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무엇인가?

야생종을 교배 개량하여 만든 딸기

 

 

 

 

 

 

 

 

img1.jpg

img1.jpg

 

 

[딸기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검색]  

청량지갈, 소식제번, 병후허약, 소화불량, 비타민 C 결핍증을 다스리는 딸기

딸기(strawberry)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Fragaria spp.>이다. 잎자루는 길고 비교적 큰 3개의 잎이 달리며 각각은 둥글고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다. 봄에 몇 개의 꽃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흰색 꽃이 달리는데 꽃잎이 다섯개이고 암술과 수술이 노란색이다. 식용하는 딸기는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다른 과실과 달리 꽃턱이 발달한 것으로 씨가 열매 속에 없고 과실의 표면에 깨와 같이 있다. 과실의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대개는 붉은색이지만 드물게 흰색 품종도 있다.

재배종은 원예적으로 육성된 것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몇 종의 야생종과 교배시킨 것이라고 한다. 현재의 딸기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경부터이다.

한국에서 볼 수 있는 야생종 딸기에는 같은 속의 흰땃딸기(Fragaria nipponica), 땃딸기(F. yezoensis) 등이 있고, 유연종으로는 뱀딸기(Duchesnea charysantha), 좀딸기(Potentilla centigrana), 겨울딸기(Rubus buergeri), 수리딸기(R. corchorefolius), 산딸기(R. crateagifolius), 맥도딸기(R. longisepalus), 곰딸기(R. phoenicolasius), 멍석딸기(R. parvifolius), 멍덕딸기(R. idaeus), 거지딸기(R. sorbifolius), 복분자딸기(R. coreanus), 함경딸기(R. arcticus), 장딸기(R. hirsutus), 검은딸기(R. croceacantha), 가시딸기(R. hongnoensis), 줄딸기(R. oldhamii), 섬딸기(R. ribesioideus), 오엽딸기(R. japonicus), 단풍딸기(R. palmatus) 등이 있다.

재배종에는 촉성, 반촉성, 노지(露地), 억제 등의 재배형이 있고, 또 가공용으로 특별히 재배하기도 한다. 촉성재배는 12월부터 수확하는데, 특수한 품종을 선정하여 꽃눈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고랭지에서 육묘(育苗)하거나 한랭사(寒冷紗)로 덮고 육묘하기도 한다.

대개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며, 다시 내부에 비닐 터널을 설치하여 보온한다. 또 꽃을 솎아 따 주거나 봉지를 씌워서 큰 열매를 따기도 한다. 반촉성재배인 경우에는 겨울에는 그대로 추위에 노출시켜 휴면시키고 이른 봄부터 비닐 터널을 씌워 생육을 촉진시킨다.

억제재배에서는 꽃봉오리가 늦겨울에 아직 트지 않은 그루를 파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초가을에 심어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수확한다. 가공용에는 생식용 품종을 택하기도 하지만 특별히 열매가 작고 과육이 붉으며 방향이 좋은 품종을 골라서 재배한다.

같은 그루에서 매년 수확할 수도 있으나 점차 열매가 작아지고 또 계속하여 같은 밭을 쓰게 되므로 보통은 어미 그루만 남기고 거기서 나오는 기는줄기를 잘라 묘상에 꽂아서 새 묘종을 만들어 가을에 심는다. 가공용은 몇 년 동안 그대로 두는 일이 많다.

딸기의 여러 가지 이름은
초매[
莓=cǎo méi=차오V메이, 봉리초매:鳳梨草: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양매[洋莓, 지매:地莓, 지과:地果, 홍매:紅莓, 사다비리:士多啤梨: 백도백과(百度百科)], 이치고[イチゴ=:苺, :莓: 일문명(日文名)], 저우 떠이[dâu tây: 베트남어], 서양딸기, 딸기, 재배딸기 등으로 부른다.

딸기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97면 117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초매(草)

기원: 장미과(薔薇科: Rosaceae)식물인 봉리초매(鳳梨草莓=딸기: Fragaria ananassa Duchesne)의 성숙과실(成熟果實)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고 전체에 유모(柔毛)가 있다. (꽃이 핀 후에 포지:匍枝가 나온다.) 잎은 줄기의 기부(基部)에서 나고 삼출복엽(三出複葉)이며 난형(卵形) 혹은 능형(菱形)으로 길이가 3-7cm이고 잎가장자리에 굵은 거치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가 2-8cm이다. 취산화서(聚傘花序)에는 5-15송이의 꽃이 달리고 꽃의 직경은 2cm이며, 꽃받침잎은 피침형(披針形)으로 예첨(銳尖)하고 부(副)꽃받침은 타원형(橢圓形)이며, 꽃잎은 5장이고 선단(先端)이 약간 오목하며 백색(白色)이고, 화탁(花托)은 커져서 육질(肉質)로 변한다. 취합과(聚合果)는 육질(肉質)이고 구형(球形) 혹은 난구형(卵球形)으로 직경이 1.5-3cm이며 익으면 홍색(紅色)이고 안쪽은 백색(白色)이며 여러개의 수과(瘦果)가 육질화(肉質化)된 화탁(花托)에 생긴다.



분포: 중국 남부 각지에서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철 열매가 익을 때 채취하고 대개 신선한 상태로 사용한다.

성분: 비타민(vitamin) C, 당류(糖類), malic acid 등.

기미: 맛은 달고 담담하다.

효능: 청량지갈(淸凉止渴), 소식제번(消食除煩).

주치: 병후허약(病後虛弱), 소화불량(消化不良)과 비타민(vitamin) C 결핍증에 신선한 것을 먹는다.

용량: 30-60g.

참고문헌: 조사자료(調査資料).]

야생 딸기와는 다르게 하우스에서 대량 재배에 성공하여 1년 내내 언제든지 출하가 가능하며 풍부한 비타민 C의 공급원으로 지구 가족 모두에게 풍부히 공급되고 있다.

참으로 재배 딸기는 맛과 향이 뛰어나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딸기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어: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열대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 무엇인가?
  2. 꽃기린(철해당) 무엇인가?
  3. 노니 무엇인가?
  4. 두리안 무엇인가?
  5. 딸기 무엇인가?
  6. 등삼칠(운남백약) 무엇인가?
  7. 레몬 무엇인가?
  8. 로젤(히비시커스) 무엇인가?
  9. 망고 무엇인가?
  10. 멜론 무엇인가?
  11. 목화 무엇인가?
  12. 무화과잎호박 무엇인가?
  13. 바나나 무엇인가?
  14. 스테비아 무엇인가?
  15. 아보카도 무엇인가?
  16. 야자나무 무엇인가?
  17. 차요테(불수과) 무엇인가?
  18. 키위 무엇인가?
  19. 파인애플 무엇인가?
  20. 파파야 무엇인가?
  21. 피망(파프리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