 있는데 방아깨비와 다른 점은 복부 끝에 돌출한 더듬이가 있다는 점이다. 집귀뚜라미와 왕귀뚜라미 모두 성서의 땅에서 볼 수 있다. 이 곤충은 레위기 11:22에 단 한 번 언급되는데, 여기서 귀뚜라미는 식품으로 쓰기에 깨끗한 것들 가운데 열거되어 있다.

많은 성서 번역판(「킹」; Yg)이 히브리어 하르골을 “딱정벌레”로 번역하는데, 딱정벌레 가운데 매우 전형적인 종들은 뛰지 않고 기어 다닌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히브리어는 뛰는 곤충의 일종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정된다. 이 단어가 메뚜기와 함께 언급되어 있는 것이 그 점을 시사한다. 하지만 뛰는 곤충 중에 정확하게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불확실하다. 번역자들은 하르골을 “낙하 메뚜기”(Mo), “비행 메뚜기”(AT), “귀뚜라미”(「개역」; 「신세」; AS RS)로 다양하게 번역하였다. 또한 이 히브리어를 그냥 음역하는 경우도 있다.—Le Da JB.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귀뚜라미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곤충류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