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등골나물 무엇인가?

청열해독 표한퇴열 감기 만성기관지염 장기생충병

 

 

 

 

 

▶ 혈압을 내리는 작용, 진해작용, 항균작용, 청열(해열), 거담, 천식, 고혈압,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염, 해독, 표한퇴열, 감모(감기), 학질, 장기생충병다스리는 골등골나물(벌등골나물)

골등골나물(Eupatorium lindleyanum DC. var. trifoliolatum Mak.)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약 70cm이다. 뿌리줄기는 짧고 풀 전체에 털이 난다. 줄기는 곧게 서고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길이 6∼12cm, 나비 8∼20mm이고 바소꼴 또는 줄 모양 바소꼴로 마주나며, 밑쪽이 3갈래로 갈라지기 때문에 돌려나는 것처럼 보인다. 양면에 털이 나고 뒷면에는 선점(腺點)이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7∼10월에 줄기 끝에 많은 꽃자루가 나와 흰색 또는 연한 홍자색 꽃이 산방꽃차례로 핀다. 꽃차례의 지름은 6∼9cm이다. 총포는 원통 모양이고 길이 4∼5mm이다. 작은꽃은 5개, 포 비늘은 9개인데 2줄로 배열하고 자줏빛을 띤다. 열매는 수과로 5각 원뿔 모양이며 관모는 흰색이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고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등골나물에 비해 잎이 좁다. 한국, 일본, 동아시아의 온대에 널리 분포한다.


벌등골나물(
Eupatorium makinoi var. oppisitifolium)은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 모양이며 깊게 3갈래로 갈라지기도 한다. 양지바른 풀밭의 약간 습한 곳에서 자라며 8~9월에 꽃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흔히 자줏빛을 띠고 1~1.5cm 높이로 곧게 자라며 윗부분에 털이 약간 있다. 앞면에 광택이 있고 가장자리에 매우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뒷면에 샘점이 없다. 잎이나 꽃에도 자줏빛이 도는 편이다. 줄기 끝에 대롱꽃만으로된 연한 분홍색의 꽃이 젖혀진 우산 모양으로 핀다. 암술대가 꽃부리 밖으로 벋어난다.

골등골나물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야마추[野馬追=yě mǎ zhuī=예VV주이: 약학자료(藥學資料)], 윤엽택란[輪葉澤蘭, 백고정:白鼓釘: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골등골나물, 향등골나물, 띄등골나물, 벌등골나물, 샘등골나물, 세골등골나물, 세벌등골나물, 골짜기에 나는 등골나물 등으로 부른다. 

[채취]


가을에 꽃이 피기 시작할 무렵에 잘라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 hipperin 배당체가 들어있다), 알칼로이드(alkaloid)류, 정유, coumarin 등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야마추(
野馬追)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성분을 carboxy methyl cellulose로 현탁액을 만들어 마우스에게 먹이면 암모니아수에 의해 일어나는 해수에 대하여 일정한 진해 작용이 있다. 농도 10% 짜리는 황색 포도상 구균, 적리균, α형 연쇄 구균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고 임상에서 백혈구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내리며 선체(腺體) 분비를 억제한다는 보고가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담(痰)을 제거하고 천식을 멎게 하며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염, 고혈압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1~2냥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벌등골나물, 등골나물, 골등골나물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503면 63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벌등골나물(Eupatorium fortunei Turcz.) [국화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1.5m 가량. 꽃은 연한 홍자색으로 8~9월에 핀다. 열매는 수과로 백색이며 길이는 3mm 가량이다.

분포/
중부 이남의 냇가나 들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패란(패란)이라고 하며, 해서(解暑), 거습(祛濕), 조경(調經)의 효능이 있고, 한열동통, 완비불기(脘
不飢), 월경불순을 치료한다.

성분/
p-cymene, nerylacetate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p-cymene, nerylacetata는 influenza virus에 대한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줄기에 꼬부라진 털이 있어 깔깔한 등골나물(E. chinensis L.), 잎에 잎자루가 없고 맥이 3개 있으며 끝이 둔하고 때로는 3개로 깊게 갈라지는 골등골나물(E. lindleyanum DC.)도 약효가 같다.]

골등골나물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204면 382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야마추(野馬追)

기원: 국과(菊科=국화과: Compositae)식물인 백고정(白鼓釘=골등골나물: Eupatorium lindleyanum DC)의 뿌리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5∼80cm이다. 짧은 근경(根莖)에 수염같은 뿌리가 총생(叢生)하며, 줄기는 보통 하나이다. 잎은 마주나고 선상(線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잎가장자리에는 거치(鋸齒)가 성기게 있고 때로는 3갈래로 심열(深裂)하며 잎의 양면은 백색(白色)의 강모(剛毛)로 빽빽히 덮여 있다. 두상화서(頭狀花序)가 모여 밀집한 취산화서상(聚傘花序狀)로 배열하며 정생(頂生)하고, 총포(總苞)는 종상(鐘狀)이고 복와상(複瓦狀) 배열을 하며, 화탁(花托)에 통상화(筒狀花) 5∼6 송이가 착생(着生)하는데 양성화로 자색(紫色)을 띠며 정단(頂端)이 5갈래이고,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다소 합생(合生)하며 꽃밥위에는 부편(附片)이 있다.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5개의 능각이 있으며 가시 같은 관모(冠毛)가 한줄로 있다.

분포: 습윤한 산비탈, 초지 혹은 시냇가에 자란다. 중국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거두어 들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coumarin.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표한퇴열(表寒退熱).

주치: 감모(感冒: 감기), 학질(瘧疾), 장기생충병(腸寄生充病).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3851.]

골등골나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만성기관지염
(임상보고)
야마추(
野馬追)의 전초 및 그 추출물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류, 알칼로이드(alkaloid)류를 각각 다른 조로 나누어서 임상 관찰을 실시할였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 79명, 알칼로이드(alkaloid) 97명,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알칼로이드(alkaloid)의 화합물 94명, 전초(全草)는 154명이다. 각 군의 복용량은 모두 1일 생약 2냥에 해당하며 정제로 만들어 1일 3회, 1회 3정씩 복용시키는데 10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하여 연속 2치료 기간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각 군의 총유효율은 78.7~85.5%, 단기간의 치유율 및 현효율은이 31.7~46.6%였다.

그 중 혼합군의 치료 효과가 가장 높았다. 각 군 모두 진해 효과가 가장 높고 거담이 두 번째이며 지천(止喘)효과는 약간 떨어졌다. 이 임상 실험에서 병력이 짧은 경우는 치료 효과가 높으며 병력이 길어질수록 치료 효과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였다. 폐기종(肺氣腫)을 동반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료 효과가 떨어지지만 통계학상의 차이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제 2치료 기간을 거친 사람의 유효율 및 단기간 내에 뚜렷한 효과를 보인 비율은 제 1치료 기간을 거친 사람들보다 훨씬 높았다.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구강 건조, 상복부 불쾌감, 현기증 등으로 전초(全草) 구룹에서 비교적 두드러졌으나 자연히 소실되었고 계속 복용해도 지장은 없었다. 일부 환자에 대하여 복용 전후에 간장 기능 및 소변 검사를 했으나 특별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치료 과정에서 야마추(
野馬追)는 고혈합 환자에 대하여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고 동시에 상당한 치료 효과가 인정되었다. 그러나 정상 혈압인 사람에게는 정상 번위 내에서의 변동이 있었을 뿐 저혈압 증상은 1명도 없었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골등골나물 사진 감상: 1, 2, 벌등골나물1, 2,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볼 수 있습니다.

 

 

  1. 등골나물 무엇인가?
  2. 골등골나물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