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차(일본 산수국) 무엇인가?

설탕의 1,000배에 달하는 단맛을 내는 감차

 

 

 

 

 

▶ 당뇨병 환자의 감미료, 당뇨병, 위장병, 부종을 다스리는 감차

감차는 일본 원산의 수국과의
갈잎떨기나무이다.

감차의 학명은 <Hydrangea serrata (Thumb. ex Murray) Ser. var. thunbergii (Sieb) H. Ohba>이다. 감차(甘茶) 또는 감로차(甘露茶)는 일본 산수국차의 잎으로 따서 만든 차이다.

감로차는 산수국차의 잎으로 따서 만든 차로서 달고 정하게 하여 제단 앞에 올리는 차라고 한다. 보통 여름철에 단풍나무, 팽나무, 노나무, 떡갈나무 등의 나뭇잎에서 떨어지는 액즙을 말하기도 한다. 감로차는 산수국차의 잎을 8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채취하여 만드는데, 장마가 끝난 후 햇빛을 일주일 정도 쬔 다음 잎을 따서 까다로운 건조과정을 거쳐 차로 마신다.

산수국차는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자생하여 온 나무이지만 흔하게 볼 수 없었는데, 그 이유는 일교차가 큰 고산지대에서 자라기 때문으로 해발 700m의 강원도 강릉의 고산지대에서 많이 자란다.

감로차에는 필로둘신(phyllodulcin)이라는 감미성분이 들어있는데, 신선한 잎에는 필로둘신이 배당체인 8-ß-glucoside의 형태로 들어있어 단맛이 없으나 건조하는 과정에서 효소작용으로 분해되어 단맛을 낸다.

필로둘신의 단맛은 설탕의 1000배에 달하는 맛으로 부드러운 단맛과 은은한 박하향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깨끗이 씻어서 말린 산수국차 잎을 따뜻하게 덥힌 차관에 넣고 60-70℃ 정도의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물을 우린다. 찻잔에 먼저 반정도만 차례로 따르고 다시 순서를 바꾸어 나머지 찻물을 따라 맛을 고르게 한다.  

감차의 다른 이름은
택팔수구[澤八繡球=zé bā xiù qiú=시우치우: 식물분류학보(植物分類學報), 중국식물지(中國植物志)], 아마쨔[あまちゃ=甘茶, 천차:天茶, 산차:山茶, 감로차:甘露茶: 일본명(日本名)], 산수국차, 일본 산수국차 등으로 부른다.

감차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05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감차[Hydrangea serrata (Thumb. ex Murray) Ser. var. thunbergii (Sieb) H. Ohba] [수국과]

갈잎떨기나무. 높이 0.7~1m.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중성화와 양성화가 핀다. 꽃받침잎은 백색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약간 붉은빛과 푸른빛이 돌기도 한다. 열매는 달걀 모양이다.

분포/
일본 원산으로, 약용으로 식재한다.

약효/
잎을 감차(甘茶)라고 하며, 당뇨병 환자의 감미제로 사용한다.

성분/
phyllodulcin, isophyllodulcin, thunberginol A, B, C, E, F 등이 함유되어 있고, 신선한 잎에는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달지 않으나,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 감미를 나타내는 phyllodulcin, isophyllodulcin 등이 생성된다.

사용법/
잎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감차에 대해서 북한에서 편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1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감차(Hydrangea serrata Serine)

식물: 잎지는 작은 나무이다. 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버들잎 모양이고 마주 붙는다. 이른 여름에 푸르고 붉은 가지색 꽃이 핀다.

남부에서 심는다. 잎은 말리면 단맛이 있다.

잎:
이른 가을철에 줄기를 베어 잎은 뜯고 줄기는 꺾꽂이 한다.
잎을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 다음 이슬에 적셔 하룻밤 겹쌓아두면 열이 난다. 이것을 손으로 문질러 부드럽게 하여 햇볕에 말린다.

토상산이라는 것은 H. aspera D. Don의 잎인데 역시 달다.

성분:
잎에 단맛 성분인 필로둘신 C16 H14 O5과 그 배당체, 단맛이 없는 히드란게놀과 그 배당체, 루틴, 움벨리페론, 켐페롤, 쿠에르세틴 등이 있다. 신선한 잎에는 쓴맛이 있는 필로둘신 배당체가 있으나 말릴 때 분해되어 동약에는 단맛이 있는 필로둘신만이 있게 된다.

응용:
단맛내기약으로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설탕 대신에 쓴다.

필로둘신의 단맛은 분자 안의 β-(3-히드록시-4-메톡시페닐) 에틸벤젠의 입체 구조와 관계된다. 3위치의 수산기는 산성부에 해당하므로 단맛감수기의 염기성부, 4위치의 -OCH3는 염기성부에 해당하므로 단맛감수기의 산성부와 정전기적으로 결합되면 단맛을 느끼게 된다. 이때 이 두 원자단 사이의 거리가 2.5~4Å의 범위에 있어야 한다. 만약 이보다 넓으면 단맛감수기와 결합하지 못하게 되므로 단맛을 느끼지 못한다.
]

감차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614면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산수국차

산수국차는 수국과에 속하고, 석가(釋迦)가 탄생할 때, 감로(甘露)의 비가 내렸다는 전설에 유래하고 있다. 별명은 천차(天茶), 산차(山茶)라고도 한다.

주요 성분에 필로주루틴, 교미약(矯味藥)이나 감미료(甘味料)로서 당뇨병환자의 감미 첨가등에 이용되는 외에, 간장의 양조에 방부감미료(防腐甘味料)로서 이용되고 있다. 그 효용은 그늘에 말린 잎을 달여서 마시면 당뇨병, 위장병, 부종 등에 좋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감차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일본야후: 1, 2, 3, 4, 5, 6,

 수국 사진 57장 감상:
http://jdm0777.com/jdm/yakchosanhang-157.htm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차 무엇인가?
  2. 산수국 무엇인가?
  3. 상산 무엇인가?
  4. 수국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