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닥냉이 무엇인가?

이뇨 해소 천식 가래 폐결핵 폐농양 심장쇠약 기관지폐렴

 

 

 

 

 

▶ 이뇨작용, 사폐평천, 이수소종, 가래가 많고 가슴이 가득 막혀서 자리에 눕지 못하는 증상, 폐결핵, 폐농양으로 해소, 상기(上氣)가 심할 때, 삼출성흉막염, 몸이 붓는데, 열내림약,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데, 심장쇠약 및 얼굴과 눈이 부었을 때, 천식, 만성 심폐질환 및 심장쇠약, 소아기관지염 및 기관지폐렴으로 인한 해소, 천식을 다스리는 다닥냉이

다닥냉이(Poor man's pepper)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들 또는 인가 주변의 빈터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으며 위쪽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가 6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뭉쳐나고 방석 모양으로 퍼지며 잎자루가 길고 길이 3∼5cm의 깃꼴겹잎이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 또는 줄 모양이며 길이가 1.5∼5cm, 폭이 2∼10mm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없지만 밑 부분이 밑으로 흘러 잎자루처럼 된다.

꽃은 5∼7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린다. 꽃의 크기는 작고, 꽃받침조각은 4개이며, 꽃잎은 4개이지만 없는 경우도 있다. 수술은 6개인데 그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각과이고 끝이 오목하게 파진 원반 모양이며 지름이 3mm이다. 종자는 갈색의 작은 원반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흰색의 막질(膜質: 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 날개가 있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한방에서 말린 종자를 정력자라는 약재로 쓰는데, 기침과 천식, 폐결핵, 삼출성흉막염, 몸이 붓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증세, 심장 쇠약 등에 사용한다. 한국(전남, 경북, 경기, 평남, 평북, 함남), 중앙아시아, 히말라야, 시베리아, 몽골,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다닥냉이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74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정력자(
葶藶子)

[기원]
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다닥냉이(Lepidium apetalumWilld)의 종자이다. 꽃다지(Draba nemorosa var. hebecarpa Lindbl.)의 종자도 대용한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아주 차다.

[효능주치]
사폐평천(瀉肺平喘), 이수소종(利水消腫)한다.

[임상응용]


1. 폐실(肺實)증으로 해소와 천식, 가래가 많고 가슴이 가득 막혀서 자리에 눕지 못하는 증상, 폐결핵, 폐농양으로 해소, 상기(上氣)가 심할 때에 유효하다.

2. 삼출성흉막염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

3. 폐(肺)의 기운을 아래로 내리면서 이뇨작용을 보이므로 몸이 붓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할 때에 마땅하다.

4. 근래에는 분말로 만들어서 심장쇠약 및 얼굴과 눈이 부었을 때, 천식, 소변을 잘 보지 못할 때 등에 많이 응용된다.

5. 꽃다지의 효능주치도 유사하다.

[임상연구]


1. 만성 심폐질환 및 심장쇠약에 이 약가루 3∼6g을 3회로 나눠서 식후에 복용하면 양호한 반응을 일으킨다.

2. 소아기관지염 및 기관지폐렴으로 인한 해소, 천식에 6∼15g을 복용시켜 유효율을 높였다.

[약리작용]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킨다.

[화학성분]
지방유, sinigrin, 당류 등을 함유하고 있다.]

다닥냉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30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다닥냉이(Lepidium apetalum Willd.)

식물:
높이 30~50cm 되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깃처럼 갈라진 거꿀버들잎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다. 꽃은 작고 희다.

각지의 산, 들판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유황 배당체와 쿠마린이 있다. 같은 속 식물인 L. ruderale에는 0.24~0.48%의 알란토인이 들어 있다.

응용:
전초와 씨를 민간에서 열내림약, 오줌내기약으로 쓴다(꽃다지 참고).]

북미 원산의 한두해살이풀인 다닥냉이는 털이 없다는 점과 수술이 6개라는 점으로 콩다닥냉이와 구별할 수 있다. 콩다닥냉이는 몸에 잔털이 있고, 톱니가 더 날까로우며 수술은 2개라는 점으로 다닥냉이와 구별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다닥냉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3. 황새냉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