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버즘나무 무엇인가?

버즘나무와 양버즘나무의 만남 단풍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의 잎, 열매, 종자, 수피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감기, 기침, 피부병, 부인병, 가로수, 가구재, 부엌 도마용, 식료품 용기 재료용, 공원과 학교 공장 등의 녹음수용, 농촌마을의 정자나무용, 도심 미세먼지 흡착용, 도시의 소음공해를 줄이는 데, 위장병
을 다스리는 단풍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는 쌍떡잎식물 프로테아목 버즘나무과의 낙엽교목이다.

단풍버즘나무의 학명은 <Platanus acerifolia>이다. 크기 높이 35m, 잎 폭 12∼25cm, 잎자루 길이 3∼10cm, 열매 지름 2.5cm 이다. 버즘나무와 양버즘나무의 교배종이다. 높이는 35m이고, 나무 껍질이 큰 조각으로 떨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폭 12∼25cm의 넓고 둥근 달걀 모양이며 3∼5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 중 가운데 것은 세모진 달걀 모양 또는 넓은 삼각형이고 톱니가 약간 있거나 없으며 길이와 폭이 잎 길이의 1/3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3∼10cm이다.

열매는 구과이고 둥글며 2개씩 달리거나 간혹 1개 또는 3개가 달리고 지름이 2.5cm이다. 가로수로 많이 심으며 가구재나 건축용 목재로도 이용한다.

전 세계에 분포하는 버즘나무속(Platanus L.)에는 1속 11종이 있으며, 국내에는 서남아시아 및 남유럽 원산인 1, 버즘나무(P. orientalis L.), 북미 원산인 2, 양버즘나무(P. occidentalis L.)와 두 종의 교배종(
交配種)인 3, 단풍버즘나무(P. × hispanica Miller ex Münchh.) 등 3분류군이 식재되어 자란다. 그 중에서 양버즘나무가 가장 많이 심겨져 있다.

양버즘나무는 공 모양의 열매가 가지 끝에서 1-2개 달리고 잎 중앙열편의 세로가 가로보다 길며 턱잎 길이가 보다 긴 특징으로서 열매가 3-5개 달리고 잎 중앙열편의 세로가 가로보다 짧으며 턱잎 길이가 1cm미만인 버즘나무와 구분된다. 중국에서는 양버즘나무를 열매가 하나씩 달린다고 하여 일구현령목(一球懸鈴木)이라고 하며, 단풍버즘나무를 열매가 2개씩 달린다고 하여
이구현령목(二球懸鈴木), 버즘나무를 열매가 3개씩 달린다고 하여 삼구현령목(三球懸鈴木)이라고 부른다.

[버즘나무, 양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의 구별법]


1, 양버즘나무는 북미 원산으로 높이가 50m에 이르고 암꽃과 열매가 1개(드물게 2개)가 달리고 잎이 얕게 갈라지며 잎의 길이보다 폭이 긴 점으로 버즘나무와 다르다. 우리나라 가로수중 가장 많이 심고 있다.

2, 버즘나무는 유럽 및 서아시아 원산으로 높이 30m에 이르고 암꽃과 열매가 3~5개 달리고 잎의 길이가 너비보다 더 길므로 구분할 수 있다.

3, 단풍버즘나무는 양버즘나무와 버즘나무의 교잡종으로 높이는 35m이고, 암꽃과 열매가 2개(드물 게 1개 내지 3개)가 달리고 나무 껍질이 큰 조각으로 떨어진다. 잎은 어긋나고 폭 12∼25cm의 넓고 둥근 달걀 모양이며 3∼5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 중 가운데 것은 세모진 달걀 모양 또는 넓은 삼각형이고 톱니가 약간 있거나 없으며 길이와 폭이 잎 길이의 1/3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3∼10cm이다.


양버즘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이구현령목[二球懸鈴木=èr qiú xuán líng mù=치우쉬앤: 중국식물지(中國植物志)], 영국오동[英國梧桐=Yīng guó wú tóng=구오: 진영(陳嶸),중국수목분류학(中國樹木分類學)], 모미지바스즈카케노키[モミジバスズカケノキ=紅葉葉鈴懸の木: 일문명(日文名)], 단풍잎쥐방울나무, 양버즘나무, 단풍플라타너스, 구라파방울나무 등으로 부른다.

양버즘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 생물자원포털(
SPECIES KOREA)의 <동북아식물연구소, 나혜련, 2012.12.24>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원산지인 북아메리카에서는 감기, 기침, 피부병, 부인병, 위장병 치료제로 사용한다.


양버즘나무가 어느정도 독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위의 내용을로 볼 때 북미에서는 줄기나 잎 및 열매를 민간요법으로 감기, 기침, 피부병, 부인병, 위장병 등에 치료제로 이용되어 왔다는 것을 눈여겨 볼 수 있다. 아마도 버즘나무와 단풍버즘나무도 비슷한 효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버즘나무와 양버즘나무와 관련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72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방울나무(플라타너스)의 줄기껍질에 흰 무늬가 있는 것은 베툴린산과 파라핀이 있기 때문이다. 잎과 나무껍질에 알란토인, 크산틴, 히포크산틴, 구아닌 등과 같은 푸린염기가 들어 있다.

서방울나무(미국플라타너스)의 줄기에는 흰 무늬가 없고 검은 밤색을 띤다.

이 과의 식물은 아직 약초로 이용되는 것은 없으나 푸린염기 원료로 전망이 있다.
]

1, 위쪽: 단풍버즘나무의 잎

2, 왼쪽: 양버즘나무의 잎

3, 오른쪽: 버즘나무의 잎

スズカケノキの果実

アメリカスズカケノキの果実

モミジバスズカケノキの果実

7번: 버즘나무의 열매 보통 3개씩(3~5개)열린다.
8번: 양버즘나무의 열매 보통 1개(드물게 2개) 열린다.
9번; 단풍버즘나무의 열매 보통 2개(드물 게 3개) 열린다.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양버즘, 버즘, 단풍버즘의 잎과 열매, 사진 출처: 다음 블로그 조인기의 산과 여행 이야기]

현재 우리나라에는 버즘나무(플라타너스), 양버즘나무(미국플라타너스), 단풍버즘나무(단풍플라타너스) 3종류가 도입되어 자라고 있는데, 독성에 대해서 <한국식물대보감> 상권 382면에서는 3종류 모두 독성이 있다고 기록하면서, 도심지의 공기정화용으로 관상용, 공업용, 가로수, 목재, 기구재로만 활용되고 있고, 3종류의 성분은 동일하게 <Allantoic acid, Asparagin, Saccharasen, Peptasen, Hypoxanthin, Xanthin, Guanin, Platanic acid, Betulinic acid, Sitosterol, Sorbitol, Glycerol>이 들어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버즘나무가 도심지에 가로수로 심겨져 도시 공간의 미세먼지를 흡착하였다가 먼지는 빗물에 씻겨져 하수구로 들어가 청소부 역할을 하고 있는 고마운 나무이기도 하다. 또한 도시 사람들은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 소음 공해는 사람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을 준다고 한다. 불쾌한 소리가 계속될 때 사람들의 혈관은 손상을 받고, 또 피부는 창백해지고 근육이 굳어진다. 그리고 항상 불안감에 사로잡히고 신경질적으로 된다. 소화기 계통에 장애를 주어 소화불량이 온다. 청각이 약화되거나 잃을 수 있다. 그런데 플라타너스 버즘나무야말고 거대한 잎으로 도시의 시끄러운 소리를 단번에 마셔 버리는 효과가 있다. 참으로 도시 사람들은 알 게 모르게 이 나무들의 혜택을 말없이 얻고 있다.  

봄부터 여름까지는 넓고 시원한 잎을 자랑하고,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잎과 겨울에는 잎이 떨어지고 조롱조롱 방울만 매단채 달려 있어 사시사철 아름답기 그지없다.

앞으로 이 나무들의 성분과 이용가치를 좀더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인류의 질병 치료 및 다양한 활용도를 찾아내어야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단풍버즘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단풍버즘나무 무엇인가?
  2. 버즘나무 무엇인가?
  3. 양버즘나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