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냉이 무엇인가?

국소자극 건위소화 타액분비 간염 식욕촉진 류머티즘 신경통 저혈압

 

 

 

 

 

▶ 국소자극작용, 건위소화작용, 타액분비촉진작용, 항균작용, 항곰팡이작용, 온중진식, 살어독, 발한, 축풍, 온중시키므로 위장의 소화력을 촉진, 류머티즘, 신경통, 식욕을 얻게 함, 건위, 방부약, 살균약, 땀을 나게 함, 풍증을 발산시킴, 간염, 생선비린내와 독성을 제거시킴, 맵고 따뜻한 약성이 있어서 겨울철 야채로 인기가 높고 저혈압을 다스리는 고추냉이

고추냉이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산골짜기 물이 흐르는 곳에서 자란다. 굵은 원기둥 모양의 땅속줄기에 잎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땅속줄기에서 나온 잎은 심장 모양이며 길이와 나비가 각각 8∼10cm로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게 잔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30cm 정도이며 밑부분이 넓어져서 서로 감싼다. 줄기에 달린 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심장 모양이며 길이 2∼4cm이다.

5∼6월에 흰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받침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희다. 꽃잎은 긴 타원형이고, 6개의 수술 중 4개가 길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견과로 길이 17mm 정도이며 7∼8월에 익는다. 약간 굽었고 끝이 부리처럼 생겼다.

봄에 포기째 김치를 담가 먹는다. 한방에서는 봄에 땅속줄기의 잔뿌리를 떼어내고 말린 것을 산규근(山葵根)이라 해서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아픈 부위에 바른다. 생선중독, 국수중독 치료에도 쓰며 향신료나 방부제, 살균제로도 쓴다. 성분으로는 땅속줄기에 시니그린이 들어 있으며, 이것이 티오글루코시다아제(thioglucosidase)의 작용으로 분해되어 매운맛을 낸다. 한국(울릉도), 일본, 사할린섬 등 온대에서 난대지방에 분포한다.

고추냉이의 다른 이름은
산규근[山葵根], 신엽[辛葉],
ワサビ[와사비: 일본(日本)], 고초냉이, 왜갓냉이, 고추냉이, 매운냉이, 겨자냉이 등으로 부른다.

[성분]


뿌리 줄기에 배당체인 시니그림(sinigrin), 효소 미로시나제(myrosinase), 비타민 C 등을 함유한다. 갈면 효소의 활동으로 시니그린이 분해되어 알릴이소티오시안산(allylisothiocyanate)등 겨자유의 매운 맛이 나타난다. 매운맛 성분에는 항균성, 항곰팡이성이 있고 생선, 어패류의 맛을 높이며,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식욕증진, 건위의 목적으로 양념으로 이용한다. [약용식물대사전 30면]

고추냉이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515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신엽(辛葉)

[기원]
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고추냉이(와사비: Wasabia koreana Nakai.)의 잎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성은 따뜻하다.

[효능주치]
온중진식(溫中進食), 살어독(殺魚毒), 발한(發汗), 축풍(逐風)한다.

[임상응용]


1. 온중(溫中)시키므로 위장의 소화력을 촉진시키고 식욕을 얻게 하며, 땀을 나게 하여 풍증(風症)을 발산시킨다.

2. 가벼운 이뇨작용이 있고 간염에도 유효하며, 생선비린내와 독성을 제거시킨다.

3. 맵고 따뜻한 약성이 있어서 겨울철 야채로 인기가 높고 저혈압에 유효하다.

[약리작용]
시니그린은 국소자극작용을 나타내고, 적은량에서는 건위소화작용을 보이고 타액분비촉진으로 음식물의 소화력을 강화시킨다.

[화학성분]
활성효소인 microsinase에 의해 sinigrin이 생성되며 효소, 무기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고추냉이와 관련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32~33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매운냉이(Wasabia japonica Matsumura)

다른 이름:
고추냉이

식물:
높이 약 3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심장 모양이다. 봄에 흰 꽃이 핀다.
남부에서 심는데 10~12℃의 맑은 물이 흐르는 곳에서 자란다.

뿌리(산규근):
뿌리 줄기를 캐어 잔뿌리를 다듬은 것이다.

성분:
뿌리줄기에 겨자기름 배당체가 있고 C3 H5 NCS로서의 함량은 0.05~0.098%이다.
매운 성분은 알릴이소티오시아나트와 부틸이소티오시아나트(10:0.7~1.0)이며 시니그린도 있다. 또한 자당을 분해하고 람노오스를 분해하지 않는 효소가 있다. 뿌리를 캔 지 며칠 동안 효소의 활성이 날마다 높아진다.

작용:
정유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를 죽이는 작용이 있다.

응용:
밥맛을 좋게 한다. 방부약, 살균약으로 쓰며 류머티즘과 신경아픔에 국소반사아픔을 덜어줄 목적으로도 쓴다.]

고추냉이는 우리나라 울릉도에 자생하던 것으로서 매운맛이 있는 냉이라는 뜻에서 '고추냉이'라고 부른다.

민간에서는 봄에 뿌리 줄기의 잔뿌리를 떼어내고 말린 것을 갈아서 거즈에 펴서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환부에 습포하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활용하고 있다. 피부가 약한 사람은 가려울 수 있으므로 헝겊에 싸서 이용할 수 있다. 1회에 20~30분 정도만 습포한다. 특별히 일본사람들은 고추냉이를 '와사비'라고 하여 각종회나 일본식 요리에 빠지지 않는 중요한 양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어떤 일본사람은 와사비를 좋아한 나머지 와사비에 밥을 비벼먹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고추냉이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3. 황새냉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