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무엇인가?

봄나물로 맛과 향이 좋은 고급나물

 

 

 

 

 

 

 

 

 

 

 

 

[고비 새순이 올라오는 모습, 포자엽, 영양엽, 전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해독, 양혈지혈, 회충병, 구충병, 구충, 해열, 감기로 인한 발열, 피부발진, 지혈, 인후통, 이뇨제, 온열반진, 토혈, 봄나물용, 뉵혈(코피), 장풍혈변, 혈리, 혈붕, 대하를 다스리는 고비

고비는 양치식물 고사리목 고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Osmunda japonica Thunb.>이다. 수풀아래, 냇가의 산성 토양, 평지 또는 산야에 나는 다년초이다. 땅속줄기는 짧고 굵으며 덩이 모양이고 옆으로 뻗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많은 잎이 뭉쳐난다. 높이는 60∼100cm이다. 잎은 영양엽과 포자엽으로 구별되고 어릴 때는 붉은빛이 도는 갈색의 솜털이 빽빽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영양엽은 2회 깃꼴로 갈라지고 잎조각의 길이가 20∼30cm이며 가장 밑에 있는 것이 가장 크다. 작은 잎조각은 바소꼴이거나 넓은 바소꼴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고 길이가 5∼10cm, 폭이 1∼2.5cm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으며 자루가 없다.

포자기는 3-5월로 포자엽은 봄에 영양엽보다 먼저 나오고 곧게 서며 자루가 있고 길이가 20∼30cm이다. 작은 잎조각은 줄 모양이고 짙은 갈색이며 포자낭이 포도송이처럼 입체적으로 빽빽이 달린다. 때로는 여름철에 영양엽 일부가 포자엽으로 변하기도 한다. 포자는 9∼10월에 익는다. 고비과는 뿌리줄기에서 잎이 나오는데, 털이 없고 겹잎이며 어릴 때 말린다. 포자낭은 한 층 또는 여러 층으로 되며, 퇴화된 환대(環帶)처럼 보이는 두꺼운 세포 끝에서 갈라진다. 우리나라에는 3종이 자라고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거나 국의 재료로 쓴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약재로 쓰는데, 감기로 인한 발열과 피부 발진에 효과가 있고, 기생충을 제거하며, 지혈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봄과 여름에 캐어서 말려 줄기와 잎은 인후통에 사용하고 뿌리는 이뇨제로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히말라야, 사할린,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고비의 여러 가지 이름은
자기[紫萁=qí=V, 고각관중:高脚貫衆, 노호아:老虎牙, 수골채:水骨菜: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젠마이[ゼンマイ=薇: 일본명(日本名)], 꼬치미, 가는고비, 고비 등으로 부른다.

[채취]


1, <중국본초도록>: "뿌리 줄기를
여름과 가을철에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

1, <중약대사전>: "뿌리 줄기에는 ponasterone A, ecdysone, ecdysterone을 함유하고 있다."

[성미]


1, <중국본초도록>: "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약효와 주치]


1, <중국본초도록>: "
구충(驅蟲),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지혈(凉血止血), 회충병(蛔蟲病), 구충병(驅蟲病), 풍열감모(風熱感冒), 온열반진(溫熱斑疹), 토혈(吐血), 뉵혈(衄血), 장풍변혈(腸風便血), 혈리(血痢), 혈붕(血崩), 대하(帶下)."

2, <한국의 약용식물>: "
뿌리줄기를 자기(紫萁)라고 하며, 구충, 해열, 지혈의 효능이 있고, 회충병, 풍열감모, 온열반진, 토혈, 뉵혈(衄血), 장풍혈변(腸風血便), 혈리(血痢), 혈붕(血崩), 대하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1, <중국본초도록>: "뿌리 줄기
3∼1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2, <한국의 약용식물>: "
뿌리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고비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제 19면 1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고비(
Osmunda japonica Thunb.) [고비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60~100cm. 잎은 2회 깃꼴겹잎이고, 깃 조각은 길이 20~30cm이다. 생식엽은 영양엽보다 일찍 나와서 일찍 스러지고, 작은 깃 조각은 매우 좁아져서 선형으로 되며, 포자낭이 밀착한다.

분포/
황해도 이남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인도차이나에 분포한다.

약효/
뿌리줄기를 자기(
紫萁)라고 하며, 구충, 해열, 지혈의 효능이 있고, 회충병, 풍열감모, 온열반진, 토혈, 뉵혈(衄血), 장풍혈변(腸風血便), 혈리(血痢), 혈붕(血崩), 대하를 치료한다.

사용법/
뿌리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잎이 1회 깃꼴겹잎인 꿩고비(
Osmunda cinnamomea L. var. fokiensis Copel.)도 약효가 같다.]

고비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20면 301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자기(紫萁)

기원: 자기과(紫萁科=고비과: Osmundaceae)식물인 자기(紫萁=고비: Osmunda japonica Thunb.)의 근경(根莖)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40∼100cm이다. 근경(根莖)은 굵고 단단하며, 옆으로 자라거나 기울어져 올라가고 다수의 수염뿌리를 가진다. 잎에는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어릴 때에는 융모(絨毛)가 밀생하며 잎끝은 주먹을 쥔 모양이고, 부육엽(不育葉)은 삼각상(三角狀) 활란형(闊卵形)이며 길이는 30∼65cm이고 잎끝 이하는 2회우상(回羽狀)으로 피침형(披針形)이며 잎끝은 무디거나 짧고 뾰족하며, 엽저는 원형(圓形) 또는 둥근 설형(楔形)이고 잎가장자리에는 세거치(細鋸齒)가 나 있으며 잎맥이 뚜렷하고, 능육엽(能育葉)은 수축하며 소우편(小羽片)은 선형(線形)이고 길이는 1.5∼2cm이며, 주맥의 양측을 따라서 포자낭(胞子囊)이 빽빽히 나는데 성숙한 후에는 말라죽고, 잎자루의 길이는 20∼40cm이며 황백색(黃白色)이다.



분포: 산비탈, 도랑주변의 음습한 풀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중부(中部) 및 남부(南部)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철에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구충(驅蟲),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지혈(凉血止血).

주치: 회충병(蛔蟲病), 구충병(驅蟲病), 풍열감모(風熱感冒), 온열반진(溫熱斑疹), 토혈(吐血), 뉵혈(衄血), 장풍변혈(腸風便血), 혈리(血痢), 혈붕(血崩), 대하(帶下).

용량: 3∼10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3092호.]


[식용부분을 설명하는 고비나물의 세밀화, 사진 출처: 일본 구글 검색]

봄철 고비나물에 대해서 이영득의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1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고비(꼬치미)

고비과ㅣ여러해살이풀

크기: 60~100cm
홀씨 맺는 때: 3~5월
자라는 곳: 산의 축축한 곳

꼬치미라고도 한다. 하얀 솜털에 싸여 나와 태엽처럼 풀리면서 자란다. 어린 싹을 뜯어 솜털을 떼고 데친 뒤 말려서 고사리처럼 묵나물로 먹는다. 묵나물은 불린 뒤 삶아서 떫은맛을 우려내고 볶는다. 산적을 만들기도 하고, 탕에도 넣는다. 고사리 대신 제사상에 올리기도 한다. 맛과 향이 좋아 고급 나물로 친다.

나물 할 때: 봄

나물 하는 방법: 잎이 펴지기 전에 어린 싹을 꺽는다.

추천 음식: 묵나물 볶음, 산적, 탕.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고비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비 무엇인가?
  2. 고사리 무엇인가?
  3. 고사리삼 무엇인가?
  4. 골쇄보(넉줄고사리) 무엇인가?
  5. 나도고사리삼 무엇인가?
  6. 두메고사리삼 무엇인가?
  7. 봉의꼬리 무엇인가?
  8. 좀나도고사리삼 무엇인가?
  9. 줄고사리 무엇인가?
  10. 풀고사리 무엇인가?

 

 





[고비의 포자엽과 영양엽의 모습, 사진 출처: 부산 근교에서 JDM 직접 촬영]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