뜰보리수(목반하) 무엇인가?

보리수 보다 열매가 크고 맛이 좋은 뜰보리수

 

 

 

 

 

 

 

 

 

 

 

 

 

 

[뜰보리수의 새싹, 잎 앞면, 잎 뒷면, 잎에 무늬가 들어간 변종, 꽃봉오리, 꽃, 푸른 열매, 붉게 익은 열매, 종자, 겨울눈, 흑갈색 젊은 가지, 흑갈색 불규칙하게 세로로 깊게 갈라진 묵은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천식 완화, 행기활혈, 설사, 염창, 활혈, 소종, 혈액 지혈, 타박상, 류마티스 관절통, 종독, 타박상, 허약 및 피로, 간염, 관상용, 악성 옴, 기침, 천식, 이질. 낙하손상, 토혈, 치질 하혈, 만성 설사를 다스리는 뜰보리수

뜰보리수는 보리수나무과의 낙엽 관목이다.

뜰보리수의 학명은 <Elaeagnus multtiflora
Thunb.>이다. 일본 원산으로 민가주변에 심어 기르는 낙엽떨기나무이다. 국내분포는 주로 중부 및 남부지방에서 심어 기른다. 높이 2~3m이다. 어린 가지에 적갈색 별 모양의 털이 밀생한다. 잎은 어긋나며 장타원형이고 길이 3~10cm, 폭 2~5cm, 끝이 뾰족하거나 둔하며 아래쪽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뒷면은 흰색과 갈색의 별 모양 털이 섞여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나며 흰색과 갈색의 별 모양 털이 나 있고 연한 황색으로 핀다. 열매는 핵과이고 긴 타원형이며 7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전국에 식재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열매를 식용하거나 약재로 쓴다.

관목 또는 소교목이며, 낙엽성이고, 키 3m에 달한다. 소지에는 갈색 또는 적갈색 인편모가 있다. 잎은 타원형 내지 장타원형 또는 도란형 내지 도피침형이며, 2-8×1-4cm이고, 예두 내지 둔두이며, 예저 내지 둔저이고, 막질이며, 상면에는 은백색 인편모가 성기게 있으나 곧 조락하고, 하면에는 은백색 인편모가 밀생하며, 갈색 인편모가 성기게 혼생한다. 엽병은 길이 2-7cm, 표면에 갈색 인편모가 있다. 화서는 액생하고, 1-3개의 꽃이 속생하며, 소화경은 길이 1.5-5cm이고, 가늘며, 밑으로 처진다. 꽃은 양성이다. 악은 연한 황색이고, 원통형이며, 표면에 은백색 인편모가 밀생하고, 갈색 인편모가 성기게 혼생한다. 악통은 가늘며, 기부가 점차 수축되고, 길이 7-8mm이며, 악편은 넓은 삼각상 난형이고, 길이 4-5mm이며, 넓은 예두, 급첨두 또는 점첨두이다. 화주는 직립하고, 무모이다. 열매는 적색이며, 장타원형이고, 길이 1.2-1.7cm이다.잎은 호생하며 긴 타원형이고 짧은 첨두 또는 둔두이며 예저이고 길이 3-10cm, 너비 2-5cm로서 톱니가 없으며 표면은 어릴 때 인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은 은백색 인모와 갈색 인모가 섞여 있다.

열매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cm로 밑으로 처지며 길이 1.5-5cm인 과경에 달리고 6-7월에 적색으로 성숙한다.

꽃은 연한 황색으로서 1-2개가 단생하거나 액생하며 백색 인모와 갈색 인모가 있고 화경은 가늘고 길이 4-8mm이다. 꽃받침통은 기부가 급히 좁아져서 자방을 둘러싸며 열편과 길이가 비슷하고 열편과 수술이 각 4개이며 암술은 1개이고 4-5월에 개화한다.

줄기는 높이가 2m에 달하고 어린 가지는 적갈색 인모로 덮여 있다.

삽목이 잘되는 종류로 잎줄기 3-4마디를 잘라 삽목하면 한달안에 굵은뿌리가 발근하며 물만 말리지 않는다면 발근율은 100%에 가깝다.


보리수나무과는 북아메리카, 동아시아, 유럽, 말레이시아에 3속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속이 자란다. 전세계적으로 약 6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속 6종에 3변종이 자란다. 

원산지가 일본인 '뜰보리수나무'는 보리수나무에 비해 꽃이 적게 달리고 색이 거의 변하지 않으며 꽃자루가 긴 편이고 열매가 더 크고 맛이 좋고 단맛이 더 난다.

우리나라에 자라는 보리수나무 중에 남해안 및 제주도에 나는 잎이 지지않는 상록성 보리수나무를 이렇게 부른다. <보리장나무, 덩굴볼레나무, 볼레나무, 가는잎보리장나무, 좁은잎보리장나무, 보리밥나무, 봄보리똥나무, 봄보리수나무, 녹보리똥나무, 통열볼레나무, 왕볼레나무, 큰보리장나무, 왕보리장나무, 제주보리수나무>

보리수나무 가운데 잎이 떨어지는 낙엽성 보리수 나무를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보리수나무, 볼네나무, 보리화주나무, 보리똥나무, 왕보리수나무, 긴보리수나무, 뜰보리수(들보리수, 큰열매보리수나무, 큰열매여름보리수나무), 긴보리수나무, 민보리수나무>

[<보리장나무, 보리밥나무, 큰보리장나무, 통영볼레나무, 녹보리똥나무 구별법>]


1,
보리장나무(
Elaeagnus glabra Thunb. 1857)는 보리합나무에 비해 잎이 긴 타원형으로 좁은 편이고 뒷면과 꽃받침통에 적갈색 비늘털이 밀생하는 점이 다른다. 보리밥나무와의 중간형인 것도 발견된다.

2,
보리밥나무(
Elaeagnus macrophylla Thunb.)는 보리장나무에 비해 잎이 둥근 난상으로 넓고 뒷면의 꽃받침통에 은백색의 비늘털이 밀생하는 점이 다르다.

3,
큰보리장나무(
Elaeagnus submacrophylla Servett.)는 보리밥나무(Elaeagnus macrophylla Thunb.)와 통영볼레나무(Elaeagnus pungens Thunb.)의 잡종이다. 보리장나무(Elaeagnus glabra Thunb.)에 비해 잎 뒷면이 은백색이고 갈색 점이 있으며 가지는 적갈색이므로 구분된다.

4,
통영볼레나무(E
laeagnus pungens Thunb.)는 통영시 미륵산 용화사 근처에서 보리수나무과에 속하는 미기록 분류군인 통영볼레나무(Elaeagnus pungens Thunb.)가 발견되었다. 이 분류군은 중국과 일본 원산으로, 북아메리카에는 도입되어 분포하고 있다. 근연 분류군인 보리장나무(Elaeagnus glabra)와 비교하여 경침이 존재하며, 엽연은 파상형으로 뒤로 젖혀지고, 잎 뒷몃은 은백색 인모에 드물게 갈색 인모가 있으며, 꽃받침통은 종형의 형태를 가진다는 점에서 뚜렷이 구분된다.

5,
녹보리똥나무(E
laeagnus pungens)는 제주도와 대흑산도 및 완도에서 자라는 상록덩굴식물로 보리밥나무와 보리장나무의 잡종이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보리장나무보다 더 크며, 뒷면이 갈색 털로 덮여 있다. 꽃은 9~10월에 은백색으로 피고, 열매는 5~6월에 붉은색으로 익어서 먹을 수 있다.

뜰보리수의 여러 가지 이름은
목반하[木半夏
=mù bàn xià=씨아, 4월자:四月自, 양내자:羊奶子, 양불래:羊不來, 우내자:牛奶子: 백도백과(百度百科)], 체리 실버베리[Cherry silverberry: 영명(英名)], 나츠구미[ナツグミ=夏茱萸, 야마구미:ヤマグミ, 사츠키구미:サツキグミ: 일문명(日文名)], 큰열매보리수나무[큰열매여름보리수나무: 북한명], 뜰보리수, 들보리수 등으로 부른다.

뜰보리수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16면 273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반하(木半夏)

기원: 호퇴자과(胡頹子科=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식물인 목반하(木半夏=뜰보리수: Elaeagnus multiflora Thunb.)의 근(根)이다.

형태: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2-3m이다. 가지에는 가시가 없으며, 소지(小枝)는 홍갈색(紅褐色)의 인편(鱗片)으로 빽빽히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며 앞면에는 처음에는 성상모(星狀毛)와 인편(鱗片)으로 덮여 있으나 나중에는 떨 어지며 뒷면은 은백색(銀白色)이고 갈색(褐色)의 인편(鱗片)이 잡다하게 있다. 꽃은 1-3송이가 엽액에서 피며, 화피통(花被筒)은 종모양이고 황백색(黃白色)이며 끝부분은 4갈래 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타원형(長橢圓形)이며 익으면 홍색(紅色)이 된다.



분포: 산비탈의 잡목 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강소(江蘇), 강서(江西), 복건(福建), 호북(湖北), 호남(湖南), 사천(四川), 산동(山東), 안휘(安徽)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철에 뿌리를 채취하여 씻어서 절편한 뒤에 햇볕에 말린다.

성분: starch, 단백질, 지방, starch분해 효소, pepsin, tyrosine .

기미: 맛은 담담하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효능: 보허(補虛), 활혈(活血).

주치: 치창(痔瘡), 질타손상(跌打損傷), 허약노손(虛弱勞損).

용량: 9-24g.

참고문헌: 절약지(浙藥誌), 하권, 860면.]

뜰보리수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반하(木半夏)

학명: Elaeagnus multiflora Thunb.

채취: 6월부터 7월까지 열매를 수확하여 신선하게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리고, 여름과 가을에 잎을 따고, 여름과 가을에 뿌리를 파서 씻어서 얇게 썰어 햇볕에 말린다.

입약 부위: 잎, 과일 및 뿌리.

성미: 뿌리: 맛은 떫고 약간 달고 성질은 평평하며, 열매: 맛은 옅고 떫고 성질은 따뜻하고, 잎: 맛은 떫고 약간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귀경(歸經): 뿌리는 간(肝) 열매는 폐(肺), 대장경大腸), 비경(脾經)에 들어 간다.

효능: 천식 완화, 활혈(活血), 뿌리: 행기활혈(行氣活血), 설사, 염창(斂瘡), 열매: 천식 완화, 설사 완화, 혈액 활혈(活血), 소종(消腫), 혈액 지혈.

주치: 과일: 천식, 이질, 타박상, 류마티스 관절통, 치질 하혈, 종독, 잎: 천식, 타박상, 뿌리: 타박상, 허약 및 피로, 설사, 간염, 악성 옴.

[상관배오(相關配伍)]

1. 기침과 천식 치료: 반여름 나무 열매 30g을 물에 달여 복용한다. [식물중약여편방(食物中藥與便方)]

2. 이질 치료: 뜰보리수 열매 9-15g을 물에 달여 복용한다. [남경부대(南京部隊), 상용중초약(常用中草藥)]

3. 낙하손상 및 토혈치료: 뜰보리수 열매 15g, 선도초(仙桃草) 9g을 달여 복용한다. [안휘중초약(安徽中草藥)]

4. 치질 하혈 치료: 뜰보리수 열매, 볶은 느릅나무 각각 15g. 물을 달여 공복에 복용한다. 3-4 처방은 안휘중초약(安徽中草藥)에서 나온 것이다. [안휘중초약(安徽中草藥)]

5. 만성 설사 치료: 나무 반하근 30g입니다.물에 달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흑설탕을 넣어 1일 2회 따뜻하게 복용한다. [식물중약여편방(食物中藥與便方)]

용법 및 용량: 열매 15-30g, 잎 9-15g, 외용 적당량을 달여 씻는다. 뿌리 9-24g 또는 포도주에 담그고 적당량을 외용으로 달여 씻는다.]

늘푸른 상록성
보리장나무의 효능과 관련하여 <제주환경일보> 2016년 3월 3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제주 설사치료제, 보리장나무를 아시나요?"

생물자원관 잊혀진 선조들의 생물자원 지혜 요약정리 발간

 

[<보리장나무(Elaeagnus glabra Thunb.)의 꽃(왼쪽)과 열매(오른쪽)>]

'보리장나무'가 조선시대 제주 지역에서
설사 치료제로 쓰였다는 전통지식 등 지금은 잊혀진 선조들의 생물자원 활용 지식을 알기 쉽게 요약 정리한 책이 나왔다.

3일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상배)은 정종우 이화대 교수팀과 함께 조선시대 문헌에 수록된 우리 생물의 옛 이름과 생물을 활용한 지식을 요약하여 정리한 ‘해제로 보는 조선시대 생물자원’ 4권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제(解題)란 책의 저자, 내용, 체재 등에 대해 간단히 요약 정리한 것.

 

[<보리수나무(Elaeagnus umbellata Thunb.)의 꽃(왼쪽)과 열매(오른쪽)>]

이 책은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조선시대에 발간된 고사십이집‧농사직설(농서), 구급간이방‧향약집성방(의서), 삼재도회‧광재물보(유서) 등 옛 문헌 94종에 수록된 우리 생물의 옛 이름과 생물을 활용한 전통지식을 요약 정리하여 수록했다.

유서(類書)는 백과사전과 비슷한 책으로 사물을 분류하고 필요에 따라 설명을 추가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 책을 통해 잊혀져가는 선조들의 생물자원과 관련된 전통지식을 현대 사회에서 다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책에서 가장 눈여겨 볼만한 전통지식은 이형상(1653~1733)의 ‘남환박물’에서 소개된 ‘설사를 치료하는데 쓴다’는 ‘보리실(菩提實)’과 관련된 기록이다.

남환박물(南宦博物)은 이형상이 제주 목사에 재임할 당시(1702.3.~1703.6.) 제주도의 자연환경, 역사, 풍속 등을 상세하게 관찰하고 기록한 책이다.

국립생물자원관과 정종우 교수팀은 ‘남환박물’에 서술된 ‘보리실’의 모양새와 열매 결실시기, 지리적인 분포 등을 분석해 이 식물이 ‘보리장나무’를 일컫는 것으로 추정했다.

 

[<보리밥나무(Elaeagnus macrophylla Thunb.)의 꽃(왼쪽)과 열매(오른쪽)>]

현재 제주지역에서 ‘보리장나무’의 열매가 간식거리로만 여겨지는 것으로 비춰볼 때, 이는 보리장나무 열매를 설사 치료제로 쓰던 옛 전통지식이 단절된 것으로 보인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보리장나무의 사촌격인 보리수나무와 보리밥나무도 설사 치료제로 쓰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추측했다. 이를 통해 옛 문헌 속의 지혜를 통해 다른 생물자원에서도 유용한 결과를 밝혀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영릉향(零陵香)은 기침, 치통 등을 치료하는 약용식물로 세종실록지리지(1452~1454년), 신증동국여지승람(1530년), 탐라지(1653년), 남환박물(1704년) 등에 조선시대 제주지역의 특산물로 기록되어 있다.

현재 한의학에서는 영릉향을 중국 원산의 앵초과 참좁쌀풀속 식물인 리시마치아(Lysimachia foenum-graecum Hange)로 인식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옛 문헌 속에서 언급된 영릉향이 중국에서 들여와 제주에서 재배한 식물이기 보다는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섬까치수염(Lysimachia acroadenia Max.)을 일컫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 밖에 ‘해제로 보는 조선시대 생물자원’에는 현재 옥수수, 벼, 김의 옛 이름인 옥촉촉(玉薥薥), 도자(稻子), 태(苔) 등을 소개하고 있다.

오경희 국립생물자원관 유용생물활용과장은 “우리나라 옛 문헌에 나타난 생물의 이용에 관한 전통지식은 생물주권의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무한한 활용 가치를 재조명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발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옛 문헌에 실린 생물자원과 선조들의 지혜를 꾸준히 찾아내고 과학적 검증단계를 거쳐, 우리나라 생물산업에서 유용하게 쓰일 기초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해제로 보는 조선시대 생물자원'은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bir.go.kr) 생물다양성 이북(E-book) 코너에서 볼 수 있다.

남환박물(南宦博物)에 등장하는 보리장나무 관련

보리장나무(Elaeagnus glabra Thunb.)


❍ 분류정보

- 보리수나무과(Elaeagnaceae) 보리수나무속(Elaeagnus L.)

❍ 분포

- 우리나라 전라남도와 제주도에 자생. 대만, 일본, 중국에 분포

❍ 생태 및 형태

- 상록수로 꽃은 10~12월에 피며, 다음해 4~5월에 열매를 맺는다.

- 잎은 긴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으로 마주나며, 길이는 4~8cm, 폭은 2.5~3.5cm이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둔한 물결 모양으로 굴곡이 있으며, 잎자루에 적갈색 비늘털이 있다.

❍ 이용 및 활용

- 주로 열매를 먹는다.

❍ 근연종

- 보리수나무(Elaeagnus umbellata Thunb.)

낙엽수로 봄에 개화하고, 가을에 열매 결실을 맺는다. 제주도를 포함한 중부 이남 분포 한다.

- 보리밥나무(Elaeagnus macrophylla Thunb.)


상록수로 가을에 개화하고 봄에 열매 결실을 맺는다. 황해도 이남과 울릉도에 분포한다.

❍ 기타

- 인도 보리수나무(
Ficus religiosa)

-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고행했던 이야기에 등장하는 보리수는 중국 남부 및 동남아시아 열대 지역 분포하는 뽕나무과의 무화과나무류(Ficus religiosa)이며, 이 나무는 우리나라에서 자랄 수가 없어 사찰 등에서는 중국 원산의 피나무과 보리자나무(Tilia miqueliana Maxim.)를 심고 있다.]

보리장나무는 남해안 지방과 특히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늘루른 덩굴나무로서 겨울에도 푸른 잎은 반들반들한 질감으로 깨끗한 느낌을 준다. 특히 잎 표면은 은백색이지만 어린 가지와 잎 뒷면이 <적갈색> 털로 덮여 있는 것이 보리밥나무와 크게 다른 점이다. 가을에 피는 꽃과 어린 열매도 모두 황백색으로 꽃피는 시기는 9~10월로 보리밥나무보다 사도 빠른다. 어린 열매는 은갈색 털에 덮여 있다. 제주 지역에서는 먼 옛날 조선 시대에부터 약용으로 <설사 치료제>로 활용되어 왔다는 것은 우리 조상들의 놀라운 슬기에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뜰보리수리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뜰보리수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시기 바랍니다.

 

 

  1. 낚시찌바링토니아(빈옥예) 무엇인가?
  2. 대포알나무(포탄수) 무엇인가?
  3. 뜰보리수(목반하) 무엇인가?
  4. 보리밥나무(대엽호퇴자) 무엇인가?
  5. 보리수나무(호퇴자) 무엇인가?
  6. 보리자나무(남경단) 무엇인가?
  7. 보리장나무(만호퇴자) 무엇인가?
  8. 부겐빌레아 무엇인가?
  9. 인도보리수(보리수)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뜰보리수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