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막사리 무엇인가?

진정 혈압내림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 척수신경근염에 효험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가막사리의 잎, 꽃, 줄기,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미국가막사리의 잎, 꽃, 줄기,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진정작용, 혈압내림작용, 자궁수축작용, 약한 마비작용, 심장박동과 진폭을 경미하게 증대시키는 작용, 이뇨작용, 발한작용, 소화 증진, 만성적백리, 어린아이의 가슴이 더부룩하고 단단하여 갑갑한 증세 즉 복강내의 적괴, 단독에 의한 악성 발열, 오랜 피부병으로 날이 흐리면 가렵고 긁으면 아픈 곳에서 물이 나오는 증세, 약음익폐, 해독, 해열, 해수 천식, 목이 붓고 아픈 증상, 도한, 만성적백리, 통경, 활혈, 발독, 오랜 감증, 피부병, 적리, 목이 붓고 아픈 증상, 티푸스, 해수천급, 인후종통, 이질, 단독, 선창, 청열해독, 양음익폐, 땀내기약, 열내림약으로 열성질병,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 단독에 의한 오한발열, 쓴맛건위약, 설사멎이약, 위장질병, 장염설사, 피똥, 이쑤심, 통풍, 류머티즘, 척수신경근염, 산통, 매독, 관절염, 폐결핵, 머리칼을 검게 물들이는데, 어린이들의 두드러기, 젖딱지, 머리의 진버짐, 습진, 태선을 다스리는 가막사리

가막사리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도깨비바늘속은 전세계에 24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도깨비바늘, 털도깨비바늘(넓은잎도깨비바늘), 흰도깨비바늘, 울산도깨비바늘, 가는도깨비바늘(까치발, 잔잎가막사리), 가막사리, 미국가막사리, 좁은가막사리, 구와가막사리(국화잎가막사리), 나래가막사리가 자라고 있다. 

학명은 <Bidens tripartita>이다. 논이나 개울에서 흔히 자란다. 줄기는 20∼150cm로 가지를 치며 전체에 털이 나 있다. 잎은 마주나고, 밑쪽에 난 것은 바소꼴이고, 가운데에 난 것은 긴 타원형의 바소꼴이며 톱니가 있거나 3∼5개로 갈라진다. 꼭대기 조각잎은 긴 타원형의 바소꼴로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쪽 조각잎은 1∼2쌍으로 긴 타원형의 바소꼴이다.

꽃은 양성화이며 8∼10월에 지름 25∼35mm 노란 꽃이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꽃대의 길이는 4∼15cm이다. 설상화는 없고 4mm 정도의 관상화는 끝이 4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길이 7∼11mm, 나비 2∼2.5mm이고, 가장자리와 능선 위에 거꾸로 난 가시가 있다. 결핵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하며 어린 순은 식용한다. 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 등지의 온대에서 열대에 분포한다. 결실기는 11월이다.

가막사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낭파초[狼把草=
láng cǎo=V차오V, 낭야초:郎耶草: : 본초습유(本草拾遺)], [櫻, 오계:烏階: 이아(爾雅)], 오파[烏杷: 이아(爾雅), 곽박주(郭璞注)], 소귀차[小鬼叉: 동북약식지(東北藥植誌)], 두사초[豆渣草: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침포초[針包草, 인선포:引線包: 항주약식지(杭州藥植誌)], 서미초[鼠尾草: 본초강목(本草綱目)], 대낭파초[大狼把草, 접력초:接力草, 침선포:針線包, 일포침:一包針: 상해상용중초약(上海常用中草藥)], 가막살, 가막살이, 가막사리, 제주가막사리, 귀침초, 털가막살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전초>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지상 부분을 없애고 햇볕에 말린다.

<뿌리>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재(藥材)]


<뿌리>


원뿌리는 그리 뚜렷하지 않다. 받침뿌리는 원뿔 꼴이고 대부분 갈라져 있다. 마르면 회갈색으로 되고 표면에 줄무늬가 있다. [중약대사전]

[성분]


<전초>


건조한 식물은 volatile oils(0.11%), tannin(2.01%), luteolin, luteolin-7-glucoside 등의 flavonoid를 함유 한다. 잎에는 비타민 C 약 160mg을 함유한다. 과실은 oils 23.78%를 함유한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전초>


전초의 침제(浸劑)를 동물에 주사하면 진정, 혈압강하 작용과 심장박동의 진폭을 경미하게 증대시키는 작용이 있다. 내복하면 이뇨와 발한 효능이 있다.

<뿌리>


소화를 증진시킨 효능이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전초>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평하다.

1, <본초습유>: "맛은 쓰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2, <사천중약지>: "성질은 평하고 맛은 싱겁다."

3, <민동본초>: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달다."

[약효과 주치]


<전초>


기관지염, 폐결핵, 인후염, 편도선염, 이질, 단독(丹毒), 선창(癬瘡) 등을 치료한다.

1, <본초습유>: "만성적백리, 어린 아이의 가슴이 더부룩하고 단단하여 갑갑한 증세 즉 복강내(腹腔內)의 적괴(積塊), 단독(丹毒)에 의한 악성 발열을 치료한다. 뿌리와 줄기를 달여 복용한다."

2, <본초도경>: "주로 적리를 치료한다."

3, <본초강목>: "오랜 피부병으로 날이 흐리면 가렵고 긁으면 아픈 곳에서 물이 나오는 증세에는 찧어서 가루내어 바르면 좋다."

4, <민동본초>: "양음익폐(養陰益肺)하며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해수, 천식, 목이 붓고 아픈 증세를 치료한다."

<뿌리>


이질, 도한(盜汗), 단독(丹毒)을 치료한다.

1, <본초습유>: "만성 적백리, 어린 아이의 가슴이 더부룩하며 단단하여 갑갑한 증세, 단독(丹毒), 한열(寒熱)의 치료에는 뿌리와 줄기를 달여 복용한다."

2, <본초도경>: "적년감리(積年疳痢) 즉 오랜 감증(疳症)의 이질에는 이것을 장기간 복용한다."

3, <남경민간초약>: "통경(通經), 활혈(活血)하며 발독(拔毒)한다."

4, <동북약식지>: "달인 물은 도한(盜汗)을 멎게 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내복: 7.4~18.5g을 신선한 것은 37~74g을 물로 달인다. 혹은 갈아서 가루내거나 찧은 즙을 복용한다.

외용: 갈아서 가루낸 것을 뿌리거나 짓찧은 즙을 바른다.

<뿌리>


내복: 7.4~18.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가막사리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495면 62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가막사리(Bidens tripartita L.) [국화과]

한해살이풀. 높이 50~150cm. 꽃은 황색으로 8~10월에 핀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7~11mm. 너비 2~2.5mm이다. 관모는 완전한 것 2개와 불완전한 것 1~2개가 있다.

분포/
전국의 논둑이나 습지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 아시아, 유럽,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낭파초(狼把草)라고 하며, 기관지염, 폐결핵, 인후염, 편도선염, 이질, 단독, 선창(癬瘡)을 치료한다. 또 만성적백리(慢性赤白痢), 단독에 의한 오한발열을 치료한다.

성분/
지상부에는 luteolin, luteolin-7-glucosid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물 추출물을 쥐, 토끼에게 주사하면 진정, 혈압 강하, 심박 진폭을 증대시키는 작용이 있다.

사용법/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가막사리의 성분 및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72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가막사리(Bidens tripartita L.)

다른 이름:
낭파초, 귀침초

식물:
높이 50~15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마주 붙고 3~5개로 갈라졌다. 노란색의 둥근 꽃이삭이 많이 달린다.

각지의 길섶, 개울가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전초:
꽃필 때 윗가지를 베어 말린다.  

성분:
신선한 전초에 50밀리그램 퍼센트까지의 카로틴, 10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즉 우테올린-7-O-β-D-글루코푸라노시드, 부테인, 술푸레틴, 7-O-β-D-글루코푸라노시드, 부테인 등이 있다.  

또한 축합형 탄닌질(꽃필 때 6.5퍼센트), 쿠마린인 움벨리페론과 스코폴레틴, 60~70밀리그램 퍼센트의 아스코르부산, 흔적의 정유, 수지, 아민, 쓴맛물질, Υ-락톤 등이 있다.

시기에 따르는 함량을 보면 꽃봉오리때에 탄닌질은 4~5퍼센트로 가장 높고 꽃피고 열매맺을 때 낮아진다. 줄기의 윗부분(15센티미터)은 아랫부분보다 탄닌질의 함량이 2배나 높다.

탄닌질 중에서 폴리페놀 함량은 46~66퍼센트이며 열매맺을 때 낮아진다. 그러므로 어린식물의 탄닌질은 주로 폴리페놀 화합물이고 식물이 자라면서 축합되어 축합형 탄닌으로 전화된다. 망간 함량은 꽃필 때 높다. 비타민 C는 748~953밀리그램 퍼센트이며 꽃필 때 제일 높다. 그러므로 꽃봉오리 때부터 꽃피는 첫시기에 채취하여 특히 줄기 아랫부분은 버리고 윗부분만을 쓰는 것이 좋다.

작용:
전초 달임약은 동물실험에서 진정작용, 혈압내림작용, 심장의 수축폭을 늘리는 작용, 자궁수축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땀내기약, 열내림약으로 열성질병, 쓴맛건위약, 설사멎이약으로 위장질병, 장염설사, 피똥 등에 쓴다.  

민간에서는 전초를 약한 마비작용이 있다고 하여 이쑤심, 통풍, 류머티즘, 척수신경근염, 산통, 매독, 관절염 등에 쓴다. 폐결핵에도 쓴 일이 있으나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고 한다. 또한 머리칼을 검게 물들인다고 한다.  

가막사리 우림약과 달임약(3:30):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소금을 넣은 달임약(1:10)
은 어린이들의 두드러기, 젖딱지, 머리의 진버짐, 습진, 태선에 바른다. 고약을 만들어 쓰기도 한다.]


가막사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198면
87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파파침(婆婆針, 낭파초:狼把草)

기원: 국화과(菊花科: Compositae)식물인 낭파초(狼把草=가막살이: Bidens tripartita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8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줄기 상부의 잎은 때로 분열되지 않은 것도 있고, 줄기 중부, 하부의 엽신은 우상분열(羽狀分裂)하거나 깊게 갈라지며, 열편(裂片)은 3-5개로 난상(卵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잎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거치가 드물게 있다. 두상화서(頭狀花序)가 정생(頂生)하며, 총포편(總苞片)은 2열(列)인데 안쪽옆의 표면은 피침형(披針形)이고 외열(外列)에 비해 두상화서(頭狀花序)가 길고 잎모양이고, 꽃의 모두 통상화(筒狀花)로 황색(黃色)이다. 수과(瘦果)는 편평하거나 도란상(倒卵狀) 설형(楔形)이고 가장자리에는 작은 가시가 있고, 양쪽면 중앙에는 각각 1개의 종륵(縱肋)이 있다.



분포: 물가의 습한 지역, 도랑가, 얕은 못에서 자란다.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지상부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luteolin, tannin.

기미: 맛은 쓰면서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양음익폐(養陰益肺).

주치: 해수천급(咳嗽喘急), 인후종통(咽喉腫痛), 이질(痢疾), 단독(丹毒), 선창(癬瘡).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3909호.]

가막사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기관지염, 폐결핵

신선한 가막사리 37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2, 티푸스, 인후염, 편도선염

신선한 가막사리 111~148g에 신선한 감람(橄欖) 6개, 혹은 마란(馬蘭)의 신선한 뿌리 18.5g을 넣어 달여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3, 목이 붓고 아픈 증상

신선한 가막사리 18.5~37g에 빙당(氷糖)을 넣어서 약한 불에 달여 복용한다. [
민동본초(閩東本草)]

4, 적리

가막사리 1kg을 찧어 즙을 1되 짜내어 닭과 밀가루 조금을 잘 혼합하여 빈속에 한 번에 먹는다. 신선한 것이 없을 경우는 그늘말림한 싹을 찧어서 가루약으로 하며 이질 환자에게 가루약 약 1g을 꿀물 반잔에 복용한다. [본초도경(本草圖經)]

5, 습진

신선한 가라막사리 잎을 잘 따서 짜낸 즙을 바른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6, 피부병

가막사리 잎을 갈아서 가루내어 식초에 개어 바른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비고(備考)]


<전초>


1, <본초습유(本草拾遺)>:
"가막사리, 속수자(續隨子)는 흑색염료로 사람의 머리카락이나 수염을 검게 한다. 산길가에 난다. 가막사리는 산택(山澤)에서 난다. 3~4자 크기이고 잎은 귀침(鬼針) 싹과 같이 아름답게 줄지어 있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낭파초(
狼把草)는 '진장기본초(陳藏器本草)'의 낭야초(郎耶草)이다. 민인(人)은 야(爺: 아버지야)를 낭파(罷)라 부르는데 낭파(狼把)는 낭파(罷)로 통용된다. 또 의사들은 이 풀을 서미초(鼠尾草)라고 한다. 효능은 비슷하지만 근거는 없다."

<뿌리>


<남경민간약초(南京民間藥草)>:
"
낭파초(狼把草) 뿌리의 복용량은 제일 많은 경우가 18.5g이다. 많으면 마취성이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가막사리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미국가막사리 사진 감상: 1, 2, 3, 4, 5, 6, 7,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나래가막사리 사진 감상: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막사리 무엇인가?
  2. 도깨비바늘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