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탑 무엇인가?

작은꽃이 개미처럼 기어오르는 모습의 개미탑

 

 

 

 

 

 

 

 

 

img1.jpg img1.jpg

 

 

개미탑.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개미탑의 잎, 수술꽃이 먼저피고 암술꽃이 피는 양성화,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혈액 순환을 촉진, 청열, 통변, 활혈, 해독, 이변불통, 열림, 적리, 열을 내리는데,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열림, 습을 제거함, 부기를 가라앉힘, 월경불순, 수종, 여자건병, 혈붕, 해수, 천식, 질타손상(타박상), 탕상(끓는물데 데인데)을 다스리는 개미탑

개미탑은 쌍떡잎식물 도금양목 개미탑과의 연약한 여러해살이풀이다.

산과 들의 습한 양지쪽 풀밭이나 밭둑, 황무지 및 모래땅에서 자란다. 높이는 10∼30cm 이다. 줄기 밑부분이 옆으로 기면서 가지가 갈라지는데, 줄기는 사각기둥으로 네모지며 보통 적갈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둥근 달걀 모양이고 톱니가 약간 있다.

길이 7∼15mm, 나비 5∼10mm이고 끝이 뾰족하며 잎자루는 짧다.

꽃은 황갈색이며 7∼8월에 원뿔형 총상꽃차례로 가지 끝에 많이 핀다. 꽃차례는 길이 3∼10cm이다. 꽃받침통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공 모양으로 맥이 8개 있고 끝이 4갈래로 갈라진다. 화관은 작고 밑을 향하며 꽃잎은 4개로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8개이고 꽃밥은 적자색이다. 씨방은 꽃받침 아래 위치한다. 암술머리는 4개이며 꽃받침은 4개로 삼각형이다. 암술머리 선단에 연한 홍색의 털이 밀생해 있다.

핵과는 거의 구형으로 길이는 약 1mm이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8개의 모서리가 있다. 개화기는 여름이다.

열매는 핵과로 겉이 밋밋하고 윤기가 있다. 한국(제주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강원도), 일본, 타이완, 중국, 말레이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개미탑>의 이름의 유래는 앙증맞은 작은 꽃이 달려 있는 모습이 마치 풀을 기어 올라가고 있는 개미와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개미탑의 다른 이름은
소이선초[小二仙草=xiǎo'èr xiān cǎo=샤오V시앤차오V: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두판초[豆瓣草, 여아홍:女兒紅, 사생초:沙生草: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수두판[水豆瓣, 두판채:豆瓣菜: 귀주초약(貴州草藥)], 아리노토우구사[アリノトウグサ=蟻塔草: 일본명(日本名)], 개미의 탑풀, 개미탑풀, 개미탑 등으로 부른다. 

[채취]


꽃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미]


맛은 쓰며 맵고 성질은 평하다.

1, <사천중약지>: "맛은 쓰며 성질은 독이 없다."
2, <귀주초약>: "성질은 평하며 맛은 맵고 떫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변을 통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대소변 불통, 열림, 타박상, 탕상 등을 치료한다.

1, <사천중약지>: "맛은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귀주초약>: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습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힌다."


개미탑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110면 3243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소이선초(小二仙草)

기원: 소이선초과(小二仙草科=개미탑과: Halorrhagaceae)식물인 소이선초(小二仙草=개미탑: Haloragis micrantha R. Br.)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의 가늘고 약한 초본으로 높이가 20∼40cm 이고 총생(叢生)한다. 줄기는 네모지고 적갈색(赤褐色)을 띠고 있으며 직립하고 기부(基部)에서 포복(匍匐)하는 분지를 낸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며 짧은 자루가 있고 잎의 형태는 난형(卵形) 혹은 거의 원형(圓形)으로 길이가 6∼10mm, 너비가 4∼8mm이며, 잎끝은 단첨두(短尖頭)이거나 혹은 둔(鈍)하며 잎가장자리에는 작은 거치(鋸齒)가 있고 엽저는 원저(圓底) 이다. 화서(花序)는 총상화서(總狀花序)인데 원추상(圓錐狀)을 이루고 정생(頂生)하며, 소화(小花)는 양성(兩性)이고, 꽃받침통에는 능선이 있으며 열편(裂片)은 4개로 숙존(宿存)하고, 꽃잎은 4장이며 홍색(紅色)이고, 수술은 8개이며 꽃밥은 자홍색(紫紅色)이고, 자방은 하위자방이고 세로로 능각이 있으며 암술대는 4개이고 암술머리에는 담홍색(淡紅色)의 털이 밀생한다. 핵과(核果)는 구형(球形)에 가깝고 매끈하며 밝고 8개의 능각이 있다.

img1.jpg

분포: 거친 산, 모래땅에서 자란다. 중국의 광서(廣西), 호남(湖南), 강서(江西), 복건(福建), 서남(西南), 대만(台灣)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및 경남 이남의 햇볕이 잘 쬐는 습한 풀밭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淸熱), 통변(通便), 활혈(活血), 해독(解毒).

주치: 이변불통(二便不通), 열림(熱淋), 적리(赤痢), 월경부조(月經不調), 질타손상(跌打損傷), 탕상(燙傷).

용량: 3∼6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상권, 0523호.]

개미탑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적백리
(赤白痢)
신선한 개미탑 2냥을 홍(紅), 백당(白糖)을 인경약(引經藥)으로 하여 달여 복용한다.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2, 혈붕(血崩)

개미탑 2냥, 금앵자근(金櫻子根) 1냥, 상품의 고기 4냥을 함께 고아 복용한다.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3, 여자 건병(乾病)

개미탑, 석조자(石棗子), 석감자(石柑子), 석해초(石海椒) 등을 돼지고기와 함께 고아 복용한다. 복용한 후 월경이 통하면 익모초(益母草), 대엽초(對葉草)를 가하여 다시 복용한다. [사천중초지(四川中草誌)]

4, 수종

개미탑 1냥을 잘 게 썰어 홍당(紅糖) 5돈을 넣어 달여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5, 탕상
(燙傷: 끓는물에 데인데)
개미탑 적당량을 가루내어 빙편(氷片)을 조금 넣고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바른다. [귀주초약(貴州草藥)]

개미탑의
앙증맞은 작은 꽃이 달려 있는 모습이 마치 풀을 기어 올라가고 있는 개미와 처럼 보인다. 작고 여리며 하찮아 보이는 이러한 연약한 풀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놀랍기만 하다. 필자도 2012년 6월 7일 부산 근교에서 이풀을 보고 직접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아래에 2장의 사진을 공개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미탑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