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궁궁이) 무엇인가?

기분좋은 특수한 향기가 나는 천궁 및 궁궁이

 

 

 

 

 

 

 

 

 

 

[천궁의 잎, 꽃, 푸른열매,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img1.jpg

 

 

 

 

[궁궁이의 잎, 잎집과 보라색 줄기, 물가에 피는 꽃, 열매,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진정작용, 강압작용, 자궁수축작용, 혈압 강하 작용, 항균작용, 항궤양작용, 진통작용, 억균작용, 정유 성분은 중추신경계통에 대하여 소량에서는 흥분적으로, 다량에서는 억제적으로 작용, 각종 풍이 상공하고 머리나 눈이 어지럽고 무거우며 두통 및 편두통이 있고 코가 막혀 소리가 이상한 증상, 상한장열, 지체의 번통, 근육의 연동, 격열담성, 부인 혈풍공주, 관자놀이가 아픈 증상 및 풍감기의 치료, 편두통, 수풍선훈, 현급, 외합양기, 풍한상박, 위격담음, 편두통 및 두통, 신구권의 치료, 풍열로 인한 두통, 임신시 복통, 임신 5~7개월의 부인이 충돌로 인해 태반이 움직이거나 태아가 배안에서 사망해서 오로가 내리고 동통이 멎지 않으며 몹시 고통스러운 경우, 산후 혈훈, 산후 심복통, 새로 생긴 괴통, 소아가 뇌열로 눈을 못 뜨고 태양통이 있거나 눈이 벌겋게 부은 증상, 협심증(임상보고), 풍한두통, 심장박동이상,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흉부동통, 사지와 전신의 동통, 감기, 맹장염으로 인한 심한 복통, 타박상, 산전산후질병, 무월경, 월경부조, 월경통(생리통), 산후복통, 협통, 힘줄이 땅기는 데, 고혈압병, 옹종, 음허로 인한 두통, 월경과다를 다스리는 천궁

천궁은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다. 

천궁의 학명은 <Ligusticum chuanxiong Hort.=Ligusticum wallichii Franch>이다. 천궁의 원산지는 중국 사천(四川), 귀주(貴州), 운남(雲南) 지방으로서 산형과에 속하는 다년 생 식물로 뿌리는 고르지 않고 주먹처럼 둥근 마디 모양의 덩어리이다. 한약의 특수 향기 냄새는 바로 이 천궁에서 난다.

키는 30~60cm 이며 줄기는 직립하고 원기둥 모양이며 속이 비어 있고 표면에 세로로 곧게 달린 홈 무늬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2회 깃꼴겹잎이며 근생엽은 잎자루가 길고 경생엽은 잎자루가 짧아지며, 밑부분이 엽초가 되어 원줄기를 감싼다 작은 잎은 난형에 피침형이고 결각상의 톱니와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은 흰색이고 겹산화서는 크고 작은 산형화서는 15개 가량이다. 총포와 작은 총포는 각각 5~6개이다. 선형에 열매를 맺지 않는다. 개화기는 8~9월이다. 천궁은 땅속 줄기마디를 이용하여 무성 번식을 한다. 천궁의 꽃자루와 잎을 미무(
蕪)라고 하여 약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 원산의 천궁을 재배하여 사용하는 외에도 계곡 물가에서 저절로 자라는 궁궁이와 산에서 저절로 자라는 산궁궁이인 산천궁과 일본에서 도입된 일천궁도 함께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는 분리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궁궁이의 학명은 [Ligusticum chuanxiong Hort.]이다. 산천궁의 학명은 [Ligusticum jeholense Nakai=요고본[
遼槁本: 동북약용식물지(東北藥用植物志)]이다. 일본천궁의 학명은 [Cnidium offcinale Makino]이다.

천궁의 다른 이름은
천궁[川芎=
chuān xiōng=추안시옹: 탕액본초(湯液本草)], 산국궁[山鞠窮: 좌전(左傳)], 궁무[芎茂: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향과[香果: 오보본초(吳普本草)], 호궁[胡: 명의별록(名醫別錄)], 마함궁궁[馬銜芎: 도홍경(陶弘景)], 작뇌궁[雀腦芎, 경궁:京芎: 본초도경(本草圖經)], 관궁[貫芎: 진주낭(珍珠囊)], 무궁[撫芎: 단계심법(丹溪心法)], 태궁[台芎: 본초몽전(本草蒙筌)], 서궁[西芎: 본초강목(本草綱目)], 센큐우[センキュウ=川芎, 양천궁:洋川芎, 일본천궁:日本川芎: 일본명(日本名)], 토천궁[土川芎], 참천궁, 궁궁이, 심산천궁, 백봉천궁, 산궁궁이 등으로 부른다.

천궁의 꽃자루와 싹과 잎의 다른 이름은
미무[
蕪, 미무:薇蕪: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기치[蘄茝, 미무:蘪蕪: 이아(爾雅)], 강만[江萬: 상림부(上林賦)], 궁궁묘[芎藭苗: 명의별록(名醫別祿)], 천궁묘[川芎苗: 이참암본초(履巉岩本草)]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 참조:
현재 천궁(
川芎)이라는 이름으로 쓰이는 비슷한 약초는 아래와 같다.

1, 천궁[
川芎: Ligusticum chuanxiong Hort.=Ligusticum wallichii Franch]

2, 궁궁이[Ligusticum officinale Kitag]

3, 산궁궁이[요고본:
遼槁本, 토천궁:土川芎, 산천궁, 백봉천궁, 심산천궁: Ligusticum jeholense Nakai]

4, 일본천궁[
日本川芎, 양천궁:洋川芎: Cnidium offcinale Makino]

[채취]


1, <중약대사전>: "평원에서 재배하는 것은 5월 하순에 수확하는 것이 좋고 산지에서 재배하는 것은 대부분 8~9월에 채취한다.

뿌리 줄기를 파내어 줄기, 잎과 흙모래를 깨끗이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쬐어서 말린 다음 수염뿌리를 제거한다."

[약재(藥材)]


1, <중약대사전>: "뿌리줄기는 불규칙한 마디 모양이나 주먹 모양의 덩어리를 이루는데 길이는 4~8cm이고 지름은 4~5cm이다. 표면은 짙은 황갈색이고 기복을 이룬 바퀴 모양의 마디가 뚜렷이 보인다. 우측에는 원형이거나 달걀 모양의 줄기 흔적이 많은데 그 지름은 5~15mm이며 오목한 모양으로 파여 있다. 아래측과 바튀 모양의 마디에는 뿌리의 흔적이 많고 작은 혹 모양의 융기를 이룬다. 질은 단단하고 단면은 대체로 황색이며 형성층은 명확한 고리모양을 나타내고 곳곳에 황색의 작은 선점(腺點)이 흩어져 있다. 특이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주요 산지는 중국의 사천(四川)의 관현(灌懸), 숭경(崇慶)이며 운남(雲南)에서도 나는데 운궁(雲芎)이라 부른다."

[성분]


<뿌리줄기>


<중약대사전>: "뿌리줄기는 정유, 알칼로이드, 페놀성 성분, 락톤류, feruric acid를 함유한다. 알칼로이드 중에는 유효 성분인 tetramethylpyrazine 외에 perlolyrine이 함유되어 있다. 페놀성 성분에는 chrysophanoll, sedanonic acid과 4-hydroxy-3-butylphthalide가 있다.

일본 천궁(
日本川芎: Cnidium officinale Mak.)는 cnidium lactone 등과 같은 많은 종류의 n-butyl, tetrahydrophthalide를 함유한다."

[약리작용]


<뿌리줄기>

1, 중추신경에 대한 작용:
천궁(
川芎)은 동물의 중추 신경계에 대해 진정 작용을 한다. 그 탕제 25~50g/kg을 위장에 주입하면 rat의 자발 활동을 억제한다. 마우스에 대한 진정 작용은 rat보다 더욱 명확하다. 또 pentobarbital로 인한 수면 시간을 연장시키지만 카페인의 흥분 작용에는 길항할 수 없고 또 펜테트라졸, 코카인에 인한 마비나 치사 작용을 막을 수는 없다. 일본산(日本産), 천궁(川芎)의 정유 중의 일부는 동물의 대뇌의 활동에 대해 억제 작용을 하고 또 연수(延髓)의 혈관 운동 중추, 호흡 중추, 척수 반사에 대하여 흥분 작용을 하지만 투약량을 증가시키면 억제 작용으로 변한다.

2, 심장 혈관에 대한 작용:
천궁(
川芎)의 침제는 마취시킨 동물의 혈압을 하강시킨다. 만성 실험에서 신장성 고혈압인 개(고혈압 형성 2개월 후) 및 rat에게 천궁(川芎)의 침제를 4g/kg일 경구 투여하면 혈압을 수은주 20mm 정도로 내릴 수 있다. cortisone형 고혈압인 rat에 대해서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은 하지만 혈압의 재상승은 약간 빠르다. 개의 본태성 고혈압에는 효과가 없고 신장성 고혈압이 형성된지 1년쯤 되는 개에 천궁(川芎)을 단용해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은 명확하지 않았다. 그러나 약하지만 reserpine의 작용을 강하게 할 수 있다. tetramethylpyrazine은 개를 사용한 실험에서 심근(心筋)의 수축성을 강하게 하고 맥박수를 증가시키며 혈관을 확장시키고 동맥압과 말초 저항을 저하시킨다. furfuranol을 사용하면 이 강심 작용은 소실되지만 혈관의 확장 작용은 계속 존재한다. 실험성 심근경색의 범위에 대한 영향에 관해서는 축소된다고 하는 사람과 확대된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3, 평활근에 대한 작용:
천궁(
川芎) 엑스의 10% 수용액은 임신한 토끼의 적출 자궁에 대해 미량을 투여시켰을 때 수태한 자궁에 자극을 주어 그 장력를 증가시키고 수축을 강하게 하며 최후에는 경련성 수축을 일으킨다. 한편 대량 투여했을 때에는 반대로 자궁을 마비시켜 수축은 멎는다. 천궁(川芎)의 엑스를 임신한 rat와 토끼에게 연속 주사한 결과 태아는 자궁안에서 사망했지만 분만은 하지 않았다. 이것으로 미루어 보면 태아의 사망 원인은 자궁이 천궁(川芎)의 작용에 의해 경련성 수축을 하여 태아의 영양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천궁(川芎)의 엑스는 소량일 때는 적출한 토끼나 모르모토의 소장을 억제하지만 대량으로 먹였을 때에는 소장은 수축되어 완전히 멎게 된다. 천궁(川芎)에 함유된 펠라산과 중성 성분(Δα,β-γ-락톤)은 평활근에 대하여 항경련 작용을 한다.

4, 항균 작용:
in vitro 시험에 의하면 천궁(
川芎)은 대장균, 이질균, 프로테우스균, 녹농균, 상한균, 파라티푸스 및 콜레라균 등에 대하여 억제 작용을 한다. 천궁(川芎)의 침제(1:3)는 in vitro에서 어떤 병원성 피부 진균에 대하여 억제 작용을 한다. 또 천궁(川芎)에는 일종의 항 비타민 E의 결핍에 의하여 생기는 영양성 뇌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포제(
炮製)]

<뿌리줄기>

<중약대사전>: "
천궁(
川芎): 불순물을 제거하고 대, 소로 나누어서 물에 담그고 통풍이 좋은 곳에서 말린 후 썰어 말린다.

주천궁(酒
川芎): 천궁편(川芎片)에 황주(黃酒)를 골고루 뿌려서 약간 적신 후 가마에 넣어 약간 그을 때까지 볶은 후 꺼내어 식힌다. 천궁편(川芎片) 100근에 황주(黃酒) 12근 8냥을 쓴다."

[성미]

<뿌리줄기>

1, <중약대사전>: "맛은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3, <오보본초>: "<황제(黃帝), 기백(岐伯), 뇌공(雷公)>에 의하면 맵고 독이 없으며 향이 있다. 편작(扁鵲)에 의하면 맛은 시고 독이 없다. 이씨(李氏)에 의하면 날 것은 따뜻하며 달인 것은 차다."

4, <당본초>: "맛은 쓰며 맵다."

5, <본초정>: "맛은 쓰고 약간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

<꽃자루 및 싹과 잎>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1, <신농본초경>: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2, <명의별록>: "독이 없다."

[귀경(歸經)]


<뿌리줄기>

1, <중약대사전>: "간(肝), 담경(膽經)에 들어간다."

2, <탕액본초>: "수족궐음(手足厥陰), 소양경(少陽經)에 들어간다."

3, <약품화의>: "간(肝), 비(脾), 삼초(三焦)의 3경(經)에 들어간다."

<꽃자루 및 싹과 잎>

<본초휘언>: "수소음(手少陰), 족소양(足少陽), 궐음경(厥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뿌리줄기>


1, <중약대사전>: "기(氣)를 순환시키고 울결된 것을 풀어주며 풍을 제거하고 습한 것을 건조하게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풍냉(風冷)으로 인한 두통 선훈(
旋暈), 협(脇)이나 복(腹)의 동통, 추위로 인한 근육의 마비, 무월경, 난산, 산후 어저괴통(瘀疽塊痛), 옹저창양(癰疽瘡瘍)을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중풍(中風)이 흉(胸)에 들어가 일으키는 두통, 한비(寒痺), 급, 만성 근육 경련, 금속성의 예리한 기구로 인한 창상, 부인의 폐경으로 인한 불임증을 치료한다."

3, <명의별록>: "뇌중(腦中)의 냉(冷)이 동(動)하고 얼굴에 질풍(疾風)이 있고 눈에서 눈물이 나오며 콧물이 많고 취한 것처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여러 가지 한냉기(寒冷氣), 심복(心腹)이 딱딱하고 아픈 증상, 중악(中惡), 급성 부종 및 동통, 협풍통(脇風痛)을 치료하며 신체 내부의 한(寒)한 상태를 따뜻하게 한다."

4, <도홍경>: "치근에서 출혈하는 증상에는 이것을 물고 있으면 좋아진다."

5, <약성론>: "각요(脚腰)가 연약한 증상, 반신 불수, 포의불출(胞衣不出), 배의 냉통을 치료한다."

6, <일화자제가본초>: "일체의 풍(風), 일체의 기(氣), 일체의 피로로 인한 심신의 손상, 일체의 혈을 치료하고 오장의 통증을 보양하며 근골을 건강하게 하고 중맥(衆脈)을 조절하며 징결숙혈(
癥結宿血)을 풀어주고 새혈이 생기게 하며 근육이 자라게 하고 대량 비출혈, 토혈 및 익혈(溺血), 치루(痔瘻), 뇌옹발배(腦癰發背), 나력(瘰癧)으로 인하여 수근(首筋)에 난 혹, 창개(瘡疥)를 치료하며 농을 배출하고 어혈을 제거한다."

7, <의학계원>: "보혈하고 혈허(血虛)로 인한 두통을 치료한다."

8, <왕호고>: "간기(肝氣)의 순환을 조절하고 간혈(肝血)을 보양하며 간조(肝燥)를 촉촉하게 하고 풍허(風虛)를 보양한다."

9, <본초강목>: "습한 것을 건조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기(氣)를 순환시키고 울결된 것을 풀어준다."

<꽃자루 및 싹과 잎>


1, <중약대사전>: "뇌중의 풍한(風寒)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두풍두현(頭風頭眩),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 콧물과 가래가 많은 증상을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해역(咳逆)을 주치하고 경기(驚氣)를 안정시키며 사악(邪惡)을 제거하고 삼충(三蟲)을 구제한다."

3, <명의별록>: "신중노풍(身中勞風), 두풍두현(頭風頭眩)을 치료한다."

4, <본초도경>: "음향(飮香)을 만들어 그것으로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한다."

5, <이참암본초>: "뇌속의 냉(冷)을 제거한다. 면상유풍(面上遊風), 목루출(目淚出), 다체타(多剃
), 여러 가지 두풍(頭風)을 치료한다. 식후에 싹을 뜯어 곱게 씹어 찻물로 복용한다."

[용법과 용량]

<뿌리줄기>


내복: 1~2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환을 만들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가루내어 환부에 뿌리거나 또는 개어서 바른다.

<꽃자루 및 싹과 잎>


내복: 1~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뿌리줄기>


1, <중약대사전>: "음허화왕(陰虛火旺), 상성하허(上盛下虛) 및 기허(氣虛)한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된다."

2, <신농본초경>: "백지(白芷)를 이것의 사(使)로 하며 황련(
黃連)은 꺼린다."

3, <본초품휘정요>: "장기간 복용하면 진기(眞氣)를 주산(走散)시킨다."

4, <본초몽전>: "
황기(黃芪), 산채(山菜), 낭독(狼毒)을 꺼린다. 초석(硝石), 활석(滑石), 황련(黃連)을 꺼린다. 여로(藜蘆)를 반(反)한다."

5, <신농본초경>: "환자로 상성하허(上盛下虛)한 사람, 허화(虛火)가 염상(炎上)하고 구토, 해(咳)가 있는 사람, 자한(自汗), 이한(易汗), 도한(盜汗)이 있는 사람, 목이나 입이 마르는 사람, 발열에 의해 갈(渴)하여 안절부절하는 사람은 모두 이것을 금한다."

6, <본초종신>: "기(氣)가 상승하고 담천(痰喘)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면 안 된다."

7, <득배본초>: "화극중만(火劇中滿)한 사람, 비(脾)가 허약하여 적게 먹는 사람, 화(火)가 체(滯)하고 두통이 있는 사람은 모두 금한다."

천궁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천궁(川芎) //궁궁이, 호궁(胡
), 향과(香果), 작뇌궁(雀腦芎)// [본초]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궁궁이(Ligusticum officinale Kitag)나 산궁궁이[Ligusticum jeholense Nakai=요고본[
遼槁本: 동북약용식물지(東北藥用植物志)]의 뿌리 줄기를 말린 것이다. 궁궁이는 각지에서 심고 산궁궁이(산천궁, 토천궁)는 우리 나라 중부 이북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라거나 각지에서 심는다. 늦가을에 서리가 내린 다음 뿌리를 캐서 줄기를 버리고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심포경, 간경, 담경, 삼초경에 작용한다. 혈(血)을 잘 돌게 하고 월경(月經)을 고르게 하며 풍(風)을 없애고 통증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진정작용, 강압작용, 자궁수축작용, 억균작용 등이 밝혀졌다. 정유 성분은 중추신경계통에 대하여 소량에서는 흥분적으로, 다량에서는 억제적으로 작용한다. 풍한두통(風寒頭痛), 무월경, 월경부조, 월경통, 산후복통, 협통, 힘줄이 땅기는 데, 고혈압병, 옹종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탕약, 산제, 환약 형태로 먹는다. 음허(陰虛)로 인한 두통, 월경과다, 임신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

천궁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115면 3252호에서는 천궁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천궁(川芎)

기원: 산형과(傘形科: Umbelliferae)식물인 천궁(川芎: Ligusticum chuanxiong Hort.)의 근경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가 20∼40cm 이다. 근경은 단괴(團塊)형태이며, 줄기는 원주형(圓柱形)이고 가운데가 비어 있으며 세로로 골무늬가 있다. 2∼3회 우상복엽(羽狀複葉)은 어긋나며, 소엽(小葉)은 3∼5쌍이 우상분렬(羽狀分裂)하고 잎맥에는 짧은 털이 나있으며, 잎자루는 9∼15cm이고 기부(基部)는 줄기를 싸고 있다. 화서(花序)는 복산형화서(複傘形花序)로 정생(頂生)하며, 총포(總苞)와 소총포편(小總苞片)은 선형(線形)이고, 꽃은 작고 흰색이며 꽃받침잎은 5장이고 선형(線形)이며, 꽃잎은 5장이고 타원형이며 선단(先端)은 단첨두(短尖頭)이고, 수술은 5개인데 꽃잎 밖으로 곧게 뻗어나와 있고, 하위자방이며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쌍현과(雙懸果)로 난형(卵形)이다.






[중국에서 자라는 천궁의 잎, 꽃, 덩이뿌리 모습, 사진 출처: 대만 구글 이미지검색]

분포: 중국의 사천(四川), 귀주(貴州), 운남(雲南)에서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에 캐내어 경엽과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씻은 뒤에 햇볕에 말리거나 불로 굽는다.

성분: volatile oils, alkaloid, ferulic acid 등이 들어 있다. 

성미: 맛은 맵고(辛) 따뜻(溫)하다. 

효능: 활혈행기(活血行氣), 거풍지통(祛風止痛)한다. 

응용: 월경부조(月經不調), 경폐(經閉), 통경(通經), 복통(腹痛), 흉협자통(胸脇刺痛), 질타종통(跌打腫痛), 두통(頭痛), 풍습비통(風濕痺痛)을 낫게한다. 사용량은 하루 3~9그램이다.

참고문헌: <약전(藥典)> 26면, <중약대사전> 상권 0452면]

천궁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천궁(川芎)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천궁(Lingustieum chuangxiong Hort), 일천궁(Cnidium offcinale Makino)의 뿌리줄기이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활혈행기(活血行氣), 지통(止痛)

해설: 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기운의 순행을 도와서 통증을 제거하는 약물이다. 전신의 기체혈어(氣滯血瘀)로 인한 협통과 복통에 유효하며, ② 여자의 생리통에 향부자(香附子) 등과 배합해서 치료한다. ③ 관상 동맥 질환으로 인한 흉부동통에 유효하다. ④ 풍한(風寒)으로 인한 감기에 쓰이고, ⑤ 맹장염으로 인한 심한 복통을 완화시키고, ⑥ 타박상으로 어혈(瘀血)이 정체된 것을 풀어 주는 동시에 통증을 제거한다. ⑦ 두통에 지통 효과가 높다. ⑧ 산전산후에 널리 활용된다.

성분: 휘발성 정유와 alkaloid 성분으로 dl-tetrahydropalmatine, protopi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① 진통, 진정 작용이 있다. ② 토끼의 관상 동맥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③ 흰쥐의 혈지(血脂)를 내린다. ④ 항궤양작용, ⑤ 혈압 강하 작용, ⑥ 항균 작용이 나타난다.

임상보고: ① 심장 박동 이상에 유효성을 나타냈고, ② 국부의 마취 작용을 보였다. ③ 관상 동맥 질환에 80% 알코올 추출액을 약침 제제로 사용하자 심교통증이 완화되고 심전도상에서 개선 반응을 보였다.]

궁궁이의 효능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궁궁이
[Ligusticum officinale Kitag.(Cnidium officinale Makino)]

다른 이름:
궁궁, 호궁, 항과, 천궁이

식물:
높이 30~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2~3번 깃겹잎이다. 쪽잎은 달걀 모양 또는 버들잎 모양이다. 가을철에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중국 원산이며 10~16세기부터 우리나라 각지에서 심는다. 열매가 여물지 않으므로 뿌리 가름, 줄기 묻기, 가지꽂기법으로 심는다.

뿌리줄기(천궁):
가을철에 뿌리줄기를 캐어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말린다.

성분:
뿌리줄기에 정유가 1~2% 있다. 정유에는 크니딜리드(크니디움락톤), 네오크니딜리드, 리구스틸리드, 천궁산(크니디움산) C12 H20 O3, 부틸프탈리드, 천궁산에스테르 C12 H9 O2-O-C10 H17, 세다논산 C12 H18 O3 등이 있다. 크니딜리드는 세다놀리드의 입체이성체이다. 또한 식물 전체에 쿠마린 성분과 만니톨이 있다.

작용:
정유의 주성분인 크니딜리드, 네오크니딜리드, 리구스틸리드 등은 궁궁이의 고유한 냄새 성분으로 점막충혈작용이 있다. 정유는 약한 국소자극작용과 적은 양에서 핏줄운동신경 중추와 호흡기를 흥분시키고 대뇌를 약하게 마비시켜 자발운동의 약화, 진정, 혈압상승, 호흡 및 반사운동의 흥분을 나타낸다. 그리고 많은 양에서 대뇌 및 뇌간부를 마비시키므로 혈압이 낮아지고 열이 내리며 숨가쁨, 운동마비, 허탈 등이 온다. 정유의 여러 성분들은 작용에서 큰 차이가 없지만 페놀성 유분은 자극성과 독성이 더 세다.

궁궁이의 물 추출액은 진정작용이 있으며 이 작용에서 뿌리는 전초보다 2~3배 세다. 진정작용은 정상동물에게서 뿐 아니라 중추신경 활동의 장애가 온 때에도 그것을 정상으로 회복시킨다. 또한 혈압을 내리며 말초핏줄에 대한 확장작용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온성정혈약, 보혈약, 강장약, 진정약으로 빈혈증, 냉증, 월경불수, 부인병에 쓰며 흔히 당귀와 같이 쓴다. 전초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아픔멎이 효과가 세므로 머리아픔에는 반드시 궁궁이뿌리를 넣는다. 풍한두통에 형개, 차조기, 풍온두통에 국화와 같이 쓴다.

궁궁이뿌리줄기 달임약(5g:200cc):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궁귀애교탕:
궁궁이뿌리줄기, 감초뿌리, 약쑥잎 각각 3g, 당귀뿌리, 함박꽃뿌리 각각 4.5g, 마른 지황 뿌리 6g으로 200ml 되게 달이고 갖풀 3g을 넣는다. 임신중의 피나기, 장출혈, 피나기, 흰이슬에 하루 3번 나누어 뜨거울 때 먹는다.

궁귀과립:
궁궁이뿌리줄기 마른엑스, 당귀뿌리 마른엑스, 궁궁이뿌리줄기가루, 당귀뿌리가루 각각 250g, 보혈약으로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먹는다.

궁귀환:
궁궁이뿌리줄기가루, 당귀뿌리가루 각각 300g, 꿀 400g, 안식향산나트륨 5g, 월경불순, 냉증, 자궁병, 산후쇠약, 신경
당귀작약고:
쇠약, 입맛 없을 때 보혈약으로 한번에 7g씩 하루 3번 먹는다.
당귀뿌리 8g, 함박꽃뿌리 12g, 감초뿌리 8g, 구기자, 무씨, 약방동사니(향부자)뿌리줄기, 목향뿌리 각각 4g, 잇꽃 2g, 물엿 6g, 만성 간염, 간경변증 때 한번에 15g씩 하루 3번 먹는다.
]

천궁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뿌리줄기>

1, 각종 풍(風)이 상공(上攻)하고 머리나 눈이 어지럽고 무거우며 두통 및 편두통이 있고 코가 막혀 소리가 이상한 증상, 상한장열(傷寒壯熱), 지체의 번통(煩痛), 근육의 연동(
蠕動), 격열담성(膈熱痰盛), 부인 혈풍공주(血風攻), 관자놀이가 아픈 증상 및 풍감기(風感氣)의 치료
불에 닿지 않은 박하(薄荷)의 잎 8냥, 천궁(川芎), 자루를 없앤 형개(荊芥)를 각 4냥, 볶은 향부자(香附子) 8냥(다른 책에 따르면 노두:蘆頭를 제거한 세신:細辛 1냥), 노두를 없앤 방풍(防風) 1냥 반, 백지(白芷), 강활(羌活), 람(
) 즉 센불로 구운 감초(甘草) 각 2냥을 곱게 가루내어 1회에 1돈을 식후에 차로 복용한다. 상용하면 머리나 눈이 상쾌해진다. [국방(局方), 천궁차조산(川芎茶調散)]

2, 편두통

경궁(京芎)을 잘게 썰어서 술에 담가 복용한다. [두문방(斗門方)]

3, 수풍선훈(首風旋暈), 현급(眩急), 외합양기(外合陽氣), 풍한상박(風寒相搏), 위격담음(胃膈痰飮), 편두통 및 두통, 신구권(身拘倦)의 치료

천궁(川芎) 1근, 천마(天麻) 4냥을 가루내서 정제한 벌꿀로 개어 1냥으로 10알을 만든다. 1회 1알을 식후에 잘 씹어서 차나 술로 마신다. [선명론방(宣明論方), 천궁환(川芎丸)]

4, 풍열(風熱)로 인한 두통

천궁궁(川芎窮) 1돈, 다엽(茶葉) 2돈을 물 1공기로 5할이 되게 달여서 더운 것을 식전에 복용한다. [간편단방(簡便單方)]

5, 임신시 복통

궁궁(芎窮) 2냥, 아교(阿膠) 2냥, 감초(甘草) 2냥, 애엽(艾葉) 3냥, 당귀(當歸) 3냥, 작약(芍藥) 4냥, 건지황(乾地黃) 6냥의 7가지를 물 5되, 청주(淸酒) 3되를 넣고 3되가 되게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교(膠)는 완전히 녹여 버린다. 1되를 따뜻하게 하여 1일 3회 복용한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한다. [금궤요략(金
要略), 교애탕(膠艾湯)]

6, 임신 5~7개월의 부인이 충돌로 인해 태반이 움직이거나 태아가 배안에서 사망해서 오로가 내리고 동통이 멎지 않으며 몹시 고통스러운 경우

이 약을 써서 만약 태반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통증은 멎고 모자가 모두 무사하게 되지만 손상되었을 때에는 태반이 내려 온다. 씻어서 노(蘆)를 제거하고 얇게 베어 쬐어서 말린 당귀(當歸) 6냥, 씻은 천궁(川芎) 4냥을 거칠 게 가루내어 1회에 2돈을 물 한 컵으로 달여 수분이 거의 없어졌을 때에 술 큰 한 컵을 넣어 끓으면 멎게 한다. 찌꺼기를 버리고 따뜻하게 하여 복용한다. 입을 열 수 없을 때에는 흘려 넣는다. 1시간쯤 지나도 회복하지 못하면 2~3회 복용하면 좋다. [본사방(本事方), 불수산(佛手散)]

7, 산후 혈훈(血暈)

당귀(當歸) 1냥, 천궁(川芎) 5돈, 형개수(荊芥穗)를 검게 될 때까지 볶은 것 2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기편류편(奇片類編)]

8, 산후 심복통(心腹痛)

씻어서 썰은 천궁(川芎), 생것으로 썰은 계심(桂心), 썰어서 회건(懷乾)한 목향(木香), 노두(蘆頭)나 수염을 제거하고 씻어서 썰어 쬐인 당귀(當歸), 피(皮), 첨두(尖頭), 쌍인(雙仁)을 제거하고 누렇게 될 때까지 볶은 도인(桃仁) 즉 복숭아씨 각 1냥을 곱게 가루내어 1회에 1돈을 더운 술로 마신다. 만약 술을 마실 수 없으면 물 한 컵에다 분말 2돈을 넣고 7할이 될 때까지 달여서 더울 때에 복용한다. [위생가보방(衛生家寶方), 천궁산(川芎散)] 

9, 새로 생긴 괴통(塊痛)

당귀(當歸) 8돈, 천궁(川芎) 3돈, 피(皮)와 첨두(尖頭)를 제거하고 가루낸 도인(桃仁) 14알, 흑강(黑薑) 5푼, 자감초(炙甘草) 5푼을 황주(黃酒)와 동변(童便) 즉 사내아이 소변을 반씩 사용하여 달여서 복용한다. [전청주남녀과(傳靑主男女科), 생화탕(生化湯)]

10, 소아가 뇌열로 눈을 못 뜨고 태양통(太陽痛)이 있거나 눈이 벌겋게 부은 증상

천궁궁(川芎窮), 박하(薄荷), 박초(朴硝) 각 2돈을 가루내어 소량을 코안에 불어 넣는다. [전유심감(全幼心鑑)]

11, 협심증
(임상보고)

천궁(川芎), 홍화(紅花) 같은 양을 정제로 만든다(12알에 천궁, 홍화의 생약이 각각 5돈씩 함유되도록 한다). 1회에 4알을 1일 3회 복용한다. 4~6주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84례를 치료한 결과(그 중 10례는 치료 중 계속해서 1회에 20mg의 타이센정을 1일 3회 추가 투여했다. 또 2례는 복용 후 2주일째부터 유몰정(乳沒錠)을 추가 사용했다) 현효가 9례, 유효가 57례, 무효가 17례, 악화가 1례였다.

관찰할 때에 병증상의 경증과 치료 효과와는 뚜렷한 관련이 없었다. 또 타이센과 유몰정을 부가해 사용한 것에 치료 효과의 상승은 보이지 않았다. 복용 후, 혈중 지질에 대한 영향은 없었다. 이전에 니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하고 있던 60례의 환자 중에서 치료 중에 니트로글리세린의 복용을 정지한 것이 20례, 용량을 감소시킨 것이 15례였다. 일부 병례의 심전도에 호전이 보였다. [중약대사전]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뿌리줄기>


1, <약대(藥對)>:
"궁궁(芎窮)을 세신(細辛)과 함께 쓰면 칼 따위에 베인 상처를 치료하여 통증을 멎게 하고 모려(牡蠣)와 함께 쓰면 두풍토역(頭風吐逆)을 치료한다."

2, <본초도경(本草圖經)>:
"옛 처방에서는 궁궁(芎窮)을 단용(單用)하여 입에 물어 구치(口齒)의 질환을 치료했다. 근세에는 꿀과 섞어서 손가락 크기의 환제로 하여 자기 전에 복용하여 풍질(風疾)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다."

3, <본초연의(本草衍義)>:
"궁궁(芎窮)은 지금 사람들이 제일 많이 쓰는데 두면풍(頭面風)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반드시 다른 약을 좌(佐)로 해야 한다."

4, <의학계원(醫學啓源)>:
"<주치비요(主治秘要)> 궁궁(芎窮)은 4가지로 쓰인다. 첫째는 소양(小陽)의 인경(引經)에 쓰이고 둘째는 여러 가지 두통에 쓰이고 셋째는 청양(淸陽)을 돕는 것이고 넷째는 습기(濕氣)가 머리에 있는 증세를 치료한다."

5, <장원소(張元素)>:
"궁궁(芎窮)은 위로는 두목(頭目)으로, 아래로는 혈해(血海)로 통하기 때문에 청신산(淸神散), 사물탕(四物湯)에 사용되고 있다."

6, <이고(李
)>: "둥통에는 반드시 천궁(川芎)을 써야 한다. 만약 낫지 않으면 여러 가지 인경약을 넣어야 한다. 태양(太陽) 병에는 강활(羌活)을, 양명(陽明) 병에는 백지(白芷)를, 소양(少陽) 병에는 시호(柴胡)를, 태음(太陰) 병에는 창출(蒼朮)을, 궐음(厥陰) 병에는 오수유(吳茱萸)를, 소음(少陰) 병에는 세신(細辛)을 넣어야 한다."

7, <단계심법(丹溪心法)>:
"창출(蒼朮), 무궁(撫芎)은 여러 가지 울증을 치료하는데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약을 넣는다. 울(鬱)이 모두 중초에 있을 때에는 창출(蒼朮), 무궁(撫芎)으로 그 기(氣)를 열어주어 올라가게 한다."

<꽃자루 및 싹과 잎>

<본초휘언(本草彙言)>:
"미무(
蕪)는 두풍두현(頭風頭眩)을 치료하는 약이다. 본약의 냄새는 향기롭고 정결하기에 거풍산온(祛風散溫)한다. 본초학(本草學)에서 해역(咳逆)을 치료하고 경기(驚氣)를 안정시키며 음용(飮用)하면 지사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모두 신향(辛香)이 울갈부정(鬱渴不正)한 기(氣)를 발산시키기 때문이다."

[비고(備考)]


<꽃자루 및 싹과 잎>

1, <도홍경(陶弘景)>:
"미무(
蕪)는 지금은 역양(歷陽)에서 나는데 도처에 있으며 인가(人家)에서 많이 재배한다. 잎은 사상(蛇床)과 비슷하고 향기로운데 방약(方藥)으로는 매우 드물게 쓰인다."

2, <당본초(唐本草)>:
"미무(
蕪)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한 가지는 잎이 근엽(芹葉)과 비슷하다. 다른 한 가지는 사상(蛇床)과 비슷한데 향기는 사상(蛇床)과 비슷하고 용법도 사상(蛇床)과 다르지 않다."

3, <본초강목(本草綱目)>:
"미무(
蕪)는 미무(薇蕪)라고도 쓴다. 줄기와 잎이 미약(弱)하고 무성한다는 데서 생긴 이름이다. 당귀를 기()라 하고 백지(白芷)를 리()라 하는데 본식물은 잎이 당귀와 비슷하고 향기가 백지(白芷)와 비슷하기에 리신(蘺茞), 강리(江)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왕일(王逸)은 리초(草)가 강에서 자란다고 하여 강리(江)하는 이름이 생겼다고 하였다. <명의별록(명의별록)>에서는 미무(蕪)의 별명을 강리(), 궁궁묘(芎窮苗)라고 하였다. 사마상여(司馬相如)는 <자허부(子虛賦)>에서 궁궁(芎窮), 창포(菖蒲), 강리(), 미무()라 불렀으며 <상림부(上林賦)>에서는 강리()하고 쓰여 있고 미무()로 비빈다고 하였다. 한가지 약재인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이름이 많은 것일까? 어린 묘로서 아직 뿌리가 내리지 않은 것을 미무()라 하며 뿌리가 내린 것을 궁궁(芎窮)이라 하고 잎이 크고 근(芹)과 비슷한 것을 강리()라 하여 잎이 가늘고 사상(蛇床)과 비슷한 것을 미무()라 하는 등, 구별하면 자연히 명확해 질 것이다. <회남자(淮南子)>는 사람들이 궁궁(芎窮)을 고목(木)으로, 사상(蛇床)을 미무()로 흔동한다면 그것은 모두 잎이 가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광지(廣誌)>에서는 미무()는 향초(香草)로서 옷속에 넣으면 좋다고 하였다. <관자(管子)>에서는 오옥(五沃)의 땅(다섯가지 비옥한 땅)에서 미무()가 난다고 하였다. 곽박찬(郭璞贊)은 미무()는 향초(香草)로서 사상(蛇床)과 혼동되는데 그 본질은 변함없이 저절로 분열되어 향기를 풍긴다고 하였다. 또 바다에서 나는 태발(苔髮)도 별명을 강리()라고 하는데 이것은 이름이 같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꽃은 연지로 쓴다."

[천궁 재배 방법]


1, 기후와 토양:
기후가 따뜻하고 우량이 충분한 평원 지역이 적합하다. 유기질을 함유하고 지형이 높고 건조하며 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사질 토양이 좋다.

2, 번식:
① 육모: 천궁(川芎)의 줄기마디[영자(
子) 혹은 궁영자(芎子)라고 한다]로 무성 번식을 한다. 입춘 전후 10일 사이에 건실한 천궁(川芎)[수확기까지 아직 4개월 정도 남은 미숙한 뿌리줄기를 약농가에서는 무궁(撫芎)이라 한다]을 파내어 종묘로 한다. 육묘의 토지로는 음지와 양지가 절반 정도인 고산 지대의 황색 진흙토가 가장 적합하다. 깊게 일구어서 편평한 두둑을 만들고 두둑의 폭은 약 2.7~3m로 한다. 거기에 이랑 사이 거리 33cm, 포기 사이 거리 25cm의 구멍을 파서 각 구멍 당 천궁(川芎) 1개를 심으며[세로로 2개로 잘라 반 개를 심어도 좋다] 심을 때는 싹의 끝이 위를 향하도록 한다. 주위를 흙으로 단단히 덮고 각 구멍에 태운 니회(泥灰)와 퇴비로 만든 밑거름을 주고 그 위에 부드러운 흙을 1층 덮는다. 춘분이 지나서 싹의 높이가 10~13cm 되면 솎아내어 각 구멍에 8~10개의 싹이 남게 한다. 7월 중순[입추 전 18일부터 10일 사이]에 이른 아침이나 흐린 날을 선택하여 천궁(川芎)의 싹을 파내어서 잎, 뿌리줄기[이것도 약용한다]을 제거하고 줄기[영간자(杆子)라고 부른다]를 잘 묶어서 그늘지고 시원한 산골이나 집안에 둔다[아래에 모초:茅草를 깔고 위에도 모초:茅草로 잘 덮는다]. 일 주일 후에 아래 위의 것을 한 번 서로 바꾸어 놓는다. 입추 전에 꺼내어 마디를 따라 길이 3cm 되게 영자(子)로 베어서[각 영자:子에 마디가 1개 없으면 안 된다] 종묘로 한다.

② 심기:
일반적으로 입추 후의 음력 7월 중순에 평원의 논에 심는다. 깊게 파 일구고 활 모양의 두둑을 만들되 두둑의 너비는 1.7m, 높이는 약 25cm가 되게 한다. 이 두둑에 이랑 사이 거리를 20~33cm로 하여 얕은 홈을 판후 각 이랑에 포기 사이 거리 20cm로 하여 8개의 영자(
子)를 심고 양 끝에도 영자(子)를 1개씩 심어 키운다[앞으로의 보식에 쓴다]. 영자(子)는 골을 따라 평평하게 놓으며 싹을 위로 향하게 한다. 분토(糞土)나 부드러운 퇴비로 덮고 그 위에 볏짚을 1겹 덮는다.

3, 경작 관리:
① 육모기: 묘(苗)를 솎음과 동시에 흙을 북돋아주고 김매기를 해 주며 더불어 무(畝)당에 돼지의 분뇨 2500~3000kg과 유채씨 깻묵 50~100kg을 덧거름으로 1회 준다. 양력 4월 20일 이후 다시 흙을 북돋아준 후 김매기하고 덧거름을 1회 준다.

모를 심은지 3~4주 지나면 덮었던 볏짚을 벗기고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하며 분뇨에 물로 타서 묽게 한 것에 유채씨 깻묵을 넣어 첫 번째 덧거름을 준다. 그 후 양력 12월 말 이후에 덧거름을 1회 준다. 비료는 1무(畝)당 돼지의 분뇨를 섞은 물 1200~1600kg과 유채씨 깻묵 60~75kg에 초목회나 인 비료, 칼륨 비료를 섞은 것을 쓴다. 모가 빈 곳이 있으면 발견하는 즉시 보식한다. 겨울에 줄기나 잎이 누렇게 시들면 모두 베어 버리고 각 구멍에 부드러운 흙이나 퇴비로 덮어주어 지하 뿌리줄기를 보호아여 월동시킨다.

4, 병충해 대책:
충해로는 천궁경절아(川芎莖節蛾) 즉 수기충(銹
蟲)의 피해가 가장 심하다. 

5, 예방 퇴치법:
잡초를 깨끗이 제거하고 해충의 월동 장소를 없애 버린다. 해충의 발생 시기를 잘 잡아 E605의 4,000배 용액을 산포하여 기생충을 구제한다. 심을 때 담배의 줄기 또는 마류(麻柳)의 잎 2.5~3kg과 물 20kg에 영자(
子)를 40~60분간 담갔다가 꺼내어 깨끗이 씻어서 심는다. [중약대사전] 

한국에서도 약재료로 많이 쓰기 때문에 수입에만 의존할 수 없어 재배를 많이 한다. 품종은 토천궁과 일천궁이 있으며 재배적지는 최고기온이 30℃ 이상이 장기간 되지 않는 지대가 높은 고 냉지 지방이 좋으며, 가뭄이 심한곳은 생육이 불량하다. 토질은 부식질이 많은 사양토, 식양토로서 배수가 잘 되어야 하며, 연작을 하면 병해충의 피해로 생육이 저조하므로 재배했던 장소는 5∼6년씩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토천궁의 주산지는 영일, 평창 등이며 일천궁은 울릉, 봉화 등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천궁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궁궁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비슷한 식물로서 아래의 내용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당귀 무엇인가?
  2. 구릿대(백지) 무엇인가?
  3. 당귀 무엇인가?
  4. 독활 무엇인가?
  5. 어수리 무엇인가?
  6. 연삼(바디나물) 무엇인가?
  7. 왜당귀 무엇인가?
  8. 참나물 무엇인가?
  9. 참당귀 무엇인가?
  10. 천궁(궁궁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