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訶子) 무엇인가?

항암 항균 항곰팡이 설사 기침 만성해수 폐렴 편도선

 

 

 

 

▶ 수렴작용, 항암작용, 항균작용(억균작용), 항진균작용(항곰팡이작용), 지사작용, 진경작용, 담즙분비촉진작용, 강압작용, 평활근억제작용, 오래된 설사, 대엽성 폐렴, 세균성 이질, 디프테리아 보균자, 오래도록 잘 낫지 않는 구창, 노인이 가가 허하여 수섭할 수 없고 소변이 자주 마려워 조금만 늦춰도 소변이 저절로 흘릴 때, 허한에 의한 백대하와 백음, 장풍사혈, 탈항이 오래 되었고 약을 먹어도 낫지 않으며 적백농리가 다시 있고 이급 후증하며 점액이 많고 출혈이 적으며 아주 고통스러울 때, 기리, 노인의 만성 설사가 멎지 않을 때, 결막염, 발성장애(실음)로 말을 할 수 없을 때, 염색용, 해수 및 만성 기수, 만성 해수로 인한 실성증, 이질, 대하, 탈항, 지사, 인후염, 편도선염, 급성 장염, 기를 내리고 오래된 담과 기침을 삭히고 숨이 차는 것 다스리는 가자

가자(
訶子: Terminalia chebula Retz.)는 사군자과 식물의 열매이다. 낙엽 활엽 큰 교목으로서 높이가 20~30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거나 혹은 마주나기에 가깝게 나고 난형이거나 타원형으로 길이가 7~25cm, 너비가 3~15cm이며 앞쪽의 끝은 짧게 뾰족하며, 기부(基部)는 뭉뚝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양면에 모두 털이 없지만 어린 잎의 뒷면에 잔털이 엷게 덮여 있다. 잎자루는 굵고 단단하며 길이가 1.5~2cm이고 이따금 끝에 2개의 선체(腺體)가 있다.

诃子的功效与作用-中药诃子图片药用价值
[가자의 전체 모습과 푸른잎과 열매, 사진출처: 대만 구글 검색]

수상(穗狀)꽃차례는 가지 끝 혹은 잎겨드랑이에 나고 꽃은 양성(兩性)이며 누른빛이다. 꽃받침은 술잔 모양으로 길이가 3mm가량이고 끝이 5개로 갈라져 있으며, 열편(裂片)은 삼각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안쪽에 털이 덮여 있다. 꽃잎이 없다. 수술은 10개이고 꽃받침통에 붙어 있다. 꽃밥은 누른빛이고 심장형이다. 하위 씨방이고 1실이며 밑씨는 2개이고 암술대는 길고 돌출하여 있다. 핵과(核果)는 거꾸로 세워 놓은 난형이거나 타원형으로 길이가 2.5~4.5cm이고 어릴 때는 녹색인데 익으면 황갈색으로 되고 표면은 반들반들하며 마르면 5개의 모서리가 생긴다. 씨는 1개이다. 개화기는 6~8월이고 결실기는 8~10월이다. 길가나 마을 부근에서 대부분 재배한다. 원산지는 인도, 미얀마 등지이다. 티베트, 운남(雲南), 광동(廣東), 광서(廣西) 등지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본 식물의 변종인 항하가자(恒河訶子: Terminalia chebula Retz. var. gangetica Roxb.)도 마찬가지로 약용된다.

상기한 식물과의 주요한 차이점은 가지, 잎, 꽃차례 및 씨방에 희고 부드러운 털이 촘촘하게 덮여 있고, 꽃차례 및 꽃이 비교적 밀집하여 있으며 열매가 비교적 작고 털로 덮여 있으며 광서(廣西)에서 재배되는 것 등이다.

가자 식물의 잎을
가자엽(訶子葉), 어린 열매를 장청과[藏靑果, 서청과:西靑果: 중약재수책(中藥材手冊)], 서장청과[西藏靑果: 음편신참(飮片新參)], 과일의 씨를 가자핵(訶子核)도 함께 약용한다.  

가자의 다른 이름은
가자[
訶子=hē zǐ=V: 본초도경(本草圖經)], 가려륵[訶黎勒: 금궤요략(金要略)], 가려[訶黎: 천금방(千金方)], 수풍자[隨風子: 유우석(劉禹錫), 전신방(傳信方)], Hara[힌디어], 하리타키[Haritaki: 산스크리트어], 가리(訶梨), 가리륵(訶梨勒)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열매>

<중약대사전>: "늦가을부터 초겨울 사이에 열매가 여물면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어린열매>


<중약대사전>: "9~10월에 채취하여 쪄서 햇볕에 말린다."

[약재]


<열매>


<중약대사전>: "말린 열매는 난형이거나 둥근 공 모양에 가깝고 길이가 3.5cm, 지름이 1.5~2cm이다. 표면은 황록색이거나 회갈색이고 약간 광택을 띠며 5개의 세로 능선 및 다수의 세로 주름이 있고 아울러 세밀한 가로무늬가 있으며, 기부(基部)에 둥근 열매 꼭지의 흔적이 있다. 질은 단단하고 잘라 낸 면은 회황색이며 거칠하고 오래 묵으면 회갈색으로 된다. 속에 황백색의 단단한 핵(核)이 있고 뭉뚝하다. 핵(核: 씨)의 껍질은 두텁고 부수면 속에 희고 작은 종인(種仁)이 있다. 냄새는 미약하고 맛은 시고 떫다. 황갈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단단한 것이 좋다. 주산지는 중국의 운남(雲南), 광동(廣東), 광서(廣西) 등지이다."

<어린열매>


<중약대사전>: "말린 유과는 편평하고 긴 달걀 모양이며 감람(橄欖)과 약간 비슷하다. 밑부분에 열매 꼭지의 흔적이 있고 길이는 2~3cm, 너비는 0.5~1.2cm이며 겉껍질은 흑갈색이고 명확한 세로 주름이 있다.

질은 단단하며 단면은 평탄하지 않고 교질은 같은 광택이 있다. 과육은 두껍고 황록색이며 핵은 명확하지 않고 속이 조금 비어 있다. 작은 것은 흑갈색이고 속은 비어 있지 않다. 향기는 없고 맛은 쓰고 떫으며 약간 달다. 잘 마르고 견실하며 속이 비지 않은 것이 양품이다. 본품은 네팔에서 수입되며 서장(西藏)을 통해 각지에 팔리고 있다."

[성분]


<열매>


<중약대사전>: "열매에는 23.60~37.36%의 탄닌(tannin)을 함유하는데, 그 성분은 chebulinic acid(C41 H32 O27), chebulagic acid(C41 H20 O27), 1,3,6-trigalloyl gluc-ose 및 1,2,3,4,6-pentagalloyl-β-glucose, corilagin(C13 H16 O10), ellagic acid 및 gallic acid 등이다. 또한 shikimic acid를 함유하고 있다. 이밖에, sennoside A, chebulin(C28 H48 O4), tannase, polyphenol oxidase, ascorbic acid oxidase, peroxidase 등도 들어 있다. 나무 껍질은 β-sitosterol, tannin, ellagic acid, gallic acid와 catechol을 함유하고 있다."

<잎>


<중약대사전>: "shikimic acid, dehydroshikimic acid, quinic acid, arabinose, fructose, glucose, sucrose 등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탄닌(tannin) 약 10%를 함유하고 있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
1, 일반 약리 작용: 열매에 탄닌(tannin)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탄닌(tannin)의 일반작용, 예를 들면 수렴(收斂), 지사(止瀉) 작용 등이 있다. '오배자(五倍子)'항을 참조하라.

2, 항균 작용:
in vitro 시험에 의해 4~5종류의 적리균에 대하여 유효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특히 가자각(訶子殼)이 좋다. 가자의 수전액(100%)은 각종의 적리균에 유효하고 그 외의 녹농균, 디프테리아 균에 대한 작용이 비교적 강하며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 proteus, rat typhus에도 작용한다(disk법). 적리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에 대한 유효농도는 각각 1:32, 1:128, 1:64(시험관법)이다. 가자는 in vitro에서 항티브스균 작용이 있다. 염산산성에서 ether exrtact의 ethyl alcohol용액은 더욱 높은 항균 및 항진균작용이 있다.

3, 기타 작용:
건조한 과실에서 80% ethyl alcohol을 써서 추출한 chebulin은 평활근에 대하여 papaverine양 진경작용을 나타낸다. 탄닌(tannin)이외에 하리를 일으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대황과 비슷하게 먼저 하리를 일으키고 후에 수렴한다. 가자를 함유한 복방중약제제에는 몇 개의 항암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동속식물인 T. blenica의 과실의 alcohol추출물은 담즙의 분비촉진, 강압, 평활근억제 작용이 있다. 그 종자에 함유된 oil은 피마자유와 비슷하여 mouse에 대하여 하리를 일으키는 작용이 있고 가수분해산물(피마자유와 비슷함)도 자극작용이 있지만 독성은 그리 크지 않다."

[포제(
炮製)]

1, <중약대사전>: "가자육(訶子肉): 망치로 가자(訶子)의 열매 껍질을 부수고 씨를 제거하여 얻는다.

초가자(炒訶子): 맑은 물로 깨끗이 씻고 햇볕에 말린 후 남비에 넣어 센불에 표면이 진한 황색으로 될 때까지 볶아 꺼내어 익힌다."

2, <뇌공포자론(雷公
炙論)>: "가려륵(訶黎勒)을 수치(修治)하려면 먼저 술에 담그고 2시간 가량 찐 다음 그 껍질을 칼로 긁어 버리고 과육을 잘게 썰어 약한 불에 쬐어 말려 쓴다."

3, <본초술구원(本草述鉤元)>: "가려륵(訶黎勒)을 물에 담그로 밀가루로 싸서 불에 잘 구워 씨를 제거하거나 또는 술에 담궈 쪄서 씨를 제거하고 약한 불에 쬐어 말린다."

[성미]


<열매>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시큼하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2, <약성론(藥性論)>: "맛은 쓰고 달다."

3, <당본초(唐本草)>: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4, <해약본초(海藥本草)>: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어린열매>


1, <음편신참(飮片新參)>: "맛은 시고 쓰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차다."

2,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차다."

[귀경]


<열매>


1, <중약대사전>: "폐(肺), 위(胃), 대장경(大腸經)에 들어간다."

2, <뇌공포제약성해(雷公
炮製藥性解)>: "폐(肺), 간(肝), 비(脾), 신(腎), 대장경(大腸經)에 들어 간다."

3, <본초구진(本草求眞)>: "대장(大腸), 위경(胃經)에 들어간다."

<어린열매>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폐(肺), 위경(胃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열매>


1, <중약대사전>: "염폐(斂肺), 삽장(澁腸), 하기(下氣)하는 효능이 있다. 만성 해수로 인한 실성증(失聲證), 만성 설사, 만성 이질, 탈항, 변혈, 자궁 출혈, 대하증, 유정, 빈뇨증을 치료한다."

2, <남방본초목상(南方草本木狀)>: "즙을 내어 먹으면 허옇게 센 머리카락과 수염이 까맣게 된다."

3, <약성론(藥性論)>: "진액(津液)을 통리(通利)하고 횡격막의 결기(結氣)를 제거하며 지수도(止水道)하고 머리카락과 수염을 검게한다."

4, <당본초(唐本草)>: "냉기(冷氣)에 의한 심복창만(心腹脹滿)을 치료하고 숙물(宿物)을 내린다."

5, <해약본초(海藥本草)>: "오격기결(五膈氣結), 심복허통(心腹虛痛), 적백제리(赤白諸痢) 및 구토와 해수를 치료한다. 또 껍질을 함께 쓰면 해수를 다스린다. 구운 과육은 안삽통(眼澁痛)을 치료한다."

6,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소담(消痰), 하기(下氣), 제번(除煩), 치수(治水), 조중(調中)한다. 설사, 곽란, 분돈신기(奔豚腎氣), 폐기천급(肺氣喘急)을 멎게 한다.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장풍사혈(腸風瀉血), 자궁출혈과 대하, 오격기(五膈氣)를 치료한다. 임신중 루태(漏胎) 및 태동욕생(胎動欲生), 창민기천(脹悶氣喘)을 치료한다. 이질에 의한 항문의 급통(急痛), 산후 음통(陰痛)에는 납(蠟)과 섞어서 태운 연기를 쏘이거나 뜨겁게 달인 물로 훈세(熏洗)한다."

7, <본초도경(本草圖經)>: "담수인후불리(痰嗽咽喉不利)의 치료에는 3~5개를 입에 물고 있는다."

8, <본초통현(本草通玄)>: "생것을 쓰면 청금(淸金: 폐:肺), 행기(行氣)한다. 뭉근한 불에 오래 삶아 먹으면 난위(暖胃), 고장(固腸)한다."

<잎>


<본초강목(本草綱目)>: "달여서 복용하면 하기(下氣), 소담(消痰)하고 지갈(止渴) 및 지설리(止泄痢)한다. 효능은 가자(訶子)와 같다."

<씨>


1, <유우석(劉禹錫), 전신방(傳信方)>: "그 핵(核)을 취하여 흰꿀에 넣어 갈아서 눈안에 넣으면 풍적삽통(風赤澁痛)을 치료한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해수 및 이질을 멎게 한다."

<어린열매>


1, <중약대사전>: "허증(虛證)의 디프테리아, 인후염, 편도선염, 이질을 치료한다."

2, <음편신참(飮片新參)>: "허증(虛證)의 디프테리아를 치료하고 기생충을 구제하며 진액을 생성한다."

3,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성하며 해독하고 삽장(澁腸)한다. 폐렴, 세균성 설사, 음허(陰虛)의 디프테리아를 치료한다. 오두(烏頭)의 독을 제거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3.75~11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또는 둥근 환을 만들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약기운을 쐰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외사(外邪)가 아직 풀리지 않고 속에 습열화사(濕熱火邪)가 있으면 복용을 금한다."

2, <본초품회정요(本草品
精要)>: "기(氣)가 허한 사람은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

3, <의학입문(醫學入門)>: "기허(氣虛) 및 급성 해수, 초기 설사에 경솔하게 써서는 안된다."

4,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폐(肺)의 실열(實熱)에 의한 해수, 습열(濕熱)에 의한 설사, 화열(火熱)이 위로 치밀러 나타나는 숨이 가쁜 증상, 허한(虛寒)에 의한 것이 아니고 허열(虛熱)에 으한 대하 및 장벽(腸
) 초기, 습열정성(濕熱正盛), 신가허화(腎家虛火)에 의한 요실금이 있는 자는 이것을 금한다."

5, <본초구진(本草求眞)>: "허약한 자는 단용(單用)해서는 안된다."

가자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가자(訶子)


[기원]
사군자과에 속한 낙엽성의 큰키나무인 가자(Terminalia chebula Retz)의 과실이다.

[성미]
맛은 쓰고 떫으며,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염폐하기(斂肺下氣), 이인(利咽), 삽장지사(澁腸止瀉)한다.

[임상응용]


1. 삽(澁)한 맛과 온(溫)한 약성은 허약한 장관을 덥게 하므로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한다.

2. 폐의 기능이 감퇴되어 일어나는 천식, 해소 및 오랜 기침으로 음성이 변한 것을 치료한다.

[약리작용]
탄닌이 많아서 수렴지사(收斂止瀉)작용이 있다. 녹농균, 디프테리아균,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에 억제작용을 일으킨다. 탄닌 외의 성분은 설사를 일으키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대황과 유사하다. 그러므로 먼저 설사를 일으키고, 후에 흡수작용을 한다.

[화학성분]
chebulinic acid, chebulagic acid, corilagin, glucogall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

가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열매>


1, 만성 해수로 인한 실성증

가자(訶子: 핵:核을 제거한 것) 37.5g, 행인(杏仁: 살구씨를 물에 담가 껍질과 끝을 제거한 것) 37.5g, 통초(通草) 9.25g, 상술한 약을 잘게 썰고 매복용시 15g에 물 1잔과 불에 구운 생강 5쪽을 가하여 4/5쯤으로 졸아들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식후에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제생방(濟生方), 가자음(訶子飮)]

2, 해수 및 만성 기수(氣嗽)
생가려(生訶黎) 한 개를 입에 물고 나오는 즙을 삼킨다. 병이 나은 다음 입이 저려 음식 맛을 모를 때에는 토해 버리고 빈랑(檳
)을 달인 물 1사발을 먹는다. [경험방(經驗方)]

3, 발성 장애(실음:실음으로 말을 할 수 없을 때)

가자(訶子) 4개(절반은 포:
하고, 절반은 생 것), 길경(桔梗: 절반 불에 굽고, 절반은 생 것) 37.5g, 감초(甘草: 절반은 불에 굽고, 절반은 생 것) 75g을 곱게 가루내어 1회 7.5g을 사내아이 오줌 1잔과 물 1잔으로 5~7회 펄펄 끓여서 따뜻할 때 복용한다. [선명론방(宣明論方), 가자탕(訶子湯)]

4, 결막염

가자(訶子), 치자(梔子), 연자(楝子) 각 같은 양을 함께 갈아서 곱게 가루내어 1회 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는데 하루에 3번 먹는다. [내몽고(內蒙古), 중국약신의료법자료선편(中草藥新醫療法資料選編)]

5, 노인의 만성 설사가 멎지 않을 때

가려륵(訶黎勒) 1.11g(불에 구워 껍질까지 쓴다). 백반(白礬: 태운 재) 37.5g을 찧고 체로 쳐서 가루로 만든다. 1회 7.5g을 죽에 타서 먹는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가려륵산(訶黎勒散)]

6, 기리(氣利)

가려륵(訶黎勒: 불에 구운 것) 10개를 가루내어 죽에 섞어 한 번에 먹는다. [금궤요략(金
要略), 가려륵산(訶黎勒散)]

7, 탈항이 오래 되었고 약을 먹어도 낫지 않으며 적백농리(적백농리)가 다시 있고 이급 후중하며 점액(흰 것)이 많고 출혈(붉은 것)이 적으며, 아주 고통스러울 때

어미각(御米殼: 암술머리를 제거하고 꿀로 볶은 것), 귤피(橘皮) 각 1.85g, 건강(乾薑: 볶은 것) 2.22g, 가자(訶子: 불에 구워 핵을 제거한 것) 2.59g.
상술한  약을 곱게 가루내어 1제(劑)로 하고 물 2잔으로 1잔이 될 때까지 졸여 찌꺼기와 함께 빈속에 뜨거운 것을 먹는다. [난실비장(蘭室秘藏), 가자피산(訶子皮散)]

8, 장풍사혈(腸風瀉血)

가려륵(訶黎勒) 10개(술에 담궈 종이에 싸서 잘 구운 다음 과육과 씨를 함께 보드랍게 찧은 것), 백지(白芷), 방풍(防風), 진구(秦
) 각 37.5g을 함께 약간 복으로 갈아서 가루내어 벽오동 열매만한 크기의 미호환(米糊丸)을 만든다. 아침 저녁으로 각 11.1g을 끓인 물로 먹는다. [본초휘언(本初彙言)]

9, 허한(虛寒)에 의한 백대하와 백음(白淫)

가려륵(訶黎勒) 10개(술에 담그고 종이에 싸서 잘 구운 다음 과육과 핵(核)을 함께 찧어 곱게 가루낸 것), 백출(白朮), 황기(黃
), 당귀(當歸), 두충(杜仲), 사상자(蛇床子), 북오미자(北五味子), 산수유육(山茱萸肉) 각 75g을 함께 볶아 가루내고 정제한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 열매만한 크기의 환을 만든다. 매일 차침 11.1g을 끓인 물로 복용한다. [의림집요(醫林集要)]

10, 노인이 기가 허하여 수섭(收攝)할 수 없고, 소변이 자주 마려워 조금만 늦춰도 소변이 저절로 흘러 나오며, 또 눈물이 줄줄 흘러 내리거나 침을 줄줄 흘릴 때
가려륵(訶黎勒) 5개를 굽지 않고 과육을 취하여 늘 씹어 천천히 삼킨다. [본초휘언(本初彙言)]

11, 오래도록 잘 낫지 않는 구창(口瘡)

가려륵(訶黎勒) 5개(술에 담궈 종이에 싸서 잘 구운 것을 과육과 핵(核)을 함께 보드랍게 짓찧은 것), 호빙편(好氷片) 0.37g을 함께 곱게 갈아서 아무 때나 조금씩 입에 물고 천천히 삼킨다. [본초휘언(本初彙言)]

12, 대엽성 폐렴
(임상보고)
가자(訶子)의 과육 5전(錢), 과루 5전(錢), 백부(百部) 3전(錢)을 1일량으로 하여 물로 달여서 2번에 나누어 복용시켰다. 임상관찰한 20례중 다수가 1~3일 이내에 열이 내렸고 3~6일 이내에 백혈구 수도 평상치(平常値)로 내려갔으며 6~11일 이내에 염증이 흡수되었다. 나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13, 세균성 이질
(임상보고)
20% 가자액(訶子液)으로 1일 2회, 1회 10~40ml씩을 보류(保留) 관장하고 동시에 가자(訶子)의 장용 캅셀을 1일 3~4회, 1회 1개, 식하 2시간 전에 먹고 증상이 호전되면 양을 절반으로 줄여 다시 3~4회 복용시켰다. 임상 치료 25례중에서 23례가 완치되었는데, 그 중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되는데는 평균 2.4일이 걸렸고, 설사 및 대소변의 성상이 뚜렷하게 호전되는 데는 평균 2.8일이 걸렸으며, 대변이 정상으로 되돌아오고 복통 및 이급후증이 소실되는데는 평균 2.9일이 걸렸다. 일부에서 복용 후 오심이 있었던 것 이외에 나쁜 반응은 없었다. [중약대사전] 

14, 디프테리아 보균자
(임상보고)
10% 가자(訶子) 달임제제를 1일 3~4회, 1회 약 100~150ml를 복용시켰다. 국부를 달임제제로 1일 4~5회 입가심하거나, 또는 찐 가자(訶子)를 1일 4~5회, 1회 1~2알을 입에 물고 있게 하거나, 또는 50% 달임제제를 콧속 및 목구멍에 1일 1회 분사하여도 좋다. 임상관찰한 20례(그중 1례는 중도에 다른 약을 가하여 치료하였다)중 복용 후에 연속 3회 이상 인후식찰배양(咽喉拭擦培養)이 음성으로 나타났다. 복약 기간이 제일 짧은 것이 4일, 제일 긴 것이 17일, 평균 6.9일이었다. [중약대사전]

<어린열매>


15, 페렴, 인후염, 편도선염

장청과(藏靑果: 덜익은 어린 열매)와 박하(薄荷), 사매(蛇
), 백작(白芍), 감초(甘草), 단피(丹皮), 천패(川貝)를 달여서 복용한다.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16, 급성 장염

장청과(藏靑果: 덜익은 어린 열매)와 노관초(老
草: 짚신나물), 향청(香靑)을 달여서 복용한다. [고원중초약치료수책(高原中草藥治療手冊)]

17, 세균성 이질
(임상보고)
말린 서장청과(西藏靑果) 100g에 물 300ml를 넣고 약한 불에서 3시간 달인 후, 짜서 여과하면 약 100ml의 즙이 나온다. 성인은 15~20ml, 10~15세는 10~15ml, 5~10세는 5~10ml를 1일 3~4회씩, 3~4일 계속 복용한다. 변의 상태가 변하지 않고 세균 검사 결과가 양성인 환자는 보류완장(保留浣腸)을 겸한다. 또 엑스를 만들어 성인은 1일 3회, 1회 6~12g(엑스 0.6g과 원액 1g이 거의 같다)을 복용한다. 어린이는 적당히 감소한다. 65례의 관찰 결과, 급성 탈수 증상, 심한 복통 및 오심, 구토가 있고 벨라도나의 합제를 쓰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설사약을 쓰지 않은 환자는 모두 치료되었다.

열이 있는 41례는 3~36시간에 해열되었다. 평균 해열 시간은 16.54시간이다. 복통 및 S상(狀) 결장 압통(壓痛)은 2~6일만에 소실되었다. 이급후중(裏急後重: 변이 있는 듯하지만 통하지 않는 증상)은 2~7일만에 없어졌고 대변의 횟수가 많은 증상은 3~5일만에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적혈구, 백혈구, 점액의 현미경 검사 결과, 세균 소실과 음성 전이 기간은 평균 4.57일과 3.65일이었다. 치료 기간 중 부작용이나 중독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가자 재배법]


1, 기후와 토양:
따뜻하고 축축한 기후를 좋아하고 조금 어두운 산비탈이 적합하다.

2, 심기:
종자 또는 접붙이기로 번식시킨다. 파종 전의 싹틔우기는 실외에서 하는데 먼저 15cm 두께로 모래를 펴놓고 껍질을 제거한 씨를 고루 모래 위에 뿌리고 위를 모래로 한층 덮는다. 이처럼 한층의 모래 위에 한층의 씨를 뿌려 60cm의 높이로 되면 볏짚을 덮고 1일 2회 물을 쳐서 3일에 한 번 모래를 바꾼다. 발아하면 이랑 사이의 거리와 포기 사이의 거리를 5~6cm가량으로 하여 햋볓이 잘 비치는 묘상(苗床)에 심는다. 접붙이기법은 종자로부터 자란 모종을 접본(接本)으로 하고 우량 품종인 가자(訶子)를 접수(接穗)로 하여 3~4월에 접목한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가자 사진 감상: 대만구글+중국야후+홍콩구글: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