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당귀 무엇인가?

여성 질병의 성약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참당귀

 

 

 

 

 

 

 

 

 

 

[참당귀의 어린잎, 잎집싹, 꽃, 꽃이핀 전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보혈작용, 생리조절작용, 혈압 강하 작용, 호흡 억제 작용, 자궁 흥분 작용, 진정작용, 진통작용, 강압작용, 억균작용, 약한 이뇨작용, 이담작용, 보혈조경, 활혈지통, 윤장통변, 빈혈, 통경, 경폐, 혈허복통, 당귀가 일부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약침요법/임상보고), 당귀주사약의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임상적 연구(약침요법/임상보고), 혈청당귀주사약의 제조 및 임상적용(약침요법/임상보고), 당귀주사약으로 뇌허혈성 질병을 치료(약침요법/임상보고), 당귀주사로 절박유산을 치료(약침요법/임상보고), 장조변비, 혈액순환, 혈허증, 무월경, 징가, 산후복통, 타박상, 옹종, 이질, 비증, 자궁발육부전, 신경쇠약, 자궁출혈, 제풍화혈, 부종, 사지관절동통, 산전 산후의 여러 가지 증상, 타박상, 골절상, 염좌, 거풍, 화혈, 구어혈, 진정, 관절통, 신체허약, 두통, 월경불순, 복통, 변비를 다스리는 참당귀 

참당귀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산형화목 산형과의 숙근초이다.

참당귀의 학명은 <
Angelica gigas Nakai>이다. 혼성림 및 잡목림이나 산골짜기 냇가 근처, 늪 근처에서 자란다. 높이 1∼2m이고 전체에 자줏빛이 돈다. 뿌리는 크며 향기가 강하고 줄기는 곧게 선다. 뿌리잎과 밑부분의 잎은 1∼3회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3개로 완전히 갈라진 다음 다시 2∼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뒷면은 흰색이다. 끝의 작은잎에 작은 잎자루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잎몸이 퇴화하고 잎집이 타원형으로 커진다.

꽃은 8∼9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잎은 긴 타원형으로 5장이며 끝이 뾰족하고 5개의 수술이 있다. 총포는 1∼2개이고 잎집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실처럼 가늘고 5∼7개이다. 열매는 10월에 맺으며 타원형이고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으며 능선 사이에 유관(油管)이 1개씩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식용하고 뿌리를 북한에서는 <당귀>라고 하며 약제로 사용한다. 당귀는 중국산을 안젤리카 시넨시스(A. sinensis), 일본산을 왜당귀, 한국산을 참당귀라고 한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참당귀의 여러 가지 이름은
토당귀[土當歸=
tǔ dāng guī=V꾸이, 조선당귀:朝鮮當歸=Cháo xiǎn dāng guī=차오시앤V꾸이: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대독활[大獨活: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오니노다케[オニノダケ: 일본명(日本名)], 당귀[북한], 참당귀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뿌리에는 decursin과 decursinol이 함유되었고 열매에는 imperatorin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방약합편>: "맛이 달고 매우면서 성질이 따뜻한 약은 방풍, 당귀 등이다."

[약효와 주치]


<길림중초약>: "풍을 제외하고 혈을 조화시킨다. 관절통, 염좌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에 씻는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향약집성방>:
"여러가지 동약들의 법제 방법: 당귀: 흙과 노두 끝의 딴딴한 부분을 1푼 정도 잘라 버리고 술에 하룻밤 담갔다가 다음날 아침에 건져서 말리어 쓴다. 파혈시킬 목적으로 쓰려면 뿌리의 굳고 충실한 대가리 부분을 쓰고 통증을 멈추거나 피를 멈출 목적으로 쓸 때에는 잔뿌리를 쓴다. 통채로 쓰면 쓰지 않은 것만 못하며 먹어도 효과가 없다. 한 가지만 쓰는 것이 더 좋다. 형태가 말꼬리같고 무게는 20g 이상 되며 냄새가 향기롭고 맛이 단 것이 좋은 것이다. 약간 볶아 노두를 버리고 술에 한나절 동안 담갔다 쓰기도 한다. 너무 오래 담가두면 약기운이 약해진다. 또는 깨끗이 씻어 약한 불기운에 말린 다음 썰어 써도 된다."

2, <방약합편>:
"당귀를 쓸 때는 국수를 금한다.
여여(img1.jpg茹) 및 더운 국수와 상오약이고 석창포, 해조, 생강과는 상외약이다. 석웅황의 약효를 억제한다."

참당귀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70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참당귀

미나리과[Angelica gigas Nakai]

여러해살이풀. 높이 1~2m. 꽃은 자주색으로 8~9월에 큰 겹산형 꽃차례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서 발달하여 15~20개로 갈라지고, 그 끝에 20~40개가 달린다. 총포는 1~2개로 엽초처럼 커지며, 소총포는 5~7개이다. 열매는 분과로 타원형이고 넓은 날개가 있다.

분포/
경남, 경북, 강원 이북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채취/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뿌리를 당귀(當歸)라고 하며, 거풍, 화혈, 보혈, 구어혈, 조경, 진정의 효능이 있고, 관절통, 신체허약, 두통, 월경불순, 복통, 변비를 치료한다.

성분/
뿌리에 decursin, decursinol, nodakenin, nodakenetin, umbelliferone, imperatorin, 열매에 decursinol, decursidin, imperator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decursin, decursinol은 토끼의 적출 장관 및 심장에 대하여 운동을 마비시키고, 혈압 강하 및 호흡 억제 작용이 있으며, 적출 자궁에 대하여는 흥분 작용이 있다.

사용법/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달인 액으로 환부를 씻는다.

참고/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이것을 당귀(當歸)로 사용한다.]

참당귀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
토당귀(土當歸)

[기원]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참당귀(Angelica gigas Nakai)의 뿌리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당귀(當歸)로 잘못 사용하고 있다.

[효능주치]
제풍화혈(除風和血)한다.

[임상응용]


1. 사지관절에 동통이 있는 것을 치료한다.

2. 보혈작용이 있다.

3. 여자의 생리 조절작용이 뛰어나고, 산전(産前), 산후(産後)의 여러 증상을 개선시킨다.

4. 타박상, 골절상에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부종을 내린다.
]


참당귀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 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당귀(當歸) [본초]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당귀(Angelica gigas Nakai)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깊은 산에서 자라며 또 널리 심는다. 가을에 줄기가 나오지 않은 당귀의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심경, 간경, 비경에 작용한다. 

혈(血)을 생겨나게 하면서 잘 돌게 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며 통증을 멈춘다. 또한 대변을 통하게 하고 출혈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진정작용, 진통작용, 강압작용, 억균작용, 약한 이뇨작용, 이담작용 등이 밝혀졌다. 혈허증(血虛證), 월경부조, 무월경, 징가(
痂), 산후복통, 타박상, 옹종, 변비, 이질, 비증(痺證), 등에 쓴다. 자궁발육부전, 신경쇠약, 자궁출혈 등에도 쓸 수 있다. 하루 6~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환을지어 또는 가루내거나 술로 담가 먹거나 고를 만들어 먹는다.]

참당귀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57면 130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조선당귀(朝鮮當歸)

기원: 산형과(傘形科: Umbeliferae)식물인 조선당귀(朝鮮當歸=참당귀: Angelica gigas Nakai)의 뿌리이다.

형태: 다년생 대형초본으로 높이는 2-2.5m에 이른다. 뿌리는 굵고 크며 암갈색(暗褐色)으로 갈라져 있고 독특한 매운 향기가 있다. 줄기는 직립하며 단일하거나 상부에서 약간 분지한다. 근생엽(根生葉)과 상부(上部)에서 나는 잎은 긴자루가 있으며 잎자루는 위로 가면서 점차 단축되고 팽대하여 칼집모양을 이루며 기부(基部)에서 줄기를 싸고 자색(紫色)이며, 잎은 꽤 크며 3출상(出狀)의 2-3회(回) 분열(分裂) 혹은 전열(全裂)로 되어있고 가장 윗부분의 잎은 팽대하여 주머니모양이 된다. 복산형화서(複傘形花序)는 정생(頂生) 혹은 액생(腋生)하며 약간 구형(球形)이고 직경이 5-9mm로 모두 자색(紫色)이며, 총포편(總苞片)은 2장이고 팽대하여 주머니 모양이며 꽃봉오리가 맺는 시기에는 화서(花序)에 붙어 싸고있고, 산경(傘梗)은 많고, 소총포편(小總苞片)이 몇개 있는데 난상(卵狀) 피침형(披針形)이며, 꽃잎은 자색(紫色)이고 난형(卵形)이며, 수술은 5개이고, 암술대의 기부(基部)는 약간 납작하며 넓고 두텁다. 쌍현과(雙懸果)는 타원형(橢圓形)이고, 나누어져 달리는 열매는 납작하며 뒷부분에 능각이 융기되어있다.



분포: 숲가의 풀밭이나 숲속의 시냇물가 및 길가에서 군락(群落)지어 자란다. 중국의 동북지구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캐내어 흙과 잡질을 제거하고 음지에서 말린다.

성분: decursin, imperatorin, nodakenin.

기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보혈조경(補血調經), 활혈지통(活血止痛), 윤장통변(潤腸通便).

주치: 빈혈(貧血), 월경부조(月經不調), 통경(通經), 경폐(經閉), 혈허복통(血虛腹痛), 장조변비(腸燥便秘).
용량: 5-25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818면.]

참당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좌상종통(挫傷腫痛)

참당귀 1냥, 형개(荊芥) 1냥, 총백(蔥白: 파흰밑동) 5개를 달인 물에 씻는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 관절 종통(腫痛)

참당귀 5돈, 황과(黃瓜) 4돈, 창출(蒼朮) 5돈을 달여서 하루에 두 번씩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3,
당귀가 일부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약침요법/임상보고)
흰생쥐의 배안에 찌클로포스파미드를 한번 주사하는 방법으로 면역억제모형을 만들고 당귀추출물을 하루에 한번 10일동안 먹였다. 당귀는 찌클로포스파미드에 의하여 면역억제된 흰생쥐의 백혈구수, 림파구수, T세포수를 늘이고 복강대탐식세포의 탐식기능과 지연형과민반응을 높였다. 표 4. [출처: 예방의학, no.3, pp.42-43, 2006, 김현옥, 박용훈, 림태일]

4,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의 혈압강하(血壓降下) 효과(效果)에 대한 임상적 연구
(약침요법/임상보고)

[연구대상(硏究對象)]


고혈압병(高血壓病)으로 진단된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그 가운데서 남자가 25명이고 나머지는 여자였으며 평균연령은 51.25세(43∼63세)였다.

대상환자들의 병기(病期)를 보면 2기 환자가 33명(당귀조 24명, 유마조 9명)이고 3기 환자는 7명(당귀조 6명, 유마조 1명)이었다.

중증도(重症度)를 보면 중등증(中等症)(최고혈압이 185∼219㎜HG, 최저혈압이 105∼119㎜HG)이 26명(당귀조 20명, 유마조 6명), 중증(重症)(최고혈압 220㎜HG 이상, 최저혈압 120㎜HG 이상)이 14명(당귀조 10명, 유마조 4명)이었다.

[연구방법(硏究方法)]


치료 전 평균혈압을 측정한 다음 30명에게는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물 1ℓ에 당귀(當歸) 500G의 비례로 섞어 끓여서 증류액과 수성 추출액을 얻어 정제멸균(精製滅菌)한다)을 한번에 6㎖씩 하루 한 번 근육주사(筋肉注射)하였고(당귀조) 10명에게는 25% 유산마그네슘 10㎖를 하루 한 번 근육주사(筋肉注射)하였다(유마조).

주사 후 1, 5, 30분(이후부터는 30분 간격으로)마다 혈압(血壓)을 측정해서 치료 전 평균혈압과 대비고찰하였다.

평균혈압은 충분히 안정시킨 다음 10분간격으로 3번 측정해서 평균하는 방법으로 계산하였다.

[연구결과(硏究結果)]


주사 후 시간에 따르는 혈압(血壓)의 변화는 다음
<표-1>와 같다.

img1.jpg

<표-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당귀조는 주사 후 1분부터 혈압(血壓)이 내리기 시작하여 30분에 최고로 내렸다가 2시간 지나서부터는 오르기 시작하여 3시간 30분에 거의 주사 전 상태로 되었다.

유마조는 주사 후 10분부터 내리기 시작하여 60분에 최고로 내렸다가 2시간부터는 오르기 시작하여 3시간 30분에 주사 전 상태로 되었다.

주사 후 30분의 혈압차(血壓差)를 보면 당귀조는 18.55±1.99/8.21±1.19(P<0.01), 유마조는 11.0±1.79/4.0±1.0(P<0.01)으로서 당귀조가 높았고 60분 후의 혈압차(血壓差)는 당귀조 16.89±2.34/7.21±1.17(P<0.01), 유마조 19.0±2.33/9.0±1.63(P<0.01)으로서 유마조가 높았다.

주사 후 30분과 60분에 내린 혈압(血壓)의 폭과 예수는 다음
<표-2>와 같다.

img1.jpg

<표-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사 후 30분에 최고혈압(最高血壓)이 20㎜HG 이상 내린 비율이 당귀조에서 53.3%로서 유마조(30%)보다 높았고 60분에는 유마조에서 70%로서 당귀조(46.6%)보다 높았다.

주사 후 혈압(血壓)이 내리는 데 따라 자각증상(自覺症狀)도 좋아졌다. 즉 두통(頭痛), 두중감(頭重感), 항부강직(項部强直), 흉통(胸痛), 심계(心悸), 현훈(眩暈) 등 자각증상이 주사 후 60분에 당귀조에서 85.6%, 유마조에서 80% 없어졌으며 당귀조에서는 1∼2일, 유마조에서는 30분∼1시간 지나서 다시 나타났다.

이밖에 당귀주사 후나 유산마그네슘 주사 후 맥박이 약간 떠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큰 변화는 없었다. 다만 유마조에서 주사 후 악심(惡心)과 두통(頭痛)이 2예에서 나타났다.

[결론(結論)]


①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은 25% 유산마그네슘보다 강압효과(降壓效果)가 빠르고 자각증상(自覺症狀)도 더 많이 없애며 그 유지시간도 훨씬 길다. 그러므로 고혈압성(高血壓性) 발증(發症)이나 뇌출혈(腦出血)을 예방하는 데서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은 유산마그네슘보다 훨씬 좋은 약이다.

②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은 부작용(副作用)이 없고 주사량(注射量)이 유산마그네슘보다 적으므로 환자의 고통(苦痛)을 덜어줄 수 있다. [출처: 조선동의과학원 박하근, 오선옥, 김승숙 : 동의학, 1991-2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2권, 252-254면]

5,
혈청당귀주사약(血淸當歸注射藥)의 제조 및 임상적용(약침요법/임상보고)

[제법(製法)]

멸균혈청(滅菌血淸)과 당귀추출액(當歸抽出液)을 2:1의 비례로 섞어 1.2기압에서 30분 동안 멸균(滅菌)한다.

[용법(用法)]

하루 한 번씩 하루 1㎖씩 증가하는 방법으로 10㎖까지 10일 동안 주사(注射)하고 하루 휴식시킨 다음 다시 10㎖로부터 점차 1.70㎖까지 감량(減量)시키는 방법으로 20일 동안을 한 치료주기로 하였다.

[적응증(適應症)]

심장신경증(心臟神經症), 신경통(神經痛).40명의 심장신경증(心臟神經症) 혹은 신경통(神經痛) 환자에게 써보았는데 주사(注射)를 놓은 후 5일부터 수면장애(睡眠障碍)와 두통(頭痛)이 없어지고 식욕(食慾)이 좋아지며 10일경부터는 심계(心悸), 흉민(胸悶) 등 증상들이 나아지기 시작하였다. [출처: 원산의학대학병원 수혈과 이정근 : 동의치료경험(1), 1985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3권 341면]

6,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으로 뇌허혈성 질병(腦虛血性 疾病)을 치료(약침요법/임상보고)

[치료대상(治療對象)]

뇌혈전증(腦血栓症) 환자 59예, 뇌전색(腦栓塞) 환자 2예, 뇌경색(腦硬塞) 환자 3예, 모두 64예를 대상으로 하였는데 연령별로 보면 20대가 3예, 30대가 7예, 40대가 16예, 50대가 38예였다.

[치료방법(治療方法)]

당귀(當歸)알코올엑기스가 30% 되게 주사용증류수(注射用蒸溜水)에 녹여 만든 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을 4㎖씩 근육(筋肉)에 주사(注射)한다.

[치료결과(治療結果)]

당귀주사후(當歸注射後) 뇌방사곡선이 정상(正常)으로 회복(回復)되는 기간과 비율을 보면 30일 안에 82.3%가 정상(正常)으로 회복(回復)되었다. [출처: 동의치료경험집, 1988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10권 505면]

7,
당귀주사(當歸注射)로 절박유산을 치료(약침요법/임상보고)

[치료대상(治療對象)]

습관성(習慣性) 절박유산(切迫流産) 환자 64예를 대상으로 하였는데 초산부(初産婦) 30예, 경산부(經産婦) 34예였다.

유산(流産) 횟수는 1번이 30예이고 나머지는 2∼7번 사이였다. 임신주수(姙娠週數)는 5∼20주 사이에 있었다.

[치료방법(治療方法)]

당귀(當歸)를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증류수(蒸溜水)에 잠가 놓았다가 수증기 증류한다. 1차 증류액(蒸溜液)은 1500㎖로 하고 그것을 1차 증류(蒸溜)하여 1000㎖의 증류액(蒸溜液)을 받는다. 이것을 2㎖씩 포장하고 멸균(滅菌)하여 쓴다.

용법(用法)-당귀주사약(當歸注射藥)을 한번에 2∼4㎖씩 근육주사(筋肉注射)하였다. 주사(注射)는 모두 10일 동안 하였다.

[치료결과(治療結果)]

주사(注射)를 놓기 시작하여 3∼4일부터 아랫배가 뭉치는 감, 하복통(下腹痛), 출혈(出血) 등 절박유산증후(切迫流産症候)들이 뚜렷이 개선(改善)되었으며 10일 치료 후에는 92.6%의 예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경산부(經産婦) 34예 가운데서 6예가 변화없고 초산부(初産婦)는 모두 임신(姙娠)을 유지하였다. [출처: 동의치료경험-외과편, 1994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12권 363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당귀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당귀 무엇인가?
  2. 구릿대(백지) 무엇인가?
  3. 당귀 무엇인가?
  4. 독활 무엇인가?
  5. 연삼(바디나물) 무엇인가?
  6. 왜당귀 무엇인가?
  7. 참나물 무엇인가?
  8. 참당귀 무엇인가?
  9. 천궁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직접 찍은 참당귀의 사진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