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옥죽) 무엇인가?

허약체질 자양강장에 좋은 신선의 음식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둥글레의 새순, 잎, 꽃, 열매, 뿌리, 무늬둥글레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강압작용, 혈당량감소작용, 동맥경화예방작용, 간지방 침착 예방작용, 허약체질을 강하게 하는 강장, 강정, 구갈, 자한, 식은땀, 골증, 당뇨병, 심근쇠약, 고지혈증을 다스리는 둥글레

둥굴레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olygonatum odoratum var. pluriflorum>이다. 이명으로 맥도둥굴레, 애기둥굴레, 좀둥굴레, 제주둥굴레 등이 있으며 약재명은 옥죽이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굵은 육질의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줄기는 6개의 능각(稜角)이 있으며 끝이 비스듬히 처진다. 높이는 30∼6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한쪽으로 치우쳐서 퍼진다. 길이 5∼10cm, 나비 2∼5cm로 긴 타원형이고 잎자루가 없다.

6∼7월에 길이 15∼20mm의 녹색빛을 띤 흰색 꽃이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작은꽃대는 밑부분에서 서로 합쳐진다. 수술은 6개이고 통부(筒部) 위쪽에 붙으며 수술대에 잔 돌기가 있다. 꽃밥은 길이 4mm로서 수술대의 길이와 거의 같다.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9∼10월에 검게 익는다.

봄철에 어린 잎과 뿌리줄기를 식용한다. 생약의 위유는 뿌리줄기를 건조시킨 것이며,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번갈·당뇨병·심장쇠약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잎 뒷면에 유리조각 같은 돌기가 있고 꽃의 길이가 2∼2.5cm인 것을 산둥굴레(var. thunbergii), 잎 뒷면 맥 위에 잔 돌기가 많고 꽃이 1∼4개씩 달리는 것을 큰둥굴레(var. maximowiczii), 잎은 길이 16cm, 나비 5cm 정도이고 꽃이 4개씩 달리는 것을 맥도둥굴레(P. koreanum), 전체가 크고 잎 뒷면에 털이 있으며 꽃이 2∼5개씩 달리는 것을 왕둥굴레(P. robustum)라고 한다.

시골에서는 둥글레의 어린순을 나물로 해먹고 뿌리를  된장이나 고추장 속에 박아 장아찌로 해서 먹기도 한다. 흔히 둥글레 뿌리를 살짝 볶아서 차 대용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가정이나 식당에서 둥굴레차로 많이 달여먹는다. 맛과 향이 은은하여 기분이 좋다. 

둥글레의 여러 가지 이름은
옥죽[玉竹=
zhú=: 오보본초(吳普本草)], [熒, 위위:委萎: 이아(爾雅)], 여위[女萎: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위이[萎img1.jpg: 설문(設文)], 위유[葳蕤, 옥마:玉馬, 절지:節地, 충선:蟲蟬, 오위:烏萎, 오보본초(吳普本草)], 청점[青粘, 황지:黃芝, 지절:地節: 삼국지(三國志)], 위유[萎蕤、마훈:馬熏, 명의별록(名醫別錄)], 여초[女草, 왜초:草, 여초:麗草: 유양잡조(酉陽雜俎)], 장참[葳參, 옥구:玉求: 전남본초(滇南本草)], 위향[萎香: 본초강목(本草綱目)], 소필관채[小筆管菜: 성경통지(盛京通誌)], 산옥죽[山玉竹: 철영현지(鐵嶺縣誌)], 십양착[十樣錯, 죽칠근:竹七根, 죽절황:竹節黃, 황각계:黃脚鷄, 백해약:百解藥: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산령자초[山鈴子草, 영당채:鈴鏜菜, 등롱채:燈籠菜, 산포미:山包米: 동북약식지(東北藥植誌)], 상강[上薑, 황만청:黃蔓菁: 산동중약(山東中藥)], 노리화[蘆莉花: 흑룡강중약(黑龍江中藥)], 미삼[尾參: 호북약물지(湖北藥物誌)], 연죽[連竹, 서죽:西竹: 광동중약(廣東中藥)], 둥글레, 토황정(土黃精) 등으로 부른다. 

둥글레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옥죽(玉竹) //둥글레, 위유(萎蕤), 여위(女萎), 토황정(土黃精)// [본초]

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둥굴레(Polygonatum odoratum Drud.)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이다. 둥글레는 각지의 산과 들에 널리 자란다.

이른봄 또는 늦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어 물에 씻은 다음 김에 쪄서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약간차며 독이 없다.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음(陰)을 보하고 조(燥)한 것을 눅여주며 진액이 생기게 하고 기침을 멈춘다. 

폐(肺), 위(胃)의 조열로 음이 상하여 열이 나고 마른기침을 하는 데, 구갈(口渴), 자한(自汗), 식은땀, 골증(骨蒸) 등에 쓴다. 당뇨병, 심근쇠약, 고지혈증에 쓸 수 있다. 하루 6~12그램을 달이거나 환으로 가루내어 먹는다. 강장, 강정약으로 하루 5~10그램을 물에 달여 마신다. 음이 성하고 양이 허한 데와 비(脾)가 허하여 가슴이 답답하며 습담(濕痰)이 정체된 데는 쓰지 않는다.

※ 현재 우리나라의 건재약방에서 널리 쓰는 '황정(
黃精)'은 진품이 아니고 옥죽(둥글레)이다.]

둥글레와 비슷한 식물로 황정(黃精)이라는 식물이 있다. 황정을 낚시둥글레라고 하는데 북한의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황정(黃精) //낚시둥글레, 토죽(兎竹), 녹죽(鹿竹), 계격(鷄格), 중루(重樓)// [본초]

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낚시둥글레(Polygonatum sibiricum Rehd.)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이다. 낚시둥글레(죽대둥글레)는 평안남도와 평양시의 낮은 산에서 자라며 각지에 심기도 한다. 봄 또는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서 물에 씻어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증기에 쪄서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비경, 폐경에 작용한다. 비위(脾胃)와 폐
(肺)를 보하고 기침을 멈추며 정수(精髓)를 불려준다.

약리실험에서 강압(降壓)작용, 혈당량감소작용, 동맥경화예방작용, 간지방 침착 예방작용 등이 밝혀졌다. 몸이 허약하고 기운이 없는 데, 앓고 난 후에 쓴다. 또한 비위가 허약한 데, 마른 기침, 폐결핵, 당뇨병 등에도 쓴다. 하루 9~15그램을 물로달이거나 고를 만들거나 가루내거나 환을지어 먹는다.
]

둥굴레의 채취 시기는 봄 또는 가을에 땅을 파서 줄기, 잎, 수염뿌리를 떼어내고 흙을 털어 버린 후 겉면에 점액이 나올 때까지 햇볕에 말린다. 다음 가볍게 두드려 털을 떨어뜨리고 크기 별로 골라놓고 다시 약간 누렇게 될 때까지 햇볕에 말린다. 다시 주무르고 햇볕에 말린다.  유연하게 되고 광택이 나고 단단한 속대가 없어질 때까지 반복한다. 다음 햇볕에 말린다. 또는 둥굴레 뿌리을 잘 쪄서 유연하고 광택이 있을 때까지 햇볕에 말리면서 주무른다. 다음 햇볕에 말린다. 마른 것을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저장해 두며 곰팡이가 끼고 벌레가 먹는 것을 방지하며 기름이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둥굴레의 성분은 근경에 convallamarin, convallarin kaempferolglucoside, quercitol과 비타민 A가 들어 있다. 이밖에 전분 25.6~35.6퍼센트와 점액질이 들어 있다. 잎과 줄기에는 azetidine-2-carboxylic acid가 들어 있다.  

둥굴레의 법제 방법은 먼저 잡물과 흙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안팎의 습도가 같게 누기를 주고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또는 뿌리를 깨끗이 씻고 증기 가마에 넣고 안팎이 검게 될 때까지 증기를 2~3회 쏘인 후 꺼내서 햇볕에 절반쯤 말린다. 그 다음에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둥글레차는 커피, 홍차, 녹차 등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신경쇠약이나 불면증 환자에게도 좋다. 

둥글레 및 황정 모두 허약체질에 좋고 폐결핵, 마른기침, 구강건조증, 당뇨병, 심장쇠약, 협심증, 빈뇨증에 좋다. 중초를 튼튼하게 하고 심장과 폐를 촉촉하게 하며 원기를 회복시키고 정을 보충해주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정수를 보익하게 하며 시력과 청력을 아주 좋게 하고 해준다.  

둥굴레 술을 담가 3개월 지난 뒤 복용하면 훌륭한 자양강장에 도움을 준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둥글레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무늬둥글레 사진 감상: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둥글레(옥죽) 무엇인가?
  2. 진황정(대잎둥굴레) 무엇인가?
  3. 층층둥굴레 무엇인가?
  4. 황정(층층갈고리둥굴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