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꽃 무엇인가?

청열 지혈 조경 구건설조 위열상진 코피 대변출혈 월경부조

 

 

 

 

 

청열, 지혈, 조경, 구건설조, 위열상진, 비혈, 변혈, 부녀월경부조를 다스리는 등대꽃

등대꽃(Enkianthus campanulatus)은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진달래목 진달래과의 낙엽관목이다.

일본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가지가 돌려나며 비스듬히 퍼진다. 높이는 4∼5m이다. 잎은 가지 끝에서 뭉쳐나고 돌려난 것처럼 보이며 타원형 또는 거꾸로 선 달걀 모양이다. 잎 길이는 3∼7cm, 나비 1.5∼3.5cm로 양끝이 좁고 잔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루어 가지 끝에서 밑으로 처지며 5∼15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녹색이고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바소꼴이다. 화관(花冠)은 종 모양이고 길이 10∼15mm이며 가장자리가 5개로 얕게 갈라진다.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에 털이 있으며 꽃밥에 2개의 돌기가 있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비슷한 식물로 일본원산의 단풍철쭉(Enkianthus perulatus)이 있는데, 단풍철쭉은 가을에 붉게 물드는 단풍이 대단히 붉고 아름답다. 등대꽃은 단풍철쭉과 닮았으나 꽃에 붉은 세로줄이 있고 꽃부리가 갈라지기는 하나 뒤로 젖혀지지는 않는점이 다르다. 최근에 국내에 들여와서 원예종으로 많이 심어지고 있다. 등대꽃은 열매에 암술대가 길게 남아 있고 갈색으로 익는다.

북미가 원산지인 블르베리(Vaocinium spp.)는 여러 품종이 있는데, 끝부분이 5개로 얕게 갈라져 뒤로 젖혀진다. 열매는 꽃받침자국이 남아 있다. 파란색이나 붉은색 또는 자주색으로 익으며 새콤달콤한 맛이 나서 먹을 수 있다.  

일본에서는
등대꽃을 일본고유종(日本固有種)이라고 하며, 북해도서남부(北海道西南部)、본주(本州)의 병고현이동(兵庫県以東)、사국(四国)의 덕도현(徳島県)에 분포하며, 심산(深山)의 암지(岩地)에서 생육(生育)한다고 말하고 있다.

등대꽃의 변종(変種) 품종에대해서 <일본위키백과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밝혀주고 있다.

1, シロバナフウリンツツジ[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f. albiflorus (Makino) Makino]

2, キバナフウリンツツジ[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f. lutescens F.Yokouchi]

3, ミヤマドウダン[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var. kikuchi-masaoi (Mochizuki) Sugim.]

4, ベニサラサドウダン[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var. palibinii (Craib) Bean - 花冠は長さ5-6mmで深紅色。本州の東北地方、関東地方、中部地方の高地にまれに生育する。]

5, ツクシドウダン[Enkianthus campanulatus (Miq.) G.Nicholson var. longilobus (Nakai) Makino - ベニサラサドウダンに似るが、花冠は3分の1ほど裂ける。九州中北部の山地に生育する。]


등대꽃의 다른 이름은
사라사도우단[サラサドウダン, 라우린츠츠지:フウリンツツジ, 경사정대:更紗灯台: 일본(日本)], 중화조종화[中花弔鐘花: 사천성중약자원보사명록(四川省中藥資源普査名錄),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등대꽃 등으로 부른다.

필자는 등대꽃의 학명으로 검색하던 중에 <중국본초도록>에서 등대꽃과 거의 같은 중국에서 자라는 등대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진을 보니 꽃도 거의 비슷하여 닮은꼴로서 일본의 등대꽃도 중국의 본초도록의 <중화조종화>에 포함시켜 효능을 말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여 아래에 그 효능을 올려본다.

중국
등대꽃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122면 326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중화조종화(中華弔鐘花)

기원: 두견화과(杜鵑花科=진달래과: Ericaceae)식물인 중화조종화(中花弔鐘花: Enkianthus chinensis Fr.)의 꽃이다.

형태:
관목 혹은 소교목으로 높이가 4∼10m이다. 오래된 가지는 짙은 회색(灰色)이며 어린 가지는 회녹색(灰綠色)이다. 잎은 종이질이며 장원형(長圓形) 혹은 장원상(長圓狀) 타원형(橢圓形)으로 길이가 3∼7cm이고 잎끝은 급첨두(急尖頭)이거나 혹은 둔(鈍)하며 엽저는 거의 원형(圓形)이며 가장자리에는 둥근 거치(鋸齒)가 있고 잎의 양면에는 털이 없거나 털이 없는 것에 가깝다. 총상화서(總狀花序)는 우산 형태이며 꽃자루는 가늘고 길며 그 길이가 2∼4cm이고, 꽃은 아래로 드리워져 있으며 황록색(黃綠色) 혹은 선단(先端)이 자색(紫色)을 띠고 있으며, 꽃받침은 삼각형(三角形)이고 선단(先端)은 점첨두(漸尖頭)이며 화관(花冠)은 넓은 종모양이고 길이와 너비가 모두 1cm이며, 수술은 10개이며 자방상위이다. 삭과(蒴果)는 둥근 난형(卵形)으로 길이가 4∼5mm이며 위로 향해 굽어져있다.

분포:
관목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장강(長江) 유역 이남의 각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꽃잎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열(淸熱), 지혈(止血), 조경(調經).

주치:
구건설조(口乾舌燥), 위열상진(胃熱傷津), 비혈(鼻血), 변혈(便血), 부녀월경부조(婦女月經不調).

용량:
3∼10g.

참고문헌:
사천성중약자원보사명록(四川省中藥資源普査名錄), 130면.]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원예종이 많이 개발되어 국내로 끊임없이 풀과 나무들이 유입되고 있다. 전세계의 수많은 풀과 나무들이 제각각 자기만의 모습을 보여주므로 인류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사람은 대자연에서 저절로 자라는 풀과 나무와 함께 영원히 행복을 누리고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등대꽃 사진 감상: 네이버+일본구글+홍콩구글: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등대꽃의 아름다운 사진 11장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대꽃의 아름다운 사진]

위 사진 11장은 부산 초량동의 정경룡 회원이 <좋은글과 즐거운 음악>이라는 다음 까페의 어느분이
이메일로 찍은  아름다운 꽃사진을 보내와서
초계정씨까페에 올려놓은 사진을 다시 산야초연구소에 보내주었다.
필자는 이 아름다운 꽃이 핀 나무의 이름을  철저히 조사하여 그와 비슷한 중국의
식물을 발견하고 그 효능을 올려볼 수 있었다.


[중화조종화(中華弔鐘花)]

중국에 자생하는 일본의 등대꽃과 거의 같은 중국등대꽃인 '중화조종화'의 모습

사진 출처는 필자가 소유하고 있는 중국본초도록 제 7권 122면 3269호에 나온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