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포백합 무엇인가?

꽃말이 순결을 뜻하는 철포백합

 

 

 

 

 

 

 

 

 

img1.jpg

img1.jpg

 

 

[철포백합의 백옥같은 흰꽃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진해작용,
강장작용, 항산화작용, 진정작용, 항과민작용, 백혈구감소증, 윤장지해, 청심안신, 기침을 오래하여 폐가 허약한데, 마른기침과 말을 하는 것도 짧고 가래가 적게 나오면서 색이 희거나 피가 섞이는 증상, 심폐음허로 정신이 황홀하고 마음을 가눌 수 없으면서 언어 행동 음심감각이 상실되거나 입맛이 쓰고 소변이 붉으면서 맥박도 약간 빠를 때, 피부항종, 유선염, 골결핵궤양, 상처가 오래도록 낫지 않을 때, 외상출혈, 위축성위염, 지혈,
윤폐, 지해, 청심안심, 구해, 해타담혈, 열병 후 여열, 각기, 부종, 폐로구수, 허번경계, 기침멎이약, 오줌내기약, 진정약, 폐가 허하여 가래 없이 기침과 피를 토할 때, 열병을 않은 뒤,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신경쇠약을 다스리는 철포백합

철포백합은 피자식물문 외떡잎식물강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Lilium longiflorum Thunb.>이다. 높이 60~80㎝ 정도 자라는 구근 식물이다. 구근은 인경으로 구형이거나 납작한 구형이다. 인경은 황백색이 나며 인편은 넓은 피침형이다. 구근의 둘레는 18~25㎝ 정도이며 줄기는 굵고 직립하며 자색 또는 적자색을 띤 녹색이다. 잎은 피침형이고 길이는 10~18㎝, 폭은 7~15㎜로 끝은 뾰족하고 연녹색 또는 녹색, 진녹색으로 표면은 광택이 나며 엽병은 없다. 잎은 족생으로 밀생하며 꽃은 옆을 향하여 핀다.

꽃통의 길이는 15~18㎝로 순백색이 나며 내측은 황록색을 띤다. 수술의 꽃밥은 암갈색이 나며 암술은 수술보다 길고 주두는 연녹색이 난다. 꽃은 향기가 높고 착화수는 품종 및 구근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피는데 구의 크기가 20㎝ 정도면 5~6송이의 꽃이 핀다. 원산지는 북반구와 북반구 여러 대륙과 섬에 80~90종이 야생한다. 아시아에 59종, 북아메리카에 25종, 유럽에 12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에는 13종 5변종이 있다. 철포백합의 꽃말은 <순결>이다.

철포백합의 여러 가지 이름은
사향백합[麝香百合=shè xiāng bǎi hé=시앙바이V: 여남포사(汝南圃史)], 암백합[岩百合, 홍암백합:紅岩百合: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백합, 흰백합, 철포나리, 나팔백합, 철포백합 등으로 부른다.

백합 및 나리의 종류에 대해서 <두산백과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백합의 종류

① 나팔백합계:
꽃이 나팔 모양으로 옆을 향해 피고 꽃잎이 길다. 나팔백합(Lilium. longiflorum)은 관상용 백합의 대표적인 것으로 일본 오키나와 원산이다. 보통 6∼7월에 꽃이 피지만 온도처리로 촉성, 억제 재배하여 일년 내내 꽃이 피게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부활절에 특히 많이 쓰므로 부활절백합(Easter lily)이라고도 한다. 이밖에도 에라부, 조지아, 시에키 30호, 토노시타 1호, 청축, 흑축 등의 품종이 있다.

② 산백합계(山百合系):
꽃이 깔때기 모양이고 꽃잎이 깊게 갈라지며 옆을 향해서 피는 것으로 백합 중에서 꽃이 가장 크다. 산백합, 사크백합 등이 있다.

③ 하늘나리계:
컵 모양의 꽃이 하늘을 향해 핀다. 한국에 자생하는 하늘나리는 5∼7월에 작은 별 모양의 꽃이 붉은색, 주홍색, 주황색 등으로 피어 꼬마백합이라고도 하며 촉성재배용으로 키운다. 일본에서 개량한 스카시백합은 나팔백합 다음으로 많이 심는 종류이며 하늘을 향하여 꽃이 핀다. 이밖에도 날개하늘나리, 하늘말나리 등이 있다.

④ 섬말나리계:
종 모양의 꽃이 아래를 향하여 피는 것으로 울릉도에 자라는 섬말나리와 응달나리 등이 있다. 이밖에도 한국에는 털중나리(L. amabile), 당나리(L. brownii), 애기중나리(L. callosum), 솔나리(L. cernum), 말나리(L. distichum), 참나리(L. tigrinum), 중나리(L. leichtlinii var. tigrinum), 큰솔나리(L. tenuifolium) 등이 자생하고 있으나 아직 대대적으로 재배하지는 않는다.]


참나리 및 철포백합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803-80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
참나리(Lilium lancifolium Thunb.(Lilium tigrinum Ker-gawl.)

다른 이름:
백합

식물:
높이 1~1.5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다. 여름철에 검은가지색 점이 있는 붉은색 꽃이 핀다. 흰 꽃이 피는 것을 철포백합<Lilium longiflorum), 붉은 점이 있고 흰꽃이 피는 것을 <Lilium speciosum>으로 가른다.

각지의 산지대에서 자라거나 꽃보기 식물로 심어 기른다.

성분:
비늘 줄기는 약한 알칼로이드 반응이 있고 지상부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반응이 있다. 그리고 많은 양의 녹말, 아스코르브산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기침멎이약, 오줌내기약, 진정약으로 폐가 허하여 가래 없이 기침과 피를 토할 때, 열병을 않은 뒤, 신경쇠약, 잠을 이루지 못할 때에 쓴다. 백합지모탕, 백합지황탕, 백합활석산 등의 처방에 쓰인다. 9~30g을 물에 달여 먹는다.]


여러 가지 종류를 합쳐 철포백합, 털중나리, 중나리, 참나리, 하늘나리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백합(百合)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철포백합(Lilium longiflorum Thunb.), 털중나리(Lilium amabile Palibin), 중나리(Lilium leichtlinii var. tigrinum Nichols.), 참나리(Lilium tigrinum Ker-Gawl), 하늘나리(Lilium concolor var. partheneion Bak.)의 비늘줄기(鱗莖)이다.

[성미]
맛은 달고, 약성은 약간 차다.

[효능주치]
윤장지해(潤腸止咳), 청심안신(淸心安神)한다.

[임상응용]


1. 기침을 오래하여 폐(肺)가 허약해지고, 마른기침과 말을 하는 것도 짧고, 가래가 적게 나오면서 색이 희거나 혹은 피가 섞이는 증상에 쓴다.

2. 심폐음허(心肺陰虛)로 정신이 황홀하고 마음을 가눌 수 없으면서 언어, 행동, 음식감각이 상실되거나 입맛이 쓰고, 소변이 붉으면서 맥박도 약간 빠를 때에 사용한다.

[임상연구]


1. 피부항종에 백합(百合) 신선한 것을 붙여서 효력을 얻었고, 유선염과 골결핵궤양으로 상처가 오래도록 낫지 않을 때에 하루 1회씩 붙여서 치료하였다.

2. 외상출혈에도 지혈(止血)반응을 나타냈고, 위축성위염에 다른 약물과 배합해서 현저한 효과를 얻었다.

3. 신경쇠약에도 호전반응을 보였다.

[약리]
달인물은 진해작용을 보였고, 백혈구감소증에도 유효한 반응을 나타냈으며, 강장작용, 항산화작용, 진정작용, 항과민작용등이 입증되었다.

[화학성분]
regaloside A,D, 3,6'-O-diferuloylsucrose, 1-O-feruloylglycerol, 1-O-p-coumaroylglycerol, brownioside, β1-solamarg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철포백합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635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백합

백합과[Lilium longiflorum Thunb.]  

여러해살이풀. 높이 30~100cm. 꽃은 백색으로 5~6월에 피며, 원줄기 끝에 2~3개씩 옆을 향해 달린다. 통부는 길며 나팔처럼 벌어진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형이며, 길이 6~9cm이다.

분포/
일본 류큐 원산으로, 전국에서 재배한다.

약효/
비늘줄기를 백합(百合)이라고 하며, 윤폐, 지해(止咳), 청심안신(淸心安神)의 효능이 있고, 구해(久咳), 해타담혈(咳唾痰血), 열병 후 여열(餘熱), 각기, 부종을 치료한다.

사용법/
비늘줄기 30g에 물 9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암백합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223면 42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암백합(巖百合)

기원: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식물인 사향백합(麝香百合=철포백합: Lilium longiflorum Thunb.)의 인경(鱗莖)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50∼100cm이다. 줄기는 직립(直立)하며 기부(基部)는 담홍색(淡紅色)이다. 잎은 침형(針形) 내지는 좁고 긴 타원형(橢圓形)으로 길이는 10∼15cm이며 잎끝은 점차 뾰족해지거나 예리하다. 꽃은 정생(頂生)하는데 2∼3송이가 수평으로 나거나 약간 아래로 휘어져 피고, 꽃의 모양은 나팔모양이고 백색(白色)이며 기부(基部)는 녹색(綠色)을 띠며, 화피(花被)는 6조각으로 도란형(倒卵形)이고 윗부분이 약간 뒤로 젖혀지며, 수술은 6 개이고, 암술은 1 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긴 타원형(橢圓形)이다.



분포: 숲가나 풀숲에서 자란다. 중국(中國)의 광동(廣東), 귀주(貴州) 등지에서 야생하거나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린편을 벗겨내고 끓는 물에 담궜다가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인경(鱗莖) 및 엽(葉)은 Lilioside A, Lilioside B을 함유한다.

기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윤폐지해(潤肺止咳), 청심안심(淸心安心).

주치: 폐로구수(肺勞久嗽), 허번경계(虛煩驚悸)

용량: 10∼30g.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2권, 348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철포백합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날개하늘나리 무엇인가?
  2. 백합 무엇인가?
  3. 참나리 무엇인가?
  4. 철포백합 무엇인가?
  5. 큰솔나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