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마타리 무엇인가?

자간 폐결핵 열이있는질병 위장염 대장염

 

 

 

 

 

자간, 폐결핵, 열이 있는 질병, 위장염, 대장염을 다스리는 돌마타리

돌마타리는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마타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산에서 자란다.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뭉쳐난다. 높이는 20∼6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갈라진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거나 없다. 7∼9월에 황색 꽃이 피는데 위쪽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揀房花序]를 이룬다. 화관(花冠)은 종 모양이고 5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가 화관보다 길다. 암술대는 1개로 화관보다 짧고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건과로 긴 타원형이고 길이 3∼4mm로 다소 편평하며, 앞면에 1개의 능선이 있고 능선 양쪽과 뒷면에 돌기가 나 있다. 충청북도(단양), 강원도(설악산), 황해도, 평안북도, 함경북도, 경상북도(월악산),  만주, 중국, 몽고, 우수리, 동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본종은 마타리에 비해 과실은 작은포와 합쳐져 날개가 있다.


돌마타리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68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돌마타리(Patrinia rupestris Jussieu)

식물:
높이 30~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마주 붙고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졌다. 여름철에 작은 노란 꽃이 핀다.

북부, 중부, 남부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뿌리에 흔적의 알칼로이드와 사포닌이 있다. 전초의 용혈지수는 1:2,869, 거품지수는 1:4,000이다.

응용:
민간에서 전초를 자간, 폐결핵, 열이 있는 질병, 위장염, 대장염에 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돌마타리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돌마타리 무엇인가?
  2. 뚝갈 무엇인가?
  3. 마타리 무엇인가?
  4. 쥐오줌풀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