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무엇인가?

동물세포에서만 발견되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 담즙산합성의 재료, 세포막을 구성하는 재료, 생물체의 체온 범위 내에서 세포막의 유동성을 유지하는 기능,  세포막을 이루는 인산지질과 스핑고지질의 극성 머리 부분과 작용하여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양성자와 나트륨 이온과 같은 분자들의 형질막 투과성을 감소시키는데, 세포 신호전달과 신경 전도와 관련한 세포 내 수송에 관여하는데, 많은 생화학 합성 기전의 전구 분자로 그 역할을 하는데, 혈액속에서는 인지질과 단백질로 둘러쌓인 리포단백의 형태로 존재, 뇌나 심경조직에 많이 함유,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에 중요한 전구체 분자 역할을 하는 콜레스테롤

1, 건강, 영양식품사전 1190면


[콜레스테롤

간장(肝臟)에서 합성(合成)되는 지질(脂質)로, 담즙산합성(膽汁酸合成)의 재료가 되거나, 세포막(細胞膜)을 구성하는 등, 전신(全身)에 존재(存在)하고 있다. 혈액(血液) 속에는 인 지질(脂質)과 단백질(蛋白質)로 둘러쌓인 리포단백의 형태로 존재한다. 리포단백은 구성성분(構成成分)의 차이에 따라 신체에 주는 영향이 다르며, 동맥경화(動脈硬化)의 원인이 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저비중(低比重) 리포단백(LDL콜레스테롤)이며, 그를 막는 작용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고비중(高比重) 리포단백(HDL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의 약 80%는 체내(體內)에서 합성(合成)되며, 그 이외(以外)는 음식물로부터 흡수된다.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과잉 섭취하는 것은 동맥경화(動脈硬化)나 고지혈증(高脂血症)의 원인이 된다.
]  


2, 두산백과사전


[
콜레스테롤(cholesterol)

요약: 고등동물의 세포 성분으로 널리 존재하는 스테로이드 화합물이다. 동물에서만 볼 수 있는데, 특히 뇌나 신경 조직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인지질과 함께 세포의 막계(膜系)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막 구조나 기능에 큰 역할을 한다.

콜레스테린이라고도 한다. 분자식 C27H46O. 유기용매에는 녹지만 물·알칼리·산에는 녹지 않는다. 이 물질은 하이드록시기와 이중결합을 1개씩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하이드록시기가 디기토닌과 특이적으로 반응하여 난용성의 분자화합물을 만들어 침전하므로 이 성질을 이용하여 화학분석에 이용한다. 이것은 18세기 말 사람의 담석에서 발견되었는데, 식물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며, 동물에만 볼 수 있다. 특히 뇌나 신경조직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콜레스테롤은 인지질과 함께 세포의 막계(膜系)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막 구조나 기능에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지만, 그 상세한 메커니즘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보통 유리상태와 고급지방산과의 에스터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그 비(比)는 각각의 조직마다 매우 일정하다. 적혈구막에서는 동물종에 따라서 인지질과 콜레스테롤과 콜레스테롤에스터와의 양적 관계가 상당히 다르다. 그 작용은 현재는 막 구조를 유지하거나 용혈성(溶血性) 물질로부터의 공격을 막는다고 생각되고 있다. 소화관에서 콜레스테롤을 그대로 직접 흡수하고, 또 그대로의 형태로 배설된다. 생체 내에서는 이것을 출발물질로 하여 비타민 D·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프로게스테론 등)·부신피질호르몬·쓸개즙산(빌산) 등이 합성된다. 또 고혈압은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하여 동맥경화증을 일으켜 혈관의 기능을 약화시킨 결과 생긴다는 설도 있다.
]

3, 시사상식사전


[콜레스테롤(cholesterol)

요약: 스테로이드(steroid)의 일종으로 동물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며 여러 스테로이드 물질의 전구체.

동물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 물질로, 식물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동물에서만 합성된다. 사람의 담석에서 처음 분리되었는데 그리스어로 chole는 담즙, steroes는 고체라는 의미가 있어 콜레스테롤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여러 가지 생물학적 스테로이드 물질의 전구체(precursor) 역할을 하며 특히 성호르몬ㆍ부신피질호르몬 등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반드시 필요하다.

비만 등으로 인해 혈관에 지질단백질들이 많이 쌓이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므로 건강이상을 판단하는 데도 많이 측정된다. 크게 HDL(high density lipoprotein)과 LDL(low density lipoprotein)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LDL이 혈관에 쌓이는 지질단백질로서, 지방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역시 많이 함유하고 있다. 콜레스테롤 자체는 인간건강에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LDL에 같이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지표로 이용된다.

콜레스테롤의 특징 및 합성:
스테로이드 대사물로 모든 동물의 세포막과 혈장에서 발견된다. 포유동물의 세포막을 이루는 주요 구성요소로 세포막의 투과성과 유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콜레스테롤은 동물에서 주로 합성되는 스테롤이지만 식물 혹은 곰팡이에서도 소량 합성되기도 한다. 원핵생물에서는 콜레스테롤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콜레스테롤은 동물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분자로 체내에서 단순한 물질로부터 합성된다. 콜레스테롤이 지질단백질로 수송되는 양상에 따라 혈액 내 콜레스테롤 농도가 결정된다. 높은 농도로 콜레스테롤이 존재할 경우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재사용 가능하다. 간에서부터 분비된 콜레스테롤의 약 50%가 재흡수된다.

콜레스테롤의 기능: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만드는 데 필요하다. 생물체의 체온 범위 내에서 세포막의 유동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콜레스테롤의 수산기는 세포막을 이루는 인산지질과 스핑고지질의 극성 머리 부분과 작용하여 이러한 기능을 수행한다. 콜레스테롤은 또한 양성자와 나트륨 이온과 같은 분자들의 형질막 투과성을 감소시킨다. 세포막 내에서 콜레스테롤은 세포 신호전달과 신경 전도와 관련한 세포 내 수송에 관여한다. 세포 내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은 많은 생화학 합성 기전의 전구 분자로 그 역할을 한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은 쓸개즙으로 전환되어 쓸개에 저장된다. 쓸개즙은 소화관에서 지방성의 분자들을 용해하여 흡수를 용이하게 한다. 콜레스테롤은 또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에도 중요한 전구체 분자이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더 많은 영양소들을 참조하려면 아래의 문서 맨 아랫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유산균 무엇인가?:
http://jdm0777.com/a-yakchotxt/yusangyun.ht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