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질경이 무엇인가?

꽃대가 길 게 창처럼 생긴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 창질경이

 

 

 

 

 

 

 

 

 

 

 

 

[창질경이의 잎, 꽃봉오리, 꽃, 열매송이, 열매, 열매속 종자의 캡슐과 칸막이와 종자, 2개의 종자와 중간 칸막이, 2개의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균작용, 항박테리아작용, 청열이뇨, 명목, 요로감염, 저혈압, 부드러운 완화제, 간 보호제, 항염증제, 거담제, 이뇨제, 수렴제, 지혈제, 호흡게, 구강, 인후염증, 상처, 피부염, 방광염, 혈뇨, 자극감소 치질 출혈, 감기, 인플렌자, 국소용 연고, 진해제, 기침약, 기관지 처방, 신염수종, 이질, 간염, 안결막염을 다스리는 창질경이

창질경이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질경이목 질경이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lantago lanceolata> 이다. 창질경이는 유럽 원산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육질(肉質)이며 물기가 많다. 잎은 무더기로 나와서 비스듬히 퍼지고 바소꼴 또는 좁은 달걀 모양이며 양 끝이 좁다. 또한 위를 향한 털이 있으며 밑부분이 잎자루로 흐른다. 8~9월에 흰색 꽃이 길이 30∼60cm의 꽃줄기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룬다. 화관은 흰색이고 4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고 꽃밥은 자주색이며 꽃이삭 밑에 달린 포는 모여서 총포처럼 보인다. 꽃받침조각과 포는 가장자리가 막질이며, 주맥(主脈)은 녹색이고 암술대는 꽃 위로 1 cm 정도 나온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1∼2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 앞쪽에 홈이 있다. 남부지방을 비롯하여 전국에 분포한다.

창질경이 이름의 유래는 잎이 좁고 긴것을 창(주걱)에 비유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또는 긴 꽃대에 뾰족한 꽃봉오리나 꽃이 핀 모습이 찌르는 창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다.


창질경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장엽차전[長葉車前=cháng chē qián=치앤, 착엽차전:窄葉車前, 구차전:歐車前, 피침엽차전:披針葉車前: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백도백과(百度百科)], 헤라오오바코[ヘラオオバコ: 일본명(日本名)], 양질경이, 주걱질경이, 질경이 등으로 부른다.

창질경이의 효능에 대해서 조응자, 한덕룡 공역으로 발행한
<세계의 약용식물> 246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창질경이 [질경이과]

학명:
Plantago lanceolata L.

프랑스어: plantain lanc
éole ; 독일어: Spitzwegerich ; 이탈리아어: plantaggine ; 스페인어: llantén menor

기타:
ribwort plantain ;  Plantago lanceolata

식물학적 서술:
근생엽 형성인 다년생 식물. 좁은 장방형 구축. 성긴 털, 같은 방향 옆맥잎 확실하게 융기된 꽃대. 시선을 끌지 않게 피는 수 많은 꽃, 희고 분홍색 꽃, 한 꽃다발 내에 빽빽히 있다.

사용은 큰 질갱이(P. major)와 고색창연한 질갱이(P. media) 넓게 퍼지는 근생엽 또는 털을 갖인 잎, 각 각이 쉽게 구별된다.

원산지:
유럽 중앙 북아시아(모두 3종). 미국, 호주에 자생.

사용부위:
잎(Plantaginis lanceolatae folium) 혹은 지상부위(Plantaginis lanceolatae herba).

치료영역:
항염증제, 거담제(P. lanceolata), 이뇨제, 수렴지혈(P. major).

응용과 특성:
Plantain ribwort는 호흡계(catarrh)와 구강 인후염증에 반하여 주로 이용한다. 외부적으로는 상처와 피부염 치료에 사용. 종종 질경이는 전통적으로 방광염(cystitis), 혈뇨(haematuria) 그리고 자극감소 치질출혈(bleeding haemorrhoids)에 사용했다. 현대 중국 본초학에서는 감기와 인플렌자에 반하여 사용했다.

처방과 용량:
차는 2~4g의 건조허브로 제조되고 3~6g이 1일 표준량이다. 생 식물쥬스 혹은 분말 허브는 국소용으로 연고에 포함된다. 추출물은 진해제 기침약, 거담제, 기관지 처방의 성분을 이룬다. 종종 질갱이는 같은 방법으로 많이 사용한다(2~4g을 우려서 1일 3-4회 복용).

활성인자:
lridoid 배당체(건조 무게의 2.5%이상). 주화합물에는 aucubin, catalpol, asperuloside가 함유되어 있고, 2% mucilage와 함께 탄닌(6.5%), phenolic acid(chlorogenic, caffeic acid)도 존재한다.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는 미확인이다. P. major와 P. media는 비슷한 구성 요소를 가졌다.

약리학적 효능:
수렴성, 항염증, 항균(박테리아), 항균(미세균) 활동은 aucubin 혹은 더 특수한 그의 aglycone aucubigenin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Aucubin, 기타 lridoid glycoside 혹은 그들 대사는 prostaglandin 형성을 억제하고 그것은 그들 항염증성이 설명된다. 약은 기관지 확장약(bronchodilatory), 저혈압, 부드러운 완화제, 간 보호제(hepato protetive effects)를 보였다(아직 알려지지 않은 기전).

의학적 위상:
전통의약: Pharm.; Comm.E+.
]

창질경이 종자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85면 136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장엽차전(長葉車前)

기원: 차전과(車前科=질경이과: Plantaginaceae)식물인 장엽차전(長葉車前=창질경이: Plantago lanceolata L.)의 종자(種子)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수염뿌리는 가늘다. 잎은 기부(基部)에서 나고 길이는 5-20cm, 너비는 0.5-3.5cm이며 양면에 유모(柔毛)가 있거나 없고 3-5개의 종맥(縱脈)이 뚜렷하다. 꽃대의 길이는 20-35cm이며 4개의 능각이 있고 유모(柔毛)가 조밀하게 나있으며, 수상화서(穗狀花序)는 원주상(圓柱狀)이며 길이는 2-3.5cm이고 꽃이 많으며 조밀히 나있고, 포편(苞片)은 관난형(寬卵形)이고 선단(先端)은 장미상(長尾狀)이며, 꽃받침 열편(裂片)은 도란형(倒卵形)으로 연결되어있으며 정단(頂端)부분이 파여 있고, 부수적으로 생기는 꽃받침의 열편(裂片)은 난형(卵形)이고 이생(離生)하며, 화관(花冠)의 열편(裂片)에 1개의 종색(棕色) 돌기가 있고, 수술은 화관(花冠) 밖으로 나와있다. 삭과(蒴果)는 타원형(橢圓形)이고 가장자리가 갈라져 있다. 종자는 종흑색(棕黑色)이며 한쪽이 안으로 오목하게 되어있다.










[창질경이 전초, 열매와 종자의 모습, 사진 출처: 중국본초도록/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강가, 해변 혹은 산비탈 초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동(華東)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8-9월에 과수를 베어서 햇볕에 말리고 두드려서 종자를 떨어뜨린다.

성분: 종자(種子): plantagin, aucubin.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이뇨(淸熱利尿), 명목(明目).

주치: 요로감염(尿路感染), 신염수종(腎炎水腫), 이질(痢疾), 간염(肝炎), 안결막염(眼結膜炎).

용량: 5-15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1049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창질경이 사진 감상: 1, 창질경이 꽃과 잎 2, 창질경이꽃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일본 창질경이의 부위별 사진 감상: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질경이 종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질경이 무엇인가?
  2. 질경이 무엇인가?
  3. 창질경이 무엇인가?
  4. 털질경이 무엇인가?

 
 


아름다운 창질경이 꽃의 모습 근접 촬영


유럽 원산의 질경이과의 "창질경이"가 강둑에서 올라오고 있다.
기근때 구황식품으로 유럽에서는 식용한다.


낙동강 강둑에 대량으로 자생하는 창질경이


긴 자루 끝에 꽃과 열매가 열린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