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채) 무엇인가?

폐와 가래 식욕증진에 좋은 천연 향신료

 

 

 

 

 

 

 

 

 

 

 

 

 

[갓의 어린잎, 자란잎, 겨울철 모습, 꽃, 줄기, 푸른열매, 익은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자극작용, 선폐활담, 온중이기, 한음내성, 해수담체, 흉격만민, 폐를 덥혀주고 담을 삭이며 기침을 멈추고, 식욕증진작용, 한담으로 오는 기침, 천식, 관절통, 식욕부진, 옹종, 요통, 옻오른데, 치질, 경락 관절의 마비 동통, 신경통, 폐렴,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다스리는 갓

갓은 십자화과의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갓의 학명은 <Brassica juncea Czern et Cosson var. integrifolia Sinskaja>이다. 십자화과(겨자과=평지과=배추과) 배추속에 속하는 식물은 전세계에 약 40종이 있으며 주로 지중해 부근에 분포한다. 보통 1년초 또는 겨울을 넘기는 월년초 또는 2년초로서 뿌리는 기둥 모양이다. 우리나라에 자라고 있는 배추속 식물은 유채, 배추, 겨자, 갓, 양배추 등이 있다.  

갓의 키는 1m 가량 자라고 근생엽은 넓은 타원형과 도란형이며 길이 60~80cm이다. 꽃이 노랗게 십자모양으로 총생화서이다. 열매는 각과이며 꼬투리는 원기둥 모양이며 씨는 갈색은 띤 노란색이다. 흔히 밭에서 재배하며 들로 퍼져나가 논두렁이나 밭둑 개울가에 저절로 자라기도 한다.  

개화기는 4~6월이고 결실기는 5~8월이다. 갓의 어린 줄기와 잎, 종자도 약으로 사용한다.  

갓은 맛이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폐와 위에 들어가며 겸하여 신에도 들어간다. 소통폐, 거담, 온중, 이기하는 효능이 있다. 일찍이
중국에서는 기원전 12세기 주(周)나라  때 갓의 종자를 향신료로 사용하였다고 기록은 알려준다.

강한 매운맛을 내는 <겨자>는 갓의 종자의 분말을 이용하는데, 토종겨자와 서양겨자(머스타드)가 있으며, 겨자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전자를 가리킨다. 매운맛의 기본이 되는 성분은 동일하지만 양자의 차이는 원료로 이용되는 식물의 차이가 있다.  

토종겨자는 본래는 떫은 맛을 제거해서 이용하였는데 현재에는 서양겨자와 마찬가지로 미지근한 물로 녹여서 이용되고 있다. 어묵이나 고기요리, 생선회(특히 해파리 회) 등의 소스등의 양념으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서양겨자는 향기도 매운 맛도 부드러운 화이트 머스타드와 맵고 맛이 강한 블랙 머스타드가 있으며 종자를 그대로 또는 분말로 해서 이용하기도 한다.  

겨자채의 종류에는 크게 잎겨자채류, 고채류, 다육성 고채류, 줄기고채류, 뿌리고채류라는 그룹으로 나누는데 모두 톡 쏘는 매운맛과 향기가 있고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잎겨자채와 후꾸오까의 산호채가 인기가 있는데 포기는 작지만 강한 매운맛과 선명한 엽색이 특징으로 봄에 유채와 비슷한 황색의 꽃을 피우며 고채류에는 녹색잎의 청엽고채와 잎이 자홍색을 하고 있는 적고채가 있고, 중앙의 엽맥이 넓고 잎이 두꺼운 것이 특징인 다육성 고채에는 삼지고채, 유하고채가 대표 품종이며 그밖에 황겨자채, 대엽고채, 머스터드그린, 가쓰오채가 재배되고 있다.  


갓의 다른 이름은
개채[芥菜=gài cài=까이차이, 명의별록(名醫別錄)], 개채자[芥菜子: 손천인집효력(孫天仁集效力)], 청채자[靑菜子: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황개자[黃芥子: 중약지(中藥誌)], 카라시나[カラシナ=芥子菜, 세이요우카라시나:セイヨウカラシナ, 신자채:辛子菜: 일본명(日本名)], 겨자, 갓(황개), 흑개자, 백개자, , 대개, 추엽개 등으로 부른다.

중국의 고의서
<명의별록>에 의하면 갓은 "신의 사기를 제거하고 구규를 이롭게 하고 눈과 귀를 밝게 하며 안중한다. 오래 먹으면 중초를 따뜻하게 한다. 또한 <식료본초>에서도 "해역을 치료하고 하기, 눈을 밝게하며 두면풍을 치료한다."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도 "폐를 통하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가슴을 이롭게하며 식욕을 돋운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복용 방법은 갓을 달인 물이나 찧은 즙을 복용한다. 외용시는 약성이 남게 태운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뿌리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주의해야 할 점은 종기, 눈병, 치질, 변혈 및 평소 열이 성한 자는 먹어서는 안된다.

잇몸이 진물러 썩은 냄새가 나는 물이 나올 때는 갓의 줄기를 약성이 남게 태운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여러번 바른다. 옻이 올라 생긴 피부병으로 가려울 때는 갓의 전초를 달인 물로 씻는다. 치질로 붓고 아플 때는 갓의 잎을 찧어 떡처럼 만들어 자주 아픈 곳에 댄다.  

갓의 종류도 많아 청개, 자개, 백개, 황개 등이 있다. 갓의 씨앗은 한담으로 인한 해수천식과 흉협통에 쓰고 담체를 소통시켜 경락과 관절의 마비 동통을 풀어 준다. 종기에는 짓찧어 붙인다.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 식품사전>에서는 갓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독특한 매운맛이 식욕을 증진시킨다.


유채와 구로가라시의 자연교배잡종(自然交配雜種)으로 유채과(油菜科)에 속하는 1년초이다. 엽개자채류(葉芥子菜類), 고채류(高菜類), 줄기고채류, 뿌리개자채류 등 종류가 다양하다.

이중에 잎을 식용으로 하는 것은 잎 갓과 고채류로 절여서 먹는 경우가 많다. 줄기고채의 비대(肥大)한 줄기를 절인 것이 중국 요리에서 사용되는 착채(搾菜:짠나물)이다.

잎을 이용한 갓이나 고채에는 잎갓, 황갓, 산조채(山潮菜), 대엽(大葉)고채, 가쯔오채등이 있는데, 모두 특유의 매운맛이 있다.  이 매운 성분은 시니그린이라는 배당체(配糖體)이다. 영양 성분으로서는 카로틴, 비타민 C,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갓, 고채를 절인 것은 볶음밥이나, 라면에 넣어도 맛이 좋다. 톡쏘는 매운맛이 식욕(食慾)을 돋구며, 더운 여름철 일품(一品)으로 최적이다.
]

북한에서는 겨자, 갓, 백겨자, 흑겨자의 종류를 모두 개자라고 하며 약용하거나 찜질용으로 사용하는데
<동의학사전>에서는 개자에 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개자(芥子) // 겨자, 계자 // [본초]

배추과에 속하는 이년생 풀인 겨자(Brassica cernua Forb. et Hemsl.), 갓(Brassica Juncea Coss.), 백겨자(Brassica alba (L.) Boiss.), 흑겨자(Brassica nigra Koch)의 여문 씨를 말린 것이다.  

겨자, 갓(황개자), 흑개자, 백개자는 각지에서 심는다. 꼬투리가 누렇게 될 때 줄기채로 베어 말린 다음 씨를 털어 모은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肺經)에 작용한다. 폐를 덥혀주고 담(痰)을 삭이며 기침을 멈추고 부종을 내리며 통증을 멈춘다. 또한 자극작용이 있으므로 소량을 먹어도 소화액이 잘 분비되고 위장관의 운동이 세진다. 그러나 많은 양을 먹으면 토하거나 위염이 생길 수 있다. 한담(寒痰)으로 오는 기침, 관절통, 식욕부진, 옹종(癰腫), 요통, 신경통, 류머티즘성관절염 등에 쓴다. 하루 3~6그램을 먹는다. 음허화왕(陰虛火旺)이나 열증(熱證)에는 쓰지 않는다. 짓찧어 찜질도 한다.
]

해파리 냉채에 겨자를 넣어 먹고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없다. 매운맛이 톡 쏘면서 입맛을 돋구는 뛰어난 천연 향신료이다. 중국의
<일용본초>에서는 개자에 관해서 기록하기를 "갈아서 가루내고 물에 개어서 정수리에 바르면 코피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라고 말한다. 관절염의 치료에는 개자가루 37그램, 식초 적당량을 쓴다. 먼저 개자가루를 소량의 끓인 물로 적시고 다시 식초를 넣고 풀처럼 개어서 천위에 펴고 가제를 위에 놓고 아픈 곳에 바른다. 3시간 후에 떼고 3~5일에 한 번씩 바르면 된다. <천금방>에서는 "이농의 치료에는 개자를 짓찧어 사람의 젖과 섞고 솜으로 그것을 싸서 귀안에 넣는다."라고 적고 있다. <손천인집효방>에서는 "눈썹이 나지 않을 때는 개자, 반하 각 같은 양을 가루내고 생강의 천연즙에 개어서 바른다."라고 기록한다.

갓의 씨앗인 종자의 효능도 대단하다. 온중산한, 이기활담, 통경락, 소종독 하는 효능이 있으며, 위한토식, 심복동통, 폐한해수, 통비, 급성 인후염 따위로 목이 부어 음식을 삼킬 때 심한 통증이 있는 증상, 처음엔 통증이 없다가 나중에 심하게 부어오르는 악성 종기, 유담, 타박상을 치료한다.

겨자의 성분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야채도감>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식품성분표(겨자채가식부 100g당, 생)

열량: 19kcal(79j)
수분: 92.5g
단백질: 2.9g
지질: 0.1g

탄수화물


당질: 2g
섬유질: 1.2g

회분: 1.3g

무기질


칼슘: 110mg
인: 55mg
철: 1.7mg
나트륨: 46mg
칼륨: 470mg

비타민


A레티놀: 0㎍
카로틴: 2,300㎍
A효력: 1,300㎍
B1: 0.09mg
B2: 0.21mg
나이아신: 0.9mg
C: 70mg

식염상당량: 0.1g


갓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63면 211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개채(芥菜)

기원: 십자화과(十字花科: Cruciferae)식물인 개채(芥菜: Brassica juncea (L.) Czern. et Coss.)의 어린 경엽(莖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150cm이다. 털이 나지않으며 항상 서리가 같은 가루가 붙어있고 줄기는 분지를 낸다. 근생엽(根生葉)은 넓은 난형(卵形) 내지 도란형(倒卵形)이고 잎끝은 원(圓)처럼 둔한 모양이고 갈라지지 않거나 대두우열(大頭羽裂)하며 잎가장자리는 결각상(缺刻狀)이거나 치이상 거치(鋸齒)가 있고, 잎자루에는 작은 열편(裂片)이 있으나 줄기를 싸지는 않는다. 총상화서(總狀花序)는 꽃이 핀 후 길게자라, 꽃은 담홍색(淡紅色)이다. 장각과(長角果)는 길이가 3-5.5cm이고 너비가 2-3.5mm인 선형(線形)이고, 종자(種子)는 직경이 1mm인 구형(球形)이고 자갈색(紫褐色)이다.



[갓의 꽃과 전체 세밀화, 사진 출처: 중국본초도록 및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중국각지에서 고루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채집하여 신선한 상태로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려 둔다.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선폐활담(宣肺豁痰), 온중이기(溫中利氣).

주치: 한음내성(寒飮內盛), 해수담체(咳嗽痰滯), 흉격만민(胸膈滿悶).

용량: 3-9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173면.]

참고: 일본에서 분류한 갓의 11종류는 아래와 같다.


1-
アザミナ(学名:Brassica juncea var. crispifolia L.H. Bailey)別名:チリメンカラシ、ハゴロモカラシナ

2-カラシナ(学名:Brassica juncea var. cernua Jorb. et Hem.)

3-ザーサイ(搾菜)(学名:Brassica juncea var. tumida Tsen et Lee)

4-シュエリーホン(学名:Brassica juncea var. foliosa L. H. Bailey)

5-タカナ(高菜)(学名:Brassica juncea var. integrifolia (Stokes) Sinsk.)

6-タニクタカナ(学名:Brassica juncea var. rugosa Kitam.)

7-ダイシンサイ(学名:Brassica juncea var. bulbifera Mas.)

8-ツァイタイ(学名:Brassica juncea var. rugosa Kitam.)別名:タイシンツァイ、ターシンツァイ、イウツァイ、イウツァイシン

9-ニンスーカ(学名:Brassica juncea var. multisecta Bailey)別名:センスジハガラシ

10-ネガラシ(学名:Brassica juncea var. megarrhiza Tsen et Lee)

11-ホワチエ(学名:Brassica juncea var. napiformis Kitam.)
 

우리나라에서는 여수의 돌산 갓 김치를 떠올려 볼 수 있다. 돌산 갓의 특징은
해풍이 조화된 독특한 기후와 토양에서 자란 돌산갓은 모양이 크고 조직이 부드러우며 행신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며, 돌산갓 김치는 숙성과정이 최고에 달했을때 비타민 햠유량이 가장 높이 나타나며, 비타민B1, B2는 동물성 식품에만 존재하는 물질이지만, 돌산갓 김치에는 예외로 존재하며, 김이나 청각을 부재료로 사용하면 비타민 B1, B2가 더욱 많아진다고 한다. 젓갈을 넣을 경우 칼슘을 공급하고 각종 아미노산의 공급원이 되며 젓산발효로 부패균의 번식을 막고 발암성 물질의 발생을 억제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서는 겨울에도 들판이나 개울가에 얼어 죽지 않고 싱싱하게 자라는 갓을 흔히 볼 수 있다. 생김새가 마치 곰보배추를 닮았으나 곰보배추는 크기가 작고 향이 다르며 갓은 곰보배추보다 훨씬 크고 억세며 색깔이 다양하기 때문에 쉽게 구별이 된다. 아무데나 흔하게 자라는 갓을 잘 이용만 한다면 건강에 커다란 유익을 줄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갓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 구글+대만 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3. 황새냉이 무엇인가?

 

 


 겨울에도 싱싱하게 자라는 들판의 "갓"


진한 보라색을 띠고 있는 "갓" 의 종류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