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고추나물 무엇인가?

항균 혈압강하 이습 소종 해독 전염성간염 사리 소아경풍 독사교상

 

 

 

 

 

▶ 항균작용, 혈압강하작용, 청열, 이습, 소종, 해독, 이습퇴황, 활혈소종, 열로 인한 종기, 유방염, 내부장기의 화농증상, 습진, 뱀에 물렸을 때, 폐농양, 습열로 인한 황달, 급성황달형간염, 급만성전염성간염, 허열, 구토, 음식을 꺼리는 증상, 종기, 장티푸스, 감기예방, 디프테리아, 타박상, 어혈,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전염성간염, 사리(瀉痢), 소아경풍, 독사교상을 다스리는 애기고추나물

애기고추나물은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물레나물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산과 들의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15∼50cm이며 단면이 사각형이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5∼13cm의 달걀 모양이며 투명한 유점(油點)이 빽빽이 있고 끝이 둔하며 밑 부분이 줄기를 반정도 감싸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황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聚 -:줄기 끝에 달린 꽃 밑에서 1쌍의 꽃자루가 나와 각각 그 끝에 꽃이 1송이씩 달리고 그 꽃 밑에서 다시 각각 1쌍씩 작은 꽃자루가 나와 그 끝에 다시 꽃이 1송이씩 달리는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지름은 6∼8mm이고, 꽃받침조각은 길이 3∼5mm의 넓은 바소꼴이며, 꽃잎은 꽃받침보다 짧다.

수술은 10∼20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짧고, 암술머리는 점 모양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달걀 모양이며 꽃받침보다 짧고, 종자는 긴 타원 모양이다. 한방에서는 줄기와 잎을 지이초(地耳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종기, 유방염, 습진, 급성황달형간염, 내부 장기의 화농 증상, 타박상 등에 효과가 있고, 폐농양, 맹장염에는 다른 약초와 배합하여 사용하며, 뱀에 물렸을 때에도 사용한다. 한국(제주, 전남, 전북, 경남), 일본, 중국,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애기고추나물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78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지이초(地耳草)

[기원]
물레나물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애기고추나물(Hypericum japonicum Thunb.)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이습퇴황(利濕退黃), 활혈소종(活血消腫)한다.

[임상응용]


1. 열로 인한 종기, 유방염, 내부장기의 화농증상, 습진, 뱀에 물렸을 때에 내복하거나 외용한다.

2. 폐농양에는 어성초(魚腥草), 맹장염에는 귀침초(鬼針草)를 배합한다.

3. 습열(濕熱)로 인한 황달에 인진(茵蔯)을 배합하여 쓰고, 급성황달형간염에도 유효하다.

4. 종기, 타박상 및 뱀물린데에 내복하거나 외용하여 어혈(瘀血)을 풀어주고 통증을 가라앉힌다.

[임상연구]


1. 급만성전염성간염에 매일 60g씩 복용하고 1주일 내에 허열, 구토, 음식을 꺼리는 증상이 없어졌고, 10일에 황달이 제거되었고 간기능 검사에서도 개선증상이 나타났다.

2. 장티푸스에 40∼60g을 2회로 나누어서 달인 다음 3회 복용하여 10일만에 일정한 효능을 얻었다.

3. 감기예방에 20g을 물로 두 번 달여서 2회로 나누어 복용하고 연속 6일을 복용한다.

4. 종기와 피하조직의 화농성감염에 생것을 달여서 환부에 붙인다.

5. 디프테리아에도 달여서 효력을 얻었다.

[약리작용]


1. 항균작용이 있어 결핵균, 폐렴쌍구균, 황색포도상구균, 콜레라균, 이질균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다.

2. 두꺼비 심장에 대하여 먼저 심근의 수축이 현저하였으나, 후에는 억제작용이 있다. 또한, 혈압강하작용도 나타낸다.

[화학성분]
Flavonoid, tannin, amino acid 등을 함유하고 있다.]

애기고추나물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7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애기고추나물(Hypericum japonicum Thunb.) [물레나물과]

한해살이풀 또는 여러해살이풀. 높이 15~50cm. 꽃은 황색으로 7~8월에 피며 지름 6~8mm.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 열매는 삭과로 달걀 모양, 종자는 긴 타원형이다.

분포/
제주, 전남, 전북, 경남의 들판 습지에서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인도,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 것을 지이초(地耳草)라고 하며, 청열, 이습,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고, 전염성간염, 사리(瀉痢), 소아경풍,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성분/
quercetin, quercetin-3-rhamnosid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유동 엑스는 결핵균,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적리균에 대한 항균력이 있고, 토끼의 적출 장관에 대하여 수축력을 증가시키며, 개에게 정맥 주사 하면 혈압이 강하된다.

사용법/
전초 20g에 물 8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

애기고추나물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31면 174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지이초(地耳草)

기원: 등황과(藤黃科=물레나물과: Hypericaceae)식물인 지이초(地耳草=애기고추나물: Hypericum japonicum Thunb.)의 전주(全株)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네모지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며 난형(卵形)이고 뒷면에는 흑색(黑色)의 작은 반점(斑點)이 있다. 정생(頂生)하는 취산화서(聚傘花序)로 꽃은 황색(黃色)이며, 꽃받침잎은 5장이고, 꽃잎은 5장이며, 수술은 여러개이다. 삭과(蒴果)는 장원형(長圓形)이며 꽃받침잎이 숙존(宿存)한다. 종자의 수는 많다.

분포:
넓은 밭터, 경작지 또는 산비탈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동(華東), 화남(華南), 서남(西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철에 채취하여 신선품을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Japonicine A, B, C, D.

기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이습(淸熱利濕), 해독소종(解毒消腫), 산어지통(散瘀止痛).

주치:
전염성 간염(傳染性 肝炎), 소아감적(小兒疳積). 외용(外用)- 옹절(癰癤), 독사교상(毒蛇咬傷), 질타손상(跌打損傷).

용량:
15-30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336면 ; 화학학보(化學學報), 1988년 3월호 246면.]

애기고추나물은 잎몸이 달걀 모양이고 투명한 기름점이 있다. 지름 7~8mm의 노란색 꽃이 핀다. 꽃잎은 꽃받침조각보다 길고 수술이 10~20개로 많은 특징이 있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에는 기름점이 없다. 애기고추나물보다 잎이 작고 밑부분이 줄기를 확실하게 감싸며 수술이 5~8개로 적은 것을 '좀고추나물(S. laxa)'이라고 부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애기고추나물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추나물 무엇인가?
  2. 금사도 무엇인가?
  3. 망종화 무엇인가?
  4. 물레나물 무엇인가?
  5. 애기고추나물 무엇인가?
  6. 큰물레나물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