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브스(서양파) 무엇인가?

살균 방부 소화촉진 완하 식욕증진 혈압강하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차이브스의 줄기, 꽃,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살균작용, 방부작용, 소화촉진작용, 완하작용, 식욕증진, 혈압강하, 빈혈예방, 중금속배출(납, 수은, 주석, 카드뮴, 비소 등을 제거), 변비해소, 식용나물, 요리 향미료, 허브 버터, 허브 치즈, 정신안정을 다스리는 차이브스(서양파)

차이브스(Chives)는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Allium Schoenoprasum'이며, 분류는 백합목 백합과이다. 원산지는 시베리아, 유럽, 일본 홋카이도 등지이다. 크기는  높이 20∼30cm이다. 약 2,000년 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차이브스는 파의 일종으로서 우리나라의 파와 양파도 차이브스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풀과 같이 키가 작고 잎이 가늘며 가운데가 비어 있다. 차이브스는 섬세한 풍미를 가지고 있는데, 톡 쏘면서도 향긋해서 식욕을 돋우는 것이 특징이다. 약용으로는 신선한 것 그대로 또는 건조된 지상 부위를 주로 쓴다. 향신료로 사용되어 생선이나 육류의 냄새를 없애고 풍미를 더해준다.

시베리아부터, 유럽, 일본 홋카이도, 지중해 연안까지 등이 원산지인 허브의 한 종류이다. 높이 20∼30cm로 매우 작으며, 생김새는 작은 파와 같다. 잎도 매우 가늘다. 6월부터 분홍색, 보라색, 자주색의 작고 귀여운 꽃이 반원형에 가깝게 핀다. 꽃이 피면 잎이 딱딱해지고 풍미가 떨어진다.

햇빛이 비추는 곳에서 잘 자라지만 반그늘에서도 자란다. 봄과 가을에 5∼6본씩 나누어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킨다. 대부분 군생하기 때문에 화단에 심으면 독특하고 아름다워 예전부터 정원에 생울타리로 이용되었다. 과수원에 심으면 사과가 부패되는 병을 막아준다.

고기요리·생선요리·조개·수프 등 각종 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는데, 톡쏘는 향긋한 냄새가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염색, 드라이플라워 등으로 이용한다. 약용하기도 하는데 식욕증진, 혈압강하, 빈혈예방, 변비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


File:Allium schoenoprasum in NH 01.jpg
[차이브스의 전체적인 모습, 씨앗, 꽃, 줄기, 뿌리; 사진출처: 위키백과사전]


차이브스의 여러 가지 이름은
차이브스, 차이브(Chive), Allium schoenoprasum L.[학명], Ciboulette[프랑스], 에조네기[えぞねぎ」とか, 세이요우아사츠키:せいようあさつき, 하이총:蝦夷葱, 챠이부:チャイブ: 일본(日本)], 서양파, 중국파, 일본파 등으로 부른다.

차이브스에 대해 윤평섭의
<허브(HERBS)> 265면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차이브(중국파)

백합과(Liliaceae)

학명:
Allium schoenoprasum L.
영명: Chive
원산지: 중국, 일본, 시베리아, 유럽

특성⇒
다년초. 높이 20~50cm. 잎은 뿌리에서 여러 개가 나며, 가는 원통형이고, 끝은 뾰족하다. 5~7월에 분홍색 또는 붉은 분홍색 꽃이 핀다. 주로 요리와 관상용으로 쓰이며, 건조에 강하다.

약효⇒
살균, 방부, 정신 안정, 식욕 증진, 소화 촉진, 완하 효능이 있다.

용도⇒
잎, 줄기, 꽃을 관상, 식용, 요리 향미료, 허브 버터, 허브 치즈로 이용한다.

재배 및 관리
기후 환경⇒ 더위와 추위에 강하다.
토양⇒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하며, 적당한 습기가 있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번식 방법 및 시기⇒ 실생(4월, 9월)
수확시기⇒ 3~11월(잎, 줄기)]

납배출에 대해서 일본의 슈토 히로시가 쓴 <병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 107면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적혈구를 파괴하는 납은 마늘과 파로 막는다.

납은 빈혈과도 관계가 있다. 납이 몸속에서 과잉 상태에 이르면 적혈구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어느 대학에서 매우 반가운 결과를 내어 놓았다. 납이 몸속에서 과잉 상태일 때, 마늘을 섭취하면 적혈구를 파괴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유황화합물이 강한 항산화-항균작용, 혈전을 막는 작용, 혈액순환 촉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앞에서 이미 말했다. 이와 함께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화합물인 황화알리신은 중금속을 싸서 독성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여기에 마늘의 다양한 효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적혈구의 파괴율을 낮춰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황화알리신은 마늘 외에 양파나 파에도 함유되어 있다. 마늘, 파 등은 셀레늄과 황화알리신, 두 성분의 복합작용을 통해서 유독물질인 납, 수은, 주석, 카드뮴, 비소 등을 제거해 준다고 할 수 있다.
]

비슷한 식물로 두메부추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산구(山)   

기원: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식물인 산구(山韭=두메부추: Allium senescens L.)의 인경(鱗莖)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근경(根莖)은 굵고 단단하며 옆으로 자라고, 인경(鱗莖)은 원추상(圓錐狀)에 가깝거나 혹은 난상(卵狀) 원주형(圓柱形)이다. 잎은 선형(線形)이고 엽저는 반원주상(半圓柱狀)에 가까우며 상부는 편평하다. 꽃대는 원주형(圓柱形)이고 하부는 엽초(葉鞘)로 덮여 있으며, 총포(總苞)는 둘로 갈라지고 숙존(宿存)하며, 화서(花序)는 산형화서(傘形花序)로 반구형(半球形) 내지 구상(球狀)이고 꽃은 여러 개가 밀집하며, 꽃은 홍자색(紅紫色) 혹은 옅은 자색(紫色)이고, 꽃잎은 6장이며 난형(卵形)내지 장원상(長圓狀) 난형(卵形)에 이른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구형(球形)에 가깝다. 꽃은 7-8에 핀다.

분포: 산비탈, 초원, 숲가에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신강(新疆), 하남(河南)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와 강원도의 바닷가 및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인경(鱗莖)을 채취하여 진흙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리거나 혹은 생용(生用)한다.

기미: 맛은 맵다.

효능: 항균소염(抗菌消炎).

주치: 창(瘡), 옹(癰), 절종(癤腫) 등의 화농성질환(化膿性疾患).

용량 및 용법: 선품(鮮品: 신선한 제품)을 적량(適量) 찧어 바르거나 혹은 건품(乾品: 건조한 제품)의 가루를 참기름과 배합하여 환부에 고루 바른다.

참고문헌: 북경식물지(北京植物誌) 하권, 1383면.]

차이브스의 영양성분과 관련해서
<위키백과사전>에서는 "<카로틴>
을 풍부하게 포함하는 녹황색야채이다. 파의 향기로운 냄새 성분인 <유화 알릴(allyl)>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파와 같은 향기로운 냄새를 가진다. <유화 알릴(allyl)>에는 비타민B1과 결합하고,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기 쉽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 양념으로서 사용하면 식욕증진 효과가 있다."라고 적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차이브스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비슷한 식물로 아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