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구시) 무엇인가?

해독작용을 하는 개똥

 

 

 

 

 

 

 

 

 

 

[흰개가 자기가 누운 변을 치우는 모습, 꽈배기 모양의 개 분변, 방금 싼 개 분변, 들판의 말라서 흰색으로 변한 개분변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베트남 구글 이미지 검색]

▶ 해독작용, 고혈압, 정창(종기), 정창악종(악성종기), 손가락과 발가락 끝 종기가 뼈를 자르는 것처럼 가려운 환자, 누창으로 부은 독, 천연두가 검정 사마귀로 변하는 것, 급성위장염, 배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것, 심장의 통증, 폐의 통증, 어린아이가 곽란으로 졸도했을 때, 심장이 아파서 죽을 것 같은 환자, 오래된 학질(말라리아)이 잘 낫지 않을 때, 월경불순, 등에 생긴 악성 종기, 말의 등에 생긴 창인 마안창, 아픈통증,
뼈다친 데, 어혈, 각종 통증, 허리 삔 데, 부인이 산후에 월경이 갑자기 많아졌다가 갑자기 적어질 때, 누포의 중독(개고기 육포에 빗물이 젖어 생긴 독), 물고기를 먹어 생긴 뱃속 덩어리, 가슴과 뱃속의 적취, 낙상으로 어혈진 것이 없어지지 않는 것, 누창, 모든 독을 다스리는 개똥

시골 집에서 기르는 똥개는 아이들이 자주 싸는 똥을 말끔히 먹어치우고 사람이 먹고 남은 음식 찌꺼기까지 모두 먹어치우므로 청소부 역할도 하고 있다.

개똥도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시골에서 자란 똥개가 싼 마른 개똥을 주워서 30도 넘는 소주를 개똥 부피의 서너배 붓고 6개월 숙성시킨 다음 하루 소주잔으로 조석으로 한잔씩 마시면 고혈압에 효험이 있다.

개똥의 여러 가지 이름은
백구시[白狗屎=bái gǒu shǐ=바이꼬우VV, :屎: 본초강목(本草綱目)], 견시[犬屎], 견분[犬糞], 이누노훈[犬の糞: 일문명(日文名)], 펀 쪼[phân chó: 베트남어], 견시[犬屎], 견분[犬糞], 개똥, 흰 개의 똥 등으로 부른다.

개똥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이와같이 기록하고 있다.

[백구시(白狗屎: 흰 개의 똥)

○ 정창(丁瘡), 누창(瘻瘡)과 여러 가지 독을 주로 치료한다(본초).

○ 요즘은 가슴과 뱃속의 적취(積聚)의 낙상으로 어혈진 것이 없어지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약성이 있게 태워서 가루를 만들어 술에 타서 복용하면 신기한 효험이 있다(속방).
]


개똥의 효능과 관련하여 이시진의
<본초강목>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시(屎: 똥)

흰 개의 것이 좋다.

<기미(氣味)>:
"뜨겁고 약간의 독이 있다." 단방감원(丹房鑑源)에서는 "흰개의 똥은 구리도 녹인다"라고 하였다.

<주치(主治)>:
"정창(
疔瘡: 종기)에는 물로 즙을 짜서 마신다. 그러면 입으로 들어 갈 수 없는 모든 독을 치료한다(소공:蘇恭)."

"손가락과 발가락 끝 종기가 뼈를 자르는 것처럼 가려운 환자는 태운 재를 상처에 바르는데 병자는 알지 못하게 한다. 또는 섣달의 돼지기름을 누창(瘻瘡)으로 부은 독에 바르면 종기 뿌리가 없어진다(장기:藏器)."

"태운 재를 먹으면 천연두가 검정 사마귀로 변하는 것과 급성위장염과 뱃속에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치료한다(시진:時珍)."

<발명(發明)>:
시진은 말한다. 개의 똥이 각종 병을 치료하는 것은 해독작용에 의한 것이다.

<부방(附方)>: 옛것이 3개이고 새것이 5개이다.

"어린애가 곽란(
癨亂)으로 졸도했을 때에는 흰 개의 똥으로 만든 환(丸) 하나를 물로 즙을 짠 것과 함께 복용한다."

"심장이 아파서 죽을 것 같은 환자는 개의 똥을 볶아서 갈아 술과 함께 2전을 먹으면 효과가 신기하다. 오래된 학질이 잘 낫지 않을 때에는 흰 개의 똥을 태워 재를 사용한다. 일어나기 전 냉수로 2전을 먹는다(성혜방:聖惠方).}

"월경불순, 부인이 산후에 월경이 갑자기 많아졌다가 갑자기 작아질 때는 흰 개의 똥을 태워서 술과 함께 한치 넓이 수저로 하루에 3번 먹는다(천금:千金)."

"물고기를 먹어 생긴 뱃속 덩어리와 아울러 여러 독을 치료하는 데에는 개똥 5되를 태운 것을 솜으로 싸서 5되의 술에 이틀 간 담가 두었다가 맑은 것은 취해서 하루 3번 먹으면 즉시 변으로 나온다(외대:外臺)."

"누포(
漏捕: 개고기 육포에 빗물이 젖어 생긴 독)의 중독에는 개의 똥을 태워 가루로 만든 것을 한 치쯤 되는 숟가락으로 술과 함께 먹는다(주후:肘後)."

"등에 생긴 악성 중독에는 흰 개의 똥 반 되를 물에 섞어 즙을 내서 먹고, 찌꺼기는 붙인다. 하루에 2번 한다(외대:外臺)."

"정창악종(
疔瘡惡腫: 악성종기)에는 개의 수컷의 똥을 5월 5일에 태워서 만든 재를 바르면 치료된다. 여러 번 갈아준다. 마안창(馬鞍瘡: 말의 안장 밑 등에 생긴 창)도 치료하는데 신기한 효과가 있다(성혜:聖惠)."

시중속(
中粟)

흰 개의 것이 좋으며 일명 백룡사(白龍沙)라고 한다.

<주치(主治)>: "일격증(
噎膈症)과 중풍, 천연두로 움푹 패인 곳의 독을 제거한다(시진:時珍)."

<부방(附方)>: "일격증(
噎膈症)으로 먹지 못할 때 누렁이 개를 수일 굶긴 후 생속(生粟)이나 쌀을 물없이 먹여서 싼 똥에 쌀과 조을 깨끗이 씻어서 죽을 만든다. 부추뿌리 한 줌을 넣고 거품이 날 때까지 익히고, 건져 낸 다음 거품이 가라앉으면 침향가루 2전을 넣어 먹는다(영류검방:永類鈐方)."  

"천연두가 검은 사마귀가 됐을 때는 흰개 또는 검둥이 개 1마리에게 생속미(生粟米)로 먹인 후 변을 보게 기다렸다가 이것을 아직 소화(消化)되지 않은 쌀을 가루내어 사향을 조금 넣고 새로 길어온 물과 함께 2전을 먹는다(보유대전:保幼大全)."

시중골(屎中骨)


<주치(主治)>: "오한과 신열이 나고 아이가 놀라는 것과 간질을 치료한다(별록:別錄)."]


개똥 찜질이 아픈 통증, 뼈다친 데, 어혈, 각종 통증, 허리 삔 데에 아주 효과가 있다는 점에 대해서 류상채의
<만병만약> 55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개똥 찜질

개똥을 말려서 볶아 환부에 찜질한다. 개똥을 볶을 때는 술을 조금씩 뿌리면서 볶는다. 뜨겁게 볶은 개똥을 환부에 얹어 놓고 헝겊으로 동여맨다. 김이 새지 않도록 비닐로 감아서 열의 발산을 막아 준다. 식으면 갈아 붙이고 한 번 할 때 두 시간 이상, 하루에 두 번 닷새 정도면 아픈 통증이 없어진다. 뼈다친 데, 어혈, 각종 통증, 허리 삔 데에 아주 효과가 좋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똥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다양한 배설물의 종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마우지똥(노자시) 무엇인가?
  2. 개똥(구시) 무엇인가?
  3. 꾀꼬리똥 무엇인가?
  4. 꿩똥(치시) 무엇인가?
  5. 닭똥(계분) 무엇인가?
  6. 두루미똥(학똥) 무엇인가?
  7. 말똥(마시) 무엇인가?
  8. 박쥐똥(야명사) 무엇인가?
  9. 비둘기똥(좌반룡) 무엇인가?
  10. 쇠똥(우분) 무엇인가?
  11. 오골계똥(오자계시백+오자계분) 무엇인가?
  12. 오리똥(백압시) 무엇인가?
  13. 인분(인시) 무엇인가?
  14. 제비똥(연시) 무엇인가?
  15. 쥐똥(서분) 무엇인가?
  16. 지렁이똥 무엇인가?
  17. 참새똥(작시) 무엇인가?
  18. 토끼똥(망월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