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메꽃 무엇인가?

잎이 바소꼴 삼각형이고 꽃이 작으며 앙증맞은 애기메꽃

 

 

 

 

 

 

 

 

 

 

 

 

 

 

[애기메꽃의 잎, 잎의 앞뒷면, 꽃봉오리, 꽃, 꽃줄기, 포엽, 암술과 수술, 열매, 검게 익은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이뇨작용, 건비익기, 조경지대, 지통, 비허소화불량, 월경부조, 백대하, 유즙부족, 어금니가 아픈데, 청열, 자음, 강압, 고혈압, 소변을 잘 못보는 증상, 건위, 혈당강하, 골절의 유합을 촉진시키는 애기메꽃

애기메꽃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메꽃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애기메꽃의 학명은 <Calystegia hederacea>이다. 들에서 흔히 자란다. 땅속줄기는 길게 벋고 흰색이며 순이 나오고, 줄기는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의 삼각형이며 길이가 4∼6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밑 부분은 좌우로 퍼지고 퍼진 끝이 뾰족하며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잎자루는 길이가 2∼5cm이다.

꽃은 6∼8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포는 세모진 달걀 모양이며 밑 부분이 둥글고 길이가 1∼2cm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지름 3∼4cm의 깔때기 모양이다. 5개의 수술과 l개의 암술이 있으나 보통 열매를 맺지 못한다.

메꽃과 비슷하지만 꽃이 작고 꽃자루 윗부분에 주름진 좁은 날개가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고, 땅속줄기는 삶아서 먹는다. 한방에서는 땅속줄기를 포함한 식물체 전체를 이뇨제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인도, 아프가니스탄 등지에 분포한다.


애기메꽃의 여러 가지 이름은
타완화[打碗花=wǎn huā=VV후아, 소선화:小旋花=xiǎo xuán huā=샤오V쉬앤후아, , 구아만:狗兒蔓, 복앙:葍秧, 면근등:面根藤: 백도백과(百度百科)], 코히루가오[コヒルガオ=小昼顔: 일문명(日文名)], 애기메꽃, 좀메꽃 등으로 부른다.

애기메꽃, 메꽃, 큰메꽃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구구앙(狗狗秧)


[기원]
메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애기메꽃[Calystegia hederacea Wall.], 메꽃[Calystegia japonica(Thunb.) Chois.], 큰메꽃[Calystegia sepium var. americana Matsuda]의 뿌리줄기와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달고,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열(淸熱), 자음(滋陰), 강압(降壓)한다.

[임상응용]


1. 자음(滋陰)시키면서 혈압을 내린다.

2. 이뇨(利尿)작용이 있어서 소변을 잘 못보는 증상에 쓰인다.

3. 뿌리줄기는 소화불량에 쓰이고, 건위(健胃), 혈당 강하와 아울러 골절의 유합을 촉진시킨다.

[화학성분]
줄기와 잎에는 kaempferol-3-rhamnoglucoside, sapon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애기메꽃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74면 134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타완화(打碗花)

기원: 선화과(旋花科=메꽃과: Convolvulaceae)식물인 타완화(打碗花=애기메꽃: Calystegia hederacea Wall.)의 근경(根莖)과 화(花)이다.

형태: 다년생 덩굴성 초본이다. 근상경(根狀莖)은 가는 원주형(圓柱形)이고 땅속에 깊게 퍼지며 백색(白色)이고, 줄기는 기부(基部)에서 분지하고 휘어감거나 포복하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극형(戟形)이거나 셋으로 갈라져 있는데, 측열편(側裂片)은 항상 다시 둘로 얕게 갈라지고 중열편(中裂片)은 삼각상(三角狀) 피침형(披針形)이며, 길이는 3.5-5cm이며 지질(紙質)이다. 여름철에 꽃이 피며, 꽃은 엽액에서 단생(單生)하며, 포편(苞片)은 2개이고 꽃받침의 바깥에 바짝 붙어서 숙존(宿存)하며, 화관(花冠)은 누두상(漏斗狀)이고 분홍색(粉紅色)이고,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삭과(蒴果)는 난원형(卵圓形)이고 광활하다.



분포: 길 주변, 냇가와 밭 사이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과 겨울철에 근상경(根狀莖)을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상태로 사용한다.

성분: 근상경(根狀莖)- 비주방기소(非洲防己素) 와 장엽방기감(掌葉防己碱).

기미: 맛은 달고 담담하며 성질은 평하다.

효능: 건비익기(健脾益氣), 조경지대(調經止帶), 이뇨(利尿). 화(花)- 지통(止痛).

주치: 근경(根莖)- 비허소화불량(脾虛消化不良), 월경부조(月經不調), 백대하(白帶下), 유즙소(乳汁少). 화(花)- 아통(牙痛)에 외용(外用).

용량: 근상경(根狀莖)- 30-60g. 화(花)- 적량(適量).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234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애기메꽃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애기메꽃 사진 상세하게 소개한 일본 사이트: 1, 2, 3,

서양메꽃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갯메꽃 무엇인가?
  2. 메꽃 무엇인가?
  3. 애기메꽃 무엇인가?
  4. 큰메꽃 무엇인가?

 

 

※ 아래에 필자가 찍은 애기메꽃의 꽃속의 각박시나방, V자형 암술, 붉은 어린줄기, 흰뿌리, 꽃과 꽃송이 모음, 잎앞뒷면, 새순, 어린전초, 새싹, 잎뒷면과 잎자루 흰유액, 덜익은 흰종자, 꽃봉오리와 총포, 꽃봉오리와 꽃속 암술과 수술 및 모기, 열매, 덜익은 종자의 사진을 감상해 보시고 애기메꽃의 효능과 함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