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꽃나무 무엇인가?

봄철 새순을 나물로 먹는 병꽃나무

 

 

 

 

 

 

 

 

img1.jpg

 

 

img1.jpg

img1.jpg

 

 

[병꽃나무의 새순, 잎, 꽃, 흰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봄철 어린 새순을 봄나물용으로 활용되는 병꽃나무

병꽃나무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산토끼꽃목 인동과의 낙엽관목이다.

학명은 <Weigela subsessilis>이다. 주로 산지 숲 속에서 자란다. 높이 2~3m이다. 줄기는 연한 잿빛이지만 얼룩 무늬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는 거의 없으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 또는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다.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는 퍼진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5월에 병 모양의 꽃이 노랗게 피었다가 점차 붉어지며 1~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받침은 밑까지 완전히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5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잔털이 있고 길이 1~1.5cm로서 9월에 성숙하여 2개로 갈라지고 종자에 날개가 있다.

한국 특산종으로 전역에 분포한다. 잎에 융모(絨毛)가 있고 꽃가지와 잎자루 그리고 어린 가지에 퍼진털이 있는 것을 흰털병꽃(var. mollis)이라고 한다.


병꽃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조선금대화[朝鮮金帶花=Cháo xiǎn jīn dài huā=차오시앤V따이후아], 팟꽃나무, 명태취, 붉은병꽃나무, 병꽃나무 등으로 부른다.

국수나무의 새순을 봄나물로 먹는 것과 관련하여 이영득의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34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병꽃나무

인동과/갈잎떨기나무

크기:
2~3m
꽃 피는 때:
4~6월
자라는 곳:
산골짜기

열매가 병 모양를 닮아 병꽃나무다. 잎이 명태 주둥이를 닮아 명태취라고도 한다. 꽃이 필 때는 연둣빛 섞인 노란빛인데, 점점 붉은빛을 띤다. 어린순을 데쳐서 간장이나 된장에 무치고, 된장국을 끓인다. 묵나물로 먹기도 한다. 푸석 푸석한 느낌이 나며, 쓴맛은 우려내고 먹는다.

나물 할 때:


나물 하는 방법:
어린순을 뜯는다.

추천 음식:
데쳐서 무침, 된장국, 묵나물 볶음.]


병꽃나무의 유래는 꽃이 핀 화통이 병처럼 길 게 생긴 모습을 보고 <병꽃나무>라고 이름을 부르게 되었다. 또는 열매의 모양이 병 처럼 생겨서 <병꽃나무>라고도 부른다. 잎의 모습이 명태 주둥이를 닮았다고 하여 <명태취>라고도 부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병꽃나무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광나무 무엇인가?
  2. 국수나무 무엇인가?
  3. 병꽃나무 무엇인가?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붉은병꽃나무 꽃 사진을 감상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