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자리 무엇인가?

칠창(옻나무독) 독창 충치 타박상 독풀이약 염증약 임파선결핵

 

 

 

 

 

 

 

 

 

 

 

[개미자리의 어린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jdm 직접 촬영]

▶ 이뇨작용,
칠창(옻나무독), 독풀이약, 염증약, 만성 비염, 해수,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땀이 저절로 흐르는데, 뱀에 물린 상처, 충치, 콧속의 비닉, 부스럼, 독창(대머리), 악창, 나력, 소아 유적, 얼굴이 차고 동통이 나는 증상, 옹종, 타박상, 임파선결핵을 다스리는 개미자리

개미자리는 쌍떡잎식물 층층장구채목 석죽과의 일년생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개미나물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 정원, 도심지 콘크리트 갈라진 틈, 길가나 뜰의 응달 또는 양달의 습한 곳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5∼20cm로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여러 대가 한 포기를 이룬다. 윗부분에만 짧은 선모가 나며 다른 곳에는 털이 없다. 잎은 바늘 모양으로 마주나고 길이 7∼18mm, 나비 0.8∼1.5mm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은 막질이고 서로 합쳐져 마디를 둘러싼다.

꽃은 흰색이고 봄과 여름인 6∼8월에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며 가지 끝에서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자루의 길이는 1∼2cm이다. 꽃잎은 5개이고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보다 약간 짧다. 수술은 5∼10개이고 씨방은 달걀 모양이며 암술대는 5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넓은 달걀 모양이고 5갈래로 깊게 갈라져서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매우 작고 많으며 씨껍질은 진한 갈색이며 앞쪽에 작은 돌기가 빽빽하게 난다.

한방에서는 소변불리, 인후염, 림프선염, 종기 등의 치료에 처방한다. 풀 전체를 통째로 찧어서 상처에 붙이기도 한다. 한국, 일본, 사할린섬, 티베트, 중국의 온대에서 아열대 지방에 걸쳐 분포한다.

개미자리의 다른 이름은
칠고초[漆姑草=
cǎo=치차오V: 본초습유(本草拾遺)], 칠고[漆姑: 도홍경(陶弘景)], 진주초[珍珠草: 전남본초(滇南本草)], 과추초[瓜草, 우모점:牛毛: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지송[地松, 닉비약:img1.jpg鼻藥: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대용엽[大龍葉: 귀주초약(貴州草藥)], 양아초[羊兒草: 남천, 상용중초약수책(南川, 常用中草藥手冊)], 촉양천[蜀羊泉: 소씨(蘇氏)], 수캐자리, 개미자리, 큰개미자리, 개미나물 등으로 부른다.

[채취]


4~5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을 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1, <사천중초약>: "맛은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호남약물지>: "맛이 시고 달다."

[약효와 주치]

칠창, 독창(
禿瘡), 옹종, 나력, 충치, 소아 유적(乳積), 타박상을 치료한다.

1, <도홍경>: "칠창을 치료한다."
2, <전남본초>: "얼굴이 차고 동통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새 기와로 약한 불에 쬐어 말려 가루내어 뜨거운 소주로 복용한다."
3, <식물명실도고>: "이뇨작용을 한다. 소아의 유적(乳積)을 치료한다."
4, <국약적약리학>: "즙액을 복용하면 악창, 칠창, 독창(
禿瘡), 충치가 치료된다."
5, <귀주민간방약집>: "외용하면 옹종, 창독이 치료된다. 입에 머금고 있으면 충치가 치료된다. 콧속에 넣으면 비닉(鼻img1.jpg)이 치료된다."
6, <사천중약지>: "배농하고 독을 제거하며 나력 결핵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3~5돈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즙을 내거나 찧어서 붙인다.

개미자리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85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칠고초(漆姑草)

[기원]
석죽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개미자리(Sagina japonica Ohwi), 큰개미자리(Sagina maxima A. Gray)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칠창(漆瘡), 독창(禿瘡), 옹종(癰腫)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옻나무독에 짓찧어 붙이고, 타박상에도 달여서 복용하며, 임파선결핵에도 내복 및 외용한다.]

개매자리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229-230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개미자리[Sagina japonica (Sw.) Ohwi]

식물:
높이 5~10cm 되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가는 잎이 마주 붙는다. 작은 흰 꽃이 핀다.
각지의 산기슭, 길섶, 정원, 덤불에서 자란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전초를 칠고초라 하여 림프결핵, 만성 비염, 부스럼 등에 독풀이약, 염증약으로 쓴다. 3~6g을 가루내어 먹는다.]

개미자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칠창(漆瘡: 옻이 오른데)

개미자리를 찧어서 사과엽(絲瓜葉)이 즙을 첨가하고 채자유(菜子油)로 개어서 바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2, 충치

개미자리잎을 찧어서 치아 사이에 끼운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 타박상

개미자리 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4, 뱀에 물린 상처

개미자리, 웅황(雄黃)을 찧어서 붙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5, 나력결핵

개미자리 5돈~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으로는 신선한 개미자리를 찧어서 붙인다. [남천, 상용중초약수책(南川, 常用中草藥手冊)]

6, 허한(虛汗), 도한(盜汗)

개미자리 1냥을 돼지고기와 함께 고아서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7, 해수,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개미자리 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귀주초약(貴州草藥)]

[비고(備考)]


<본초습유(本草拾遺)>: "칠고초(漆姑草)는 서적(鼠跡: 쥐발자욱) 정도의 크기이며 돌계단가의 그늘진 곳에 난다. 기(氣)는 신열(辛裂)하여 칠창(漆瘡)을 치료한다. 손으로 문질러 바르면 계독창(溪毒瘡: 시냇물 속, 악충:惡蟲의 독에 중독:中毒되어 발생하는 창:瘡)을 치료한다. 소(蘇)씨는 이것을 촉양천(蜀羊泉)이라고 하였다. 양천(羊泉)은 큰 풀로 가늘지 앟다. 이 두 가지는 같은 이름이다."

개미자리의 이름은 밭이나 길가의 개미가 많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실제 개미자리를 살펴보면 개미가 많이 몰려들어 땅을 파고 자주 드나드는 모습과 개미자리를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다. 아마도 개미가 좋아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 늘 개미가 놀러가는 놀이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도심지역 콘크리트로 뒤덮여 있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틈만 있으면 아주 작은 바늘잎이 올라와서 흰꽃을 피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기도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4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개미자리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개미자리 무엇인가?

개미자리 사진 감상: 1백두산 너도개미자리, 2갯개미자리, 3들개미자리1, 4들개미자리2, 5들개미자리, 6들개미자리, 7, 8, 9, 10, 1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