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남성 무엇인가?

담을 삭이며 경련을 멈추고 어혈을 없애는 독초

 

 

 

 

 

진정작용, 진통작용, 항경련작용, 심혈관계통에 대한 작용, 항암 및 항종양작용(자궁경부암), 거담작용,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입과 눈이 비뚤어지며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 신경성피부염, 모낭염, 이하선염, 맥립종, 소아다연증, 족근통, 관심병, 피부결핵으로 궤양과 누관이 생겼을 때, 비만증, 변비, 전간, 소아경풍, 파상풍, 풍담으로 어지러운 데, 관절통,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하는 데, 부스럼, 연주창, 타박상으로 어혈진 데, 어혈, 경련,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을 다스리는 독초 천남성

천남성은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천남성의 학명은 <Arisaema consanguineum Schott>이다. 생약명으로 "천남성"이라고 부른다. 천남성, 큰천남성, 두루미천남성, 점박이천남성, 넓은잎천남성의 덩이뿌리를 모두 약용한다. 맹독성의 독이 있어 함부로 사용하면 위험하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있다. 조습화담, 거풍지경, 산결지통의 효능이 있다. 반드시 약초전문가에게 조언을 듣고 사용해야 한다.


폐, 간, 비장에 들어간다. 습한 것을 건조하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풍을 제거하고 경계를 진정시키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울결을 풀어 주게 한다. 중풍담옹, 안면 신경 마비, 반신불수, 전간, 마비, 파상풍, 풍담으로 어지러운데, 인후염, 나력, 옹종, 외상에 의한 골절, 항경련, 항종양, 거담, 진정, 지통, 뇌졸중으로 인한 인사불성, 독사와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천남성의 여러 가지 이름은
천남성[天南星=
tiān nán xīng=티엔: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 호장[虎掌: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반하정[半夏精: 후녕극(侯寧極), 약보(藥譜)], 사두천남성[蛇頭天南星: 이참암본초(履岩本草)], 남성[南星, 호장남성:虎掌南星, 호고:虎膏: 본초강목(本草綱目)], 사우[蛇芋: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사포곡[蛇包谷: 곤명약식조사보고(昆明藥植調査報告)], 산포미[山苞米: 요녕주요약재(遼寧主要藥材)], 삼봉자[三棒子, 약구단:藥拘丹: 하북약재(河北藥材)], 대편노아우두[大扁老鴉芋頭: 산동중약(山東中藥)], 반장[斑杖: 남영시약물지(南寧市藥物誌)], 사육곡[蛇六谷: 절강농약지(浙江農藥誌)], 야우두[野芋頭: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사목우[蛇木芋: 남방주요유독식물(南方主要有毒植物)], 동북천남성[東北天南星, 이엽천남성:異葉天南星, 갱시채:羹匙菜, 대두삼:大頭參, 독각련:獨角蓮, 구과남성:狗瓜南星, 모자반하:母子半夏, 호장반하:虎掌半夏, 구과반하:狗瓜半夏, 독엽일지창:獨葉一枝槍, 의천남성:擬天南星, 조선천남성:朝鮮天南星, 호장:虎掌, 귀구약:鬼蒟蒻, 일본천남성:日本天南星, 다우천남성:多天南星, 편엽천남성:偏葉天南星, 화남성:花南星, 상천남성:象天南星: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텐난쇼우[テンナンショウ: 일본명(日本名)], 청사두초, 가새천남성, 톱이아물천남성, 두여미조자기, 토여미초 등으로 부른다.

※ 참조:
중국에서는 아래에 열거된 종류의 천남성을 모두 천남성이라 하여 함께 약용한다.

1, 천남성[天南星: Arisaema consanguineum Schott]
2,
동북천남성[東北天南星: Arisaema amurense Maxim]
3,
이엽천남성[異葉天南星: Arisaema heterophyllum B1]
4,
의천남성[擬天南星: Arisaema ambiguum Engl.]
5,
조선천남성[朝鮮天南星: Arisaema peninsulae Nakai]
6,
귀구약[鬼
蒟蒻: Arisaema japonicum Bl.]
7,
다우천남성[多
天南星: Arisaema verrucosum Schott]
8,
편엽천남성[偏葉天南星: Arisaema Lobatum Engl. var. rosthornianum Engl.]
9,
상천남성[象天南星: Arisaema elphas S. Buchet]

[채취]


가을과 겨울 2회 채집한다. 파내어 나머지 줄기, 수염뿌리 및 겉껍질을 뜯어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또는 절반쯤 말랐을 때 유황으로 1회 연기를 쏘여 희게 되면 쉽게 마른다. 또는 명반(明礬) 물에 담가 희게 된 것을 햇볕에 말리면 겉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천남성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천남성(天南星)  //두여미조자기, 토여미초// [본초]  

천남성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천남성(Arisaema japonicum Blume)과 같은 속(Arisaema sp.)식물의 덩이줄기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깊은 산 그늘진 습지에서 자란다. 가을에 덩이줄기를 캐서 잔뿌리를 다듬어 버리고 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쪼개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폐경, 비경, 간경에 작용한다. 습을 없애고 담을 삭이며 경련을 멈추고 어혈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탕약이 거담작용, 진정, 진경작용, 진통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풍으로 말을 못하고 입과 눈이 비뚤어지며 반신불수, 전간, 소아경풍, 파상풍, 풍담으로 어지러운 데, 관절통,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하는 데, 부스럼, 연주창, 타박상으로 어혈진 데 등에 쓴다.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에도 쓴다.

천남성은 독성이 강하므로 내복약으로 쓸 때에는 반드시 법제하여 쓴다. 즉 생강즙이나 백반물과 함께 삶아 속까지 익혀서 말린다. 하루 3~6그램(법제한 것)을 탕약, 산제, 환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에는 생것을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내서 기초제에 개어 붙인다.
]


천남성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
천남성(天南星)

[기원]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천남성 Arisaema amurense var. serratum Nakai, 큰천남성 Arisaema ringens Schott, 두루미천남성 Arisaema heterophyllum Bl., 점박이천남성 Arisaema angustatum var. peninsulae Nakai, 무늬천남성 Arisaema thunbergii Bl., 큰천남성 Arisaema ringens Schott의 덩이뿌리(塊莖)이다. 가을과 겨울철 줄기와 잎이 마르는 시기에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껍질을 제거하고 건조시킨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따뜻하다. 독이 있다.

[귀경]
폐경, 간경, 비경

[효능주치]
조습화담(燥濕化痰), 거풍지경(祛風止痙), 산결소종(散結消腫)의 효능이 있어서 완담해수(頑痰咳嗽)와 풍담현훈(風痰眩暈)과 중풍담옹(中風痰壅), 구안괴사(口眼卦斜), 반신불수(半身不隨), 전간(癲癎), 경풍(驚風), 파상풍(破傷風)에 응용한다. 생용(生用): 옹종(癰腫)과 사충교상(蛇蟲咬傷)에 외용하여 사용한다.

[
임상응용]

1. 자궁경부암의 치료: 음도국부(陰道局部)에 사용하는 외용약과 먹는 탕약을 결합하여 105예를 치료하였다. 내복약제는 선남성(鮮南星) 15g를 점점 증가시켜 45g까지 늘려 전탕하여 내복하였다. 국부외용약은 좌약이나 약침을 사용하였는데 좌약은 각 생약 50g을 함유하고 자궁경부에 꽂는다. 약침은 각 2㎖인데 생약이 10g이고 매일 혹은 격일로 4㎖를 자궁경부나 자궁주위조직에 주입한다. 평균 치료과정이 3∼4개월이다. 치유가 20예, 현저한 효과가 46예, 유효한 효과가 16예로 유효율이 78%이다.

2. 안면신경마비의 치료: 신선한 천남성과 식초를 각각 적당량으로 같이 갈아 즙을 취하여 잠자기 전에 환부쪽의 안면에 바른후 가아제로 덮고 그 다음 아침에 제거한다. 매일 저녁 1차례 시행한다.

3. 신경성피부염의 치료:
천남성 적당량을 갈아 분으로 만든후 석유를 넣어 걸죽하게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매일 1∼2차례 시행한다.

4. 모낭염(毛囊炎)의 치료:
생남성 1매와 쌀식초 적당량을 가지고 먼저 쌀식초를 도자기그릇바닥(바닥의 거친부분이 좋고 미끈한 부분은 좋지않다)에 놓은 다음 식지와 모지를 사용하여 남성 한알을 집어 그릇바닥 중앙에 놓고 반복하여 돌려 섞어서 갈은 즙을 걸죽하게 만들어 솜꼬챙이로 환처에 바른다. 치료가 되면 흔히 상처가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4∼5일내에 붉게 붓고 가려우며 아픈 증상이 개선되고 결국 딱지가 생긴 후에 낫는다.

5. 급성유선염:
생천남성 1g, 총백(葱白) 한 뿌리를 함께 찧어 ‘총성환(?星丸)’을 만든후 면포에 싸서 차가운 물에 담근후 환부유방의 반대쪽 콧구멍을 막는다. 매일 2차례 시행하고 2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한다. 23예를 관찰하였더니 유효율이 100%였다.

6. 이하선염의 치료:
생남성을 갈아 가루로 만든 것을 식초에 5일동안 담근후에 사용한다. 사용할 때에는 약솜으로 찍어 환처에 바른다. 하루에 3∼4차례 시행한다. 6예를 치료하였는데 그날 바로 작열감이 없어졌고 평균 3∼4일되니 종창이 점점 없어지고 완치가 되었다.

7. 맥립종(麥粒腫)의 치료:
천남성과 생지황을 등분하여 같이 곱게 갈아 꿀에 섞어 환측의 태양혈에 바른다. 40예를 치료하였는데 39예가 치유되었다. 일반적으로 1∼4차례 시행하면 효과가 있다.

8. 소아다연증(小兒多涎症)의 치료:
제남성 30g, 생포황 12g을 곱게 갈아 부초(府醋, 保寧醋) 적당량을 섞어서 떡처럼 만들어 용천혈에 붙이는데 남자는 좌측에 여자는 우측에 붙인다. 12시간이 지나면 바꾼다. 체이증(滯頥證: 어린아이가 침을 계속 흘리는 병) 132예를 치료하였는데 89.4%인 118예를 치료하였고 8.3%인 11예는 호전되었고 2.3%인 3예는 효과가 없었다.

9. 족근통(足筋痛)의 치료:
생남성, 생반하, 생초오를 각 등분하여 갈아 체에 걸러 섞으면 삼생산(三生散)이 된다. 사용할 때에는 약을 뿌린 후 vaseline을 얇게 펴서 다시 삼생산 1.5∼1.8g을 평평하게 그위에 뿌린다. 혹은 흑고약(黑膏藥)위에 뿌리는 것도 역시 좋다. 3日에 1차례 약을 갈아준다. 656예를 관찰한 결과 치유율이 75%이고 유효율이 96.9%이다.

10. 관심병의 치료:
생반하(生半夏), 생남성(生南星)을 등분(等分)하여 갈아서 물에 개어 환으로 만든다. 3.5g을 복용하는데 하루에 세차례 복용한다. 심교통(心絞痛)을 31예를 치료한 결과 38.7%가 현저한 효과를 보았고 71%가 유효하였으며 심전도상으로 20.8%가 개선되었다.

11. 부작용:
생남성은 유독한데 잘못 먹어 중독되면 인후에 작열감이 있고 입과 혀가 마비되는 느낌이 있으며 점막에 궤양이 생기고 수종(水腫), 유연(流涎)의 증상이 있으며 입을 벌리기가 곤란해지고 심하면 숨쉬기가 어려워진다. 피부접촉 후에 소양감(瘙痒感)이 있으며 지능발육에 장애가 올 수 있다.

[
임상연구]

1. 피부결핵으로 궤양과 누관이 생겼을 때에 건조된 것 100g을 분쇄, 약한 불로 태워서 표면이 회(灰)형태를 나타내면 가루내서 오동나무 열매기름 또는 피마자 기름에 개서 환처에 붙이면 치료된다.

2. 살빼는 약으로 쓰이는데 이것은 장의 연동작용을 증진시키므로 변비를 감소시키고 또한 콜레스테롤이 침적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효력을 나타낸다.

[약리작용]


1. 진정, 진통작용: 토끼와 mouse의 복강에 천남성전제를 주사하면 활동이 감소하고 안정되며 번정반사(翻正反射: righting reflex)가 더디고 둔해진다. mouse에서는 phenobarbital sodium(최면진정제)의 수면시간을 현저하게 연장시켰다. 이 약물은 현저한 진통작용이 있다.

2. 항경련작용: 복강에 귀구약전제(鬼蒟蒻煎劑)을 주사하면 경련(convulsion)의 역치(域値)를 높이지만 mouse와 rat의 최대쇼크발작을 예방하지는 못하였다. mouse의 복강에 귀구약(鬼蒟蒻)의 수침제(水浸劑)를 주사하면 strychnine(중추신경 흥분제)에 의한 경련발생률과 사망률을 현저히 낮추고 또한 pentetrazol과 caffeine을 낮춰 mouse의 경련발생률을 낮춘다. 보고에 의하면 천남성은 nicotine으로 인한 경련과 사망을 방지하지만 근육의 진전(振顫)증상을 부분적으로 제거하고 strychnine에 의한 경련과 사망을 방지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mouse의 근육에 파상풍독소(破傷風毒素, tetanus toxin)를 주사하여 경련을 발생하게 하면 천남성은 동물의 사망시간을 늦출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천남성의 품종이 다르면 항경련작용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심혈관계통에 대한 작용:
천남성중에는 두 종류의 alkaloid S201, S202가 있는데 개의 몸에서 분리한 심방과 유두근의 수축력과 두방절(竇房節, sinoatrial node)의 빈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심장에 대한 isoprenaline(기관지확장제)의 작용을 길항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관상동맥의 혈류량과 관상동맥의 저항력에는 현저한 효과가 없었다. 장엽반하함을(Vitamine B4 합성물)은 개, 고양이와 mouse 모두의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하지만 심률에는 현저한 영향이 없다. 관상동맥의 혈류량에는 변화가 없고 심근의 산소소모량이 저하되고 좌심실의 활동이 감소된다. 호장남성(虎掌南星)의 deketopiperazine류 alkaloid는 aconitine으로 인한 심률이상을 회복시킬 수 있다. 그리고 그 chloroform의 부분적인 작용이 현저하였고 심근세포의 동작전위에 대한 유효불응기(effective refractory period)를 연장시켰다. 장엽반하함을은 ADP와 collagen으로 유발된 혈소판응집을 억제하기도 한다.

4. 항종양작용:
신선한 천남성의 채취액을 알코올에 침전시킨 후에 농축시킨 제제는 체외 Hela세포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으며 세포를 농축시켜 덩어리를 이루게 하고 정상세포의 구조를 파괴하여 부분적으로 세포를 탈락하게 한다. mouse에 대해 실험한 결과 종양(neoplasm; tumor)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었고 항종양억제효소인 S180과 HCA실체형, 그리고 U14 등에서와 같이 모두 일정한 억제작용이 있다. 아울러 D-mannitol의 항암효과를 입증하였다. 장엽반하(掌葉半夏)중에서 분리 채취한 총단백의 1%생리식염수액을 매일 각각의 mouse에 0.1㎖씩 복강주사하였더니 mouse의 S180 종양주에 대한 억제율이 50.1%∼67.0%이고 평균율이 58.3%에 달하였다. 슬라이드로 관찰한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S180 종양괴(腫瘍塊)세포의 괴사수와 핵분열수와 세포변성수의 3개 분야에서 모두 현저한 차이가 나타났다.

5. 거담작용(祛痰作用):
귀구약전제(鬼蒟蒻煎劑) 1g/㎏을 위에 투여하면 마취된 토끼에 현저한 거담작용이 있다. 이것은 saponin함유와 유관하다.

6. 기타작용:
장엽반하(掌葉半夏) 생품의 즙을 집비둘기의 위(胃)에 투여하였더니 구토증상이 나타났다. 최토작용(催吐作用)의 반수(半數)유효량 ED50은 0.2g/㎏이다. 100g/㎏의 장엽반하는 100%의 집비둘기에 사하(瀉下)작용을 나타내었다. 천남성(장엽반하)중의 두 종류의 alkaloid(S201, S202)는 모두 정도차이는 있지만 초(超)산소음이온의 자유전자를 없애는 효과가 있으며 mouse의 간 plasmosome 지질의 과산화반응 및 이상팽대와 막ATP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S202를 제외하고는 막유동성에 대한 효과는 현저하지 않았다. 상술(上述)한 효과에서 S202와 S201의 작용강도는 현저하였다.

7. 부작용:
장엽반하에서 채취한 수액 0.2㎖는 집토끼 안검결막(眼瞼結膜)에 직접적인 자극작용이 있었다. 또한 부종(浮腫)의 현상도 나타나는데 반제(礬制)한 후에는 자극성이 현저히 저하되었다. 천남성의 알코올추출물을 mouse의 피하에 주사하였더니 경련로 죽었다. 귀구약(鬼蒟蒻)의 수침액(水浸液)을 mouse의 복강에 주사하였는데 LD50이 13.5g/㎏으로 나왔다. 장엽반하의 혼탁액 10g/㎏ 혹은 수침액(水浸液) 120g/㎏을 mouse의 위에 투여해도 죽지 않았다.
장엽반하의 혼탁액 6g/㎏/d나 수침액 30g/㎏/d를 mouse에게 21일을 연속하여 위에 투여하여 대조군과 비교하였더니 체중과 심, 간, 비, 폐, 신과 십이지장 등 동물장기의 조직학적인 변화는 없었다.

[포제학연구]


옛부터 사람들은 천남성에 독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래서 사용을 기피하거나 적은 양을 탕에 넣고 그외에 여러 제제약을 넣었다. 포제보료로 사용하는 것들은 담즙, 백반(白礬), 조각(皂角)이다. 지금은 담남성(膽南星) 등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응용한다. 특히 강반공제법(薑礬共制法)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전형적인 포제방법이다.

1. 포제해독원리(炮制解毒原理)의 연구: 천남성은 포제 후에는 독성이 풀어지고 효과가 더욱 좋아진다. 상용하는 보료(輔料)는 주로 해독하는 약물들인데 예를 들어 백반, 생강, 감초 등이 이것이다. 그 해독원리는 독성물질에 흡착하여 그 독물의 성질과 생리활성을 변화시키고 자체의 해독능력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그 중에서 생강은 해독능력이 있고 동시에 천남성과 협동작용이 있다. 백반은 물 중에서 Al(OH)3이 응결하여 독성물질에 흡착되거나 독성물질과 중화되어 해독하게 된다. glycyrrhizic acid은 활성탄과 유사한 흡착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 가수분해생성물인 glucuronic acid와 독성물질의 결합은 간장의 해독능력을 증강시킨다.

2. 포제방법의 실험연구:
‘아린 맛을 없애는 것’은 천남성 포제의 목표인데 천남성 포제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물, 열, 보료 3가지 요소가 천남성 포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분석하고 또 여러 가지 천남성제편을 물에 담가 추출한 물질과 알코올용해물질인 lead acetate를 침전시킨 것을 비교함으로써 천남성을 수침하여 추출한 물질과 천남성의 함유성분에 대한 서로 다른 포제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triterpenic saponin함량의 영향 - 실험에서 사용한 포제보료들은 명반수, 석회수, 강즙, 조협즙, 감초수, 식초, 술 등이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장시간동안 물로 처리하는 거서은 천남성의 아린맛을 그리 크게 제거하지 않았다. 단지 천남성 수용액과 알코올용액중 lead acetate 침전량의 저하는 현저하였다. 그 외에 천남성의 아린맛의 제거와 보료의 첨가, 보료의 선택은 매우 큰 관계가 있다. 전통적으로 천남성포제보료중에 명반은 가장 큰 효과가 있었다. 가열방법중에 유통증기열법(流通蒸氣熱法)이 가장 우수하였다. 또 실험을 통하여 남성중의 아리고 신랄한 자극적인 성분은 강심배당체(强心配糖體, cardio-glucoside)인데 만약 그 함량을 1.6%이하로 떨어뜨리면 아리고 신랄한 맛이 없어진다. 천남성 생품을 백반에 담근 제편을 압편으로 만든 것과 약전법에 의한 포제품의 점막에 대한 자극과 급성, 아급성효과를 비교연구한 결과, 포제를 함으로써 충분히 그러한 자극을 저하시키고 없앨수 있었다. 측정결과 생편분을 물에 담그기 전의 생분과 비교하면 수용성물질이 54.7% 줄었는데 그 중에는 다당과 saponin 등이 함유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천남성을 장기간 물에 담가두면 그 아리고 신랄한 맛이 제거될 수 있지만 그 유효성분도 소실될 수있다. 2일동안 물에 담근 천남성 생편은 아리고 신랄한 성질이 있었으나 rat와 mouse는 급성 및 아급성 독성실험에서 모두 충분히 독성을 견디었으며, 더욱이 탕제 150g/㎏에서도 독성반응이 없었는데 체표 면적으로 계산하면 그 약량은 임상에서 사용하는 양보다 100배 가량에 해당한다. 이로 볼 때 임상에서 생천남성을 직접 전탕하여 복용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mouse를 이용한 만성독성실험에서, 열압편(熱壓片)과 약전법에의한 제품은 일정한 독성반응을 나타내었는데 이것은 포제와 관련이 있다. 보고에 의하면 백반과 생강이 각 12.5%되는 천남성 포제품을 측정한 결과 백반 잔류량이 11.9%가 되었고 열압편과 침제편은 8%가 되었다. 그러므로 약전법제품의 백반 잔류량은 열압편과 침제편보다 크다. 따라서 독성을 제거하고 음편(飮片)의 품질을 높이는 작용을 하니, 포제과정 중에서 수침에 백반을 가하고 열처리하는 3개 과정은 필수적임을 알 수 있다.

담남성중의 담즙은 항경련작용과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있으니 담남성 중에 담즙을 많이 주입할수록 품질이 좋아진다. 옛사람들은 오래될수록 더욱 좋다고 하였지만 전통적인 포제방법은 시간이 길고 발효등의 처리를 한 후에는 쉽게 곰팡이가 생기고 변질이 되고 역겨운 냄새가 생긴다. 그러므로 담남성포제공정을 약간 변화시켰는데 농축담즙과 백주 등으로 반제 혹은 증제하고 불에 말리는 방법을 채용하니 시간이 4∼6일로 단축되었고 방법도 간편해졌으며 또한 악취도 제거되었으며 담즙중에 cholic acid의 함량은 그대로 보존되었다.

[화학성분]


천남성속(Arisaema속)의 식물들은 괴경(塊莖)이 크고 모두 triterpenic saponin, benzoic acid, 전분(澱粉), D-mannitol 등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천남성은 0.4101%의 amino acid와 0.596%의 β-sitosterol과 calcium, phosphorus(인=燐), aluminium, zinc(아연) 등 21종의 무기원소를 함유하고 있다.

[주의사항]


독성이 강하여 소화기를 자극하고 호흡중추와 운동중추를 마비시켜 사망에 이르게 하므로, 달일 때에는 반드시 3시간 이상 달여서 내복해야 한다.
]

<천남성 법제 방법>

깨끗한 천남성을 찬물에 담그고 햇볕을 받지 않도록 하며 하루에 물을 2~3회 바꾸어 준다. 흰 거품이 나오면
천남성 100근에 백반 2근을 넣고 1개월간 물에 담근 후 맛을 보아 입이 저리지 않을 때까지 물을 계속 바꾸어 주고 꺼낸다.  
신선한 생강 조각 및 백반가루를 함게 그릇에 몇 겹이고 빽빽히 채워 넣고 물을 잠길 정도로 넣는다. 약 3~4주일 지난 후 가마에 넣어서 속에 흰심이 없어질 때가지 달이고 꺼내서 생강 조각을 버리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놓고 6할 정도 말린다. 어느 정도 덮어 두었다가 둥글게 썰고 햇볕에 말린다. (천남성 60킬로그램 당 신선한 생강 조각 15킬로그램, 백반 15킬로그램을 쓴다.)  


큰천남성의 꽃은 외모가 마치 코브라의 머리를 닮아 독이 있어서 가까이 하지 말라는 묵시적 암시를 하는 것 같다. 줄무늬가 쳐진 꽃대속에 둥근 막대 모양의 꽃이삭이 들어 있다. 옥수수 이삭 모양의 장과 열매는 가을에 붉게 익는다.

가을과 겨울 2번 채집한다. 양파처럼 생긴 뿌리를 파내어 줄기 및 수염뿌리, 겉껍질을 뜯어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임산부는 절대로 쓰면 안된다. 법제한 천남성을 하루 2~6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시 가루내어 산포하거나 붙인다.   


<남방주요유독식물>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천남성은 전초에 독이 있다. 뿌리의 두부에는 독성이 있는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고 뿌리, 잎, 줄기에는 강한 독소가 함유되어 있다. 중독 증상은 피부에 접촉하면 가렵고 잘못 먹으면 혀, 목구멍이 가렵고 뜨거워지며 붓는다. 심할 때는 질식하고 호흡이 정지된다. 20그램을 먹으면 중독을 일으킨다."

<천남성 해독 방법>

1, 피부 중독에는 물이나 희석한 식초, 탄닌산으로 깨끗이 씻는다.
2, 잘못 먹어 중독되면 희석한 식초나 탄닌산이나 짙은 차, 계란 흰자위 등을 복용한다. 호흡이 곤란해지면 산소를 공급하고 필요할 때에는 기관 절개를 해야 한다. 민간 요법으로는 식초, 40~80그램에 생강즙 소량을 넣고 먹거나 양치질을 한다. 또는 생강 40그램, 방풍 80그램, 감초 20그램에 깨끗한 물 4사발로 반이 될 때 까지 달여서 반으로 반으로 양치질을 하고 나머지를 복용한다.

천남성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뇌졸중으로 인한 인상불성, 안면신경마비, 반신 불수, 인후 작용, 담기상옹(痰氣上壅), 외감풍한(外感風寒: 감기), 히스테리, 육맥침복(六脈沈伏), 지하부성(指下浮盛)을 불문하고 이것을 모두 치료하려면 이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담궐기역(痰厥氣逆) 및 기허현휘(氣虛眩彙)의 치료

신선한 천남성 1냥, 목향(木香) 1푼, 천오두(川烏頭: 신선하고 껍질을 벗긴 것) 반냥, 부자(附子: 신선하고 껍질을 벗긴 것) 반 냥을 가늘 게 썰어서 1회에 반 냥을 물 2컵에 생강 15편(片)을 넣고 8할이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수시로 따뜻한 것을 복용한다. [국방(局方), 삼생음(三生飮)]

2, 갑작스런 중풍으로 인한 안면 신경 마비의 치료

천남성을 가루내어 생강의 천연즙으로 개어 종이에 펴서 바르고 왼쪽이 마비되면 오른쪽에 붙이고 오른쪽이 마비되면 왼쪽에 붙인다. 정상적으로 회복되면 곧 멈춘다. [양씨가장방(楊氏家藏方), 천남성고(天南星膏)]

3, 풍간(風癎)의 치료

9번 쪄서 9번 햇볕에 말린 천남성을 가루내어 생강즙에 섞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만들고 인삼, 석창포의 달인 물이나 맥문동 달인 물로 20알씩 먹는다. [중장경(中藏經)]

4, 파상풍

① 천남성, 방풍 각 1냥을 가루내어 사내아이 소변으로 상처를 씻은 다음 약가루를 술에 개어 붙인다. [성제총록(聖濟總錄), 대기산(大氣散)]

② 백지(白芷), 천남성, 백부자(白附子), 천마, 강활, 방풍 각 1냥을 가루내어 상처에 붙인다. 파상풍의 초기에 몸이 결리고 이를 악물고  있을 때에는 1회에 3돈을 따뜻한 사내아이 소변으로 복용한다. [의종금감(醫宗金鑑), 옥취산(玉臭散)]

5, 소아의 경기, 어른의 모든 풍의 치료

생반하 7냥, 생천남성 3냥, 생백부자 2냥, 껍질과 꼭지를 제거한 생천오두(生川烏頭) 반냥을 찧고 체로 쳐서 가루내고 명주 주머니에 넣어 우물물 안에 드리우고 흔든다. 흔들어도 가루가 나오지 않을 때는 손으로 주무른다. 찌꺼기가 남으면 그것도 갈아서 주머니에 넣어 흔든다. 이것을 큰 사기그릇에 넣어 햇볕에 말린다. 밤이슬을 맞혀서 새벽에 물을 버리는데 우물물을 휘저으면 절대 안 된다. 다시 햇볕에 말린 후 이튿날 이른 아침에 신선한 물을 섞는다. 이렇게 봄에는 5일, 여름에는 3일, 가을에는 7일, 겨울에는 10일간 작업을 계속한다. 물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면 옥편(玉片) 같이 된다. 이것을 부드럽게 가루내고 찹쌀가루와 함께 죽을 쑤어 녹두 크기로 환을 짓는다. 1회에 3~5알을 박하탕(薄荷湯)으로 복용한다. 어른은 1회에 20알을 생강탕으로 복용하되 반신 불수일 때에는 따뜻한 술로 수시로 복용한다. [염씨소아방론(
閻氏小兒方論), 청주백환자(靑州白丸子)]

6, 각종 풍으로 인한 구금(口
)


7, 풍담(風痰)으로 인한 참을 수 없는 두통


8, 소아 주마감(走馬疳)으로 골까지 손상된 경우


9, 후폐(喉閉)


10, 두면(頭面)이나 피부에 난 혹이 주먹이나 밤 크기 정도로 물렁물렁하기도 단단하기도 하고 가렵지도 아프지도 않으며 침염(鍼炎)을 쓸 수 없는 경우의 치료


11, 우측의 담습신통(痰濕腎痛)


12, 몸과 얼굴의 사마귀


13, 자궁경부암(임상보고)


14, 유행성 이하선염
(임상보고)
신선한 천남성을 가루내어 식초에 담가 5일 후에 1일 3~4회 환부에 바른다. 치료한 6례에서 모두가 그 날로 열이 내리고 증상이 경감되었으며 평균 3~4일에 부은 것이 내리기 시작하였다. [중약대사전 제 9권 4096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천남성 사진 감상: 1두루미천남성, 2두루미천남성, 3큰천남성, 4큰천남성, 5큰천남성, 6큰천남성,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