땃두릅나무(자인삼) 무엇인가?

인삼에 버금가는 강장약 땃두릅나무

 

 

 

 

 

강장작용, 혈당량감소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성선자극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몸이 약해지면서 기운이 없는 데, 정신적으로 몹시 피로한 데, 당뇨병, 신경쇠약증, 정신억울, 정신분열증, 저혈압, 음위증(성기능쇠약, 양위), 기침, 허약체질을 다스리는 땃두릅나무(자인삼)

땃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오갈피나무과)의 높이 약 1미터 되는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땃두릅나무속은 동아시아와 북아메리카에 3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종이 자라고 있다. 다년생 풀인 독활과는 다르다.

뿌리 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줄기는 곧고 가시가 많은데, 마디 부분에 특히 가시가 많다. 잎은 둥글고 손바닥 모양이며 5~6개로 얕게 갈라졌다. 기부는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와 가시털이 있고 잎맥에도 가시털이 있다. 6~7월에 풀색을 띤 작은 꽃이 우산처럼 모여 핀다. 꽃자루에는 갈색 털이 촘촘히 덮여 있다.

나무껍질은 옅은 노르스름한 회색이다. 열매는 8~9월에 둥글고 노란 붉은색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중부와 북부지역, 일본, 중국 동북부지방, 우수리에 해발 500~2,000미터 되는 깊은 산 나무 밑의 배수가 잘되고 두껍고 비옥한 땅에서 무리를 지어 자란다. 침엽수림 지대의 혼효림 속에서도 자란다. 중국에는 길림(吉林) 등지에 자생한다.

땃두릅나무의 다른 이름은
자인삼[刺人蔘: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동북자인삼[東北刺人蔘: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땃두릅나무, 땅두릅나무, 곰두릅나무, 가시달린인삼나무, 천삼, 인삼나무, 선삼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뿌리에는 알칼로이드(alkaloid), 사포닌(saponin), 정유, 다당류 외에 강심 배당체도 들어 있다. 그 밖의 부분에는 정유가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
alkaloid, saponin, volatile oils, 다당(多糖), cardiac glycoside."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55면 1303호]

"줄기와 잎, 꽃과 뿌리에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정육 있다. 정유는 잎에 약 0.5%, 줄기에 1%, 뿌리에 1.8~2.4% 있다. 뿌리의 정유는 누런색이고 d20/20 0.9163, nD/20.5 1.4885, [α]d/20+12.35°, 산화수 4.6, 에스테르값 29이다. 정유에는 알코올과 알데히드류 10%, 페놀 3%, 유리산 4%, 탄화수소 4%가 들어 있다.

줄기에는 2%의 탄닌질, 뿌리에는 기름, 고무질, 녹말이 있다.

다른 자료에 의하면 줄기에 5.5%, 뿌리에 2.7~5.1%의 정유와 6.9%의 배당체, 0.2%의 쿠마린, 11%의 수지가 있다고 한다.

0.japonicus의 뿌리에서는 세스쿠이테르펜인 에키노파낙센 C15 H24, 세스쿠이테르펜알코올인 에키노파낙콜 C15 H26 O, 세스쿠이테르펜케톤인 오플로파논 등이 분리되었는데 이 식물의 특징적인 냄새를 나타낸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 499~500면]

[약리작용]


자인삼(刺人蔘) 줄기의 에틸 알코올 추출물 10g/kg은 dextran성 관절염의 발생과 염증성 육아종의 형성을 억제한다. 그러나 부신을 절제한 마우스의 dextran성 관절염에는 이 작용이 없다. 위에 말한 약용량을 쓰면 마우스의 부신 속의 비타민 C 함유량을 현저히 저하시키지만 뇌하수체를 절제하면 이 작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것은 자인삼(刺人蔘)의 줄기가 뇌하수체를 흥분시켜 이것이 부신 피질의 기능을 흥분시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약효와 주치]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열을 내리고 기침을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다."

[용법과 용량]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비고]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중국 국외 연구에서는 자인삼(刺人蔘)은 인삼(人蔘)의 작용과 비슷하다고 한다. 더욱 진보된 연구가 기대된다."

땃두릅나무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땅두릅나무껍질 [본초]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인 땅두릅나무(Echinopanax elatum Nakai 또는 Oplopanax elatum Nakai)의 뿌리껍질을 말린 것이다.  

땅두릅나무(인삼나무, 곰두릅나무)는 우리나라 북부와 중부의 깊은 산에서 무더기로 자란다. 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기를 보하고 기침을 멈춘다.

약리 실험에서 강장작용, 혈당량감소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성선자극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피로회복촉진작용 등이 밝혀졌다. 몸이 약해지면서 기운이 없는 데, 정신적으로 몹시 피로한 데, 당뇨병, 신경쇠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성기능쇠약, 기침 등에 쓴다.  

하루 6~9그램을 탕약으로 먹거나 팅크제를 만들어 먹는다.
]

땃두릅나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499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땃두릅나무(Oplopanax elatum Nakai)

다른 이름:
땅두릅나무, 인삼나무

식물:
높이 약 1m되는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뿌리 줄기는 옆으로 길 게 뻗으며 줄기는 곧고 가시가 많다. 잎은 둥글고 5~6개로 얕게 갈라졌다. 6~7월에 풀색을 띤 작은 꽃이 우산처럼 모여 핀다. 열매는 8~9월에 둥글고 노란붉은색으로 익는다.

북부와 중부의 해발 500~2,000m 되는 깊은 산 나무 밑의 비옥한 땅에서 무리로 자란다.

뿌리와 뿌리줄기:
가을에 캐어 물에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줄기와 잎, 꽃과 뿌리에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정육 있다. 정유는 잎에 약 0.5%, 줄기에 1%, 뿌리에 1.8~2.4% 있다. 뿌리의 정유는 누런색이고 d20/20 0.9163, nD/20.5 1.4885, [α]d/20+12.35°, 산화수 4.6, 에스테르값 29이다. 정유에는 알코올과 알데히드류 10%, 페놀 3%, 유리산 4%, 탄화수소 4%가 들어 있다.

줄기에는 2%의 탄닌질, 뿌리에는 기름, 고무질, 녹말이 있다.

다른 자료에 의하면 줄기에 5.5%, 뿌리에 2.7~5.1%의 정유와 6.9%의 배당체, 0.2%의 쿠마린, 11%의 수지가 있다고 한다.

0.japonicus의 뿌리에서는 세스쿠이테르펜인 에키노파낙센 C15 H24, 세스쿠이테르펜알코올인 에키노파낙콜 C15 H26 O, 세스쿠이테르펜케톤인 오플로파논 등이 분리되었는데 이 식물의 특징적인 냄새를 나타낸다.

작용:
뿌리(뿌리줄기)껍질의 알코올 추출액은 중추신경 계통에 대한 흥분작용이 있으며 메디날에 대한 길항작용이 있다. 또한 인삼과 같은 성선자극작용과 혈당을 줄이는 작용(물에 풀리는 성분)이 있으며 흰쥐의 헤엄치는 시간을 길게 한다.

뿌리에서 갈라낸 배당체와 정유도 중추신경 계통에 대한 흥분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뿌리의 약리작용 성분은 여러 가지 성분의 종합적인 거으로 생각된다. 뿌리껍질 추출액은 적은 양에서 혈압을 내리고 많은 양에서 높인다. 그리고 숨쉬기를 흥분시킨다. 배당체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호흡중추를 흥분시키며 심장수축을 세게 한다. 그러나 심장의 수축율동에는 뚜렷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많은 양에서 뚜렷한 오줌내기작용이 있다. 정유 성분은 다른 정유처럼 콩팥의 상피를 자극하여 오줌량을 늘린다.

응용:
몸이 쇠약할 때, 신경쇠약, 정신분열증, 정신 및 육체적 피로, 성기능 저하, 당뇨병에 쓴다. 당뇨병에는 인슐린과 같이 쓸 때 치료 효과가 좋다.

민간에서는 줄기와 잎을 열내림약, 기침약, 염증약으로 쓴다. 또한 뿌리껍질 추출액으로 만든 고약은 아픔멎이약으로, 찟긴 상처, 이쑤심, 류머티즘에 쓴다.

땃두릅 팅크(1:5):
땃두릅나무껍질을 70% 알코올로 우려서 만든다. 일반허약, 신경쇠약, 저혈압, 정신분열증, 정신 및 육체적 피로 때 한번에 30~40방울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땃두릅나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303호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자인삼(刺人蔘)

기원: 오가과(五加科=두릅나무과: Araliaceae)식물인 동북자인삼(東北刺人蔘: Oplopanax elatus Nakai)의 근(根: 뿌리) 및 근경(根莖)이다.

형태:
낙엽관목이며 높이는 1.5m에 이른다. 근경(根莖)은 굵고 크며 봉상(棒狀)이고, 줄기는 직립하며 가시가 있는데 마디 부위가 더욱 많다. 수피(樹皮)는 담회황색(淡灰黃色)이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며 장상(掌狀)으로 3-5갈래이고 엽저는 심장저(心臟底)이다. 꽃은 백녹색(白綠色)이고 모여서 대부분 작은 산형화서(傘形花序)에 달리며, 주축(主軸)에 총상(總狀)배열을 하고, 꽃자루에는 갈색(褐色)의 경모(硬毛)가 밀생한다. 장과상(漿果狀) 핵과(核果)는 납작한 구형(球形)이며 홍색(紅色)이고 암술대가 숙존(宿存)한다.


분포: 배수가 잘 되며 부식질층이 깊고 두터운 곳에서 자라고 항상 소편(小片)이 군락(群落)을 이룬다. 중국의 동북지구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에 캐내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alkaloid, saponin, volatile oils, 다당(多糖), cardiac glycoside.

기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보기(補氣), 조양(助陽), 흥분중추신경(興奮中樞神經).

주치:
신경쇠약(神經衰弱), 정신억울(精神抑鬱), 저혈압(低血壓), 양위(陽痿), 정신분열증(精神分裂症) 및 당뇨병(糖尿病). 인삼(人蔘)의 효능(效能)과 비슷하다.


용량 및 용법: 팅크제로 복용하는데 매번 30-40방울을 매일 2-3회 식전(食前)에 복용한다.

부주(附註) 제제(製劑):
用70%乙酵依滲漉法製成酊劑(1:10).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579 ;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785면.]

땃두릅나무가 인삼나무라고 불리며 인삼과 비슷한 효능이 있다면 앞으로 땃두릅나무를 연구 분석을 하여 우리 인체에 유익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땃두릅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시오가피 무엇인가?
  2. 독활 무엇인가?
  3. 두릅나무 무엇인가?
  4. 산삼 무엇인가?
  5. 송악(상춘등) 무엇인가?
  6. 엄나무 무엇인가?
  7. 인삼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